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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하나님의 백성은 이주민들을 이해하고 돌보며 본향을 향해 함께 가는 동반자이다!
21세기는 각양각색 이기주의와 정치, 종교적 갈등 양상은 인간 죄의 근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인류 구원의 유일한 길은 과학 기술 문명의 발전과 유토피아 건설이 아닌 타락한 인간의 죄를 직면하고 회개하여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본서는 눈에 보이는 것을 추구하는 극단적 이기주의가 수많은 난민을 발생시키고 있는 현상 가운데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난민 사역자들을 통해, 오늘도 난민이 되어 방황하고 소외된,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잃어버린 영혼들에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증거되는 현장을 담았다. 본서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시대적인 사명인 난민 선교를 위하여 더 많은 사역자가 일어나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
21세기는 각양각색 이기주의와 정치, 종교적 갈등 양상은 인간 죄의 근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인류 구원의 유일한 길은 과학 기술 문명의 발전과 유토피아 건설이 아닌 타락한 인간의 죄를 직면하고 회개하여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본서는 눈에 보이는 것을 추구하는 극단적 이기주의가 수많은 난민을 발생시키고 있는 현상 가운데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난민 사역자들을 통해, 오늘도 난민이 되어 방황하고 소외된,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잃어버린 영혼들에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증거되는 현장을 담았다. 본서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시대적인 사명인 난민 선교를 위하여 더 많은 사역자가 일어나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추천사 1
정 흥 호 박사_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장
김 요 한 목사_ 파리제일장로교회 A-PEN 이사장
고 성 준 목사_ 수원하나교회
저자 서문 10
제1부 무슬림 난민 현황 14
제1장 세계 무슬림 난민 이슈 15
1. 터키, 레바논, 요르단의 시리아 난민 현황과 선교 15
2. 유럽연합(EU) 2008년-2019년 난민 동향과 선교 57
3. 레바논의 한인 선교사 시리아 난민 사역 현황과 선교적 전망 70
제2장 한국 무슬림 난민 이슈: 한국교회와 국내 난민 선교 115
1. 한국의 난민 제도 및 현황 118
2. 난민 선교 동원을 위한 선교 교육의 중요성 142
제2부 무슬림 난민 선교 152
제1장 이집트 허드슨 153
1. 난민 학교를 통한 접근 방법 153
2. 이집트교회 미션 플랜팅 사역 158
제2장 레바논 정바울, 이민정 161
1. 사랑의하우스 사역 소개 161
2. 앞으로 난민 사역 방향 164
제3장 독일 이중덕 165
제3부 무슬림 이주민 선교 175
제1장 디아스포라 무슬림 이해 176
1. 이슬람과 디아스포라 178
2. 디아스포라에 대하여 183
제2장 미국 디아스포라 무슬림 203
1. 이슬람의 도시적 특징: 지역 교회를 위한 배경 지식 207
2. 신학 이론적 기초: 도시 무슬림들에 대한 선교를 위한 가이드 210
3. 역사적 관점: 변화의 과도기에 있는 West Rogers Park 지역 214
4. 문화 분석: 현현적 선교 활동 216
5. 선교를 위한 전략 개발 221
제3장 프랑스 디아스포라 무슬림 227
1. 프랑스의 이등 시민 234
2. 이주민 선교 : 선교적 제언 257
참고 문헌 266
부록 276
1. 내가 본 난민 - 서정복(요르단 자타리 캠프, 2013) 276
2. 내가 본 난민 - 이신영 (터키, 2016) 278
