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문학의 이해 (책소개)/3.한국문학

학 (1953: 황순원)

동방박사님 2022. 2. 14. 08:31
728x90

책소개

교과과정에 따른 내신·수능·논술 대비 필독서! 『골드북스』
황순원, 강경애, 한인택 등 한국 대표 소설가들의 문고판 단편 선집


『학 외』는 한국 대표 작가들의 단편 소설을 한권으로 묶은 「골드북스 시리즈」 중 26권이다. 황순원, 강경애, 한인택, 백신애 등 한국 문학 역사상 크게 공헌한 대가들의 소설집을 ‘문고판’의 사이즈로 제작해 보다 편리하게 작품을 감상하도록 도왔다. 이와 함께 현직 교사들의 생생한 작품 해설로 보다 쉽게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목차

학 / 황순원 / 작품 이해와 감상
지하촌 / 강경애 / 작품 이해와 감상
선풍 이후 / 한인택 / 작품 이해와 감상
정현수 / 백신애 / 작품 이해와 감상
두 순정 / 채만식 / 작품 이해와 감상
수탉 / 이효석 / 작품 이해와 감상

저자 소개

등저 : 황순원 (HWANG,SUN-WON,黃順元)
 
교과서에 실린 소설 소나기의 작가. 그는 원래 시인에서 출발하여 소설로 정착하였으며, '시적인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형 문장을 사용하고 직접적 대화보다는 감각적 묘사와 서술적 진술, 그리고 옛날 이야기나 전설을 현재의 사건과 융합시키는 환상적인 수법을 통해 소설에 설화적 분위기를 부여했다. 1915년 3월 26일, 평양에서 가까운 평안남도 대동군 재경면 빙장리에서 태어났다. 황순원의 나이 만 ...
 

책 속으로

삼팔 접경의 이 북쪽 마을은 드높이 개인 가을 하늘 아래 한 것 고즈넉했다.
주인 없는 집 봉당에 흰 박통만이 흰 박통만을 의지하고 굴러 있었다. 어쩌다 만나는 늙은이는 담뱃대부터 뒤로 돌렸다. 아이들은 또 아이들대로 멀찌 감치서 미리 길을 비켰다. 모두 겁에 질린 얼굴들이었다. 동네 전체로는 이번 동란에 깨어진 자국이라곤 별로 없었다. 그러나 어쩐지 자기가 어려서 자란 옛 마을은 아닌 성싶었다.
뒷산 밤나무 기슭에서 성삼이는 발걸음을 멈추었다.
--- 「학」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