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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개혁주의학술원은 그 동안 개혁신학과 교회에 대한 가치있는 단행본을 꾸준히 출판해왔다. 금번에 본 학술원의 연구위원인 김진흥 교수의 저술을 통하여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이름인 버미글리(Vermigli)의 생애와 업적을 한국교회에 소개하게 된 것은 크나큰 의미가 있는 일이다. 그의 이름을 처음 듣는 사람도 그가 칼빈이 자신의 모든 강의를 넘겨주겠다고 할 정도로 신뢰한 사람이라고 한다면 충분히 연구할 가치가 있는 인물이라고 인정할 것이다.
그는 종교개혁 이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나서 가톨릭 수도원장을 지낸 고위성직자였지만 성경연구와 마틴 부써와 츠빙글리와 같은 개혁자들의 글 그리고 교부들의 글을 읽고 개신교로 개종했다. 그 후 개혁신학적 입장을 견지한 그의 책은 많은 이탈리아 신학자들을 개신교로 개종하도록 만들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모델로 출판한 그의 『신학총론』 (Loci Communes)은 개혁신학의 표준교과서로 평가받는다. 버미글리의 마지막 생애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보냈는데 칼빈에게 언약사상에 대해서 영향을 미쳤던 불링거(Bullinger)와 함께 친숙한 관계를 유지하고 펠리카누스(Pellicanus)를 이어서 히브리어를 가르친 사실을 아는 것은 흥미롭다. 교회사가 필립 샤프(Philip Schaff)는 그의 『기독교회사』에서 버미글리에 대하여, “그는 가장 뛰어나고 유용한 이탈리아의 개종자 중의 한 사람이자 잔키(Zanchi)와 같이 정통 칼빈주의자였다”고 평가했다.
이 놀라운 신학자의 업적을 소개하는 책을 개혁주의학술원이 기획 출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버미글리의 생애와 신학을 잘 정리해서 집필한 김진흥 교수의 노고를 높이 치하하며 개혁신학의 아름다운 유산을 한국교회와 공유함으로써 주님의 교회가 더욱 견고하게 자라가기를 바란다.
2018.5.18. 개혁주의학술원장 신득일
그는 종교개혁 이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나서 가톨릭 수도원장을 지낸 고위성직자였지만 성경연구와 마틴 부써와 츠빙글리와 같은 개혁자들의 글 그리고 교부들의 글을 읽고 개신교로 개종했다. 그 후 개혁신학적 입장을 견지한 그의 책은 많은 이탈리아 신학자들을 개신교로 개종하도록 만들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모델로 출판한 그의 『신학총론』 (Loci Communes)은 개혁신학의 표준교과서로 평가받는다. 버미글리의 마지막 생애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보냈는데 칼빈에게 언약사상에 대해서 영향을 미쳤던 불링거(Bullinger)와 함께 친숙한 관계를 유지하고 펠리카누스(Pellicanus)를 이어서 히브리어를 가르친 사실을 아는 것은 흥미롭다. 교회사가 필립 샤프(Philip Schaff)는 그의 『기독교회사』에서 버미글리에 대하여, “그는 가장 뛰어나고 유용한 이탈리아의 개종자 중의 한 사람이자 잔키(Zanchi)와 같이 정통 칼빈주의자였다”고 평가했다.
이 놀라운 신학자의 업적을 소개하는 책을 개혁주의학술원이 기획 출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버미글리의 생애와 신학을 잘 정리해서 집필한 김진흥 교수의 노고를 높이 치하하며 개혁신학의 아름다운 유산을 한국교회와 공유함으로써 주님의 교회가 더욱 견고하게 자라가기를 바란다.
