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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학습을 위한 비판 이론 (2009)

동방박사님 2023. 9. 27.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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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비판이론과 성인학습이라니 어울릴 듯하면서 어울리지 않는다. 비판이론은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주도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의해 만들어진 지적 조류로 이들의 학문은 마르크스주의의 비판적 계승을 자처했다. 즉, 상부구조를 상대적으로 소홀히 한 마르크스주의를 보완하고 마르크스주의가 가졌던 저항과 비판 정신은 그대로 가져가겠다는 뜻이다. 성인학습에 이러한 비판이론이 개입한다니 쉽사리 상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책의 저자들은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비판이론이 성인학습과 성인교육에 대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한다. 비판이론의 이데올로기 비판에 특히 초점을 두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성인학습에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권력의 실체를 폭로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푸코의 권력 논의가 덧붙여진다. 그 밖에도 프롬, 하버마스의 이론이 비판적으로 검토된다.

목차

성인교육에서의 헤게모니 연구

제1장 성인교육을 위한 비판이론
무엇이 이론인가
이론의 유용성
비판이론에서 비판성의 의미
비판성의 네 가지 전통
마르크시즘과 비판이론
비판이론에서 무엇이 그렇게 비판적인가: 다섯 가지 특성
비판이론과 성인학습의 연관성

제2장 비판이론의 학습과제
이데올로기 비판하기
헤게모니 논쟁하기
권력의 실체 폭로하기
소외 극복하기
해방 학습하기
이성 회복하기
민주주의 실천하기

제3장 이데올로기 비판하기
비판이론에서의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 비판
이데올로기의 사악한 쌍둥이: 자본주의와 관료적 합리주의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이데올로기에 저항하기
성인학습과 이데올로기 비평
이데올로기를 학습하며

제4장 헤게모니 논쟁하기
헤게모니가 작용하는 방식
비판의식 학습하기
유기적 지식인으로서 성인교육자
현대적 의미

제5장 권력 폭로하기
푸코는 비판이론가인가
인간관계에서 권력의 중요성
권력의 촘촘한 그물망
규율적 권력
감시와 판옵티콘
권력, 지식 및 진리
권력, 저항 및 성인교육 역할
푸코와 성인교육 실천

제6장 소외 극복하기
프롬이 마르크스에게 진 빚
자본주의 사회의 성격
자본주의의 소외적 성격
성인의 삶에서 소외의 형태
기계적 순응
민주적 참여로서의 성인학습
급진적 사랑과 성인교육학

제7장 해방 학습하기
마르쿠제의 마르크스 비평
일차원적 사고
해방으로의 통로
부정성이 적극성이 될 때: 비판적 사고를 위한 성인교육
관용을 해방시키는 실천으로서의 교육

제8장 이성 회복하기
하버마스와 성인교육
비판이론 전통에서 하버마스의 위치
비판이론이 제기한 문제점 1: 공론 영역의 쇠퇴
비판이론이 제기한 문제점 2: 시민사회에 대한 위협
비판이론이 제기한 문제점 3: 생활세계에 대한 침해

제9장 민주주의 학습하기
성인학습의 중요성
반성적 성인학습과 사회 진화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성인학습
성인학습과 도덕적 의식의 발달
의사소통 행위이론
민주주의 담론이론

제10장 비판적으로 가르치기
비판적 교수법의 실천
방법론적 접근
비판이론 교육에 대한 반성
이 글을 마치며
 

저자 소개

저자 : 스티븐 브룩필드 Stephen D. Brookfield
현재 미네소타 세인트토머스 대학교 특훈교수(distinguished professor)이며, 1970년부터 영국,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성인교육, 비판적 사고, 토론 학습, 비판이론 등을 강의해 오고 있다. 성인교육에 관한 그의 저서 Understanding and Facilitating Adult Learning(1986), Learning Democracy(1988), Becoming a Cr...
 
역자 : 기영화
이화여자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이로 재직 중이다. 한국성인교육학회장이기도 하다
역자 : 김선주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Georgia(UGA)에서 성인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현재 미국 University of Georgia(UGA) 성인교육학 박사과정에 있다..

출판사 리뷰

저자는 이 책에서 비판이론이 현대 성인교육 실천의 모순과 딜레마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시대에 뒤떨어진 관점이 아니라 현대 성인교육 실천을 이해하고 비판적 대안을 만드는 데 통찰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장에서는 비판이론이 성인학습과 성인교육에 대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한다. 2장에서는 비판이론의 학습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언급했던 비판이론의 학습과제 중 이데올로기 비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성인들은 스스로를 억압하면서 이데올로기를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있다는 개념을 강조하면서 헤게모니의 개념을 다루고 있다. 5장에서는 비판이론 학습과제 중 권력의 실체를 폭로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6장에서는 프롬이 20세기를 설명한 데서 비롯된 소외의 개념을 다루고 있다. 7장에서는 비판이론의 학습과제 중 해방을 학습하는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8장과 9장에서는 성인교육 실천과 하버마스의 연관성을 다룬다. 8장에서는 공론 영역의 쇠퇴, 시민사회에 대한 위협, 생활세계에 대한 침범이라는 세 가지 위기를 어떻게 이성으로 극복할 수 있는지를 논하고 있다. 9장에서는 민주적 과정과 참여적 대화 양식 사이의 유사성에 대한 하버마스의 관점을 다루고 있다. 10장에서는 비판적 교육의 방법과 내용, 비판이론의 방법론적 접근, 비판이론 교육을 하면서 경험했던 교육적 교훈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