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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청교도의 모든 실천적 작품 가운데 가장 위대한 작품
윌리엄 거널(William Gurnall)의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청교도의 모든 실천적 작품 가운데 가장 위대한 작품이다. 윌리엄 거널은 영국 웨스트 서퍽의 가장 큰 교회인 레이븐햄의 교구 목사로 35년간 목회하였다. 그는 1660년에 몇 편의 설교를 출판했고,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이다. 에베소서 6장 10-20절의 본문을 주석한 이 책은 처음에는 3부로 나뉘어 1655년, 1658년, 1662년에 출판되었고, 이후 17세기 내내 여러 번 재판되었다. 이 작품은 영적 전쟁에 대한 청교도의 지침서로 가장 잘 알려졌으며, 수 세기 동안 성도들에게 영적 위로와 안식을 제공해 왔다.
윌리엄 거널(William Gurnall)의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청교도의 모든 실천적 작품 가운데 가장 위대한 작품이다. 윌리엄 거널은 영국 웨스트 서퍽의 가장 큰 교회인 레이븐햄의 교구 목사로 35년간 목회하였다. 그는 1660년에 몇 편의 설교를 출판했고,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이다. 에베소서 6장 10-20절의 본문을 주석한 이 책은 처음에는 3부로 나뉘어 1655년, 1658년, 1662년에 출판되었고, 이후 17세기 내내 여러 번 재판되었다. 이 작품은 영적 전쟁에 대한 청교도의 지침서로 가장 잘 알려졌으며, 수 세기 동안 성도들에게 영적 위로와 안식을 제공해 왔다.
목차
출판사서문7
헌정사21
서론35
제1편전쟁을위한감미롭고힘있는격려
첫째와둘째대지:친숙한호칭과권면─42
적용─48
그리스도인의용기와결단―이를얻는법─50
셋째대지:경계를위한지침:“주안에서강건하여지고”─52
성도의힘은주님안에있음─53
성도의힘이어째서하나님께있는가─56
적용─61
넷째대지:지침에대한부연설명:“그힘의능력으로”─63
하나님의전능하신능력을믿는우리의믿음을
발휘하는일에대하여─65
우리를돕기위해역사하는하나님의능력을믿는우리의믿음을
발휘하는일에대하여─70
적용─78
반론에대한답변─86
제2편이싸움을성공적으로이끌기위한지침및이와결부되는몇가지동기들
지침1그리스도인은반드시무장을갖추어야함.그리고그이유
제1부그리스도인은싸움을위하여반드시무장을갖추어야한다101
첫째대지:필요한장비혹은갑주―그것은무엇인가─102
그리스도가없고은혜가없는영혼은갑주가없으며,
이것이그의비참함이다─102
적용─106
둘째대지:필요한갑주의종류혹은질―하나님의갑주─111
사탄을대적하여우리가사용할갑주는하나님이제정하시고
지정하신대로라야함─111
사탄을대적하여우리가사용할갑주는본질이신적이어야함─117
셋째대지:우리의갑주가완전해야함―하나님의전신갑주─124
적용─131
넷째대지:우리의영적인갑주의용도―하나님의전신갑주를입으라─133
우리의갑주혹은은혜는반드시계속활용되어야한다─134
적용─140
제2부그리스도인이갑주를입어야할이유.