2018.5.18. 개혁주의학술원장 신득일
목차
차 례
들어가는 말 1
버미글리는 누구인가? 2
오늘 우리가 버미글리를 알아야 할 필요는 무엇인가? 6
종교개혁의 핵심적 특징을 보여준 버미글리 8
제1부
I. 피터 마터 버미글리의 생애 11
1. 이탈리아 시절 (1499-1542) 12
1.1. 출생과 교육 (1499-1525) 13
1.2. 버미글리의 이탈리아 사역 20
1.3. 종교재판소의 등장과 망명 (1542) 31
2. 제1차 스트라스부르 시절 (1542-1547) 40
2.1. 취리히와 바젤 경유 40
2.2. 스트라스부르의 형편 42
2.3. 스트라스부르 정착과 사역의 시작 44
2.4. 변화된 상황과 영국에서의 초청 56
3. 옥스퍼드 시절 (1547-1553) 59
3.1. 에드워드 6세 치하의 영국 종교개혁의 배경 62
3.2. 옥스퍼드에서의 버미글리의 사역 65
3.3. 영국교회의 개혁 작업 참여 76
3.4. 메리 치하에서 다시 스트라스부르로 83
4. 제2차 스트라스부르 시절 (1553-1556) 86
4.1. 스트라스부르의 변화된 교회정치적 지형 87
4.2. 신학교 강의 89
4.3. 루터파와의 갈등과 사임 94
5. 취리히 시절 (1556-1562) 100
5.1. 강의와 주석 103
5.2. 구약성경 주석에 나타난 신학적 주제들 107
5.3. 예정론을 둘러싼 갈등 122
5.4. 프와시 논쟁 (1561) 124
5.5. 취리히의 신학자 버미글리 129
제2부
II. 피터 마터 버미글리의 신학 사상 135
1. 서론 138
1.1. 버미글리의 지적 배경 138
1.2. 버미글리의 ‘신학총론’ 155
2. 삼위 일체 하나님에 대한 고백 166
2.1. 버미글리 신론의 특징 166
2.2. 하나님의 속성 169
2.3. 삼위일체 171
2.4. 버미글리의 『사도신경 해설』에 나타난 신론의 윤리적 정향 176
2.5. 칼빈과의 비교: 버미글리의 삼위일체론 논의의 특징 179
3. 버미글리의 칭의론 184
3.1. 인간의 자유의지와 하나님의 은혜 185
3.2. 버미글리의 로마서 주석 190
3.3. 버미글리의 ‘칭의론에 관한 신학논제’ 193
3.4. 버미글리 칭의론의 주요한 특징들 210
3.5. 버미글리의 칭의론의 의의와 영향 218
4. 예정론 230
4.1. 예정론 신학논제의 구성 233
4.2. 예정의 본질과 정의 239
4.3. 예정의 원인 245
4.4. 예정의 결과들 251
4.5. 예정의 필연성 255
4.6. 버미글리 예정론 평가 262
5. 성찬론 265
5.1. 성례의 본질 및 성찬의 정의 265
5.2. ‘성찬논고’ 281
5.3. ‘대화’ 301
5.4. 버미글리의 개혁파 성찬론에 대한 평가와 의의 327
나가는 말 335
버미글리 연표 340
참고문헌 344
들어가는 말 1
버미글리는 누구인가? 2
오늘 우리가 버미글리를 알아야 할 필요는 무엇인가? 6
종교개혁의 핵심적 특징을 보여준 버미글리 8
제1부
I. 피터 마터 버미글리의 생애 11
1. 이탈리아 시절 (1499-1542) 12
1.1. 출생과 교육 (1499-1525) 13
1.2. 버미글리의 이탈리아 사역 20
1.3. 종교재판소의 등장과 망명 (1542) 31
2. 제1차 스트라스부르 시절 (1542-1547) 40
2.1. 취리히와 바젤 경유 40
2.2. 스트라스부르의 형편 42
2.3. 스트라스부르 정착과 사역의 시작 44
2.4. 변화된 상황과 영국에서의 초청 56
3. 옥스퍼드 시절 (1547-1553) 59
3.1. 에드워드 6세 치하의 영국 종교개혁의 배경 62
3.2. 옥스퍼드에서의 버미글리의 사역 65
3.3. 영국교회의 개혁 작업 참여 76
3.4. 메리 치하에서 다시 스트라스부르로 83
4. 제2차 스트라스부르 시절 (1553-1556) 86
4.1. 스트라스부르의 변화된 교회정치적 지형 87
4.2. 신학교 강의 89
4.3. 루터파와의 갈등과 사임 94
5. 취리히 시절 (1556-1562) 100
5.1. 강의와 주석 103
5.2. 구약성경 주석에 나타난 신학적 주제들 107
5.3. 예정론을 둘러싼 갈등 122
5.4. 프와시 논쟁 (1561) 124
5.5. 취리히의 신학자 버미글리 129
제2부
II. 피터 마터 버미글리의 신학 사상 135
1. 서론 138
1.1. 버미글리의 지적 배경 138
1.2. 버미글리의 ‘신학총론’ 155
2. 삼위 일체 하나님에 대한 고백 166
2.1. 버미글리 신론의 특징 166
2.2. 하나님의 속성 169
2.3. 삼위일체 171
