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일본학 연구 (학부전공>책소개)/2.일본문화종교

센고쿠 닌자 이야기 (2023) - 60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동방박사님 2024. 7. 22. 07:08
728x90

책소개

누구나 한 번쯤은 영화나 만화를 통해 닌자를 접해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주인공에 의해 추풍낙엽처럼 쓰러지는 악당이든, 혹은 화려하고 신비한 인술을 사용하는 멋진 캐릭터이든 우리가 알고 있는 닌자의 이미지는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닌자의 실제 모습은 어땠을까요? ‘닌자‘라는 단어가 익숙해진 지 오래지만 우리는 닌자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며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피상적인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 속에서 엄연히 실재했던 닌자의 진짜 모습에 대해 알려주는 책도 없었습니다.

본 서의 감수자인 야마다 유지는 오랜 경력의 닌자 연구 권위자로, 여러 문헌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닌자에 대한 최대한 현실적인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센고쿠 전쟁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닌자 이야기’ 역시 상세한 일러스트와 함께 4장에 걸쳐 총 60가지의 주제로 닌자에 관한 모든 것을 알기 쉽게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1장 생활의 법도에서는 닌자들의 일상 생활과 수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으며 2장 인술의 법도 편에서는 둔주술, 환술, 주술 등 다양한 인술의 실제 모습을 살펴봅니다. 3장에서는 재미있는 각종 닌자도구들에 대해 알아보며 마지막 장인 임무의 법도 편에서는 혹독한 센고쿠 시대에 닌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임무를 수행했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닌자가 가장 활발하게 활약한 시기는 역시 센고쿠 시대입니다. 하지만 그 기원은 오래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평화가 찾아온 에도 시대 이후에는 자신들의 지식과 인술을 살려 새로운 직업을 가지고 사회에 녹아들어 갑니다. 센고쿠 시대의 무사들이 소위 ‘빛의 존재‘였다면, 닌자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활약한 ’어둠의 존재‘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닌자가 없었다면 일본의 역사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닌자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크게 활약했습니다. 역사에도 정사와 야사가 있듯이, 자신을 드러내고 활동을 할 수 없었던 닌자들의 이야기는 야사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센고쿠 전쟁 이야기’와 ‘센고쿠 닌자 이야기’를 함께 보신다면, 마치 정사와 야사를 함께 보는 것과 같은 재미를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센고쿠 닌자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닌자의 인술 및 활동에 대해 현대의 과학적이면서도 현실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지만, 전설로 전해지는 닌자들의 활약상과 믿기 어려울 정도의 신체 능력에 대한 묘사도 있습니다. 모두 닌자의 전설적인 활약상을 묘사하는 일부로 재미있게 봐주시기 바라며, 여러분들이 알던 닌자의 모습과 실제 모습은 얼마나 다른지 ‘센고쿠 닌자 이야기‘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목차

시작하며
속성으로 익히는 닌자 1 닌자의 탄생과 마지막까지의 역사
속성으로 익히는 닌자 2 닌자의 출발점은 이가와 고가
속성으로 익히는 닌자 3 일본 전국 닌자 MAP

1장 생활의 법도

· 인술 수행은 오후에만, 오전에는 농업이나 가사에 힘썼다
· 닌자의 체중 제한은 60kg
· 세 개만 먹으면 기운이 쑥쑥! 닌자의 휴대식량은 특제 경단
· 경보 장치에 유격 시스템까지! 온갖 경비 시설로 가득한 닌자 저택
· 자신의 몸은 스스로 지킨다! 이가와 고가에서 리더가 자리를 비웠을 때
· 무기 취급법이나 약초 지식을 3세 때부터 교육받았다
· 뛰어난 지구력의 비결은 바로 리드미컬한 호흡법 '흡,흡,하'
· 칼럼 1 누설 금지! 비밀리에 전해지는 인술이 기록된 비전서

2장 인술의 법도

· 닌자는 육체파와 두뇌파로 역할이 나뉘어 있었다
· 승려나 예능인으로 둔갑해 적국의 관문을 돌파했다
· 감정과 욕망을 뒤흔들어 적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조종했다
· 기본적인 걸음걸이는 뒤꿈치를 세운 채 네발로 걷기
· 장거리 임무에 대비해 꾸준히 달리기 훈련을 했다
· 올림픽 기록을 능가하는 닌자의 도약력
· 스승은 너구리나 여우, 메추라기!? 의표를 찌르는 위장술
· 적으로부터 도망칠 때 불을 질러서 발을 묶었다
· 날씨나 자연, 동물, 벌레까지! 사용할 수 있으면 무엇이든 사용하는 도주 기술
· ‘분신술’의 정체는 암시를 이용한 트릭이었다
· 정신통일이나 재앙을 쫓기 위해 정해진 포즈로 주문을 읊었다
· 임무에 따른 압박감을 떨쳐내기 위한 주술과 점
· 쥐나 고양이 울음소리는 적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수단
·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기 위해 일부러 몸에 상처를 냈다
· 여자 닌자인 구노이치는 가공의 인물이었다
· 칼럼 2 인술의 마음가짐을 시조 형태로 엮은『요시모리햐쿠슈』