“마귀의간계를능히대적하기위하여”146
첫째대지:갑주를입지않을경우의위험성─147
사탄의첫째가는주요계략은성도를죄가운데로이끌어가는것임─148
시험할가장좋은시기를택하는데에서나타나는
사탄의교활함─148
시험을운용하는데서나타나는사탄의교활함─153
자기목적을이룰적절한도구를택하는데서나타나는
사탄의교활함─159
죄를범하도록시험하는자인사탄의교활함을간결하게
적용함─166
사탄의두번째주된계략은성도의죄를고발하고그들을괴롭히는것임─171
괴로움을주고죄를고발하는자인사탄의교활함에대한
간략한적용─183
사탄의공격에대응하여그리스도인이든든하게
자기를방어하기위한지침들─185
둘째대지:이렇게전신갑주를입으면사탄의모든궤계를대적하여
확실히서게됨─196
사탄은참된은혜로무장한영혼을절대로무너뜨리지못함─197
마귀가성도를죄에로미혹하나하나님이그를이기심─200
사탄이지향하는목표─201
사탄의모든공격을예방하는법─203
하나님이사탄의시험을은혜롭게결말지으심─205
적용─212
지침2싸움의본질과공격자들의성질
제1부싸움의본질이“씨름”이라는단어를통해제시됨219
이땅에서의그리스도인의삶은죄와사탄과의연속적인씨름임─221
진정씨름하는자가아닌자들을향한책망─223
진정씨름하는자에게필요한올바른씨름의운영법─231
적용─233
제2부그리스도인이상대하여씨름하여야할공격자들236
제1장공격자들을소극적으로묘사함─237
혈과육이란무엇을뜻하는가─237
그리스도인이혈과육으로싸우는법이아닌것─240
그리스도인이혈과육으로싸우는법─246
제2장공격자들을적극적으로묘사함─249
첫째대지:통치자들을상대함─250
사탄이가진통치권은어떤것인가─251
사탄은어떻게해서그런임금이되었는가─253
사탄을우리의임금으로삼고그에게복종하는지
그렇지않은지를어떻게알수있을까─255
둘째대지:권세들…을상대함이라─266
적용─273
셋째대지:이어둠의세상주관자들…을상대함이라─281
사탄이통치하는때─282
사탄이통치하는장소─285
사탄의통치를받는그의졸개들─286
죄의상태에있는영혼들은사탄의통치아래있음─287
“죄의상태에있는심령이사탄의통치아래있다”는
가르침의적용─292
죄의종으로출생한자가어떻게그리스도의
나라로옮겨갈수있는가─296
사탄의통치에서벗어나기위해서이겨야할사탄의책략─297
무지의상태속에있는영혼은사탄의통치에굴복하여있음─304
적용─307
넷째대지:영적인사악함을대적함─329
마귀의영적인본질─330
우리가상대하여야할원수가얼마나끔찍한가─331
마귀들의극한사악함─333
적용─337
영적인악으로그리스도인을더럽히기위한
사탄의계략─340
죄가영적인성격을띠는첫째면―죄들을행하는주체─341
죄가영적인성격을띠는둘째면―죄들이관계하는대상─348
첫번째영적인악―원리상의오류─349
두번째영적인악―영적교만─355
영적교만의첫째종류―은사들의교만─357
영적교만의둘째종류―은혜의교만─369
영적교만의셋째종류―특권의교만─385
다섯째대지:“하늘에있는”것들─394
신자들이추구하는상급은하늘의것임─395
적용.네부류의사람들에게주는책망의말씀─400
천국이야말로그리스도인이사모해야할제일가는
상급이라는것을어떻게알수있을까─404
하늘과하늘에속한것들을추구하라는권면─410
지침3전신갑주를취하라는두번째권고와이를강화시키는논지
제1부두번째권고422
첫번째주목할만한사실:사도는어째서동일한권고를
그렇게빨리다시반복하고있는가?또한목사들은
어떤진리들을계속해서선포해야하는가?─422
두번째주목할만한사실:아무리훌륭한성도라도받은은혜들이쇠락
할수도있음.그리고그은혜들을회복하기에힘써야할이유─426
우리의은혜의쇠락한상태를판단하는일에대한권면의말씀─430
쇠락해가는은혜를회복시키기위한지침들─436
제2부권고를강화시키는논지443
첫째논지:이는전투의때에관한것임─443
환난과죽음의날은어떤점에서악한가─446
적용─458
둘째논지:이는싸움의복된결말에관한것임─468
첫째가르침:인내가필수적임─471
둘째가르침:인내하기위하여하나님의전신갑주가필수적임─474
셋째가르침:이전신갑주를입으면확실히인내하게됨─479
넷째가르침:성도들의인내의복된결과─490
지침4싸움에서반드시자리를지켜야함
첫째:사탄의시험을반드시대적해야함,거기에굴복할위험성─499
둘째:그리스도인의임무―자기자리에서있어야함,그리고
배회(徘徊)의위험성─505