2.4. 버미글리의 『사도신경 해설』에 나타난 신론의 윤리적 정향 176
2.5. 칼빈과의 비교: 버미글리의 삼위일체론 논의의 특징 179
3. 버미글리의 칭의론 184
3.1. 인간의 자유의지와 하나님의 은혜 185
3.2. 버미글리의 로마서 주석 190
3.3. 버미글리의 ‘칭의론에 관한 신학논제’ 193
3.4. 버미글리 칭의론의 주요한 특징들 210
3.5. 버미글리의 칭의론의 의의와 영향 218
4. 예정론 230
4.1. 예정론 신학논제의 구성 233
4.2. 예정의 본질과 정의 239
4.3. 예정의 원인 245
4.4. 예정의 결과들 251
4.5. 예정의 필연성 255
4.6. 버미글리 예정론 평가 262
5. 성찬론 265
5.1. 성례의 본질 및 성찬의 정의 265
5.2. ‘성찬논고’ 281
5.3. ‘대화’ 301
5.4. 버미글리의 개혁파 성찬론에 대한 평가와 의의 327
나가는 말 335
버미글리 연표 340
참고문헌 344
출판사 리뷰
종교개혁 100년 후, 로마 가톨릭 신학자의 평가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약 100년의 시간이 지난 후에, 로마 가톨릭교회 내에서 루터 이후의 종교개혁에 대한 평가가 있었습니다. 로마 가톨릭교회를 대항하여 일어난 종교개혁 100년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로마 가톨릭교회가 주목해야 할 두 명의 종교개혁 신학자를 언급하였는데, 그 두 사람은 피터 마터 버미글리와 요한 칼빈입니다. 이 두 사람 중에서 신학적 탁월함과 박식함, 명쾌함 등에 있어 더 주목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람은 버미글리라는 것이 로마 가톨릭 신학자의 평가입니다.
종교개혁 신학의 다양성과 풍성함
리차드 멀러 교수(Richard A. Muller)는 종교개혁 이후 진행된 종교개혁 신학의 통일성과 함께 종교개혁 신학의 다양성과 풍성함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최소한 네 명의 종교개혁자를 언급했는데, 요한 칼빈, 하인리히 불링거, 볼프강 무스쿨루스, 피터 버미글리입니다. 이러한 종교개혁자들의 다양한 신학적 특징은 우리들에게 종교개혁 신학의 통일성과 함께 종교개혁 신학의 다양성과 풍성함을 보여줍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에 ‘탄식’이라는 주제가 없기 때문에, 칼빈의 신학에는 ‘탄식’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은 칼빈의 신학에 대한 정당한 태도가 아닙니다. 칼빈의 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기독교 강요』 뿐 아니라 그의 많은 성경 주석들과 함께 칼빈이 매일, 매주 행한 설교를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칼빈의 설교에는 『기독교 강요』나 그의 성경 주석들에서 전혀 혹은 아주 간략하게 언급한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설교로써 교인들에게 풍성하고 구체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칼빈 신학의 전부가 될 수 없듯이, ‘칼빈의 신학’이 종교개혁 신학의 전부라고 판단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습니다. 버미글리를 비롯한 많은 종교개혁자들의 주석들과 신학저술들, 그들의 강연과 설교 등을 통해 우리는 칼빈의 신학으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종교개혁 신학의 풍부함과 다양함을 발견하고 경험하게 됩니다. 버미글리, 불링거, 무스쿨루스 등의 신학을 통해 우리는 누구의 신학이 더 올바르고 뛰어난가의 맞고 틀림의 차원이 아니라, 종교개혁 신학 안에 있는 신학적 다양함과 풍성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칼빈의 글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종교개혁 신학의 풍성함을 버미글리와 다른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통해 맛보고 발견하는 감격과 기쁨, 즐거움과 감사가 있습니다.
