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역사이야기 (관심>책소개)/6.화교이야기

화교 부자수업

동방박사님 2023. 1. 19. 07:46
728x90

소개

화교의 특별한 점은 시간, 장소, 상대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통하는 비즈니스 비법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인간’을 이해하고 그 ‘심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것이 화교가 세계 어느 나라에 진출하든 쉽게 부와 성공을 거머쥘 수 있는 이유이다. 이러한 화교 비즈니스의 핵심을 소개하는 책 『화교 부자수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2014년에 출간된 『장사를 하려면 화교상인처럼』의 개정판으로, 30대의 평범한 회사원이 화교 사회의 거물 사장에게 사사한 뒤 회사를 세운 첫 해에 아르바이트 직원과 단 둘이 연매출 10억 원을 달성하고 현재 여러 개의 사업체를 운영하게 된 비법이 소개되어 있다. 저자는 평범한 회사원 시절부터 창업을 염두에 두고 화교 사장을 찾아가 2년간 매달린 끝에 제자로 들어갔다. 이후 노점상부터 해외무역, 상장기업과의 거래협상까지 매번 새로운 비즈니스에 도전하며 화교 비즈니스의 모든 비법을 전수받았다. 그 비법들과 자신이 직접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쌓은 경험과 방법론을 이 책에 모두 담아냈다.

이 책은 일본에서 출간되자마자 경제?경영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책의 인기와 더불어 ‘화교 배우기’ 열풍도 일어났다. 장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한층 더 세력을 확장해가는 화교 거부들의 경영비법과 평생 돈 걱정 안 하는 화교의 비즈니스 노하우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 책의 저자가 ‘화교 비즈니스 실천회’를 운영하며 그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화교의 어떤 점이 대단한가?
‘계속 생각하고 있다’면 결국 원하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
비즈니스는 화교에게 배워라
스스로 해보는 수밖에 없다
무의미한 일을 하지 않는다
치명상만은 입지 말라
생각하지 않는다,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다
돈을 아껴야 할 곳, 돈을 써야 할 곳
아르바이트 직원과 단 둘이서 연매출 10억 원 달성
화교의 가르침을 잊고 대실패
극적인 부활, 그리고 ‘아시아의 용’으로

1장 실패하지 않는 업무추진 방식
사업은 절대로 혼자 하지 않는다
일정을 빼곡히 채우지 않는다
먼저 손을 든다
화교의 비즈니스에 실패란 없다
과거의 실적을 묻지 않는다
일을 못하는 사람도 환영한다
부탁하는 영업을 마다하지 않는다
납기와 일정을 조정하지 않는다
장사의 기본은 사막에서 물을 파는 것
이익 계산을 철저하게 한다
업무 평가의 기준은 오직 이익
프로세스는 중요하면서도 중요하지 않다
이익은 눈앞의 돈뿐만이 아니다
항상 두 가지 판단기준을 세운다
잠깐! 화교는 왜 해외로 진출하는가?

2장 인간의 심리를 이용하는 소통의 기술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감정을 표정에 드러내지 않는다
몸짓을 의도적으로 활용한다
눈이 아니라 입을 본다
화교의 비즈니스는 식사자리에서 시작된다
절대로 상대를 책망하지 않는다
상대를 궁지에 몰아넣지 않는다
화교가 애완동물을 기르는 데는 이유가 있다
소통하는 상대는 ‘사람’이다
잠깐! 화교와 중국인은 어떻게 다른가?

3장 기본은 인간관계! 인맥형성과 사교의 비법
‘귀인’을 만난다
상대가 먼저 이득을 보게 한다
일단 ‘빚’을 만든다
싫은 사람일수록 다가간다
호불호와 교제를 혼동하지 않는다
물건 하나를 살 때도 인맥을 만든다
잠깐! 화교 사회에 빈곤층이 없는 이유 1