든든히서도록모두를설득하기위해유념할
다섯가지고려사항─508
셋째:그리스도인은반드시서서살펴야함─516
그리스도인이서서살펴야하는이유─517
그리스도인이어떻게서서살펴야할까?─520
지침5하나님의전신갑주의부품들:
첫째부품―그리스도인의영적허리띠
제1부마음의띠인교리적진리529
첫째허리띠띠기:진리에대해확고한판단을갖기위해
힘쓰는것이그리스도인의임무임─530
그리스도인이진리에대해확고한판단을갖기위해
힘써야하는이유─532
적용─537
진리에대해확고한판단을갖기위한지침들─541
둘째허리띠띠기:자유롭고도담대하게진리를공언하는것이
그리스도인의임무임─548
진리를공언함으로써진리의허리띠를든든히
띠기위한지침들─555
진리를사랑하는체하는자들의세가지유형─557
제2부마음의진실함혹은순전함이
의지를위한허리띠임570
제1장순전함은그리스도인의부족한점을덮어줌─572
첫째질문:그리스도인의부족함점을덮어주는순전함은
과연무엇인가?─572
둘째질문:순전함은과연어떤부족함을덮어주는가?─583
셋째질문:순전함이어떻게성도의부족함을덮어주는가?─586
넷째질문:어떻게해서순전함이성도의부족함을
덮어주는가?─594
순전함으로부터필수적으로나오는두가지효과─599
첫째적용:외식의가증스러운본질,하나님이이를혐오하심─603
외식의죄악성을가중시키는몇가지요인들─608
외식자가가담하는일들과주장하는일들─611
둘째적용:모두에게주는권면―스스로순전한지
그렇지않은지를살피라─617
외식자의아첨의근거들과그거짓된점들─619
연약한그리스도인이자신의순전함에대해
의혹을갖는근거들과그허위성─625
마음의진실함혹은순전함의네가지특성─636
시험결과순전하지못하고마음이거짓된것으로
드러난자들에게주는지침─651
시험결과순전한것으로드러난자들에게주는바
진리의허리띠를띠라는권면─657
시험결과순전한것으로드러났는데도여전히의심가운데서
침체해있는자들을위한권면과위로─675
제2장순전함이그리스도인의영을강건하게함─686
첫째순전함은보존시키는힘이있음─687
둘째순전함은회복시키는힘이있음─693
셋째순전함은위로를주는힘이있음─695
지침6하나님의전신갑주의각부품들:
둘째부품―그리스도인의호심경
첫째탐구:의란무엇을뜻하는가?─715
둘째탐구:어째서의를호심경에비하는가?─721
호심경과허리띠의연관성─723
그리스도인이특별히조심할일―호심경을계속착용함─725
첫째대지:그리스도인이주의하여호심경을계속착용하여야
할이유들─726
첫째이유:하나님의크신계획―그백성의거룩함─727
둘째이유:사탄이거룩을대적하므로그거룩의
능력을유지해야함─735
셋째이유:거룩그자체가고귀하므로그거룩의능력을
유지해야함─739
둘째대지:그리스도인이거룩의능력을드러내
보여야하는경우들─749
첫번째경우:죄를향한성도의처신에서
거룩의능력이드러남─749
두번째경우:하나님을예배하는임무들에서거룩의
능력이드러남─756
세번째경우:그리스도인의세상과의관계에서거룩의
능력이드러남─762
네번째경우:거룩의능력이그리스도인의다른이들에대한
처신에서드러남─767
셋째대지:거룩의능력을유지하기를바라는이들을위한
열가지지침─780
첫째지침:든든한기초를세우라─780
둘째지침:삶의기준이되는올바른규범을
계속해서바라보라─782
셋째지침:의로우며거룩한삶에서올바른목표를지향하라─785
넷째지침:그리스도께서친히모범을통해서거룩한삶에대해여러
분에게보여주신그완전한패턴을바라보라─787
다섯째지침:하나님께의지하여행하라─789
여섯째지침:여러분이어떤사람들과함께어울리는지그것을
주의하라─790
일곱째지침:누구보다신뢰할수있고또한신실하게여러분을점검해줄수있다고여겨지는그리스도인친구를두라─791
여덟째지침:여러분이훗날임종시에지나간생을돌아보면서좀더
거룩하고의롭게살아왔더라면얼마나좋았을까라고
하며아쉬워하게될것을자주진지하게생각하라─792
아홉째지침:거룩한삶의여정을돕도록은혜언약을선용하라─793
열째지침:사탄은가능한한여러분의목적을산만하게흐트러트려서이의와거룩의호심경을여러분자신의육신적인관심사를방해하는거추장스러운것으로여겨옆으로제쳐두게만들고자하는데,이런사탄의계략을대항하여여러분자신을든든히방비하여야한다─795
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무력화시키려는사탄의계획들을무너뜨림─795