우리의 무지와 가난함
문제는 우리의 무지와 가난함입니다. 종교개혁자들의 글을 직접 읽고 접하지 않고서는 그들의 신학적 다양함과 풍요함을 맛볼 수 없습니다. 루터나 칼빈의 경우, 그분들의 원서를 직접 읽을 수 있는 자료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지만, 버미글리나 불링거, 무스쿨루스의 경우 그분들의 원서를 직접 읽을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버미글리의 경우, 버미글리 연구의 전문가들을 통해 버미글리의 원서들이 꾸준히 영어로 번역되고 있지만, 한국 교회의 현실은 버미글리라는 종교개혁자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버미글리의 생애와 신학적 특징에 대해 버미글리 신학의 전문가인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이 출판된 것은 진심으로 축하하며 환영할 일입니다.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의 의의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의 추천사를 쓰게 된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버미글리를 전공한 사람은 저와 김진흥 교수 두 사람 뿐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칼빈신학대학원에서 유학하던 중, 리차드 멀러 교수님을 통해 버미글리를 알게 되었고, 버미글리 연구의 제1세대의 대표적인 학자인 마빈 앤더슨(Marvin Anderson) 교수님의 지도 하에 버미글리의 사사기 주석에 나타난 버미글리의 성경해석 방법론과 그의 종교개혁 신학의 특징을 사사기 주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썼습니다.
버미글리의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신학적 탁월성과 그의 온화하고 겸손한 성품. 그의 성경 주석들과 신학적 논문들, 그리고 신학교 등에서 전한 설교들과 강연 등에 나타난 그의 탁월함과 명쾌함, 다양한 신학적 주장과 논쟁들 속에서 보여준 버미글리의 놀라운 균형 감각과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종합적인 해석의 능력, 헬라의 교부들과 함께 라틴 교부들을 망라하는 교부들에 대한 비교할 수 없는 박학함과 정확한 지식, 버미글리의 교부들에 대한 탁월한 이해와 박식함, 정확성은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과 있었던 신학적 논쟁에서 나타납니다. 버미글리는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의 교부들에 대한 인용을 하나씩 분석하고 정리하면서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이 교부들의 권위에 호소하여 주장하는 것을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교회사에 있었던 수많은 종교회의들의 신학적 논쟁들과 결정들에 대한 버미글리의 탁월한 지식과 이해는 당시 그 어떤 종교개혁자들에게서 찾아 보기 어려운 버미글리의 탁월함입니다. 버미글리의 이러한 박식함과 탁월함은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과 다양한 신학적 논쟁에서 양 쪽 모두 수긍할 수 밖에 없는 논증을 제시하는 결정적인 힘이 되었습니다.
버미글리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적 전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중세 스콜라 신학과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에 정통한 특이한 신학적 배경을 가진 종교개혁자입니다. 또한 버미글리는 당대의 탁월한 종교개혁 신학자들 중에서도 성경 원어(헬라어와 히브리어)에 대한 실력과 깊이에 있어서 그 누구에게도 둘째가 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한 성경 해석가였습니다. 이러한 버미글리의 신학적 특징과 그의 탁월함을 설명하다 보면, “버미글리를 너무 과장해서 말하는 것이 아닙니까?”라는 의심과 오해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버미글리는, 우리가 그에 대해서 단지 모르고 있을 뿐, 주님의 교회와 복음의 진리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께서 그렇게 준비하시고 쓰신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깊이를 다 알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한 이 종교개혁자가 왜 잊혀졌을까? 이렇게 탁월하고도 겸손한 버미글리를 한국교회에 어떻게 소개할 수 있을까? 학위를 받은 후, 목회의 현장에서 이런 저런 부담과 부족함 속에서 고민을 하며 지내던 중,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 출판 소식을 접하고 기쁜 가운데 확신을 가지고 추천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전문가의 손에 의해 준비된 버미글리에 대한 탁월한 평전”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은 한국교회에 처음으로 출판되는 버미글리에 대한 저술입니다. 