3. 내가 본 난민 - 임동우(독일 쾰른 난민 보호소, 2017) 281
4. 내가 본 난민 - 박동신(터키ㅇ독일ㅇ요르단, 2017) 283
5. 내가 본 난민 - 이예찬(그리스 아테네 난민 센터, 2017) 285
6. 내가 본 난민 - 구약의 관점에서 바라본 - 어윤선(요르단 나우르센터, 2018) 287
7. 내가 본 난민 - 조슬기(요르단 나우르센터, 2018) 290
8. 내가 본 난민 - 강민정(레바논 베카 난민촌, 2018) 292
9. 내가 본 난민 - 황진희(레바논 베카 난민촌, 2018) 294
10. 내가 본 난민 - 전해엽(그리스 레스포스섬, 2019) 296
11. 내가 본 난민 - 이수영(레바논 베카 난민촌, 2019) 299
12. 내가 본 난민 - 박요섭(레바논 베카 난민촌, 사랑의하우스, 2020년 1월) 303
13. 내가 본 난민 - 이에스더(레바논 베카 난민촌, 사랑의하우스, 2020년 1월) 307
14. 내가 본 난민 - 정지혜(터키 한국문화센터, 안디옥 개신교회, 2020년) 309
정 흥 호 박사_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장
김 요 한 목사_ 파리제일장로교회 A-PEN 이사장
고 성 준 목사_ 수원하나교회
저자 서문 10
제1부 무슬림 난민 현황 14
제1장 세계 무슬림 난민 이슈 15
1. 터키, 레바논, 요르단의 시리아 난민 현황과 선교 15
2. 유럽연합(EU) 2008년-2019년 난민 동향과 선교 57
3. 레바논의 한인 선교사 시리아 난민 사역 현황과 선교적 전망 70
제2장 한국 무슬림 난민 이슈: 한국교회와 국내 난민 선교 115
1. 한국의 난민 제도 및 현황 118
2. 난민 선교 동원을 위한 선교 교육의 중요성 142
제2부 무슬림 난민 선교 152
제1장 이집트 허드슨 153
1. 난민 학교를 통한 접근 방법 153
2. 이집트교회 미션 플랜팅 사역 158
제2장 레바논 정바울, 이민정 161
1. 사랑의하우스 사역 소개 161
2. 앞으로 난민 사역 방향 164
제3장 독일 이중덕 165
제3부 무슬림 이주민 선교 175
제1장 디아스포라 무슬림 이해 176
1. 이슬람과 디아스포라 178
2. 디아스포라에 대하여 183
제2장 미국 디아스포라 무슬림 203
1. 이슬람의 도시적 특징: 지역 교회를 위한 배경 지식 207
2. 신학 이론적 기초: 도시 무슬림들에 대한 선교를 위한 가이드 210
3. 역사적 관점: 변화의 과도기에 있는 West Rogers Park 지역 214
4. 문화 분석: 현현적 선교 활동 216
5. 선교를 위한 전략 개발 221
제3장 프랑스 디아스포라 무슬림 227
1. 프랑스의 이등 시민 234
2. 이주민 선교 : 선교적 제언 257
참고 문헌 266
부록 276
1. 내가 본 난민 - 서정복(요르단 자타리 캠프, 2013) 276
2. 내가 본 난민 - 이신영 (터키, 2016) 278
3. 내가 본 난민 - 임동우(독일 쾰른 난민 보호소, 2017) 281
4. 내가 본 난민 - 박동신(터키ㅇ독일ㅇ요르단, 2017) 283
5. 내가 본 난민 - 이예찬(그리스 아테네 난민 센터, 2017) 285
6. 내가 본 난민 - 구약의 관점에서 바라본 - 어윤선(요르단 나우르센터, 2018) 287
7. 내가 본 난민 - 조슬기(요르단 나우르센터, 2018) 290
8. 내가 본 난민 - 강민정(레바논 베카 난민촌, 2018) 292
9. 내가 본 난민 - 황진희(레바논 베카 난민촌, 2018) 294
10. 내가 본 난민 - 전해엽(그리스 레스포스섬, 2019) 296
11. 내가 본 난민 - 이수영(레바논 베카 난민촌, 2019) 299
12. 내가 본 난민 - 박요섭(레바논 베카 난민촌, 사랑의하우스, 2020년 1월) 303
13. 내가 본 난민 - 이에스더(레바논 베카 난민촌, 사랑의하우스, 2020년 1월) 307
14. 내가 본 난민 - 정지혜(터키 한국문화센터, 안디옥 개신교회, 2020년) 309
책 속으로
2020년 2월 17일 현재 UN 난민기구(UNHCR)의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7,080만 명의 사람들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는 강제 이주민으로, 이들 중 2,590만 명의 사람들이 내전과 박해로 본국을 떠나야만 했던 난민들로 집계되었다. 또한, 난민 발생국 중 가장 많은 난민을 발생시킨 국가는 1위가 시리아로 시리아 난민은 UN 난민기구 통계만 해도 670만이고 그다음 2위가 아프가니스탄으로 270만, 3위가 남수단 230만으로 집계되었다.
