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3.통일문제

정세현의 통일토크 : 남북관계 현장 30년 이론과 실제

동방박사님 2021. 10. 30. 23:43
728x90

남북관계 현장 30년의 경험을 집대성하고
한반도 평화적 통일의 해법을 제시하다

1977년 통일원에 들어간 이후 두 차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전 장관은 누구보다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박정희 정부 시기부터 이명박 정부 시기까지의 남북관계를 총결산하고 한반도 통일의 주요 쟁점들을 일목요연하게 분석했다. 또한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의 주요 흐름을 짚어준 뒤, 북한과 북한사회의 변화, 국제정치의 역학관계에 따라 우리의 대응도 실리적으로 바뀌어야 함을 지적한다.

저자는 2010년 11월 출간한 『정세현의 정세토크』를 통해 독자들의 반응을 대하는 과정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남북관계ㆍ한반도 문제 관련 도서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이후 꾸준히 진행하던 강연과 기고 글, 통일부 시절 남긴 기록을 바탕으로 『정세현의 통일토크』를 구상했다. 이 과정에서 그가 가장 역점을 둔 것은 한 권의 책을 통해 남북관계의 과거를 톺아보고 현재 한반도의 상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전작이 해당 시기 남북관계 및 동북아 정세에 중심을 두고 그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초점을 맞춘 책이었다면, 이번에 출간한 『정세현의 통일토크』는 현장에서 실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했던 실무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남북관계를 총결산하고, 통일을 하는 데 나서는 남과 북 또는 우리 구성원들 사이의 주요 논란과 쟁점들을 정리하여 분석한 책이라 할 수 있다. 남북관계와 관련된 정책은 그 특성상 작은 판단 하나가 미래에 돌이키기 힘든 상황을 불러오기도 한다. 따라서 그 어느 분야보다 신중하고 합리적인 판단과 결정이 필요하다. 저자의 입체적이고 실사구시적인 시각이 돋보이는 이 책은 정책 입안자들과 집행자들, 그리고 분단된 한반도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눈을 밝히는 ‘정세의 등대’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