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기독교역사 (연구>책소개)/3.종교개혁의시대

종교개혁 이전 유럽의 정세

동방박사님 2021. 11. 19. 10:32
728x90

소개

Merle d'Aubigne의 Histoire de la Reformation은 2개의 전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전집인 "16세기 종교개혁의 역사(History of the Reformation in the Sixteenth Century)"는 총 5권으로, 1835년에 그 첫 권이 프랑스어로 출판되었고 1853년에 마지막 5권이 출판되었다. 이 전집은 종교개혁의 초기 시대에서 마틴 루터의 독일을 시작으로 해서 수많은 개혁자들이 활동한 유럽 모든 나라에서의 개혁운동을 조명하고 있다. 그는 이 책들로 인해서 프랑스 교회사 역사가들 중에서 최고의 위치를 얻게 된다. 프랑스어로 출판된 이 책들은 유럽 대부분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유럽과 미국에서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후속으로 1863년과 1878년 사이에 프랑스어로 출판된 "칼뱅 시대의 유럽 종교개혁의 역사(The History of the Reformation in Europe in the Time of Calvin)"은 8권으로 구성되고, 마지막 3권은 그의 사후에 출판되었다. 이 전집은 전작에 이어서 전 유럽에서 진행된 종교개혁의 후기 시대를 서술하였는데, 특별히 프랑스 종교개혁가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였다.
"종교개혁 이전 유럽의 정세"는 "16세기 종교개혁의 역사"의 책 1 권의 제1권으로 이 전집의 도입부에 해당하는 것으로, 교황제도의 출현으로부터 시작해서 루터의 출현 전까지의 유럽의 시대적 종교적 상황, 교황제도와 성직 위계제의 타락에 따른 종교개혁의 필연성과 그것의 준비에 관해서 설명한다. 이 책은 교황이 제국 황제들로부터 해방되는 과정, 교황제도를 뒷받침하는 교리들이 어떻게 로마 가톨릭교 안으로 침투하였는지, 교황제도 아래에서의 교회의 상태, 교황제도에 반대하는 3개의 세력들인 군주들과 신학자들과 인문학자의 활동, 종교개혁에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한 그리스어 원문 신약성경을 출판한 에라스무스, 독일의 종교개혁의 선구자들인 귀족들과 평민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목차

책 Ⅰ 권. 종교개혁 이전 유럽의 정세
제 1 장. 교황제도의 출현과 황제로부터의 해방
제 2 장. 펠라기우스 사상, 선행, 고해성사, 면죄부, 연옥, 희년
제 3 장.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 상태
제 4 장. 로마에 반대하는 군주들
제 5 장. 로마에 반대하는 평민들(국가별 국민들의 상태)
제 6 장. 로마에 반대하는 신학자들
제 7 장. 교황에 반대하는 인문학자들
제 8 장. 에라스무스, 우신예찬, 그리스 원문 신약성경
제 9 장. 독일의 귀족들과 평민; 후텐, 지킹겐, 한스 작스

저자 소개

 
Jean-Henri Merle d'Aubigne(1794 - 1872)은 19세기 스위스 개신교 목사이며, 그 시대에서 가장 호평 받은 교회 역사가이다. 그는 제네바 인근 Eaux Vives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부친의 선조는 17세기 프랑스 종교박해를 피해 제네바로 도피한 위그노였고, 그의 조모는 유명한 시인이자 역사가인 Theodore Agrippa d’Aubigne (1552?1630)의 후손이었다. 그가 Academie de Geneve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할 때, 스코틀랜드 선교사 Robert Haldane(1764?1842)이 제네바에서 일으킨 복음화 운동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Berlin University에서 공부하기 위해서 1817년 독일로 갔고, 루터가 은신했었던 Wartburg Castle에서 열린 종교개혁 30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했다가, 루터의 지적이고 정치적인 중요성만 강조되고 그의 영성이 잊혀지고 있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그가 종교개혁 운동의 영적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그 시대 전반의 역사를 써야겠다고 결심했을 때가 그의 나이 23세였다. 그는 1818년부터 함부르크에서 프랑스 개신교 목사로 5년 동안 섬겼고 1823년부터 브뤼셀, 네덜란드에서 목사로 섬겼다. 그는 1831년 제네바로 돌아와 신학교에서 교회사 교수로 일하던 41년 동안 복음적 개신교의 대의에 매진하였고, 그가 1817년에 했었던 결심은 결실을 맺었다. 그는 라틴어, 프랑스어, 독일어, 네덜란드어와 영어에 정통하였고, 유럽 전역의 많은 도서관과 기록물 보관소를 직접 방문해서 원어 문서를 연구하고 또한 발굴해서 종교개혁의 역사를 연속으로 출판했다. 그는 영국을 자주 방문했고,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D.C.L 박사학위를 받았고, 에딘버러시로부터 명예 시민을 수여 받았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적어도 영어로 번역된 교회사에 관한 어떤 책들보다 더 많이 출판 유포되었다” 라고 말한 교회 역사가인 Philip Schaff(1819 ? 1893)의 평가는 이 역사서가 19세기에 얼마나 호평을 받았는지 분명히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