처음 출판되는 책이지만 이 책은 결코 단순한 입문서가 아닙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버미글리의 생애와 그의 신학적 특징에 대해 정확하고도 심도 깊은 해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1부에서 김진흥 교수는 버미글리의 출생(이탈리아 플로렌스)과 성장 과정,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를 비롯하여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신학적 성장과 사역에서부터 취리히, 스트라스부르, 에드워드 6세 시절 토마스 크랜머의 초청으로 영국 교회 개혁에 참여한 과정, 메리 여왕의 등극 후, 버미글리의 제2차 스트라스부르 사역과 취리히에서 불링거와 함께 했던 마지막 사역 등 버미글리의 전반적인 생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미글리의 생애에 대한 연구는 소수의 버미글리 학자들에 의해 단편적이고 부분적인 설명들이 흩어져 있었습니다. 김진흥 교수는 단편적이고 흩어져 있었던 자료들을 전문가적 안목으로 취합하고 분석, 정리하여 버미글리의 생애에 대한 잘 정리된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해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버미글리의 출생과 성장과정,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에서의 신학교육과 그의 고국인 이탈리아에서 버미글리가 이루었던 로마 가톨릭교회 안에서 교회 개혁의 활동들, 로마 가톨릭교회의 종교재판소의 설치와 함께 로마 가톨릭교회를 떠나 알프스를 넘어 취리히로 망명하게 된 그의 신학적 결단과 이유, 스트라스부르 시절의 초기 사역, 토마스 크랜머의 초청으로 에드워드 6세 때에 영국 옥스포드 대학의 교수로서 영국 교회의 개혁에 끼쳤던 그의 영향과 그의 영적인 지도와 영향을 받은 제자들이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 교회의 지도자로서 활약했던 일, 메리 여왕의 등극과 함께 영국을 떠나 스트라스부르에서 2차 사역, 스트라스부르에서 루터파와의 갈등으로 인해 불링거의 초청으로 취리히로 옮겨 마지막 사역의 기간을 불링거와 함께 했던 취리히에서 사역 등에 대해 김진흥 교수는 전문가적 안목으로 버미글리의 생애에 대해 조망할 뿐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으로 진행될 버미글리에 대한 연구에 대해 튼튼한 기초 자료들과 방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2부에서 김진흥 교수는 버미글리 신학사상의 특징을 그의 신학총론(Loci Communes)과 사도신경 해설, 그의 로마서 주석에 나타난 버미글리 칭의론과 예정론, 그리고 개혁주의 성찬론의 완성이라고 평가받는 버미글리의 성찬론을 중심으로 버미글리 개혁주의 신학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버미글리는 로마서 본문 해석이라는 성경 주석의 터 위에서, 종교개혁의 신학과 그의 독특한 신학적 배경과 신학적 방법론을 통해 칭의론과 예정론을 제시하면서 버미글리의 개혁주의 신학의 특징와 의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은 버미글리의 생애와 신학을 한국교회에 소개하는 최초의 책일 뿐 아니라, 앞으로 이어질 버미글리 연구를 위한 중요한 지침과 토대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저술입니다. 종교개혁 시대에 하나님께서 버미글리를 통해 주셨던 놀라운 은혜와 위로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신실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더욱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끝으로, 버미글리를 한국교회에 소개하기 위해 수고한 저자의 모든 수고와 노력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계속될 버미글리 연구의 최초이며 뜻 깊은 작품으로 기억될 이 책의 출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김진영 박사 | 서울중앙교회 담임목사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약 100년의 시간이 지난 후에, 로마 가톨릭교회 내에서 루터 이후의 종교개혁에 대한 평가가 있었습니다. 로마 가톨릭교회를 대항하여 일어난 종교개혁 100년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로마 가톨릭교회가 주목해야 할 두 명의 종교개혁 신학자를 언급하였는데, 그 두 사람은 피터 마터 버미글리와 요한 칼빈입니다. 이 두 사람 중에서 신학적 탁월함과 박식함, 명쾌함 등에 있어 더 주목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람은 버미글리라는 것이 로마 가톨릭 신학자의 평가입니다.
