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이 책은 『한국천주교회사의 연구』·『한국 근·현대 사회와 가톨릭』(2008년)에 이어 출간되는 것이어서, 3부작의 하나이자 終結篇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한국천주교회사의 연구』에는 한국사 개설의 큰 흐름을 염두에 둔 글들도 수록해서 ‘천주교’를, 『한국 근·현대 사회와 가톨릭』에는 주로 교육·인식·영성 등에 관해 탐구한 글들을 담았기에 가톨릭의 普遍性을 강조하기 위해 ‘가톨릭’을 핵심어로 삼아 서명을 각기 그렇게 정하였었는데, 이 책에는 조선에 수용되어 당시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 『交友論』·『天主實義』·『敎要序論』 등의 대표적인 ‘天主書’를 중심으로 ‘天主學’에 관련된 조선 후기의 역사를 연구한 글들을 묶었으므로 ‘天主學’을 핵심어로 채택하여 서명을 『朝鮮後期天主學史硏究』라고 하였다. 저자는 이 3부작은 각기 書名을 애초부터 그리 정해놓고 연구에 착수하여 저술한 것은 아니었다고 밝힌다. 하지만 연구를 진전시켜 오면서 학술적으로 時代를 통틀어 서술할 때에는 ‘천주교’가, 조선 후기의 실상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경우에는 그 시대에 유행하던 용어 중 가장 대표적인 ‘천주학’이, 그리고 근·현대 사회에 있어서 세계사 속의 여러 면모를 반영하는 용어로서는 ‘가톨릭’이 제각각 個別性을 지니므로 적합한 용어라고 생각하기에 이를 반영하였다.
목차
책머리에
차례
논문기록
緖論:朝鮮後期 天主學史의 大勢
제1부 『交友論』의 受容
제1장 朝鮮 後期 利瑪竇 『交友論』 受容 樣相의 類型 分析
제2장 李?光ㆍ李瀷의 利瑪竇 『交友論』 受容 樣相 比較 檢討
제2부 『天主實義』의 引用
제1장 李?光ㆍ柳夢寅ㆍ蔡濟恭의 利瑪竇 『天主實義』 引用 樣相 比較 檢討
제2장 安鼎福ㆍ李圭景의 利瑪竇 『天主實義』 引用 樣相 批敎 檢討
제3부 諺解筆寫本 『텬쥬실의』ㆍ『교요셔론』의 普及
제1장 『天主實義』 註釋目錄本의 中國에서의 出版과 朝鮮에서의 諺解筆寫本의 流行
제2장 中國 註釋目錄本 『天主實義』 用語 修訂의 特徵과 朝鮮 諺解筆寫本 『텬쥬실의』의 그 特徵 受容 樣相
제3장 諺解筆寫本 『텬쥬실의』 ?목록? 分析
제4장 朝鮮 諺解筆寫本 『텬쥬실의』 註釋의 特徵과 그 歷史的 意義
제5장 천주교 한글 교리서 『텬쥬실의』ㆍ『교요셔론』의 언해ㆍ필사ㆍ보급
[附錄]
利類思의 天主敎 宣敎 活動과 그의 譯ㆍ著書 중 『主敎要旨』의 位相
1. 利類思의 宣敎 活動과 『主敎要旨』 著述
2. 利類思의 譯書와 著書
3. 利類思의 譯ㆍ著書 중 『主敎要旨』의 위상
[附]『主敎要旨』 影印 資料
차례
논문기록
緖論:朝鮮後期 天主學史의 大勢
제1부 『交友論』의 受容
제1장 朝鮮 後期 利瑪竇 『交友論』 受容 樣相의 類型 分析
제2장 李?光ㆍ李瀷의 利瑪竇 『交友論』 受容 樣相 比較 檢討
제2부 『天主實義』의 引用
제1장 李?光ㆍ柳夢寅ㆍ蔡濟恭의 利瑪竇 『天主實義』 引用 樣相 比較 檢討
제2장 安鼎福ㆍ李圭景의 利瑪竇 『天主實義』 引用 樣相 批敎 檢討
제3부 諺解筆寫本 『텬쥬실의』ㆍ『교요셔론』의 普及
제1장 『天主實義』 註釋目錄本의 中國에서의 出版과 朝鮮에서의 諺解筆寫本의 流行
제2장 中國 註釋目錄本 『天主實義』 用語 修訂의 特徵과 朝鮮 諺解筆寫本 『텬쥬실의』의 그 特徵 受容 樣相
제3장 諺解筆寫本 『텬쥬실의』 ?목록? 分析
제4장 朝鮮 諺解筆寫本 『텬쥬실의』 註釋의 特徵과 그 歷史的 意義
제5장 천주교 한글 교리서 『텬쥬실의』ㆍ『교요셔론』의 언해ㆍ필사ㆍ보급
[附錄]
利類思의 天主敎 宣敎 活動과 그의 譯ㆍ著書 중 『主敎要旨』의 位相
1. 利類思의 宣敎 活動과 『主敎要旨』 著述
2. 利類思의 譯書와 著書
3. 利類思의 譯ㆍ著書 중 『主敎要旨』의 위상
[附]『主敎要旨』 影印 資料
'48.카톨릭-천주교 (독서>책소개) > 4.한국천주교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주실의 (2021) (0) | 2023.06.05 |
---|---|
天主實義 텬쥬실의 상권 하권(2021) (0) | 2023.06.05 |
교요서론 (2013) - 18세기 조선에서 유행한 천주교 교리서 (0) | 2023.06.05 |
조선후기 천주교사 연구의 기초 (2011) (0) | 2023.06.05 |
한국 근현대 천주교사 연구 (2010) (0)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