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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일본 부락의 역사: 차별과 싸워온 천민들의 이야기』는 일본의 부락해방연구소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펴냈던『부락해방사(部落解放史)』전 3권을 축약한 형태로 발간한 것이다. 이는 차별과 싸워온 피차별 부락민들의 고뇌에 찬 삶의 기록이자, 일본 고대부터 전후까지의 새로운 '통사(通史)' 이다.
목차
간행에 즈음하여 3
고대
1. 신분과 계급의 발생 13
2. 양천(良賤)제도의 성립과 변질 22
중세
1. 중세 전기의 ‘히닝(非人)’ 38
2. 중세 후기의 피차별민 54
3. 키요메(キヨメ)의 구조 81
근세
1. 전국시대 민중의 동향과 ‘카와타’ 지배 91
2. 오다 노부나가 정권의 민중 지배와 근세부락의 성립 100
3. 막번체제의 성립과 ‘천민’ 지배 112
4. 근세 중기의 사회 상황과 ‘천민’ 지배의 강화 123
5. 피차별 민중의 생활 140
6. 근세 후기의 ‘천민’ 지배 159
7. 근세부락과 봉기(一揆)?소동 168
8. 막말 동란과 피차별 민중의 동향 175
근대
1. 메이지유신과 ‘부락’ 189
2. 근대국가의 성립과 부락 문제 201
3. 부락개선운동의 전개 212
4. 수평운동의 성립 232
5. 불황 하의 수평운동 247
6. 전시체제 하의 운동과 정책 263
전후
1. 원점으로써의 점령기 285
2. 전후는 끝나지 않고 296
3. ‘고도성장’의 빛과 그늘 305
4. 20년이나 뒤늦은 전후개혁 315
5. 패러다임의 전환 327
6. 부락 문제의 새로운 지평 336
역자 후기 349
색인 356
고대
1. 신분과 계급의 발생 13
2. 양천(良賤)제도의 성립과 변질 22
중세
1. 중세 전기의 ‘히닝(非人)’ 38
2. 중세 후기의 피차별민 54
3. 키요메(キヨメ)의 구조 81
근세
1. 전국시대 민중의 동향과 ‘카와타’ 지배 91
2. 오다 노부나가 정권의 민중 지배와 근세부락의 성립 100
3. 막번체제의 성립과 ‘천민’ 지배 112
4. 근세 중기의 사회 상황과 ‘천민’ 지배의 강화 123
5. 피차별 민중의 생활 140
6. 근세 후기의 ‘천민’ 지배 159
7. 근세부락과 봉기(一揆)?소동 168
8. 막말 동란과 피차별 민중의 동향 175
근대
1. 메이지유신과 ‘부락’ 189
2. 근대국가의 성립과 부락 문제 201
3. 부락개선운동의 전개 212
4. 수평운동의 성립 232
5. 불황 하의 수평운동 247
6. 전시체제 하의 운동과 정책 263
전후
1. 원점으로써의 점령기 285
2. 전후는 끝나지 않고 296
3. ‘고도성장’의 빛과 그늘 305
4. 20년이나 뒤늦은 전후개혁 315
5. 패러다임의 전환 327
6. 부락 문제의 새로운 지평 336
역자 후기 349
색인 356
책 속으로
이러한 부락차별문제가 일본사회에서 중요한 이유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이는 국민으로서의 권리와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은 침해될 수 없다고 하면서 현실의 차별문제를 비판하기도 한다. 또 어떤 이들은 이론적 측면이 어떠하든 현실 속에서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행해지고 있는 차별은 잘못된 것이라 한다. 그러나 역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조금 다른 부분에 있다.
