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동양철학의 이해 (책소개)/4.사주명리학

관상이 사주 팔자다

동방박사님 2023. 1. 3. 08:34
728x90

책소개

관상을 보면 사람을 알 수 있다.

관상을 좀더 재미있게 공부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삽화 1,500컷이 들어간 대작이다. “관상이 사주팔자다”는 관상학의 처음과 끝이라 할 수 있는 마의상법을 새롭게 해석한 뒤 일일이 그림으로 그려 설명하고 있다. 요즘 관상에 관한 서적이 많이 나와 있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는 어려운 설명으로 대부분 이루어졌고, 잘못된 내용들도 많다. 그래서 사람의 생김새 만 보아도 그 사람의 운을 알 수 있도록, 얼굴의 골격 및 주요 부위를 포함하여 주름살, 점, 상처의 흔적, 등을 세심하게 그려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목차

1장 얼굴의 주요 명칭과 위치 - 15p
1. 마의상법이란
2. 관인팔법(觀人八法 - 8가지 유형으로 사람을 보는 방법)
3. 오관
1) 귀
2) 눈썹
3) 눈
4) 코
5) 입
4. 오악(五악)
5. 사독(四瀆)
6. 오성(五星) 육요(六曜) 육부(六府)
7. 십이궁
1) 명궁(命宮)
2) 재백궁(財帛宮)
3) 형제궁(兄弟宮)
4) 전택궁(田宅宮)
5) 자녀궁(子女宮)
6) 노복궁(奴僕宮)
7) 처첩궁(妻妾宮, 부부궁)
8) 질액궁(疾厄宮)
9) 천이궁(遷移宮)
10) 관록궁(官祿宮)
11) 복덕궁(福德宮)
12) 부모궁(父母宮)
8. 사학당(四學當)
9. 팔학당 (八學堂)
10. 팔대(八大)
11. 팔소(八小)
12. 육천상(六賤像)
13. 육악(六惡)
14. 십대공망(十大空亡 )
15. 십살(十殺)
16. 십대천라 (十大天羅)
17. 오장(五長), 오단(五短), 오노(五勞)

2장 마의선생 석실이부 - 67p
1. 석실신이부(石室神異賦)
2. 상형 기색부(氣色賦)
1) 총론
2) 길기(吉氣)
① 상정 길기(上停吉氣)
② 중정 길기(中停吉氣)
③ 하정 길기(下停吉氣)
3) 흉기 凶器
① 상정흉기(上停 凶器)
② 중하이정흉기(中下二停凶氣)

3장 금쇄부(金鎖賦) -206p

4장 은시가(銀匙歌) -214p

5장 흉터, 주금, 점 -228p
1. 흉터
2. 주름
① 끊어지지 않은 두세 줄의 주름
② 열 십자 주름
③ 갈매기가 나르듯 끝이 위로 향한 주름
④ 끝이 아래로 간 주름
3. 점

6장 남녀의 여러가지 품격 -257p
1. 귀하고 착실한 품격상
2. 부자가 될 상
3. 고독하거나 악한상
4. 천하거나 악한 상
5. 관상에 좋은 면과 나쁜 면이 뒤섞여 있다.
6. 장수 할 상
7. 부자가 될 상

7장 피부, 골격, 이마, 주름 -310p
1. 피부
2. 골격
3. 이마와 뒷머리 11가지
1) 상정, 중정, 하정
2) 이상적인 머리형태
3) 이마의 명칭과 이상적인 이마와 흉한 이마
① 넓고 살이 풍부하게 감싼 이마
② 윗부분이 튀어나온 이마
③ 아랫부분이 나온 이마
④ 일각과 월각이 솟은 이마’
⑤ 중정이 솟은 이마
⑥ 중정이 움푹 파인 이마
⑦ 좌우 머리가 발달하고 턱이 좁은 상
⑧ 튀어나온 이마
⑨ 좁은 이마
⑩ 왼쪽 오른쪽 다른 이마
⑪ 이마와 머리카락 경계부위가 불규칙한 머리
⑫ 제리꼬리처럼 뾰족한 이마의 머리
4) 뒷머리가 위쪽으로 발달한 상
5) 뒷머리가 아래쪽으로 발달한 상
6) 수골