사탄의첫째계략: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인생의쾌락을
방해하는것으로제시하는것─796
사탄의둘째계략: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세상적인이익을
저해하는것으로제시하는것─805
사탄의셋째계략: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세상의반대를
불러오는것으로제시하는것─809
적용─813
거룩과관련한두가지문제─813
몇몇부류의사람들에대한책망─815
성도들에게주는권면─824
지침7하나님의전신갑주의각부품들:
셋째부품―그리스도인의영적인신
제1부복음이란무엇을뜻하는가834
복음에담긴기쁜메시지의다섯가지특성─836
적용─840
복음을한번도들은적이없는자들을불쌍히여겨야함─840
복음이세상에서홀대당하는현실에대한슬픈애가─841
불신자들에게,또한신자들에게주는권면의말씀─847
제2부평안이란여기서무엇을뜻하는가854
평안의첫째종류:하나님과의평안―복음이주는복─855
1.하나님과의평안의필요성─855
2.복음이그필요한평안을누리게해줌─857
3.하나님은왜복음을통하여평안을베푸시는가─860하나님께서복음을통하여화목을이루는방법을취하시는구체적인이유들─862
그리스도안의우리의본성이아담안의우리의본성보다뛰어남─868
적용─872
1.죄인에게주는권면―복음에서베풀어지는
이하나님과의평안을받아들이라─873
2.어떻게하면하나님과의평안을얻을수있을지에
대하여죄인들에게주는지침─883
3.이미하나님과평안을누리는자들에게주는권면─895
평안의둘째종류:양심의평안―복음이주는복─902
양심에평안을주는논지─904
이논지를적용시켜양심에평안을얻기위해서는
능력이있어야함─908
적용─914
세부류의사람들에게주는책망─914
복음의평안의네가지성격─925
평안의셋째종류:사랑과연합의평안―복음이주는복─934
복음만이사람의마음을견고한평안으로묶을수있음─935
복음이사람의마음을묶는방식,그리고복음만이
그렇게할수있는이유─937
적용─942
성도들에게있는평안과악인들에게있는평안의차이점─942
분쟁을일으키는목사들의죄─944
평안의유지와증진을위하여성도들에게주는권고─947
평안의넷째종류:보호와섬김의평안―복음이주는복─962
제3부평안의복음의준비란무엇을뜻하는가965
첫째가르침:항상시련을준비하는것이성도들의임무임─968
항상시련을준비하여야할이유―그리스도와관련한이유들─970
항상시련을준비하여야할이유―그런자세의훌륭함에
근거한이유들─977
적용─985
참된그리스도인이적음─985
준비의신을신으라는권면─989
이영적인신을신도록돕기위한지침─992
둘째가르침:복음이주는평안의복이성도들로시련을준비하게함─1001
복음의평안이그특권들을통하여고난을위해
영혼을준비시켜줌─1004
복음의평안이그영향을통하여고난을위해
영혼을준비시켜줌─1006
적용─1012
헌정사21
서론35
제1편전쟁을위한감미롭고힘있는격려
첫째와둘째대지:친숙한호칭과권면─42
적용─48
그리스도인의용기와결단―이를얻는법─50
셋째대지:경계를위한지침:“주안에서강건하여지고”─52
성도의힘은주님안에있음─53
성도의힘이어째서하나님께있는가─56
적용─61
넷째대지:지침에대한부연설명:“그힘의능력으로”─63
하나님의전능하신능력을믿는우리의믿음을
발휘하는일에대하여─65
우리를돕기위해역사하는하나님의능력을믿는우리의믿음을
발휘하는일에대하여─70
적용─78
반론에대한답변─86
제2편이싸움을성공적으로이끌기위한지침및이와결부되는몇가지동기들
지침1그리스도인은반드시무장을갖추어야함.그리고그이유
제1부그리스도인은싸움을위하여반드시무장을갖추어야한다101
첫째대지:필요한장비혹은갑주―그것은무엇인가─102
그리스도가없고은혜가없는영혼은갑주가없으며,
이것이그의비참함이다─102
적용─106
둘째대지:필요한갑주의종류혹은질―하나님의갑주─111
사탄을대적하여우리가사용할갑주는하나님이제정하시고
지정하신대로라야함─111
사탄을대적하여우리가사용할갑주는본질이신적이어야함─117
셋째대지:우리의갑주가완전해야함―하나님의전신갑주─124
적용─131
넷째대지:우리의영적인갑주의용도―하나님의전신갑주를입으라─133
우리의갑주혹은은혜는반드시계속활용되어야한다─134
적용─140
제2부그리스도인이갑주를입어야할이유.