종교개혁 신학의 다양성과 풍성함
리차드 멀러 교수(Richard A. Muller)는 종교개혁 이후 진행된 종교개혁 신학의 통일성과 함께 종교개혁 신학의 다양성과 풍성함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최소한 네 명의 종교개혁자를 언급했는데, 요한 칼빈, 하인리히 불링거, 볼프강 무스쿨루스, 피터 버미글리입니다. 이러한 종교개혁자들의 다양한 신학적 특징은 우리들에게 종교개혁 신학의 통일성과 함께 종교개혁 신학의 다양성과 풍성함을 보여줍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에 ‘탄식’이라는 주제가 없기 때문에, 칼빈의 신학에는 ‘탄식’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은 칼빈의 신학에 대한 정당한 태도가 아닙니다. 칼빈의 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기독교 강요』 뿐 아니라 그의 많은 성경 주석들과 함께 칼빈이 매일, 매주 행한 설교를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칼빈의 설교에는 『기독교 강요』나 그의 성경 주석들에서 전혀 혹은 아주 간략하게 언급한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설교로써 교인들에게 풍성하고 구체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칼빈 신학의 전부가 될 수 없듯이, ‘칼빈의 신학’이 종교개혁 신학의 전부라고 판단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습니다. 버미글리를 비롯한 많은 종교개혁자들의 주석들과 신학저술들, 그들의 강연과 설교 등을 통해 우리는 칼빈의 신학으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종교개혁 신학의 풍부함과 다양함을 발견하고 경험하게 됩니다. 버미글리, 불링거, 무스쿨루스 등의 신학을 통해 우리는 누구의 신학이 더 올바르고 뛰어난가의 맞고 틀림의 차원이 아니라, 종교개혁 신학 안에 있는 신학적 다양함과 풍성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칼빈의 글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종교개혁 신학의 풍성함을 버미글리와 다른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통해 맛보고 발견하는 감격과 기쁨, 즐거움과 감사가 있습니다.
우리의 무지와 가난함
문제는 우리의 무지와 가난함입니다. 종교개혁자들의 글을 직접 읽고 접하지 않고서는 그들의 신학적 다양함과 풍요함을 맛볼 수 없습니다. 루터나 칼빈의 경우, 그분들의 원서를 직접 읽을 수 있는 자료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지만, 버미글리나 불링거, 무스쿨루스의 경우 그분들의 원서를 직접 읽을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버미글리의 경우, 버미글리 연구의 전문가들을 통해 버미글리의 원서들이 꾸준히 영어로 번역되고 있지만, 한국 교회의 현실은 버미글리라는 종교개혁자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버미글리의 생애와 신학적 특징에 대해 버미글리 신학의 전문가인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이 출판된 것은 진심으로 축하하며 환영할 일입니다.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의 의의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의 추천사를 쓰게 된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버미글리를 전공한 사람은 저와 김진흥 교수 두 사람 뿐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칼빈신학대학원에서 유학하던 중, 리차드 멀러 교수님을 통해 버미글리를 알게 되었고, 버미글리 연구의 제1세대의 대표적인 학자인 마빈 앤더슨(Marvin Anderson) 교수님의 지도 하에 버미글리의 사사기 주석에 나타난 버미글리의 성경해석 방법론과 그의 종교개혁 신학의 특징을 사사기 주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썼습니다.
버미글리의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신학적 탁월성과 그의 온화하고 겸손한 성품. 그의 성경 주석들과 신학적 논문들, 그리고 신학교 등에서 전한 설교들과 강연 등에 나타난 그의 탁월함과 명쾌함, 다양한 신학적 주장과 논쟁들 속에서 보여준 버미글리의 놀라운 균형 감각과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종합적인 해석의 능력, 헬라의 교부들과 함께 라틴 교부들을 망라하는 교부들에 대한 비교할 수 없는 박학함과 정확한 지식, 버미글리의 교부들에 대한 탁월한 이해와 박식함, 정확성은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과 있었던 신학적 논쟁에서 나타납니다. 버미글리는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의 교부들에 대한 인용을 하나씩 분석하고 정리하면서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이 교부들의 권위에 호소하여 주장하는 것을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교회사에 있었던 수많은 종교회의들의 신학적 논쟁들과 결정들에 대한 버미글리의 탁월한 지식과 이해는 당시 그 어떤 종교개혁자들에게서 찾아 보기 어려운 버미글리의 탁월함입니다. 버미글리의 이러한 박식함과 탁월함은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과 다양한 신학적 논쟁에서 양 쪽 모두 수긍할 수 밖에 없는 논증을 제시하는 결정적인 힘이 되었습니다.
