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역사이야기 (독서)/6.화교이야기

동남아화교와 동북아화교 마주보기

동방박사님 2023. 1. 19.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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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이 책은 2015년 1월에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이 개최한 “동아시아화교화인과 GLOCALITY”란 주제의 국제학술대회를 중심으로 한 국내외학자들의 연구결과물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세계화교화인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종합적으로 조감할 수 있는 총론적 성격의 글 외에도, 동남아화교(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의 국가별, 권역별 특수성에 대한 사례연구 그리고 동북아화교(한국, 일본, 북한, 타이완 등)의 자생적 기반구축을 위한 노력 등에 대한 구체적 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남아화인사회와 동북아화교사회가 각기 다른 역사적 배경과 정치경제적 토대 위에서 상호 구별되는 발전과정을 겪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적 전통과 관행의 지속성이란 면에서는 일정한 공통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부 화교화인과 GLOCALITY
전통과 문화정체성 그리고 화인커뮤니티 | 탄치벵(Tan Chee?Beng)
1. 중국 민간신앙에서의 전통
2. 통과의례
3. 중국명절
4. 전통과 사회조직
5. 전통, 변화 그리고 문화정체성
맺음말

중국굴기(中國?起)와 해외화인―역사성, 국가, 국제관계 | 류홍(劉宏)
1. 국제이민과 국제관계의 이론적 연관성과 그 단절
2. 역사적 시각에서 본 해외화인과 중국외교
3. 세기 전환기의 해외화인과 중국외교
맺음말

이동의 업연(業緣)―‘지방(地方)’의 재발견 | 펑자오롱(彭兆榮)
1. 방(方)과 지방(地方)
2. 지방과 지방성
3. 업연(業緣)―고무 이야기


2부 남북한화교의 삶과 화교정책
한국 화교학교의 법률적 지위 변화와 생존 전략 | 왕언메이(王恩美)
1. 한국 화교학교 교육의 역사적 변천
2. 한국 화교학교의 법률적 지위 변화
3. 법률적 지위의 변환이 화교학교에 끼친 영향
4. 한국 화교학교가 직면한 어려움 및 생존전략
맺음말

인천 중화의지(中華義地)의 역사와 그 변천 | 송승석(宋承錫)
1. 청국의지(淸國義地)의 조성 및 소재지에 대한 의문
2. 중화의지의 도화동 시대
3. 중화의지의 만수동 이전과 관련한 소송사건
맺음말

북한의 산업집단화와 북한화교(1954∼1966) | 송우창(宋伍强)
1. 북한 화교커뮤니티의 개요와 직업
2. 두 번의 혼란기(1945∼1953)
3. 합작사(合作社) 시대(1954∼1958)
4. 현지화 시대(1958∼1965)
맺음말


3부 동남아화교와 동북아화교의 마주보기
지역정체성과 화인단체의 초국적 네트워크 구축―역외(域外) 진장(晉江)인 단체를 중심으로 | 런나(任娜)
1. 조직의 원칙과 기초―지역정체성과 단체조직
2. 역사적 축적―1965년 이전 단체들의 초국적 네트워크
3. 대내외적 요인의 융합―네트워크 구축의 시대적 동력
4. 단계적 변화 ―‘선’에서 ‘블록’으로의 변화 및 네트워크의 무게중심
맺음말

원향(原鄕)과 타향(異地) 사이에서―싱가포르 진먼회관(金門會館)의 초국적활동(1949년 이전) | 장보웨이(江柏?)
1. 근대 진먼(金門) 화교의 초국적 흐름
2. 우장부제묘(?江孚濟廟)―싱가포르 진먼커뮤니티(Quemoy Community) 조직의 효시
3. 20세기 초 진먼 공공사무에 대한 회관의 참여
4. 우장부제묘에서 진먼회관으로(1927∼1937)
5. 뒤숭숭한 교향―1937∼1949년 해외회관의 활동
6. 초국적 활동―화인회관의 역사적 역할

근대 필리핀화교의 경제발전모델과 그 역할 | 공닝(?寧)
1. 수출주도형 경제발전모델
2. 근대 필리핀 무역조건의 변화
3. 필리핀 소비자의 무차별곡선
4. 화교경제의 생산가능곡선
5. 화교가 주도하는 수출주도형 필리핀 경제
맺음말

