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인간과 건강 (독서>책소개)/3.인생명언

검은것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

동방박사님 2016. 7. 23. 09:35
728x90

 

 

검은 것을 가까이 하면 검어진다

올바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악으로 기우는 나쁜 생각을 하지 않아야 할 뿐만 아니라 나쁜 생각을 하는 사람들 까지도 피해야한다. 사람은 검은  것을 가까이 하면 검어지고 붉은 것과 가까이 하면 붉어 지게 마련이다.

사람은 변화무쌍한 존재라 조금이라도 불건전한 생각을 하게되면 그 순간 부터 사물을 보는 눈과 사고 방식이 변한다.악에 물들은 경우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지만 그때까지 자신을 건전하게 지탱했던 삶의 방식이 송두리재 흔들린다. 한번 마음이 흔들리면 지금까지 따뜻하고 포근했던 가정도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이며 , 서로 신뢰하고 사랑했던 부모형제도 번거로운 대상밖에 되지 않는다.

그들은 그대로인데  내 눈에는 그들이 마치 나를 죄인 취급하듯 기피하며 사사건건 트집을 잡으려 안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은 상황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마음이 변했기 때문이다.세상은 그대로 인데 마음 하나때문에 세상이 지옥처럼 느껴지다니, 이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이탈리아  사회학자 알베로니는 인간의마음 이란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다음-마음은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형체도 없을 뿐더러 존재하는지조차 의심스러운 불가사의한 실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마음이 세상을 지배한다는 것이다. 마음은 세상을 지배하고 사람은 마음을 지배한다.마음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세상의 주인은 마음이다.마음은 본래 색깔도 없고 선과 악의 경계도 없다. 그 주인이 원하는 바에 따라 가벼울수도 있고 무거울 수도 있다. 가능하다고 믿고 있으면 가능한 것이고 불가능하다고 믿고 있으면 불가능하다. 그 마음에 형체와 색깔을 부여하는 것이 바로 자기 자신이다. 사람은 마음을 조정할수 있으므로 위대하다.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스스로 번잡한 일을 자초하여 고통속에서 발 버둥 칠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