이들 ‘부락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그 사회에서 인간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왔다. 즉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면서 자기 역할을 다해온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권력에 의해서 소외?배제?차별당하면서 사회의 최하층으로 밀려난 사람들이다. 이러한 현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메이지유신 이후의 근대 국민국가 일본에서도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 사회의 최하층에 위치한 사람들을 옥죄고 있는 모순구조를 파괴하고 변혁하는 것이 곧 일본 사회의 이중적 모순구조(전통적인 공동체 사회의 모순과 자본주의적 근대 사회의 모순이 공존하는 구조)를 한꺼번에 변혁할 수 있는 길이며 이러한 과제를 담당할 주체는 역시 이들 ‘부락민’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역자는 부락차별문제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
이들 ‘부락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그 사회에서 인간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왔다. 즉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면서 자기 역할을 다해온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권력에 의해서 소외?배제?차별당하면서 사회의 최하층으로 밀려난 사람들이다. 이러한 현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메이지유신 이후의 근대 국민국가 일본에서도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 사회의 최하층에 위치한 사람들을 옥죄고 있는 모순구조를 파괴하고 변혁하는 것이 곧 일본 사회의 이중적 모순구조(전통적인 공동체 사회의 모순과 자본주의적 근대 사회의 모순이 공존하는 구조)를 한꺼번에 변혁할 수 있는 길이며 이러한 과제를 담당할 주체는 역시 이들 ‘부락민’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역자는 부락차별문제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
--- 역자의 말 중에서
출판사 리뷰
일본열도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때부터 전후의 일본까지
장구한 일본의 역사를 한 권에 압축한 통사
이 책은 일본의 부락해방연구소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펴냈던 『부락해방사(部落解放史)』 전 3권을 축약한 형태로 발간한 것이다. 저자는 『부락해방사』가 상당히 두꺼운 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았고, 이에 따라 일본의 천민사를 조금 더 쉽게 공부하고자 하는 대중들의 요청에 따라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는 배경을 밝혔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일본의 고대부터 시작하여, 중세, 근세, 근대, 전후까지 사회적 차별과 끈질기게 싸워온 일본의 백정과 같은 천민계층, 곧 부락민들의 역사를 담은 것으로, 일본의 피차별 부락민을 중심으로 전개된 새로운 일본 통사(通史)라고 할 수 있다.
역사는 지배계급에 의해 기록되지만, 그 역사는 피지배계급이 만드는 것이다. 사회에서 약자로 분류되는 계급의 시각에서 쓰인 역사서야말로 지나온 역사를 가장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다가올 미래 사회의 모순적 구조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일종의 매개 역할을 한다. 이에 대해 역자는 다음과 같이 덧붙임으로써 일본의 최하층민에 대한 재조명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현재의 사회적 모순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가치를 좀 더 나은 형태로 실현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한다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항상 사회의 최하층에서 온갖 모순을 끌어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었던 인간 집단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민중사적 관점에 서 있다고 자처하는 연구자라면 민중사적 관점 그 자체를 탐구할 수 있는 소재에 대한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역자의 말 중에서
이러한 부락차별문제가 일본사회에서 중요한 이유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이는 국민으로서의 권리와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은 침해될 수 없다고 하면서 현실의 차별문제를 비판하기도 한다. 또 어떤 이들은 이론적 측면이 어떠하든 현실 속에서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행해지고 있는 차별은 잘못된 것이라 한다. 그러나 역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조금 다른 부분에 있다.
이들 ‘부락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그 사회에서 인간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왔다. 즉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면서 자기 역할을 다해온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권력에 의해서 소외·배제·차별당하면서 사회의 최하층으로 밀려난 사람들이다. 이러한 현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메이지유신 이후의 근대 국민국가 일본에서도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 사회의 최하층에 위치한 사람들을 옥죄고 있는 모순구조를 파괴하고 변혁하는 것이 곧 일본 사회의 이중적 모순구조(전통적인 공동체 사회의 모순과 자본주의적 근대 사회의 모순이 공존하는 구조)를 한꺼번에 변혁할 수 있는 길이며 이러한 과제를 담당할 주체는 역시 이들 ‘부락민’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역자는 부락차별문제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
일본 피차별 부락민의 시각으로 쓴 새로운 개념의 역사서
책은 고대, 중세, 근세, 근대, 전후 총 5개의 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역사의 큰 전환이 이루어진 시기의 배경, 원인, 과정 등을 일본의 피차별 부락민의 생활상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신분이나 계급의 차별이 없던 고대 원시시대에서부터 시작해, 죠몽시대 말기경에 일본에 도작(稻作)이 전해져 야요이시대 때 전국으로 확대된 이후 부를 가진 지배계급과 부를 가지지 못한 피지배계급의 신분 서열이 정립되는 정치사회가 성립하고 지금의 21C 정치계급사회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역사의 변화와 흐름을 철저하게 피지배계급의 삶의 기록을 따라 서술한다.