--- p.10
구약성경은 난민들의 이야기이다. 난민 문제는 구약성경의 핵심 주제로 아브라함과 모세를 비롯하여 다윗에 이르기까지 난민 선교에 관련된 이야기들이며 난민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인간은 누구나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난민이라는 것이다.
--- p.91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하나님이 이 시대에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약 왕의 주요한 책임 중의 하나는 약하고 힘없는 자들의 편에서 행하는 것이고 부당한 취급을 받은 자가 정당한 대우를 받고, 억눌린 자가 구조되고, 힘없고 연약한 자가 자기 목소리를 내게 하는 것이다.
--- p.94
한국의 난민에 대해 한국 기독교인들의 관심도와 인식률을 조사해 보았는데, 성도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난민에 관한 관심과 인식이 저조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목회자의 경우, 난민 선교의 인식 차원을 넘어서서 세상으로의 헌신적인 참여율이 많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성도들이나 목회자들 모두가 교회가 적극 관심을 두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의견에는 모두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 p.141
교회는 세속에 있는 하나님의 육체이자 사원이다. 무슬림들이 예수님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그리고 서로에게 헌신하는 커뮤니티를 보아야 한다. 이는 사랑, 선, 평화, 즐거움의 커뮤니티이며 모순되게도 권력과 나약함을 보여주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이며, 사람들과 맞서 싸우지만 역시 자신들처럼 그것을 극복하는 커뮤니티다. 그들은 자신들이 물리적 가족들로부터 내쫓기고 버려진다고 하더라도 교회에서 살과 뼈로 나타나는 예수님의 사랑의 품으로 들어올 것이라는 점을 알게 해야 한다.
--- p.198
교회에서 우리의 목표는 무슬림들이 미국에서 무슬림이 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교회가 무슬림들을 미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더 쉽게 되도록 만들고자 한다면 우선적으로 무슬림들을 알아야 하고 그들을 사랑해야 한다.
--- p.219
신약성경은 초대교회 공동체가 이주민이 되어 디아스포라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증거하였다. 사도 바울은 그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음과 문화의 상황화에 있어서 계속 도전하며 지금까지 세계 선교를 위한 모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초기 기독교 선교의 혁명적인 성격은 공동체 내부의 새로운 관계들 가운데서 드러났다. 유대인과 로마인, 헬라인과 야만인, 자유한 자와 노예, 부한 자와 가난한 자, 남성과 여성 등 서로가 새로운 공동체가 되어 형제, 자매가 되었다.
--- p.10
구약성경은 난민들의 이야기이다. 난민 문제는 구약성경의 핵심 주제로 아브라함과 모세를 비롯하여 다윗에 이르기까지 난민 선교에 관련된 이야기들이며 난민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인간은 누구나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난민이라는 것이다.
--- p.91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하나님이 이 시대에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약 왕의 주요한 책임 중의 하나는 약하고 힘없는 자들의 편에서 행하는 것이고 부당한 취급을 받은 자가 정당한 대우를 받고, 억눌린 자가 구조되고, 힘없고 연약한 자가 자기 목소리를 내게 하는 것이다.
