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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바울 신학 - 생명신학을 살리는 목사의 눈 (2023)

동방박사님 2023. 11. 5.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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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기존의 바울 신학 자료들을 살펴보았을 때 여러 고등비평을 활용하여 자료들을 규명하였기에 성경에 충실하지 못한 측면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필자는 고등비평을 지양하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바울 신학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바울의 기독론을 비롯해 구원론, 성령론, 교회론, 종말론 등 조직신학적으로 쓰게 된 것은 성령님의 인도에 따른 것이라 믿고 있다. 특히, 기존 신학에 없는 부분, 즉 로마서의 기독론, 고린도전후서의 기독론, 골로새서의 기독론 등 바울서신 각 권에 대하여 기독론에 중점을 두고 썼다.

목차

머리말 13

제1장 바울이 이해한 하나님의 창조 세계 16

1. 모세의 창조론(창 1:1) 17
2. 욥기의 창조론(욥 1:6) 21
3. 요한의 창조론(요 1:3) 22
4. 바울의 창조론(롬 1:20; 고전 8:6; 골 1:16) 24

제2장 율법 교사로서 바울의 성경 이해 29

1. 그리스도를 만나기 전의 성경 이해 29
2. 그리스도를 만난 이후의 성경 이해 37

제3장 바울서신의 신학적 발전의 토양 41

1. 신학자들이 바라보는 바울서신의 시각 43
2. 지나간 바울의 연구 노선들 49
3. 바울 연구의 변천 50
1) 바우어(F.C. Baur: 튀빙겐학파) 51
2) 자유주의학파 52
3) 종교사학파 54
4) 종말론적 해석 59
5) 최근 바울 연구 동향 61

제4장 바울서신의 일반적 개관 63

1. 바울서신의 기록 연대기와 목적 66
2. 바울의 첫 번째 서신 70
1) 데살로니가전서 71
2) 데살로니가후서 73
3) 갈라디아서 75
3. 바울의 두 번째 서신 77
1) 고린도전서 79
2) 고린도후서 81
4. 바울의 세 번째 서신(로마서) 85
5. 바울의 네 번째 서신(옥중서신) 88
1) 골로새서 89
2) 빌레몬서 91
3) 에베소서 91
4) 빌립보서 93
6. 바울의 다섯 번째 편지(목회서신) 95
1) 디모데전서 96
2) 디도서 97
3) 디모데후서 99

제5장 바울서신의 교리적 개관 101

1. 교리의 필요성 103
2. 교리를 통한 정통과 이단의 구분 104
3. 교리적 안전핀 110

제6장 바울이 이해한 하나님 113

1. 엘로힘의 하나님(창 1:1) 115
2. 여호와 하나님(출 6:2-3) 120
3. 아버지(롬 6:4; 8:6; 고후 6:18) 122
4. 주께서(살전 4:6, 16; 딤후 4:17-18) 123
5. 하나님 아버지(살전 1:1; 고전 8:6) 124
6. 우리 구주 하나님(딤전 1:1; 2:3) 125
7. 영원하신 왕,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딤전 1:17) 126
8. 살아계신 하나님(딤전 3:15; 4:10) 128
9. 유일하신 주권자(딤전 6:15) 129
10. 만왕의 왕 만주의 주(딤전 6:15) 130
11. 빛에 거하시고 볼 수 없는 이(딤전 6:16) 132
12.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딛 2:13) 133
13. 죽은 자를 살리신 이(고후 4:14) 134
14. 무에서 유로 부르시는 이(롬 4:17, 24; 고후 1:9; 갈 1:15) 136
15.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고후 1:3; 엡 1:3) 138
16. 압바 아버지(갈 4:6; 롬 8:15) 139
17. 만유의 아버지(고전 15:28; 엡 4:6; 골 3:11) 141
18. 만군의 주(롬 9:29) 142