<고대>
원시시대를 지나면서 이러한 역사 상황이 더욱 발달하게 된 것은 야요이(?生)시대에 신분과 계급이 성립하고부터다. 여기서 고대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신분과 계급은 명백히 차별의 출발점이고 인권 억압의 원점이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서로 다른 신분과 계급에 속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경쟁하는 행위는 서로의 가능성을 더 한층 발휘하게 하여 역사를 진보시켰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신분과 계급이 발생하고부터 역사의 진보가 상당히 빨랐다는 것이 이러한 증거이다. 죠몽시대를 지나는 데 1만 년 가까이 걸렸지만, 야요이시대는 5·6백 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다음의 고분(古墳)시대는 300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속도로 일본의 국가와 사회는 정비되어갔다.
그 종착점이 율령체제의 도입이다. 천황 중심의 중앙집권적인 정치구조가 중국을 모범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양·천을 중핵으로 하는 고대의 신분제도는 여기서 확립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국가와 지배자의 의도일 뿐, 사람들의 상승을 향한 끊임없는 투쟁은 마침내 이러한 신분제도를 무너트리기 시작한다. 10세기 초반에 먼저 노비제도가 붕괴된다. 차별로 고통 받고 인권을 억압당하고 있던 사람들이 스스로의 손으로 해방을 쟁취하였다. 이것으로 차별이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시대는 새로운 중세로 이행하였다.
<중세>
중세사회에서는 지방의 경제 사정에 기초한 독자적인 권력이 성립하였으며, 근세와 비교하여 상당히 복잡한 형태로 다양한 사회집단이 형성되었다. 중앙귀족의 신분 이외에는 선조 대대로 계승한 토지와 성씨를 갖는 재지영주가 궁마(弓馬)의 전업자로서 ‘사무라이’ 신분으로 취급되어 법적으로도 우대받았다. 일반 민중은 ‘백성(평민)·본게(凡下-사무라이 이외의 일반 서민을 지칭한 신분 총칭-역자)’ 신분에 속하며, 형벌에 대한 차별이 있었지만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에는 도망갈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은 존재였다. 그리고 이러한 ‘백성’ 아래에 ‘하인(下人)·쇼쥬’로 불린 사람들이 있었으며, 나아가 신분제의 틀 밖에 ‘히닝(非人)’ 신분이 형성되었다.
전국적인 규모의 전란은 여러 국에 커다란 변동을 초래하여 구래의 정치세력이 새로운 세력에게 무너지는 등의 사회정세를 초래하였다. 도시에 사는 장원영주의 연공(年貢)수익과 권한은 현지 무사의 반제(무로마치 막부가 장원·공령의 연공징수권의 반을 슈고에게 인정한 것-역자) 혹은 슈고우케제도(守護請制度, 무사의 장원 침투에 힘겨워하던 귀족·사원 등의 장원영주가 슈고에게 장원의 관리를 일임하는 대신 일정한 연공의 납입을 책임지게 한 제도-역자)로 인해 크게 제약되었다. 또한 전국시기가 되면 슈고다이묘도 호쿠죠씨와 오다씨(織田氏)로 대표되는 신흥 전국(戰國) 다이묘에게 무너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촌락 결합은 소촌·소향이라는 단위부터 더욱 가까운 마을과의 연합을 강화하여 때로는 소군·소국이라는 지역연합으로 확대되어 영주층에게 대항하는 커다란 세력으로 성장한 경우도 있다. 그리고 나라(奈良)와 교토(京都) 주변에서 도시의 금융자본에 의한 수탈로 인하여 빈곤해진 민중은 덕정(德政)을 요구하여 자주 봉기하였다.