재일타이완인과 전후 일본화교사회의 좌경화 | 친라이코(陳來幸)
1. 1945년부터 1950년까지
2. 일본공산주의세력과 재일화교(1950∼1953)
3. 타이완국민정부의 대응과 재일타이완인 (1952∼1958)
맺음말

일본의 차이나타운 연구―고베 난킹마치(南京町)를 중심으로 | 이정희(李正熙)
1. 고베화교의 역사
2. 난킹마치의 조성과 구정축제(春節祭)
3. 난킹마치를 지탱하는 고베화교 관련 단체
맺음말

1919년 봄―일제강점기 타이완의 중국인 인력거부 | 왕쉐신(王學新)
1. 중국인 인력거부의 타이완 이주와 가두세력의 형성
2. 중국인 인력거부의 처우와 경영방식
3. 인력거부의 관리문제
맺음말
 

저자 소개

저 자 소 개
제1부 탄치벵(陳志明, Tan Chee?Beng, 말레이시아) : 중국 중산대학(中山大學) 인류학과 석좌교수 겸 세계해외화인연구학회(ISSCO) 회장 류홍(劉宏, Liu Hong, 싱가포르) : 싱가포르 남양이공대학(南洋理工大學) 인문·사회과학원 원장 겸 남양공공관리대학원 원장 펑자오롱(彭兆榮, 彭兆榮, 중국) : 중국 샤먼대학(廈門大學) 인류학연구소 소장 겸 관광인류학연구센터(旅遊人類學硏究...
 

출판사 리뷰

국내 최초 화교화인 관련 전문국제학술대회의 결과물

이 책은 2015년 1월에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이 개최한 “동아시아화교화인과 GLOCALITY”란 주제의 국제학술대회를 중심으로 한 국내외학자들의 연구결과물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현재, 세계해외화인연구학회(ISSCO) 회장인 TAN CHEE-BENG(말레이시아) 중국 中山大學 석좌교수와 화교화인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劉宏(싱가포르) 싱가포르 남양이공대학 인문·사회과학원 원장을 비롯해 중국, 일본, 타이완, 한국 등 총 6개국 12명의 화교화인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원래 국제학술대회에 발표된 논문들을 하나의 책으로 엮을 생각은 하지 못했다. 그러나 학술대회를 마무리하고 그 성과를 논하는 자리에서 참석한 해외학자들 공히, 동남아화인과 동북아화교에 대한 연구를 한자리에서 함께 논한 사례가 세계적으로도 드물고, 더구나 그 연구성과 또한 질적 우수성을 담보하고 있으니 책으로 출간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중국학술원은 참석자들의 뜻을 받들어 이번에 한국에서 출판할 결심을 하게 된 것이다.

싱가포르의 국제학술지 『DIASPRIC CHINESE』 2015년 6월호에도 국제학술대회와 그 성과물로서의 본서에 대한 장문의 소개문이 게재될 예정이다.

동아시아 화교화인사회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상호 비교할 수 있는 참조체계

이 책은 세계화교화인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종합적으로 조감할 수 있는 총론적 성격의 글 외에도, 동남아화교(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의 국가별, 권역별 특수성에 대한 사례연구 그리고 동북아화교(한국, 일본, 북한, 타이완 등)의 자생적 기반구축을 위한 노력 등에 대한 구체적 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남아화인사회와 동북아화교사회가 각기 다른 역사적 배경과 정치경제적 토대 위에서 상호 구별되는 발전과정을 겪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적 전통과 관행의 지속성이란 면에서는 일정한 공통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에는 화교사회가 거주국에 동화되는 과정에서 그들의 중국적 전통요소가 상당부분 현지화, 토착화되어감에도 불구하고 관행이 지닌 기본적인 체계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글들이 다수이다.

이 책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세계화교화인연구에서 미지의 섬으로 남아있는 북한화교에 관련된 논문이 수록되었다는 사실이다. 북한화교는 한국화교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해외연구자들에게도 매우 흥미로운 대상이자 주제이다. 이와 관련한 논문을 집필한 宋伍强 교수 본인 스스로가 북한화교 출신이란 점도 이 글의 신뢰성과 구체성을 담보할 수 있는 하나의 증거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