8장 얼굴, 이목구비로 본 길흉 -330p
1. 눈
2. 눈썹
3. 인당
4. 코
1) 코
2) 준두 살이 풍후한 코
3) 큰 코, 긴 코
4) 들창코
5) 콧구멍이 안 보이는 코
6) 콧구멍이 큰 코
7) 콧구멍이 작은 코
8) 짧은 코
9) 준두보다 콧방울이 아래로 처진 코
10) 콧구멍이 자주 벌렁벌렁 움직이는 코
11) 턱이진 코
12) 매부리코
13) 콧대가 삐뚤어진 코
14) 코의 산근이 지나치게 낮은코
15) 높이 솟은 인당에 움푹 들어간 산근
16) 살결이 거친 코
17) 준두가 붉은 코
18) 준두에 가로 주름이 있는 코
19) 준두에 흉터, 점
20) 세로 주름이 있는 콧날
21) 산근(코 뿌리)의 가로 주름
5. 입
1) 이상적인 입
2) 삐뚤어진 입
3) 입술이 늘 벌어져 치아가 밖으로 나온 입
4) 얇은 입술
5) 큰 입
6) 작은 입
7) 두터운 입
8) 툭 튀어나온 입
9) 들어가 입
10) 늘 열려있는 입
11) 아랫입술이 튀어나온 입
12) 윗입술이 아랫입술을 덮는 입
13) 가로주름이 있는 입술
14) 선명하지 않은 입술
15) 검푸른 입술색깔
6. 치아
1) 입술이 까 뒤집혀져 앞 치아가 늘 드러나 보이는 상
2) 윗니 두 개가 긴 토끼 형의 치아
3) 치아와 잇몸이 훤히 드러나는 상
4) 크고 긴 앞니
5) 덧니
6) 옥니
7) 틈새가 벌어진 치아
8) 삐뚤어진 앞 치아
9) 앞 이가 뾰족한 톱니치아
10) 치아의 색
11) 치아의 빠짐
12) 치아의 개수
7. 혀
1) 혀의 점
8. 인중
1) 이상적인 인중
2) 짧은 인중
3) 흐린 인중
4) 아래로 내려 갈수록 좁은 인중
5) 가운데가 넓은 인중
6) 폭이 좁은 인중
7) 삐뚤어진 인중
8) 인중 옆 수염
9) 인중 주의 점
10) 흉터나 주름이 있는 인중
11) 인중 주위의 피부색
9. 귀
1) 이상적인 귀
2) 얇은 귀
3) 작은 귀
4) 뺨에 붙어 정면이 보이지 않는 귀
① 폭이 좁은 귀
② 폭이 넓은 귀
5) 칼 귀
6) 내륜의 곽이 밖으로 나온 귀
7) 윤곽이 뚜렷하지 않은 귀
8) 오른쪽 모양과 왼쪽모양이 다른 귀
9) 옆 얼굴을 보았을 때 윗부분이 눈썹위로 솟은 귀
10) 귀의 위 부위가 눈썹선 아래로 내려온 귀
11) 뾰족한 귀
12) 폭이 넓은 귀
13) 귓구멍이 좁은 귀
14) 귓속에 털이 난 귀
15) 귓바퀴에 사마귀가 난 귀
16) 귓불이 두툼한 귀
17) 귀의 색깔
10. 턱
1) 이상적인 턱
2) 턱이 긴 사람
3) 턱이 짧은 사람
4) 아감뼈가 발달한 사람
5) 이중 턱
6) 주걱 터
7) 뾰족한 턱
8) 중앙에 홈이 파여진 턱
9) 주름이 잡힌 턱
10) 아래 입술이 나온 턱
11) 좌우의 턱이 비대칭으로 생긴 상
12) 턱의 색
13) 턱의 점
14) 사각 턱
11. 볼
1) 살찌고 축 늘러 진 볼
2) 호박 볼 여성
3) 홀쭉한 볼
4) 이마가 넓고 볼이 홀쭉한 상
5) 광대가 높은 볼
6) 볼에 생긴 보조개, 털
7) 몰에 찍힌 점(색)
12. 법령
법령선
1) 폭이 좁은 법령 선
2) 두 가닥으로 갈라진 법령선
3) 힘이 없거나 탄력이 없는 느낌의 법령선
4) 좌우가 같지 않은 법령선
13. 관골
관골(광대뼈)
1) 옥양골
2) 튀어나온 광대뼈
3) 좌우 높이가 맞지 않은 광대뼈
4) 옆으로 불거진 광대뼈
5) 광대뼈가 높고 눈이 작은 상
6) 점이나 흉터가 있는 광대뼈
7) 광대뼈의 색

9장 신체부위로 본 길 흉 -436p
1. 상체와 하체의 균형
2. 어깨
3. 목
4. 배
5. 배꼽
6. 팔, 다리
1) 팔 길이
2) 안짱 다리
7. 발바닥
8. 가슴
9. 항문과 생식기
10. 머리카락
11. 수염
12. 음모
13. 목소리
14. 대화의 자세
15. 형 (形)
16. 신 (神)
17. 기 (氣)


 

저자 소개 

편저 : 이남희
 
사업가로서 크게 성공과 좌절 경험한 후 노후를 고향인 강원도에서 은둔하며 마의상법을 연구하였다. 사업을 하면서 지인과의 믿음, 배신을 통해 얻은 삶의 진솔한 경험과 객관적인 데이터와 관상의 학문적 바탕 위에서 실용관상을 펴내 주변으로부터 큰 공감을 얻었다. 현재 방송 등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약력 일본 와세다 대학철학과 졸업 미국 코엘대학 경영학석사 미국 KNBC-TV 출연 일본 후지 TV ...
 

출판사 리뷰

은행에 근무하는 직원 중 "코가 못생긴 사람은 없다" 는 말이 있다. 코는 재물을 보관하고, 40대 중년의 운을 나타내는 곳으로 생선에 비유한다면 중간토막쯤 된다. 또 " 이마가 넓으면 공짜 좋아 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이마가 보기 좋은 사람은 관록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위가 높아 대접 받을 위치가 될 수 있어 공짜로 들어오는 것이 많다는 뜻이다. 그래서 공직자 에게는 코 보다 이마가 더 중요하고, 자영업, 금융업 종사자는 이마보다 코가 더 중요하다. 이와 같이 이 책에는 관상을 쉬운 해설과 그림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