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성서신학 (연구>책소개)/2.성경설교연구

세계관적 성경읽기 - 콘텍스트를 품고 다시 텍스트로 (2021)

동방박사님 2024. 1. 7. 07:47
728x90

책소개

예배당을 벗어나 세상의 이웃으로 살아가는
사랑과 감사, 겸손과 대화의 세계관 이야기

혐오와 차별, 독선과 대결의 근본주의 신학이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이름으로 퍼지고 있다. 전성민 교수는 이러한 기독교 세계관의 실패 이유를 진단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한 다섯 가지 방향을 제자도, 삶의 자리, 세계관, 복음, 사명과 관련해 제시한다. 예배 중독자 사울, 경계를 넘는 에스더, ‘아담’인 하와, 광장에 선 바울 등의 이야기를 통해 21세기 한국 기독교라는 콘텍스트에 대한 깊은 고민을 성경 텍스트에 밀착해 풀어낸 『세계관적 성경 읽기』는 한국 기독교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부. 세계관적 성경 읽기란?

콘텍스트를 품고 다시 텍스트로
1. 세계관의 자리와 방향을 찾아가는 성경 읽기
2. 하나님의 창조를 긍정하며 대화하는 성경 읽기

제2부. 한국 기독교 세계관의 자리와 방향

지성 너머 욕망의 제자도
3. 봄이 아픈 사람들과 부르는 노래
4. 예배 중독자 사울

중심이 아닌 경계의 삶
5. 변두리에서 만들어지는 세계관
6. 경계를 넘는 에스더

혐오를 이기는 환대의 복음
7. 혐오와 환대의 갈림길에서
8. ‘아담’인 하와

대결이 아닌 대화의 세계관
9. 겸손, 사랑, 감사의 세계관
10. 광장에 선 바울

교회 너머 인류를 위한 사명
11. 예배당에 매이지 않는 기독교
12. 기독교 세계관은 평화의 세계관이다

저자 소개

저 : 전성민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VIEW) 원장, 세계관 및 구약학 교수. 서울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리젠트 칼리지에서 성서언어(M.C.S.)와 구약학(Th.M.)을 공부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구약 내러티브의 윤리적 읽기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D.Phil.)를 받았으며, 한국인 신학자로는 최초로 학위 논문이 옥스퍼드 신학 및 종교학 단행본 총서로 출판되었다(Ethics and Biblical...

책 속으로

3년 전에 출판한 『세계관적 설교』에서 나는 세계관에 대한 두 번째 책을 출판하게 된다면 한국의 ‘복음주의 기독교’가 지향해야 할 다섯 가지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 다섯 가지 방향은 “지성의 제자도에서 욕망의 제자도로”, “중심의 삶에서 경계의 삶으로”, “대결의 세계관에서 대화의 세계관으로”, “혐오의 율법에서 환대의 복음으로”, “교회의 성장에서 인류의 번영으로”였다. 그 후 나는 성서유니온에서 출간하는 「매일성경 순」에 2년간(2019-2020년) 세계관적 성경읽기에 대해 연재할 수 있었고, 그 자리를 통해 이 다섯 가지 방향에 대한 나의 생각을 좀더 다듬고 나눌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그 글들이 이 책의 토대가 되었다.
---「들어가는 말」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