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종교의 이해 (독서>책소개)/3.신화학

페르시아 신화 (2024) - 페르시아 문학 일인자가 들려주는 페르시아 신화의 입문서

동방박사님 2024. 9. 19. 07:47
728x90

책소개

조로아스터교와 고대 페르시아의 전승, 그리고 오늘날에도 이란인들이 암송하는 서사시 『샤나메』를 바탕으로 페르시아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과 명장면을 소개한다. 선신(善神) 아후라 마즈다와 악신(惡神) 아리만이 대립하는 이원론적 세계관, 뱀의 왕 자하크의 악정, 신령한 새 시무르그가 키운 백발 아기 잘, 700년간 생존한 영웅 로스탐의 영광과 비극…. 아랍, 그리스, 튀르크의 다종다양한 민족이 뒤섞여 있는 이란 땅에서 탄생한 페르시아 신화는 ‘순환하는 천륜’이 초래하는 행운과 불행, 인간 세상의 덧없음과 운명의 잔혹함에 대한 한탄으로 가득 차 있다. 인간적인 면이 돋보이는 페르시아 신화의 전모를 알기 쉽게 해설한다.

목차

머리말─ 이란인의 마음을 읽다

Ⅰ. 천지창조 신화

우주의 시작
천지창조의 시대
빛과 어둠의 전쟁

Ⅱ. 건국 신화

케유마르스부터 잠시드왕까지
잠시드왕의 자만
뱀왕 자하크

Ⅲ. 사악한 뱀왕

자하크의 꿈
페레이둔의 탄생
대장장이 카베
소머리 철퇴
페레이둔과 자하크의 전투

Ⅳ. 선왕 페레이둔

페레이둔왕
세 왕자
예멘 왕의 사위 간택
국가 배분
형제 다툼
비참한 죽음
이라즈의 손자 마누체르
복수
노왕의 슬픔

Ⅴ. 영웅시대

1. 신령한 새가 키운 아이
2. 영웅의 사랑
3. 로스탐 무용전
4. 아버지와 아들의 전투

맺음말
문고판 후기
 

저자 소개 

1932년 도쿄 출생이며, 페르시아 문학 연구가이다. 도쿄외국어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일본·이란문화교류 협회 회장을 지내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증보 복각판 이란인의 마음』, 『말의 나라 이란과 나』, 주요 번역서로는 『왕서(샤나메)』, 『루바이야트』 등이 있다.
역 : 김진희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일본어를 전공했다. 언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싶은 마음에 번역가로 전향했다. 옮긴 책으로는 『세계종교의 조건이란 무엇인가』, 『알기 쉬운 인도 신화』, 『99세 하루 한마디』, 『철학 사용법』, 『르포 트럼프 왕국』, 『마르틴 루터』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페르시아 문학 일인자가 들려주는
페르시아 신화의 입문서!


‘페르시아’란 이란 남부의 파르스 지방이라는 뜻이며, 기원전 550년부터 페르시아제국, 페르시아인, 페르시아어라고 불렸다가, 1935년부터는 국호를 이란, 민족을 이란인, 언어를 페르시아어라고 칭하고 있다. 이 책은, 조로아스터교와 고대 페르시아의 전승, 그리고 오늘날에도 이란인들이 암송하는 서사시 『샤나메』를 바탕으로 페르시아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과 명장면을 소개한다. 선신(善神) 아후라 마즈다와 악신(惡神) 아리만이 대립하는 이원론적 세계관, 뱀의 왕 자하크의 악정, 신령한 새 시무르그가 키운 백발 아기 잘, 700년간 생존한 영웅 로스탐의 영광과 비극…. 아랍, 그리스, 튀르크의 다종다양한 민족이 뒤섞여 있는 이란 땅에서 탄생한 페르시아 신화는 ‘순환하는 천륜’이 초래하는 행운과 불행, 인간 세상의 덧없음과 운명의 잔혹함에 대한 한탄으로 가득 차 있다. 인간적인 면이 돋보이는 페르시아 신화의 전모를 알기 쉽게 해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