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기독교역사 (연구>책소개)/3.종교개혁의시대

존 녹스 하나님과 역사앞에 살았던 진리의 나팔수 (2011)

동방박사님 2023. 9. 7. 12:06
728x90

책소개

장로교의 창시자 존 녹스를 기억하라!

이 책은 500여 년 전 먼 나라에 살았던 교회사의 한 인물에 관한 짧은 평전이다. 그는 당대에 크게 쓰임 받은 영적 거인이자 우리에게 전해진 장로교 시초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을 주도했던 인물이다. 우리가 반드시 알고 기억해야 할 이름, 그는 존 녹스 John Knox이다.

이 작은 책은 세 편의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이드존스가 전한 두 번의 강연은 녹스가 중심에 있었던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그 역사적 의의, 그리고 그가 남쪽 잉글랜드 교회는 물론이고 청교도들에게까지 큰 영향을 끼쳤음을 설파하고 있으며, 이어 마지막 장에서 이안 머리는 존 녹스의 간단한 전기를 통해 그의 삶에서 발견되는 두드러진 특징들을 다루어 우리들의 삶에 유익하게 적용해 준다. 한국 장로교 100주년을 앞둔 이때에,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그를 기억할 뿐 아니라 그가 이룩한 업적과 믿음을 본받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기를 바란다.

목차

차례
한국어판 편집자의 글
추천의 글 _ 라은성 목사
존 녹스의 약력

1장 종교개혁을 기억하라
_ 마틴 로이드 존스
2장 존 녹스, 청교도주의의 설립자
_ 마틴 로이드 존스
3장 존 녹스와 그의 싸움
_ 이안 머리

저자 소개 

저 : 마틴 로이드 존스 (David Martyn Lloyd-Jones)
 
영국의 남웨일즈에서 태어난, 마틴 로이드 존스는 26세에 왕립의학협회로부터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촉망받는 청년 의사였던 그는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것은 육신의 질병을 고치는 의사가 아니라 영혼의 질병을 고치는 목회자의 길임을 깨닫고 1927년 의학계를 떠났다. 첫 사역지인 샌드필드에서 능력 있는 전도 설교로 부흥을 일으킨 것을 시작으로, 유럽 전역과 미국을 다니며 순회 설교를 하는 등 은퇴하기까지 30년 가까...
 
 
1931년 영국 랑카셔에서 출생해 더람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로이드 존스에게 청교도와 부흥신학에 해박한 장래가 촉망되는 인재로 발탁되어 1956~1959년까지 웨스트민스터 교회에서 로이드 존스를 도와 사역하기도 했고, 이후 런던과 시드니에서 10여년 목회를 하기도 했다.그의 가장 중요한 사역 혹은 업적이라면 1957년 잭쿨럼과 함꼐 진리의 깃발사( The Banner of Truth Trust)를 공동 설립하여,...

책 속으로

로마 가톨릭교회는 자신들의 전통과 성경 해석을 앞세웁니다. 또 개혁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교회들도 항상 그런 태도를 취합니다. 그러나 청교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장 높은 권위로 내세우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존 녹스의 원칙이었습니다. 그는 성경을 통해 입증할 수 없는 것을 주장하지 않았고, 그런 것을 도입하는 행위에 철저히 반대했습니다.
...
그는 신약성경이 가르치는 교회의 개념으로 돌아가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신념에 따라 교회가 의식, 즉 예배 행위와 성례 집행의 측면에서 새롭게 개혁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할 때, 특히 성례를 집행할 때는 성경이 규정하는 규칙을 가감 없이 준수해야 한다……교회는 자기 나름대로 종교 의식을 만들어 거기에 의미를 부여할 권리가 없다.”
바로 그런 주장을 내세웠기 때문에 그가 비방을 받았습니다. 그는 “인간은 하나님이 인정하실 만한 종교를 만들거나 창안할 수 없다.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종교를 제멋대로 없애거나 고쳐서는 안 되며 그대로 복종하고 지킬 의무를 진다”라고 말했습니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