3장 닌자도구의 법도

· 닌자복의 트렌드는 검은색이 아니라 남색이나 갈색이었다
· 수건이나 필기도구는 첩보 활동의 필수품
· 납작한 수리검뿐 아니라 막대기처럼 생긴 수리검도 있었다
· 피리처럼 생긴 바람총은 절대 발각되지 않는 최고의 암살 도구
· 무사가 보조용으로 차고 다녔던 칼을 닌자들은 주무기로 사용했다
· 상대를 방심케 하기 위해 무기는 지팡이나 부채에 숨겼다
· 농기구로 사용하는 낫을 무기로 삼았다
· 무기, 조명, 신호, 통신 및 기타 등등, 화기만 있으면 무엇이든 가능!
· 소리가 요란한 총은 잘 쓰지 않았다
· 물 위를 걷게 해주는 닌자도구는 존재하지 않았다
· 닌자는 어떤 문이든 따버리는 자물쇠 따기의 프로!
· 대나무 하나만 있어도 즉석에서 사다리를 만들 수 있었다
· 구나이는 무기가 아니라 구멍을 파기 위한 도구
· 몰래 엿들을 때는 대나무로 만든 통을 사용했다
· 약과 독 모두에 정통한 닌자는 센고쿠 시대의 약사
· 칼럼 3 신체 능력뿐 아니라 머리도 좋았다!

4장 임무의 법도

· 파괴 공작부터 암살까지 비밀 임무는 무엇이든 수행했다
· 닌자의 고용 형태는 정규직과 파견직으로 나뉘어 있었다
· 살인조차 정의라고 생각한 닌자들의 정신 단련법
· 열 가지 조건을 충족한 자만이 최고 등급의 닌자가 될 수 있다
· 길을 잃었을 때는 말의 뒤를 따라 걸었다
· 인상이나 태도로 본심을 꿰뚫어보는 닌자의 뛰어난 분석 능력
· 교우 관계나 가족 구성까지 적의 정보를 꼼꼼하게 조사
· 적진에 잠입할 때는 연회가 열리는 밤을 노렸다
· 침입하기 어려운 절벽을 올라 적의 의표를 찔렀다
· 경비가 교대한 직후가 기회-닌자의 화려한 잠입술
· 잠입에 적합한 때는 발소리가 묻히는 바람이 강한 날
· 뛰어난 측량 기술로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었다
· 늑대 똥은 색깔이 잘 난다!? 봉화는 재료까지 중요하다
· 닌자 전용 문자를 사용해서 정보 누설을 막았다
· ‘산’이라 하면 ‘강’? 닌자가 사용한 암호
· 쌓아 올린 돌이 동료와의 교신 수단이었다
· 닌자는 북두칠성의 위치로 시간을 확인했다
·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몇 년 동안 스파이 생활을 하기도
· 적 조직 내부에서 불우한 자를 찾아내 내분을 꾀했다
· 거짓 소문 하나로 일국을 붕괴로 이끌었다
· 적군의 야영지에 숨어들어 소란을 일으켜 혼란을 야기했다
· 잠입할 절호의 기회는 적군이 출진할 때! 닌자는 약점을 찾아내는 프로
· 적이 허점을 내보이게끔 일부러 허점을 드러내기도
· 칼럼 4 닌자는 무사에 비하면 쉽게 목숨을 잃었다?

에도 닌자 도감
역사에 이름을 남긴 닌자들
닌자 연표
참고문헌

저자 소개 

역 : 곽범신
대학에서 일어일문학을 전공한 후, 취업 준비를 위해 찾은 도서관에서 일본 미스터리 소설을 접하며 뒤늦게 번역가라는 꿈을 품게 되었다. ‘겸허하되 주눅 들지 않는, 과감하되 자만하지 않는 번역가’라는 목표를 향해 오늘도 노력하며, 독자들에게 좋은 책을 소개하고자 힘쓰고 있다. 현재는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머릿속에 쏙쏙! 화학 노트』, 『돈의 세계사』,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

감수 : 야마다 유지 (山田雄司)

1967년, 일본 시즈오카현에서 태어났다. 교토대학교 문학부 사학과를 졸업했다. 가메오카시 역사 편찬실을 거쳐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역사·인류학 연구과에서 사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미에대학교 인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제닌자연구센터(미에현 이가시) 부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원령이란 무엇인가(주코신쇼)』, 『닌자의 역사(가도카와센쇼)』, 『닌자는 굉장했다-인술서의 81가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