버미글리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적 전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중세 스콜라 신학과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에 정통한 특이한 신학적 배경을 가진 종교개혁자입니다. 또한 버미글리는 당대의 탁월한 종교개혁 신학자들 중에서도 성경 원어(헬라어와 히브리어)에 대한 실력과 깊이에 있어서 그 누구에게도 둘째가 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한 성경 해석가였습니다. 이러한 버미글리의 신학적 특징과 그의 탁월함을 설명하다 보면, “버미글리를 너무 과장해서 말하는 것이 아닙니까?”라는 의심과 오해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버미글리는, 우리가 그에 대해서 단지 모르고 있을 뿐, 주님의 교회와 복음의 진리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께서 그렇게 준비하시고 쓰신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깊이를 다 알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한 이 종교개혁자가 왜 잊혀졌을까? 이렇게 탁월하고도 겸손한 버미글리를 한국교회에 어떻게 소개할 수 있을까? 학위를 받은 후, 목회의 현장에서 이런 저런 부담과 부족함 속에서 고민을 하며 지내던 중,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 출판 소식을 접하고 기쁜 가운데 확신을 가지고 추천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전문가의 손에 의해 준비된 버미글리에 대한 탁월한 평전”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은 한국교회에 처음으로 출판되는 버미글리에 대한 저술입니다. 처음 출판되는 책이지만 이 책은 결코 단순한 입문서가 아닙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버미글리의 생애와 그의 신학적 특징에 대해 정확하고도 심도 깊은 해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1부에서 김진흥 교수는 버미글리의 출생(이탈리아 플로렌스)과 성장 과정,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를 비롯하여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신학적 성장과 사역에서부터 취리히, 스트라스부르, 에드워드 6세 시절 토마스 크랜머의 초청으로 영국 교회 개혁에 참여한 과정, 메리 여왕의 등극 후, 버미글리의 제2차 스트라스부르 사역과 취리히에서 불링거와 함께 했던 마지막 사역 등 버미글리의 전반적인 생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미글리의 생애에 대한 연구는 소수의 버미글리 학자들에 의해 단편적이고 부분적인 설명들이 흩어져 있었습니다. 김진흥 교수는 단편적이고 흩어져 있었던 자료들을 전문가적 안목으로 취합하고 분석, 정리하여 버미글리의 생애에 대한 잘 정리된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해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버미글리의 출생과 성장과정,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에서의 신학교육과 그의 고국인 이탈리아에서 버미글리가 이루었던 로마 가톨릭교회 안에서 교회 개혁의 활동들, 로마 가톨릭교회의 종교재판소의 설치와 함께 로마 가톨릭교회를 떠나 알프스를 넘어 취리히로 망명하게 된 그의 신학적 결단과 이유, 스트라스부르 시절의 초기 사역, 토마스 크랜머의 초청으로 에드워드 6세 때에 영국 옥스포드 대학의 교수로서 영국 교회의 개혁에 끼쳤던 그의 영향과 그의 영적인 지도와 영향을 받은 제자들이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 교회의 지도자로서 활약했던 일, 메리 여왕의 등극과 함께 영국을 떠나 스트라스부르에서 2차 사역, 스트라스부르에서 루터파와의 갈등으로 인해 불링거의 초청으로 취리히로 옮겨 마지막 사역의 기간을 불링거와 함께 했던 취리히에서 사역 등에 대해 김진흥 교수는 전문가적 안목으로 버미글리의 생애에 대해 조망할 뿐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앞으로 진행될 버미글리에 대한 연구에 대해 튼튼한 기초 자료들과 방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2부에서 김진흥 교수는 버미글리 신학사상의 특징을 그의 신학총론(Loci Communes)과 사도신경 해설, 그의 로마서 주석에 나타난 버미글리 칭의론과 예정론, 그리고 개혁주의 성찬론의 완성이라고 평가받는 버미글리의 성찬론을 중심으로 버미글리 개혁주의 신학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버미글리는 로마서 본문 해석이라는 성경 주석의 터 위에서, 종교개혁의 신학과 그의 독특한 신학적 배경과 신학적 방법론을 통해 칭의론과 예정론을 제시하면서 버미글리의 개혁주의 신학의 특징와 의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김진흥 교수의 『피터 마터 버미글리: 신학적 평전』은 버미글리의 생애와 신학을 한국교회에 소개하는 최초의 책일 뿐 아니라, 앞으로 이어질 버미글리 연구를 위한 중요한 지침과 토대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저술입니다. 종교개혁 시대에 하나님께서 버미글리를 통해 주셨던 놀라운 은혜와 위로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신실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더욱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끝으로, 버미글리를 한국교회에 소개하기 위해 수고한 저자의 모든 수고와 노력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계속될 버미글리 연구의 최초이며 뜻 깊은 작품으로 기억될 이 책의 출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김진영 박사 | 서울중앙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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