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조선시대사 이해 (독서>책소개)/4.조선역사문화

조선 성균관 학교문화 (2018)

동방박사님 2024. 10. 3. 01:19
728x90

책소개

성균관 교육문화에 대한 이 세 번째 저서는 지난 6년 간의 연구 성과물들을 종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서에서 활용된 연구물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었다. 먼저 제 1 부 성균관의 제 기능에서는 제 2 부와 제 3 부로 들어가기에 앞서 총론 격으로 간략하게 성균관의 다양한 기능과 앞으로의 방향에대해서 기술하였다.

제 2 부 성균관 교관 문화에서는 ‘조선 성균관 지사 및 동지사 논고’(한국사상과 문화 91집), ‘조선시대 숙종 시기의 성균관 좨주 논고’(한국사상과 문화 89집), ‘조선 전기 성균관 대사성 자질 논란 사례’(한국사상과 문화 79집), ‘숙종 때의 성균관 대사성 자질 논란 고찰’(한국사상과 문화 83집), ‘정조 때의 성균관 대사성 교체 논고’(한국사상과 문화 82집), ‘대사성까지 역임한 성균관의 우수 교관 사례’ (한국사상과 문화 77집), ‘조선 전기 성균관 교관의 자질 논란 사례’(한국사상과 문화85집) 등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제 3 부 성균관 유생 문화에서는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서치순과방차순 논란’(한국사상과 문화 74집), ‘성균관 공천의 변천과 피천 및 폐단 논의’(한국사상과 문화 72집), ‘성균관 유생 공론 문화의 기능과 그 전개 과정’(한국교육사학 37권 2호), ‘정쟁을 통해 본 유소와 성균관 장의의 기능’(한국사상과 문화 70집), ‘조선시대 성균관 장의의 역할과 권한’(한국사상과 문화 65집), ‘실록에 나타난 조선 후기 성균관 장의의 영예’(한국사상과 문화 67집) 등이 해당되었다. 이렇게 큰 틀에서 교관 문화와 유생 문화로 구성하여 본서의 제목을 ‘조선 성균관 학교 문화’라고 명명하였다. 학교 문화에는 교사 문화와 학생 문화가 있는데 성균관은 학교요 교관은 교사이고 유생은 학생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덧 한문 세대가 저물어가고 한글 세대가 대세가 된 지금 문·사·철에대한 어려운 책들을 잘 읽으려고 하지 않는 풍토 때문에 가능한 한 한글로 쉽게 그리고 흥미가 생기도록 풀어보려고 힘썼으나, 기본적으로 저자가 문약하고 능력도 한참 부족하여 결코 뜻대로 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세 번째로 성균관 교육문화 관련 서적을 만들다보니 두 번째 저서에서도 첫 번째 저서의 극히 적은 일부 내용이 다소 중복되는 점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비슷하게 두 번째 저서의 아주 적은 일부 내용이 역시 다소 중복되는 측면이 생기었다. 세 권 모두 완전히 다른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은 연속성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이제 또 세월이 얼마나 흘러가야 네 번째 성균관 교육문화 관련 책을 내게 될지 연구자로서도 도무지 예측할 수가 없다. 만약 실현이 된다면 그 내용은 성균관 유생의 종류, 성균관 유생 숫자의 증감, 성균관 유생과 교관과의 갈등, 성균관 유생의 신방례, 가짜 성균관 유생 사건, 성균관 유생들의 유벌, 성균관 교관들의 문신 전강, 성균관 장무관의 비리, 성균관 유생 알성시, 성균관 교관과 성균관 여노비의 사통 사건, 성균관 내 성폭력 사건 등이 될 것이다.

목차

[제 1 부 성균관의 특징과 기능]
1. 성균관의 특징
2. 성균관의 다양한 기능
3. 성균관의 국제화
4. 세계 문화 유산

[제 2 부 성균관의 교관 문화]
제 1 장 성균관의 지사 문화
1. 서 언
2. 성균관 지사와 동지사의 유래와 변천
3. 성균관 지사와 동지사의 사례와 논의

제 2 장 성균관의 좨주 문화
1. 서언
2. 좨주의 유래와 변천
3. 숙종 때의 성균관 좨주

제 3 장 성균관의 대사성 문화
1. 조선 전기
2. 성균관 대사성 자질 논란 사례
3. 숙종 때 성균관 대사성 자질 논란 사례
4. 정조 때 성균관 대사성 교체 이유

제 4 장 성균관의 교관 문화
1. 성균관의 우수 교관 사례
2. 대사성을 역임한 교관
3. 비 우수 교관 사례

[제 3 부 성균관의 유생 문화]
제 1 장 성균관의 유생 서열 문화
1. 서언
2. 서치순이냐 방차순이냐

제 2 장 성균관의 유생 천거 문화
1. 서언
2. 성균관 공천제의 개요와 변화
3. 성균관 공천제에 의한 피천 사례
4. 성균관 공천제의 폐단 논의

제 3 장 성균관의 유생 여론 문화
1. 서언
2. 성균관의 공론 기능
3. 공론 조성의 절차와 사례

제 4 장 성균관의 장의 문화
1. 서언
2. 성균관 장의로서 누린 영예
3. 재회와 선출
4. 역할과 권한
5. 장의의 수난
6. 통문과 공론 형성 과정
7. 통문의 몇 가지 사례
8. 성균관의 공론 역할

저자 소개

저 : 장재천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및 동 대학원: 문학사, 교육학 석사, 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성균관유교사상연구원 한림원 학정계제 2년, 한림계제 3년 졸업 성균관대(학부, 대학원, 교육대학원),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서울교대, 상명대, 한국체대, 강남대, 용인대(학부, 교육대학원), 한국방송통신대, 한국사상문화연구원, 한국청소년예절교육원 강사, 대전효문화진흥원 자문위원, 보성중고 교사, 용인대 교직과장 및 교수학습지원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