이러한 과거의 신분제도에 얽매이지 않는 실력주의 시대를 영주계급은 하극상이라고 부르면서 두려워하였다. 다양한 사회집단은 당(?, 중세 무사단의 한 형태-역자), 봉기(一揆), 소, 좌(座, 헤이안 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조정·공가·사원 등을 본거지로 하여 상인, 수공업자, 예능인 등이 결성한 특권적 동업자 단체-역자)라고 부르는 횡적 결합을 확대하였는데, 피차별민도 스스로 직능별로 자치조직을 만들어 영주의 부당한 요구를 배제하기 위하여 싸웠다. ‘카와라모노(河原者)’라고 불린 피차별민이 사료(史料)에 보이기 시작한 것도 이 시대부터이다.
<근세>
근세사회는 엄격한 신분사회였다. 중세의 상당히 유동적이며 사회적인 신분은 새롭게 편성된 고정적이고 법률적, 제도적 신분으로 바뀌었다. 무가는 주요한 지배 신분이었으며, 백성·상인(町人) ‘에타’ ‘히닝’ 등은 피지배 신분이었다. 이들 신분 외에도 천황, 공가, 승려, 신관 등이 존재했다. 또한 어부, 소마(임업 종사자)도 있었으며, ‘슈쿠(夙)’와 온보(사체 화장장의 작업원-역자) 등의 피차별 신분 계층도 존재했다.
근세의 엄격한 신분제의 최하층에 위치한 근세 피차별부락민에게는 고유한 직업과 부역의 부담이 강제 혹은 고정되었으며, 거주지에도 규제가 있었다. 그러나 근세 부락의 사람들은 고유한 업무인 죽은 소나 말의 처리 및 피혁업에 뛰어난 기술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농업, 설상화(雪?), 태고(太鼓)의 제조 등 활발한 경제활동을 전개하였다. 근세 일본의 인구 전체가 정체 혹은 감소하던 18세기 중반 이후에도 전국의 많은 부락에서 인구가 계속 증가한 주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특히 에도 후기가 되면 영주 측의 차별정책에 반대하는 투쟁이 각지에서 계속 일어났으며, 막 말기가 되면 쵸슈번의 피차별부락 민병은 반막부 투쟁에 참가하기도 했다.
<근대>
근대사회란 사람이 자유롭게 왕래하고 거주지를 옮기며 직업을 선택하는 사회이다. 메이지유신은 지금까지 민중을 얽매고 있던 틀을 한번에 날려버렸다. 이를 위해 정치적 지도자는 서구의 여러 제도를 배우는 등 새로운 틀을 모색했다.
그 변화를 상징하는 것이 ‘5개조의 서문’이며 사민평등 이념이었다. 일본의 근대는 천황을 중심으로 한 입헌국가로 방향을 정했다. 그 가운데 형식상 ‘에타’ ‘히닝’도 평민의 일부에 편입되었고 제국신민으로서 동등한 권리가 인정되었다. 이것은 에도시대까지 일본 국민이 아니었던 류큐(琉球)인, 아이누 혹은 식민지민인 타이완과 조선의 주민과는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근대국가는 개인을 지배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로 하면서도 한 사람 한 사람을 별도로 통합한 것은 아니다. 그 중간에는 행정체뿐만 아니라 예전부터의 생활단위인 ‘촌(村)’과 ‘쵸나이’, 노동을 위한 연대, 유통, 결사, 가정 등 다양한 집합체를 포섭하면서 전체를 형성했다. 또한 각각의 집합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이데올로기가 형성된 것도 근대의 특징이다.
