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세계국가의 이해 (독서>책소개)/5.중동이슬람

아라비아 역사 (2024) - 중동의 3천년 역사를 이해한다

동방박사님 2024. 8. 13. 15:54
728x90

책소개

아랍에 대해 기록된 최초의 석비는 기원전 9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두 문명의 영향을 받은 땅에서 탄생한 여러 나라들은 교역과 유목, 농업으로 번성하였고 서로 경쟁하며 에티오피아나 인도와도 교섭하였다. 서력 7세기에는 이곳에 이슬람이 탄생하여 세계사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20세기 이후는 석유자원을 기초로 근대화가 진전되었으나 정치적 안정과는 거리가 멀다. 고대문명에서 현재에 이르는 중동의 핵심지대 3천 년을 추적해본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도시와 국가의 성립과 발전 ―아라비아사의 여명

1 대상로의 개통에 따른 반도의 활성화
2 사바 왕국의 성립
3 제 왕국의 흥망

제2장 신구세력의 교체와 문명의 변질 ―기원전 천 년기 말의 변동

1 헬레니즘 시대의 아라비아
2 기원전 천 년기 말의 변동
3 신세력의 대두

제3장 오리엔트 세계의 삼극구조화 ―3세기의 변동과 그 후

1 오리엔트 세계의 세 강국
2 3세기의 남아라비아――통일을 향한 움직임
3 후세에서 본 3세기의 남아라비아――투바 왕조
4 3세기의 북아라비아――대상도시의 연이은 쇠망
5 아랍 부족들의 동향

제4장 아라비아의 고대 말기 ―여러 세력의 각축

1 오리엔트 3열강과 아랍 3왕국의 대립과 항쟁
2 아라비아의 일신교화의 진전
3 종교적 대립과 정치적 대립――나줄란의 기독교도 박해
4 마지막 영광

제5장 이슬람의 탄생과 발전 ―아라비아의 신세기

1 이슬람의 탄생
2 대정복의 시작
3 이슬람의 탄생과 발전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제6장 침체와 혼미의 수백 년 ―중세 아라비아

1 정통 칼리파시대부터 우마이야조까지의 아라비아
2 압바스조 시기의 아라비아――비주류파들의 활동
3 향신료무역의 성황과 아라비아

제7장 유럽인의 내항과 오스만조의 지배 ―근세의 아라비아

1 포르투갈과 오스만조
2 오만과 예멘의 신정권
3 아라비아 중부와 동부의 새로운 정세
4 19세기 아라비아――우위에 선 영국

제8장 독립과 번영 ―근현대의 아라비아

1 제3차 사우드조의 성립
2 제1차 세계대전과 아랍의 반란
3 사우디아라비아의 패권 확립
4 제2차 세계대전 후의 각국 정세

후기
역자 후기
참고문헌
아라비아사 연표
 

저자 소개

1946년 사이타마현에서 태어나 1972년 도쿄대학 문학부 졸업, 1977년 동 대학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도쿄공업대학 공학부 조교수, 도쿄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계연구과 교수 등을 거쳐 현재 도쿄대학 명예교수이다. 전공은 아라비아 고대사, 동서 해상 교류사이다. 저서로는 『오리엔트사 강좌 제3권』(공저), 『서아시아사 I 아랍』(공저), 『역사 의식의 싹틈과 역사기술의 시작』〈세계사 리플렛 ...
 
역 : 정애영
1964년 서울 출생.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도립대학교에서 일본근대사를 전공하였으며 일본근대사상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현재 경상국립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 일본사·동아시아사와 서양고전의 이해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근대 동아시아의 역사인식』, 『일본 우익의 어제와 오늘』, 『동아시아 속의 한일관계사』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폴란드 역사』, 『오쓰카 히사오와 마루야마 ...

책 속으로

그런데 우리가 현재 아라비아로 칭하는 이 지역을 누가 언제부터 이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을까? 또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자신들을 아랍으로 인식하고 넓은 의미의 동족으로 의식하게 된 것은 언제쯤부터일까.
---「머리말」중에서

그런 가운데 이 신전 유적을 조사하던 독일 팀이 2005년 12월에 또 하나의 석비를 발견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석비 바로 가까이에 그와 대칭되듯이 큰 석비가 또 하나, 백 년 이상이나 알려지지 않은 채 모래 속에 묻혀 있었던 것이다.
--- p.31

인도 원정에서 돌아온 알렉산드로스가 다음으로 남아라비아로 원정할 계획이었음은 잘 알려져 있다. 각종 향료를 생산하는 동화 속 낙원으로 지중해 세계에 선전되어 있던 이 지역을 정복하여 향료 산지를 손에 넣는 것이 대왕의 숙원이었다. 이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그는 페르시아만과 홍해 양쪽에서 배를 보내 남아라비아에 이르는 항로를 조사시켰다. 그러나 페르시아만과 홍해의 출구 주변까지 조사가 진척되었을 시점에 대왕이 돌연 사망하여 그 후 왕의 후계 다툼이 발발하면서 원정계획은 좌절되었다.
--- p.58~59

출판사 리뷰

시리아 사막,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예멘
―중동 핵심지대의 통사

사막과 고원에 번영한 문명의 흥망

우리가 현재 아라비아로 칭하는 이 지역을 누가 언제부터 이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을까? 이 책은 아라비아의 어원과 함께 문자의 전파부터 시작하여, 이 지역에 도시와 국가가 성립되면서 대상무역이 활성화되어가는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또한 헬레니즘 시대의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로마 등 외부세력에 의해 아라비아는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서술하며, 각 대상도시 및 부족들의 종교적, 정치적 대립과 항쟁을 치열하게 그려낸다.

여러 세력의 각축전 속에서 이슬람의 탄생과 그 전파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주면서, 이슬람 문화가 이 지역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요인을 면밀하게 분석해본다. 또한 근세의 유럽인 내항 및 현대의 제1,2차 세계대전 등 세계사적인 움직임 속에서 아라비아의 정세가 어떻게 변화해가는지 상세하게 알아본다. 아라비아 반도 지역의 역사를 정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살아온 과정과 이상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