4장 일반인과는 크게 다른 돈에 대한 생각
자기 돈을 쓰지 않는다
거두어들이는 돈과 주는 돈이 따로 있다
돈으로 속도와 완성도를 산다
한턱내는 횟수를 경쟁한다
다른 사람들과 지갑을 공유한다
화교가 돈에 집착하는 이유
부모 자식 간에도 돈을 공짜로 주지 않는다
자녀교육에 쓰는 돈도 수익을 계산한다
어느 화교 가정의 가계부
잠깐! 화교 사회에 빈곤층이 없는 이유 2

5장 비상식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시간 사용법
이메일은 거의 쓰지 않는다
상대의 사정에 맞추지 않고 일단 돌진한다
여러 개의 상담을 동시에 진행한다
빨리 끝내야 하는 일은 밖에서 한다
화교가 야근하는 이유
낮잠을 통해 정신을 리셋한다
가족과의 시간을 가장 소중히 여긴다
일보다 친구와의 시간을 우선순위에 둔다
 

저자 소개

저자 : 오시로 다이
치과용 의료기기 판매 및 제조회사를 비롯해 다섯 개의 회사를 경영하는 30대 사업가. 평범한 회사원 시절부터 창업을 염두에 두고 거물 화교 사장을 찾아가 2년간 매달린 끝에 제자로 들어갔다. 1년간 화교 스승의 세심한 지도하에 노점상부터 해외무역, 상장기업과의 거래협상까지 매번 새로운 비즈니스에 도전하며 화교 비즈니스의 모든 비법을 전수받았다. 34세에 독립한 첫 해, 아르바이트 직원과 단 둘이서 연 매출 10억...
 
역자 : 홍주영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일본 시라유리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본아동문학을 공부했다. 일본 신용카드사인 제이씨비인터내셔널 서울지점에서 근무했고 지금은 일본 도쿄에 살면서 출판 기획 및 번역을 하고 있다. 『회사력이 진짜 실력이다』와 환경과 철학 그림책 『내 몸이 줄어들고 있어』『누가 누굴 먹는 거야?』『어디로 가는 거니?』를 우리말로 옮겼다.
 
 

출판사 리뷰

평범한 회사원, 부자로 다시 태어나다!

거물 화교 사장 밑에서 일을 배우고 독립한 첫 해 연매출 10억 원 달성.
30대에 여러 개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젊은 부자의 비법 대공개!
이 책에는 비즈니스의 본질을 꿰뚫는 화교 특유의 사고방식과 행동규칙이 45개 항목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화교가 돈을 버는 방법부터 업무추진 방식, 소통의 기술, 인간관계 비법, 시간 활용법까지 다양한 노하우들이 담겨 있다. 그중 핵심 내용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화교 비즈니스의 핵심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겉멋 부리지 말고, 본질로 돌아가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본질이란 ‘사람을 중심에 두는 것’이다. 저자는 화교의 비즈니스는 오직 사람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한다. 화교는 최첨단 비즈니스 기법보다 상대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세련된 화술과 매너를 익히는 대신 진정성과 호소력으로 승부한다. 또한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부탁하거나 매달리는 영업도 거리낌 없이 실행하고, 돌진력을 발휘해 즉석에서 계약을 따내기도 한다. 요즘에는 이런 직접적인 비즈니스 방식을 촌스럽고 전근대적인 것으로 치부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성공 비법은 사람을 중심에 두고 직접 소통하는 화교의 방식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또 화교는 실패에 관대하다. 실패 경험들이 오히려 자산이 된다는 것이 화교들의 사고방식이다. 화교는 실패하는 것보다 늦게 움직여서 기회를 놓치는 것이 더 치명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비즈니스의 생명은 속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택과 결정, 행동이 거의 동시에 이루어진다. 실패를 두려워해서 기회를 놓치는 일은 거의 없다. 이러한 배짱과 불굴의 도전정신, 행동력이야말로 화교가 전 세계를 무대로 비즈니스를 펼칠 수 있는 저력이라고 이 책은 소개한다.

그 밖에 무리와 함께 성장해나가는 화교의 인맥형성 비법과 교제 노하우, 동시에 여러 약속을 처리하면서도 중요한 일을 위해 늘 일정을 비워두는 역발상적인 시간관리 비법, 주는 돈과 거두어들이는 돈이 따로 있다는 돈에 대한 독특한 사고방식 등이 소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