제7장 바울이 이해한 하나님의 사역 144

1. 예정(사 30:32; 행 3:20; 엡 1:5; 벧전 1:2) 145
2. 작정(삼하 17:14; 눅 22:22; 행 13:48) 148
3. 경륜(엡 1:9; 3:2; 골 1:25; 딤전 1:4) 150
4. 신론 이해하기 152

제8장 바울이 이해한 기독론 154

1.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기독론 159
1) 강림하실 주 예수(살전 1:10; 2:19; 3:13; 4:15-16; 5:23; 살후 1:10; 2:1) 160
2) 미쁘신 이(살전 5:24; 살후 3:3) 162
3) 불꽃 가운데 나타나시는 이(살후 1:7) 163
4) 평강의 주(살후 3:16) 166
2. 갈라디아서의 기독론 167
1) 너희를 부르신 이(갈 1:6) 168
2) 계시하시는 이(갈 1:12; 2:2) 171
3) 사도를 삼으시는 이(갈 2:8) 172
4) 성령을 주시는 이(갈 3:5) 174
5) 아브라함의 한 자손(갈 3:16, 29) 175
6) 약속하신 자손(갈 3:19) 178
7) 그 중보자(갈 3:20) 180
8) 여자에게 나신 아들(갈 4:4) 183
9) 아들의 영(갈 4:6) 184
3. 로마서의 기독론 186
1) 다윗의 혈통(롬 1:3; 9:5) 187
2) 성결의 영(롬 1:4) 189
3) 하나님의 한 의(롬 3:21-22) 191
4) 화목 제물(롬 3:25) 192
5) 그 아들의 형상(롬 8:29) 193
6)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롬 8:34) 194
7) 만물 위에 계신 이(롬 9:5) 195
8) 거치는 반석(롬 9:33) 196
9) 율법의 마침(롬 10:4) 198
10) 모든 사람의 주(롬 10:12) 200
11) 만물의 주(롬 11:36) 201
12) 죽은 자와 산 자의 주(롬 14:9) 202
13) 열방을 다스리시기 위하여 일어나시는 이(롬 15:12) 203
4. 고린도전후서의 기독론 204
1)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고전 1:23; 2:2) 204
2) 하나님께로부터 온 영(고전 2:12) 206
3) 터이신(주춧돌) 그리스도(고전 3:11; 롬 15:20; 엡 2:20) 207
4) 유월절의 양 그리스도(고전 5:7) 208
5) 창조주이신 그리스도(고전 8:6; 요 1:3; 골 1:16; 시 148:2) 209
6) 신령한 반석(고전 10:4; 사 17:10; 28:16; 시 18:2; 단 2:35) 210
7)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고전 15:20) 212
8) 마지막 아담과 살려주는 영(고전 15:45, 47; 고후 3:6) 213
9) 하늘에서 난 둘째 사람(고전 15:47) 215
10) 주의 영(고후 3:17-18) 216
11) 하나님의 형상 그리스도(고후 4:4; 갈 4:19) 217
12)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고후 13:5; 롬 8:10; 엡 3:17) 219
5. 에베소서의 기독론 220
1) 지혜와 계시의 영(엡 1:17) 221
2) 교회의 머리와 몸(엡 1:22-23; 5:23; 골 1:18) 222
3) 화평이신 예수(엡 2:14, 16; 골 1:20) 223
4) 모퉁이 돌이신 예수(엡 2:20) 224
5) 한 분이신 주(엡 4:5) 226
6. 빌립보서의 기독론 227
1)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빌 1:6) 228
2)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빌 2:6) 230
3) 종의 형체를 가지신 그리스도(빌 2:7) 231
4) 만물을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빌 3:21) 232
5) 능력 주시는 자(빌 4:13) 233
7. 골로새서의 기독론 234
1)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골 1:15) 235
2) 만물을 창조하신 이(골 1:16) 236
3) 만물보다 먼저 계신 이(골 1:17) 237
4) 몸인 교회의 머리(골 1:18) 238
5) 화평을 이루신 이(골 1:20, 22) 239
6)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골 1:29) 240
7)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골 2:2) 241
8)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골 2:10) 243
9) 하나님 우편에 계신 그리스도(골 3:1) 244
8. 디모데전후서의 기독론 245
1) 능하게 하시는 그리스도(딤전 1:12) 246
2) 한 분이신 중보자 그리스도(딤전 2:5) 247
3)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딤전 2:6) 248
4)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신 예수(딤전 3:16) 249
5) 다시 나타날 그리스도(딤전 6:14-15; 딤후 1:10; 딤후 4:1) 250
6) 다시 살아나신 그리스도(딤후 2:8) 251
7) 의로우신 재판장(딤후 4:8) 252
9. 디도서의 기독론 253
1) 크신 영광으로 나타나실 그리스도(딛 2:13) 254
2) 성령을 부으시는 그리스도(딛 3:6; 행 2:38) 255