그러나 근대사회는 이러한 개별적인 이해관계의 정리를 위해 국가의 이해를 우선하는 관료와 문제를 사회화·정치화시키는 저널리즘(나아가서는 ‘여론’)을 가지고 있다. 단, 관료는 지역의 명망가와 타협함으로써 부락차별을 온존시켰으며, 저널리즘은 예단과 편견의 확대 재생산에 기여한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본에도 조금씩 민주주의 사상이 침투하여 정치·사회제도의 개혁이 행해졌다. 시민의식의 성장과 사회운동은 1930년대 초에 최고조에 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가운데 부락해방운동도 일어나 커다란 역할을 해냈다.
<전후>
헌법제정을 시작으로 한 패전 후의 민주적 개혁은 평화롭고 자유,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획기적인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헌법은 천황을 상징으로 남겨 놓는 등 일본 사회에서 차별과 인권침해를 완전히 없앤 것은 아니었다. 또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냉전)이 격화됨에 따라 점령 하에 있던 일본의 민주화는 후퇴하였으며, 과거의 침략전쟁에 대한 반성도 애매하게 처리했다.
1960년대 후반에 들어서서도 경제성장은 계속되어 일본은 경제대국이 되었으며, 급속하게 미국과 경제마찰이 심각해졌다. 베트남전쟁에도 깊이 관여하는 한편, 오키나와에 대한 행정권한이 일본으로 반환되었으며 중국과의 국교도 회복했다. 동시에 경제성장이 가져온 생활파괴에 대한 시민운동, 다양한 공해반대 투쟁, 차별 반대 투쟁, 대학투쟁, 베트남 반전 투쟁 등이 강화되었다. 1965년 이후 부락해방운동의 발전도 이러한 흐름의 하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전반에 지금까지 계속되어온 고도경제성장이 끝나고 정치적인 반동화 경향이 발생했다. 현직 각료에 의한 야스쿠니신사 공식참배,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대신들의 발언이 이어졌으며, 차별사건도 빈발했다.
이러한 반동, 인권경시에 대하여 일본의 내외에서 강력한 저항이 일어났다. 이것은 전후 민주주의에서 배양된 힘이자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에 대한 뿌리 깊은 저항이었다. 특히 1979년에 일본정부에게 국제인권규약을 비준시킨 것은 인권과 차별철폐운동에 커다란 힘이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세계 각지에서 민족대립이 격화되는 모양도 나타났고 일본은 세계에서 경제 최우선의 나라로 더욱 비판받았으며, 세계 각지에서 인권마찰을 일으키고 있었다. 또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민중에게서 일본의 침략전쟁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전쟁책임을 지라는 요구가 날로 증가하였다.
장구한 일본의 역사를 한 권에 압축한 통사
이 책은 일본의 부락해방연구소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펴냈던 『부락해방사(部落解放史)』 전 3권을 축약한 형태로 발간한 것이다. 저자는 『부락해방사』가 상당히 두꺼운 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았고, 이에 따라 일본의 천민사를 조금 더 쉽게 공부하고자 하는 대중들의 요청에 따라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는 배경을 밝혔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일본의 고대부터 시작하여, 중세, 근세, 근대, 전후까지 사회적 차별과 끈질기게 싸워온 일본의 백정과 같은 천민계층, 곧 부락민들의 역사를 담은 것으로, 일본의 피차별 부락민을 중심으로 전개된 새로운 일본 통사(通史)라고 할 수 있다.
역사는 지배계급에 의해 기록되지만, 그 역사는 피지배계급이 만드는 것이다. 사회에서 약자로 분류되는 계급의 시각에서 쓰인 역사서야말로 지나온 역사를 가장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다가올 미래 사회의 모순적 구조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일종의 매개 역할을 한다. 이에 대해 역자는 다음과 같이 덧붙임으로써 일본의 최하층민에 대한 재조명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현재의 사회적 모순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가치를 좀 더 나은 형태로 실현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한다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항상 사회의 최하층에서 온갖 모순을 끌어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었던 인간 집단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민중사적 관점에 서 있다고 자처하는 연구자라면 민중사적 관점 그 자체를 탐구할 수 있는 소재에 대한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역자의 말 중에서
이러한 부락차별문제가 일본사회에서 중요한 이유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이는 국민으로서의 권리와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은 침해될 수 없다고 하면서 현실의 차별문제를 비판하기도 한다. 또 어떤 이들은 이론적 측면이 어떠하든 현실 속에서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행해지고 있는 차별은 잘못된 것이라 한다. 그러나 역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조금 다른 부분에 있다.
