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2.북한탐구

북한 교육 연구

동방박사님 2022. 8. 20. 18:42
728x90

책소개

북한 교육 연구라는 틀에서 4부로 나누어 북한 교육 연구를 진행하였다. 궁극적으로 이 책의 내용은 실제적인 북한 교육의 현상과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파악하고, 남북한의 통합으로의 실마리를 찾는 노력으로 전개된 것이다.

제1부에서는 북한 교육의 이해를 통해 북한 교육의 진척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제2부 ‘북한의 교육 현실’은 북한의 정치사상교육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였다. 또한 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인식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제3부에서는 오늘날 북한 교육의 심층과 이면을 다룬다. 2010년대의 북한이 학생들이 느끼는 교육적 상황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파악하는 기회를 갖고자 노력하였다. 제4부는 통일로의 진행을 시도하는 우리의 교육적 노력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하여 보았다. 북한 및 통일 교육 연구는 보다 더 각론적으로는 분석적이어야 하며, 그것들이 총체적으로 인식되는 노력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북한 교육의 개관

1장 북한 교육의 이해

1. 북한 교육의 개관
2. 김일성 시대의 북한 교육
3. 김정일 시대의 북한 교육
4. 포스트 김정일을 대비한 김정은의 등장과 북한 교육
5. 북한 교육의 이해 방법
6. 이전 북한 교육의 연구에 대한 고찰

2장 북한 교육의 역사적 접근
1. 사적 접근의 기초
2. 북한 교육의 성립기(1945∼1950)
3. 6ㆍ25 전쟁시기의 북한 교육
4. 전쟁 이후 1950∼1960년대 교육
5. 1970년대 북한 교육
6. 1980년대 북한 교육
7. 1994년 이후의 북한 교육
8. 북한 교육의 단일적 축적과 결속적 진행

제2부 북한의 교육 현실

3장 북한의 정치사상교육

1. 북한의 정치사상 교육의 진전
2. 북한 사상 교육의 현 주소와 실체
3. 북한 사상교육 유연화의 가능성과 주안점

4장 북한 교육과정, 교과서와 교육방법
1. 교육과정
2. 북한의 교과서
3. 북한의 교육방법
4. 교육제도
5. 북한 교원 양성 및 재교육
6. 교육행정ㆍ재정 제도
7. 소결

5장 북한의 사회교육에 관한 연구
1. 북한 사회교육의 변천사
2. 북한 사회의 시기별 특징
3. 소결

제3부 오늘날 북한 교육의 심층과 이면

6장 2010년대 북한 소학교 교육의 전개와 특징연구

1. 최근 주요 변화 상황
2. 북한의 교육 내용의 지속과 변화
3. 북한 교육의 전망

7장 북한 교육에서의 행복에 관한 논의
1. 북한 당국의 일상적 행복 인식과 현실
2. 행복의 다양한 인식을 통한 북한 학생의 삶에 대한 인식과 문제
3. 북한의 상황 변화에 따른 북한 학생의 행복 인식 변화 이해
4. 소결

제4부 남북한 교육의 통섭으로 통일 미래 찾기

8장 통일 미래를 위한 남북한 교육통합의 논의

1. 남북 주민 간의 내적 통합을 위한 교육이론
2.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육의 강화
3. 남북한 교육행정체계 개편: 내각 교육성 및 산하기관, 지방교육행정기관 개편 방안
4. 통합 시 교원양성제도
5. 소결

9장 통일로, 통합으로 가는 길
1. 통일교육: 평화와 안보의 조화
2. 남북한 교육통합을 위한 지향 기초
3. 소결

참고문헌
부록: 북한 교육의 변천
 

저자 소개

저자 : 박찬석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수중, 광남중, 언남중, 가락고 교사를 역임하였으며 제15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과 공주교육대학교 부교수로 재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