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3.통일문제

종교와 평화 -평화통일을 위한 종교의 역할

동방박사님 2022. 12. 31. 07:04
728x90

책소개

저자는 통일부 지원으로 원광대학교에 2019년 1학기 [명사초청 통일대담]이라는 교양 과목을 신설했다. “역사와 문학과 예술을 통해 생각해 보는 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역사학자, 문인, 예술가 등을 초청해 얘기를 나누었다. 이전부터 일방적 강의보다 토론식 수업이 더 효율적이고, 혼자 강의하는 것보다 둘이 대담하며 진행하는 수업의 호응도가 훨씬 크다는 것을 실감했다.

2020년 정년 퇴임을 하고서도 더 멋진 대담 수업을 진행해보고 싶었다. 다행히 통일부 지원을 다시 받아 똑같은 이름의 교양 과목을 2021년 1학기에도 개설할 수 있었다. 주제를 “평화와 통일을 위한 여성과 종교의 역할”로 잡았다. 여성계와 종교계 명사들을 초청해 얘기를 주고받았다. 이 책엔 종교 분야만 담기로 하고, 종교 내의 여성 차별 문제를 포함했다.

목차

제1장
종교와 평화
: 폭력 없는 세상을 위하여 · 이재봉 교수

제2장
개신교와 평화
: 평화와 통일을 위한 개신교의 역할 · 김영주 목사

제3장
천주교와 평화
: 평화와 통일을 위한 천주교의 역할 · 강주석 신부

제4장
불교와 평화
: 평화와 통일을 위한 불교의 역할 · 도법 스님

제5장
원불교와 평화
: 평화와 통일을 위한 원불교의 역할 · 원익선 교무

제6장
천도교와 평화
: 평화와 통일을 위한 천도교의 역할 · 노태구 직접도훈

제7장
통일교와 평화
: 평화와 통일을 위한 통일교의 역할 · 김수민 교수
 

저자 소개 

저 : 이재봉
 
원광대학교 명예교수. 미국 하와이대학교에서 1994년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6년부터 원광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미국 정치, 국제 관계, 북한 사회, 통일 문제, 평화학 등을 강의하다 2020년 정년 퇴임했다. 남이랑북이랑, 남북평화재단, 통일경제포럼, 한반도평화경제회의 등 시민단체를 통해 평화운동가, 통일운동가로 활동해왔다. ‘평화적 수단에 의한 통일’을 주장하며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을 추구한 ...

저 : 김영주

감리교 목사로 현재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기사연) 원장과 남북평화재단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1970년대 농촌 교회 목회를 시작으로 14년간 개체 교회 목회자의 길을 걸어왔다. 한국 사회의 민주화 운동에 집중하기 위해 개체 교회를 떠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감리교 본부에서 인권, 평화, 통일과 교육에 관한 일을 맡았다. 분단 극복 없이는 인권 신장이나 민주화를 이룰 수 없다는 생각으로 평화통...
 
저 : 강주석
 
천주교 의정부교구 신부로 2002년 사제품을 받았다. 미국 미네소타주의 세인트 토마스 대학교에서 ‘정의 평화학(Justice and Peace)’을 공부했고,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북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광적성당 주임 신부를 거쳐 2015년 9월부터 천주교 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장과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장직을 맡고 있다. 현재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총무와 민족화해주교특별위원회 총무를 겸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