이들 ‘부락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그 사회에서 인간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왔다. 즉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면서 자기 역할을 다해온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권력에 의해서 소외·배제·차별당하면서 사회의 최하층으로 밀려난 사람들이다. 이러한 현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메이지유신 이후의 근대 국민국가 일본에서도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 사회의 최하층에 위치한 사람들을 옥죄고 있는 모순구조를 파괴하고 변혁하는 것이 곧 일본 사회의 이중적 모순구조(전통적인 공동체 사회의 모순과 자본주의적 근대 사회의 모순이 공존하는 구조)를 한꺼번에 변혁할 수 있는 길이며 이러한 과제를 담당할 주체는 역시 이들 ‘부락민’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역자는 부락차별문제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
일본 피차별 부락민의 시각으로 쓴 새로운 개념의 역사서
책은 고대, 중세, 근세, 근대, 전후 총 5개의 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역사의 큰 전환이 이루어진 시기의 배경, 원인, 과정 등을 일본의 피차별 부락민의 생활상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신분이나 계급의 차별이 없던 고대 원시시대에서부터 시작해, 죠몽시대 말기경에 일본에 도작(稻作)이 전해져 야요이시대 때 전국으로 확대된 이후 부를 가진 지배계급과 부를 가지지 못한 피지배계급의 신분 서열이 정립되는 정치사회가 성립하고 지금의 21C 정치계급사회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역사의 변화와 흐름을 철저하게 피지배계급의 삶의 기록을 따라 서술한다.
<고대>
원시시대를 지나면서 이러한 역사 상황이 더욱 발달하게 된 것은 야요이(?生)시대에 신분과 계급이 성립하고부터다. 여기서 고대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신분과 계급은 명백히 차별의 출발점이고 인권 억압의 원점이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서로 다른 신분과 계급에 속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경쟁하는 행위는 서로의 가능성을 더 한층 발휘하게 하여 역사를 진보시켰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신분과 계급이 발생하고부터 역사의 진보가 상당히 빨랐다는 것이 이러한 증거이다. 죠몽시대를 지나는 데 1만 년 가까이 걸렸지만, 야요이시대는 5·6백 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다음의 고분(古墳)시대는 300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속도로 일본의 국가와 사회는 정비되어갔다.
그 종착점이 율령체제의 도입이다. 천황 중심의 중앙집권적인 정치구조가 중국을 모범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양·천을 중핵으로 하는 고대의 신분제도는 여기서 확립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국가와 지배자의 의도일 뿐, 사람들의 상승을 향한 끊임없는 투쟁은 마침내 이러한 신분제도를 무너트리기 시작한다. 10세기 초반에 먼저 노비제도가 붕괴된다. 차별로 고통 받고 인권을 억압당하고 있던 사람들이 스스로의 손으로 해방을 쟁취하였다. 이것으로 차별이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시대는 새로운 중세로 이행하였다.
<중세>
중세사회에서는 지방의 경제 사정에 기초한 독자적인 권력이 성립하였으며, 근세와 비교하여 상당히 복잡한 형태로 다양한 사회집단이 형성되었다. 중앙귀족의 신분 이외에는 선조 대대로 계승한 토지와 성씨를 갖는 재지영주가 궁마(弓馬)의 전업자로서 ‘사무라이’ 신분으로 취급되어 법적으로도 우대받았다. 일반 민중은 ‘백성(평민)·본게(凡下-사무라이 이외의 일반 서민을 지칭한 신분 총칭-역자)’ 신분에 속하며, 형벌에 대한 차별이 있었지만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에는 도망갈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은 존재였다. 그리고 이러한 ‘백성’ 아래에 ‘하인(下人)·쇼쥬’로 불린 사람들이 있었으며, 나아가 신분제의 틀 밖에 ‘히닝(非人)’ 신분이 형성되었다.
