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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 비판 (2022) - 교양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실천적 사유

동방박사님 2023. 9. 27.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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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교양교육의 목적과 방법론들에 대한 다양한 이해의 지형도에서 볼 때 이 책은 소위 교육경영 우선론자들, 편의주의와 실용주의적 가치를 제1원칙으로 삼는 교양교육 행정가들, 교육철학 없는 교육공학 만능론자들, 교양개념의 몰이해에 기초한 실행력있는 교육확신범들의 입장철학적 비판과 기술주의적 비판에 부딪힐 수 있다. 이론적 대결과 긴장은 모든 이론적 논의의 운명이며 마땅히 존중되어야 하고 환영해야 할 일이다. 손쉬운 상대주의의 유혹에 빠지지 않는 미덕을 적극 환영한다. 앞서 언급한 교육학자, 교양교육 행정가, 특수한 교양교육 실천가들만이 아니라 교양과 교양교육에 관심있는 대중들의 논쟁적 문제제기와 이론생산적이고 실천지향적인 비판을 기대한다.

교양교육 비판을 수행하는 논자가 볼 때 ‘지금-여기-시간’의 교양교육 현실은 계몽시대에 던졌던 칸트의 질문에 주목해야 한다. 그는 “현재 우리는 계몽의 시대에 살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교양과 교양교육을 고민하는 사람들, 관련 종사자들은 오늘도 내일도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한다. “현재 우리는 교양교육의 계몽시대에 살고 있는가?, 아직 교양과 교양교육에 관한 계몽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가?” 이 질문을 멈추는 순간 교양과 교양교육은 속물교양, 사이비교양, 유사교양, 교양으로 오인된 반(反)교양에 빠지거나 제도 속에 갇힌 딱딱하고 건조한 교양교육, 영혼 없는 교육과정의 주인-손님 놀이의 단편 연기자가 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누군가가 ‘교양’을 말하고자 한다면, 그는 먼저 살아 있는 교양과 교양 없는 교양교육 그리고 죽은 교양교육에 대한 사유를 진지하게 시작해야 한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교양’의 이념과 교양교육에 대한 근본적 비판

1. 교양교육 이념, 목적, 방향에 관한 사유의 갈래들
2. 니체의 교양비판과 교양교육의 미래
3. 절반의 교양교육을 넘어서 자기형성교육으로

제2장 고전과 인성교육

1. 고전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칸트와 아도르노의 성숙 개념의 고전교육적 의미
2. 인성함양을 위한 고전교육의 방향 탐색
3. 인문학을 활용한 대학의 인성교육과정 분석과 개선방향

제3장 교양교육으로서의 독서와 글쓰기 교육

1. 니체와 사르트르의 글쓰기 논제와 글쓰기 교육
2. 자기이해로서의 독서와 교양독서교육

제4장 예술교양과 예술교육

1. ‘예술교양’의 형성과 실천에 관한 비판적 이해
2. 교양예술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사유: 실러의 미적교육론의 관점을 중심으로

제5장 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

1. 아렌트의 시민 개념과 대학의 시민교육
2. 코로나 시대, 울리히 벡의 방법론적 세계시민주의와 세계시민교육

제6장 융복합 교육과 철학

1. 융복합 시대, 융복합 신화를 넘어서 자기계몽으로
2. 융복합 시대의 철학의 역할과 과제

제7장 교양을 위한 철학인가, 철학적 사유교육인가?

1. 교양철학 교육의 돌봄윤리적 실천과 ‘철학함’의 교육
2. 철학적 사유교육의 목적으로서 ‘철학함’을 위한 교수-학습모델

저자 소개

저 : 이하준
 
오늘, 지금 인류 삶의 한가운데 등장한 ‘현실의 AI’와 ‘논제로서의 AI’에 대해 공학자와 함께한 짧고 간결한 생각여행을 기록했다. 20여 년 전에 베를린 자유대에서 아도르노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등 많은 대학에서 가르쳤고 연세대 철학연구소 전문연구원을 거쳐 한남대 탈메이지교양융합대학 철학교수로 일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으로 지냈으며 현재 한국동서철학회 부회장과 대전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