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미술의 이해 (책소개)/6.한국미술사

한국 근대미술사 심층연구

동방박사님 2022. 2. 15.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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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우리 근대미술사 연구에서 중요하지만 미해결된 과제를 심층적, 집중적으로 해부해보고자 하는 시도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제1부에서 조선 말기의 근대성을 보이는 징후부터 대한 제국기부터 시작되는 근대 여명기의 미술 상황을 정리하고, 제2부에서는 일제시기 일본인 손에 의해서 창설되어 권위와 대규모를 가진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목적과 성격, 그 운영 결과를 각종 통계자료와 참고작품을 통해 심층적, 객관적으로 접근하였다. 제3부에서는 근대 전통화의 성립과 그 성격 그리고 근대 산수화 3대가 이상범, 변관식, 노수현의 작품을 분석하고 있으며 제4부에서는 근대 서양화의 도입과 정착 상황 그리고 초기 서양화의 대가 인성부터 박수근, 이중섭의 예술세계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 근대미술사의 근대적인 특성과 일본미술과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심층 분석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한국 근대미술사의 면면을 잘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간행취지

Ⅰ. 조선말기에서의 근대성 예고

1. 근대의 예고, 조선후기 풍속화 - 그 발생 배경과 근대성
2. 근대 여명기의 시각 혁명 - 대한제국기의 사진이 회화에 미친 영향
3. 한국 근대 미술교육의 전개

Ⅱ.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목적, 그 운영 결과

1.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목적과 배경
2. 조선미술전람회의 성격, 그 운영 결과

Ⅲ. 근대 전통화의 성립과 그 성격

1. 근대 전통화의 성립 - 산수화와 인물화
2. 한국 근대 산수화의 성격 - 이상범·변관식·노수현 3대가의 작품 심층분석
3. 한·일 근대 전통화에서 ‘사실화’ 정착의 비교 - 일본 몽롱체 화풍과 이상범·변관식 화풍을 중심으로

Ⅳ. 근대 서양화의 성립과 그 성격

1. 초기 서양화의 정착상황
2. 조선미전이 낳은 초기 서양화 거장 이인성 - 이인성 예술의 지향점과 그 시대
3. 박수근 예술의 근원, 그 동양성과 조형성
4. 이중섭 예술의 동양성과 조형성

v.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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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 : 이중희 (李仲熙)
 
- 문부성 장학생으로 도쿄예술대학 석사?박사(동양 근대회회사 전공) - 도쿄예술대학 객원교수 - (사)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부회장, 회장 6년간 역임 - 문화재청 문화재 위원 - 이인성 미술상 제정위원 -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이론전공 교수 - (현) 영남미술학회 회장 - (현) 한국근현대미술연구소 소장 [ 저자, 주요 단독저술 ] 『한중일 초기서양화 도입비교론』, 얼과 알. (한...
 

출판사 리뷰

출판사 서평

우리나라 근대미술은 일제강점기 그야말로 어려운 고난의 시기에 이루어졌고, 그것이 오늘날 현대미술의 기반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역사적인 이유를 들어 우리나라 근대미술에 대해서 일제의 의도대로 형성되었다고 간단히 치부해 버리거나, 반대로 한편에서는 정서적 측면에서 억지로 일본미술을 폄하해 우리미술을 부각시키려는 경향이 있었다.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회장을 지낸 저자 이중희 교수는 역사의 정립은 어디까지나 냉철하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함이 기본이고 또 그렇게 되어야만 그 언설이 힘을 발휘할 수 있음을 역설한다.

『한국 근대미술사 심층연구』는 우리 근대미술사 연구에서 중요하지만 미해결 과제를 심층적, 집중적으로 해부해보고자 했다. 제1부에서는 조선 말기의 근대성을 보이는 징후부터 대한 제국기부터 시작되는 근대 여명기의 미술 상황을 정리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일제시기 일본인 손에 의해서 창설되어 권위와 대규모를 가진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목적과 성격, 그 운영 결과를 각종 통계자료와 참고작품을 통해 심층적, 객관적으로 접근하였다. 제3부에서는 근대 전통화의 성립과 그 성격 그리고 근대 산수화 3대가 이상범, 변관식, 노수현의 작품을 분석한다. 제4부에서는 근대 서양화의 도입과 정착 상황 그리고 초기 서양화의 대가 인성부터 박수근, 이중섭의 예술세계를 심도 있게 다루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근대미술사의 근대적인 특성과 일본미술과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심층 분석함으로써 한국 근대미술사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