제9장 바울이 깨달은 그리스도의 비밀 257

1. 고린도 교회에 밝힌 그리스도의 비밀(고전 2:7; 10:4; 15:51) 258
2. 에베소 교회에 밝힌 그리스도의 비밀(엡 1:9; 3:3-4, 9) 262
3. 골로새 교회에 밝힌 그리스도의 비밀(골 1:26-27; 4:3-4) 263

제10장 바울의 성령론 266

1. 바울의 성령 이해 267
2. 성령의 다른 칭호들 270
3. 바울서신에 나타난 성령의 역할 271
4. 성령의 법과 율법(롬 8:2) 272
5. 바울이 경험한 성령 274
1) 통달하시는 성령(고전 2:10-11) 274
2) 자유하게 하는 주의 영(고후 3:17-18) 275
3) 은사를 주시는 성령(고전 12:4, 7) 276
4) 육체를 거스르는 성령(갈 5:17) 277

제11장 바울의 인간론 279

1. 인간의 본질(고전 6:19; 11:12) 282
2. 바울의 죄론(롬 1:18; 5:12) 283
3. 죄의 삯은 사망(롬 6:23) 285
4. 육신과 영의 관계(롬 8:5) 287
5. 바울의 새로운 인간론(고후 5:17; 엡 4:24) 289

제12장 바울의 구원론 293

1. 구원의 개념(갈 3:16) 295
2. 믿음의 개념(롬 4:3) 298
3. 구원의 동기(롬 9:15, 18) 300
4. 할례와 구원(골 2:11; 롬 4:11) 303
5. 생명의 성령의 법과 사망의 법(롬 8:2) 305
6. 회개(딤후 2:25; 롬 2:5) 307
7.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 309

제13장 바울의 교회론 312

1. 교회의 시작 313
2. 교회론에 대한 유대교의 영향 315
3. 바울이 세운 교회의 전통(살후 2:15) 316
1) 교회의 조직 형태 317
2) 예배의 전통 318
4. 교회의 개념 319
5. 예배의 전환 322
6. 예배의 목적 323
7. 영적 예배(롬 12:1-2) 325

제14장 바울의 종말론 326

1. 죽음이란?(요 19:30) 328
2. 육신의 부활(고전 15:20, 38, 44) 329
3. 영의 몸으로의 부활(고전 15:44, 49) 334
4. 그리스도의 오심과 하나님의 심판(롬 2:5; 12-16장; 롬 14:10-11; 살후 1:8-9) 338
5. 지옥(롬 1:32; 7:10, 24; 고전 15:26, 55; 고후 2:16) 342
6. 바울의 하나님의 나라(롬 14:17; 고전 4:20) 344

참고 문헌 348
 

저자 소개

저 : 심승규
 
충남 서산에서 1957년 출생한 심승규 목사는 믿음의 3대 집안에서 자랐다. 세종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국방부 공무원으로 근무(20년) 중 백석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M.Div.)과 실천신학대학원(Th.M.)에서 공부하였다. 5급으로 퇴직 후 학마을교회를 개척하였고 현재는 천안에 있는 샬롬교회 청빙을 받아 담임목사로 시무 중에 있으며 중국 B신학교 및 H신학교에서 10년간 강의하였고, 백석문화대에 4년간 출강...