--- p.94
한국의 난민에 대해 한국 기독교인들의 관심도와 인식률을 조사해 보았는데, 성도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난민에 관한 관심과 인식이 저조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목회자의 경우, 난민 선교의 인식 차원을 넘어서서 세상으로의 헌신적인 참여율이 많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성도들이나 목회자들 모두가 교회가 적극 관심을 두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의견에는 모두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 p.141
교회는 세속에 있는 하나님의 육체이자 사원이다. 무슬림들이 예수님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그리고 서로에게 헌신하는 커뮤니티를 보아야 한다. 이는 사랑, 선, 평화, 즐거움의 커뮤니티이며 모순되게도 권력과 나약함을 보여주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이며, 사람들과 맞서 싸우지만 역시 자신들처럼 그것을 극복하는 커뮤니티다. 그들은 자신들이 물리적 가족들로부터 내쫓기고 버려진다고 하더라도 교회에서 살과 뼈로 나타나는 예수님의 사랑의 품으로 들어올 것이라는 점을 알게 해야 한다.
--- p.198
교회에서 우리의 목표는 무슬림들이 미국에서 무슬림이 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교회가 무슬림들을 미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더 쉽게 되도록 만들고자 한다면 우선적으로 무슬림들을 알아야 하고 그들을 사랑해야 한다.
--- p.219
신약성경은 초대교회 공동체가 이주민이 되어 디아스포라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증거하였다. 사도 바울은 그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음과 문화의 상황화에 있어서 계속 도전하며 지금까지 세계 선교를 위한 모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초기 기독교 선교의 혁명적인 성격은 공동체 내부의 새로운 관계들 가운데서 드러났다. 유대인과 로마인, 헬라인과 야만인, 자유한 자와 노예, 부한 자와 가난한 자, 남성과 여성 등 서로가 새로운 공동체가 되어 형제, 자매가 되었다.
--- p.258
추천평
금세기 들어 전쟁과 핍박을 피해 난민이 급속도로 늘어났다. 그중에 특별히 중동 지역에서 많은 숫자의 난민들이 발생하였다. 이는 선교적 관점에서 좋은 기회가 되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 책은 선교와 디아스포라의 관점에서 다양한 접근 전략을 제시하고 있어서 현대선교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많은 통찰력을 제시해 주고 있다.
- 정흥호 (박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장)
- 정흥호 (박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장)
소윤정 교수의 책 『21세기 이슬람 선교 : 무슬림 난민과 디아스포라』는 2016년부터 에이 펜(Arab , Persia , Europe , Network: A -PEN: 아랍페르시아유럽 난민포럼)에서 발표한 총 결과물이다. 소 교수는 시리아 사태 이후, 중동과 유럽 난민촌을 수시로 방문하여 이슬람 선교의 큰 틀에서 현 난민 상황과 난민 발생 원인과 그에 따른 난민들의 삶의 개선을 위해 모범적 사례들을 각 국가별, 지역별로 분석 소개하고 있다.
- 김요한 (목사, 파리제일장로교회 A-PEN 이사장)
- 김요한 (목사, 파리제일장로교회 A-PEN 이사장)
소윤정 교수의 새로운 책 『21세기 이슬람 선교 : 무슬림 난민과 디아스포라』는 난민들을 섬김으로 다시 달려야 하는 한국교회와 선교계에 흥미롭고 신선한 도전과 격려를 준다. 소윤정 교수의 저서는 현장을 오가며, 현장 선교사들과 함께 수집한 자료들을 학자적인 통찰력과 해석으로 집필한 소중한 자료다. 이 책이 새로운 소명을 감당해야 하는 한국교회와 선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한다.
- 고성준 (목사, 수원하나교회)
- 고성준 (목사, 수원하나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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