전국적인 규모의 전란은 여러 국에 커다란 변동을 초래하여 구래의 정치세력이 새로운 세력에게 무너지는 등의 사회정세를 초래하였다. 도시에 사는 장원영주의 연공(年貢)수익과 권한은 현지 무사의 반제(무로마치 막부가 장원·공령의 연공징수권의 반을 슈고에게 인정한 것-역자) 혹은 슈고우케제도(守護請制度, 무사의 장원 침투에 힘겨워하던 귀족·사원 등의 장원영주가 슈고에게 장원의 관리를 일임하는 대신 일정한 연공의 납입을 책임지게 한 제도-역자)로 인해 크게 제약되었다. 또한 전국시기가 되면 슈고다이묘도 호쿠죠씨와 오다씨(織田氏)로 대표되는 신흥 전국(戰國) 다이묘에게 무너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촌락 결합은 소촌·소향이라는 단위부터 더욱 가까운 마을과의 연합을 강화하여 때로는 소군·소국이라는 지역연합으로 확대되어 영주층에게 대항하는 커다란 세력으로 성장한 경우도 있다. 그리고 나라(奈良)와 교토(京都) 주변에서 도시의 금융자본에 의한 수탈로 인하여 빈곤해진 민중은 덕정(德政)을 요구하여 자주 봉기하였다.
이러한 과거의 신분제도에 얽매이지 않는 실력주의 시대를 영주계급은 하극상이라고 부르면서 두려워하였다. 다양한 사회집단은 당(?, 중세 무사단의 한 형태-역자), 봉기(一揆), 소, 좌(座, 헤이안 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조정·공가·사원 등을 본거지로 하여 상인, 수공업자, 예능인 등이 결성한 특권적 동업자 단체-역자)라고 부르는 횡적 결합을 확대하였는데, 피차별민도 스스로 직능별로 자치조직을 만들어 영주의 부당한 요구를 배제하기 위하여 싸웠다. ‘카와라모노(河原者)’라고 불린 피차별민이 사료(史料)에 보이기 시작한 것도 이 시대부터이다.
<근세>
근세사회는 엄격한 신분사회였다. 중세의 상당히 유동적이며 사회적인 신분은 새롭게 편성된 고정적이고 법률적, 제도적 신분으로 바뀌었다. 무가는 주요한 지배 신분이었으며, 백성·상인(町人) ‘에타’ ‘히닝’ 등은 피지배 신분이었다. 이들 신분 외에도 천황, 공가, 승려, 신관 등이 존재했다. 또한 어부, 소마(임업 종사자)도 있었으며, ‘슈쿠(夙)’와 온보(사체 화장장의 작업원-역자) 등의 피차별 신분 계층도 존재했다.
근세의 엄격한 신분제의 최하층에 위치한 근세 피차별부락민에게는 고유한 직업과 부역의 부담이 강제 혹은 고정되었으며, 거주지에도 규제가 있었다. 그러나 근세 부락의 사람들은 고유한 업무인 죽은 소나 말의 처리 및 피혁업에 뛰어난 기술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농업, 설상화(雪?), 태고(太鼓)의 제조 등 활발한 경제활동을 전개하였다. 근세 일본의 인구 전체가 정체 혹은 감소하던 18세기 중반 이후에도 전국의 많은 부락에서 인구가 계속 증가한 주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특히 에도 후기가 되면 영주 측의 차별정책에 반대하는 투쟁이 각지에서 계속 일어났으며, 막 말기가 되면 쵸슈번의 피차별부락 민병은 반막부 투쟁에 참가하기도 했다.