책 속으로

바울은 은총의 보편성과 이방인의 자유를 믿고 유대주의에 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율법에서 자유롭게 된 바울의 복음을 정으로 보고, 율법에 매여 있는 유대기독교를 반으로 생각하여, 정과 반이 합쳐져서 그 합인 고대 가톨릭 교회가 도출되었다고 생각했다. 다시 말해 바울의 기독교와 베드로의 유대기독교가 타협점을 찾아 구 가톨릭 교회가 발생되었다고 생각했다. 만약 바울과 베드로가 그렇게 차이가 있었다면 어떻게 그리 빠른 시간에 이 둘을 화합시킬 수 있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바우어가 대답하지 못하고 있다
--- p.52

그러면 왜 갑자기 고린도 교회에 분파와 그 교회 설립자 바울의 사도직 문제가 발생하였을까? 그것은 분파가 생긴 일과 관련이 있다. 바울이 고린도에서 2차 선교 여행을 마치고 일시 귀임했다가 3차 선교 여행을 하던 중 에베소에서 3년 어간을 머무는 동안 예루살렘 교회의 추천서를 소지한 유대주의자들이나 혹 순회 중인 전도자들로부터 복음을 듣고 자기들은 예루살렘의 추천서를 소지했으니 정통성이 있다고 한 것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 그때부터 성도들 중 일부가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의심을 품게 되었다고 보여진다.
--- p.83

그래서 바울은 구속사와 관련하여 히브리어 경영 대신 헬라어 경륜이라 는 말을 사용한 것이다. 이 언어는 누가복음 3회, 바울서신에서만 9회 사 용되었다. 누가복음에서는 가정을 관리하는 청지기에 대해 쓰였다. 바울 서신에서는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 또 은혜의 경륜 등 하나님 의 구원 계획과 성취라는 관점에서 경륜이 사용되었다.
--- p.151

사실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하나님과 성령, 예수 그리스도를 구분 없이 퀴리오스, 즉 주라는 호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호칭 으로 퀴리오스라고 하면 거부감이 없을지라도 그리스도에 대한 호칭으로 퀴리오스라고 할 때 저들이 불편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불편하더라 도 주를 부르짖어야 구원의 역사가 일어난다.
--- p.201

그러면 바울은 디모데에게 왜 그리스도의 재림을 진술하는가? 그리스도께서 언제 오실지 모르니 준비하고 있으라는 의미에서다. 즉, 에베소 교회에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했음을 말하므로 긴장 감을 조성하고 있다. 말세에 믿음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 긴장이 필요한 것 은 사실이다. 디모데뿐만 아니라 성도들에게도 흠과 티가 없도록 하기 위 해서이다. 이 말씀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도 그리스도가 강림하실 때 흠 없게 보전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이미 밝힌 적이 있다(살전 5:23)
--- p.251

바울은 창세기 15:6 말씀을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인용하면서 편지하기를 의는 율법의 행위로 얻는 것이 아니고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다라고 하였다(롬 4:3).24 왜냐하면, 그들이 율법의 행위, 즉 할례를 받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천국을 상속 받게 된다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들의 주장처럼 이방인이 할례를 받아 아브라함의 자손은 될 수 있을지라도 그리스도 이전을 말하는 것이기에 그리스도의 의와 관계가 없다. 그리스도 의는 그리스도 이후 그리스도를 믿어서 얻게 되는 것이다. 의는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을 믿어서 얻는 것이지 사람의 노력이나, 지혜, 특히 할례 같은 것으로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의는 하나님 은혜로만 주어진다.
--- p.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