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한국근대사 연구 (독서>책소개)/3.일제식민지배

식민통치에 혈관을 놓다 : 교통으로 본 일제시대

동방박사님 2022. 9. 18.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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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발간사ㆍ2
머리말ㆍ5

1. 제국주의 네트워크로의 흡수━식민지에 놓였던 근대 교통ㆍ8
2. 한국과 근대 교통의 첫 만남ㆍ14
3. 일본의 철도 부설권 장악 시도와 경인철도ㆍ19
4. 제국주의 침략의 통로가 된 경부철도ㆍ25
5. 한국인의 철도 부설 열망과 좌절ㆍ31
6. 일본의 러일전쟁 전리품 경의철도ㆍ36
7. 남북을 빠르게 연결하라! 종관노선 위주의 철도망 구축ㆍ42
8. 만주 침략이라는 야욕, ㈜남만주철도의 한반도철도 위탁경영ㆍ52
9. 철도의 보완재이자 일본 군부의 입김, 1910년대 도로 건설ㆍ57
10. ‘조선철도12년계획’은 왜 만들어졌고, 어떻게 진행되었나?ㆍ64
11. 제2기 치도공사는 왜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했을까?ㆍ71
12. 침략 욕구가 만들어 낸 교통망의 확대, 북선 루트·북선 3항ㆍ77
13. 만주 침략이 만든 끝없는 종관루트 확보 욕망━㈜남조선철도 매수와 경경선 부설ㆍ84
14. 평원선 부설은 왜 36년이나 걸렸을까?ㆍ91
15. 임시방편으로 일관했던 일제시기의 항만 건설ㆍ100
16. 식민정책에 발맞춰 변화했던 조선총독부 명령항로ㆍ106
17. 전쟁과 병참 수송, 조선 교통망의 마비ㆍ112
18. 철도역에서 내 집까지━식민지의 소운송업ㆍ118
19. 부실과 차별━일제시기 철도 교육의 키워드ㆍ124
20. 장터의 흥망도 좌우했던 철도망ㆍ130
21. 철도가 바꾼 도시의 운명ㆍ136
22. 부족한 학교, 부족한 열차━일제시기 통학열차의 애환ㆍ142
23. 철도가 만들어 낸 독립운동과 탄압ㆍ147

참고문헌ㆍ152
찾아보기ㆍ158
 

저자 소개

저 : 박우현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서 1930년ㄴ대 조선총독부의 사설철도 정책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일제시기 공채 발행과 철도, 항만, 도로 등 인프라 투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제국주의와 자본이 맺는 관계를 중심으로 식민지자본주의를 분석하는 것에 연구의 중심을 두고 있다. 현재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시간강사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