<근대>
근대사회란 사람이 자유롭게 왕래하고 거주지를 옮기며 직업을 선택하는 사회이다. 메이지유신은 지금까지 민중을 얽매고 있던 틀을 한번에 날려버렸다. 이를 위해 정치적 지도자는 서구의 여러 제도를 배우는 등 새로운 틀을 모색했다.
그 변화를 상징하는 것이 ‘5개조의 서문’이며 사민평등 이념이었다. 일본의 근대는 천황을 중심으로 한 입헌국가로 방향을 정했다. 그 가운데 형식상 ‘에타’ ‘히닝’도 평민의 일부에 편입되었고 제국신민으로서 동등한 권리가 인정되었다. 이것은 에도시대까지 일본 국민이 아니었던 류큐(琉球)인, 아이누 혹은 식민지민인 타이완과 조선의 주민과는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근대국가는 개인을 지배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로 하면서도 한 사람 한 사람을 별도로 통합한 것은 아니다. 그 중간에는 행정체뿐만 아니라 예전부터의 생활단위인 ‘촌(村)’과 ‘쵸나이’, 노동을 위한 연대, 유통, 결사, 가정 등 다양한 집합체를 포섭하면서 전체를 형성했다. 또한 각각의 집합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이데올로기가 형성된 것도 근대의 특징이다.
그러나 근대사회는 이러한 개별적인 이해관계의 정리를 위해 국가의 이해를 우선하는 관료와 문제를 사회화·정치화시키는 저널리즘(나아가서는 ‘여론’)을 가지고 있다. 단, 관료는 지역의 명망가와 타협함으로써 부락차별을 온존시켰으며, 저널리즘은 예단과 편견의 확대 재생산에 기여한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본에도 조금씩 민주주의 사상이 침투하여 정치·사회제도의 개혁이 행해졌다. 시민의식의 성장과 사회운동은 1930년대 초에 최고조에 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가운데 부락해방운동도 일어나 커다란 역할을 해냈다.
<전후>
헌법제정을 시작으로 한 패전 후의 민주적 개혁은 평화롭고 자유,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획기적인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헌법은 천황을 상징으로 남겨 놓는 등 일본 사회에서 차별과 인권침해를 완전히 없앤 것은 아니었다. 또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냉전)이 격화됨에 따라 점령 하에 있던 일본의 민주화는 후퇴하였으며, 과거의 침략전쟁에 대한 반성도 애매하게 처리했다.
1960년대 후반에 들어서서도 경제성장은 계속되어 일본은 경제대국이 되었으며, 급속하게 미국과 경제마찰이 심각해졌다. 베트남전쟁에도 깊이 관여하는 한편, 오키나와에 대한 행정권한이 일본으로 반환되었으며 중국과의 국교도 회복했다. 동시에 경제성장이 가져온 생활파괴에 대한 시민운동, 다양한 공해반대 투쟁, 차별 반대 투쟁, 대학투쟁, 베트남 반전 투쟁 등이 강화되었다. 1965년 이후 부락해방운동의 발전도 이러한 흐름의 하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전반에 지금까지 계속되어온 고도경제성장이 끝나고 정치적인 반동화 경향이 발생했다. 현직 각료에 의한 야스쿠니신사 공식참배,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대신들의 발언이 이어졌으며, 차별사건도 빈발했다.
이러한 반동, 인권경시에 대하여 일본의 내외에서 강력한 저항이 일어났다. 이것은 전후 민주주의에서 배양된 힘이자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에 대한 뿌리 깊은 저항이었다. 특히 1979년에 일본정부에게 국제인권규약을 비준시킨 것은 인권과 차별철폐운동에 커다란 힘이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세계 각지에서 민족대립이 격화되는 모양도 나타났고 일본은 세계에서 경제 최우선의 나라로 더욱 비판받았으며, 세계 각지에서 인권마찰을 일으키고 있었다. 또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민중에게서 일본의 침략전쟁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전쟁책임을 지라는 요구가 날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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