“마귀의간계를능히대적하기위하여”146
첫째대지:갑주를입지않을경우의위험성─147
사탄의첫째가는주요계략은성도를죄가운데로이끌어가는것임─148
시험할가장좋은시기를택하는데에서나타나는
사탄의교활함─148
시험을운용하는데서나타나는사탄의교활함─153
자기목적을이룰적절한도구를택하는데서나타나는
사탄의교활함─159
죄를범하도록시험하는자인사탄의교활함을간결하게
적용함─166
사탄의두번째주된계략은성도의죄를고발하고그들을괴롭히는것임─171
괴로움을주고죄를고발하는자인사탄의교활함에대한
간략한적용─183
사탄의공격에대응하여그리스도인이든든하게
자기를방어하기위한지침들─185
둘째대지:이렇게전신갑주를입으면사탄의모든궤계를대적하여
확실히서게됨─196
사탄은참된은혜로무장한영혼을절대로무너뜨리지못함─197
마귀가성도를죄에로미혹하나하나님이그를이기심─200
사탄이지향하는목표─201
사탄의모든공격을예방하는법─203
하나님이사탄의시험을은혜롭게결말지으심─205
적용─212
지침2싸움의본질과공격자들의성질
제1부싸움의본질이“씨름”이라는단어를통해제시됨219
이땅에서의그리스도인의삶은죄와사탄과의연속적인씨름임─221
진정씨름하는자가아닌자들을향한책망─223
진정씨름하는자에게필요한올바른씨름의운영법─231
적용─233
제2부그리스도인이상대하여씨름하여야할공격자들236
제1장공격자들을소극적으로묘사함─237
혈과육이란무엇을뜻하는가─237
그리스도인이혈과육으로싸우는법이아닌것─240
그리스도인이혈과육으로싸우는법─246
제2장공격자들을적극적으로묘사함─249
첫째대지:통치자들을상대함─250
사탄이가진통치권은어떤것인가─251
사탄은어떻게해서그런임금이되었는가─253
사탄을우리의임금으로삼고그에게복종하는지
그렇지않은지를어떻게알수있을까─255
둘째대지:권세들…을상대함이라─266
적용─273
셋째대지:이어둠의세상주관자들…을상대함이라─281
사탄이통치하는때─282
사탄이통치하는장소─285
사탄의통치를받는그의졸개들─286
죄의상태에있는영혼들은사탄의통치아래있음─287
“죄의상태에있는심령이사탄의통치아래있다”는
가르침의적용─292
죄의종으로출생한자가어떻게그리스도의
나라로옮겨갈수있는가─296
사탄의통치에서벗어나기위해서이겨야할사탄의책략─297
무지의상태속에있는영혼은사탄의통치에굴복하여있음─304
적용─307
넷째대지:영적인사악함을대적함─329
마귀의영적인본질─330
우리가상대하여야할원수가얼마나끔찍한가─331
마귀들의극한사악함─333
적용─337
영적인악으로그리스도인을더럽히기위한
사탄의계략─340
죄가영적인성격을띠는첫째면―죄들을행하는주체─341
죄가영적인성격을띠는둘째면―죄들이관계하는대상─348
첫번째영적인악―원리상의오류─349
두번째영적인악―영적교만─355
영적교만의첫째종류―은사들의교만─357
영적교만의둘째종류―은혜의교만─369
영적교만의셋째종류―특권의교만─385
다섯째대지:“하늘에있는”것들─394
신자들이추구하는상급은하늘의것임─395
적용.네부류의사람들에게주는책망의말씀─400
천국이야말로그리스도인이사모해야할제일가는
상급이라는것을어떻게알수있을까─404
하늘과하늘에속한것들을추구하라는권면─410
지침3전신갑주를취하라는두번째권고와이를강화시키는논지
제1부두번째권고422
첫번째주목할만한사실:사도는어째서동일한권고를
그렇게빨리다시반복하고있는가?또한목사들은
어떤진리들을계속해서선포해야하는가?─422
두번째주목할만한사실:아무리훌륭한성도라도받은은혜들이쇠락
할수도있음.그리고그은혜들을회복하기에힘써야할이유─426
우리의은혜의쇠락한상태를판단하는일에대한권면의말씀─430
쇠락해가는은혜를회복시키기위한지침들─436
제2부권고를강화시키는논지443
첫째논지:이는전투의때에관한것임─443
환난과죽음의날은어떤점에서악한가─446
적용─458
둘째논지:이는싸움의복된결말에관한것임─468
첫째가르침:인내가필수적임─471
둘째가르침:인내하기위하여하나님의전신갑주가필수적임─474
셋째가르침:이전신갑주를입으면확실히인내하게됨─479
넷째가르침:성도들의인내의복된결과─490
지침4싸움에서반드시자리를지켜야함
첫째:사탄의시험을반드시대적해야함,거기에굴복할위험성─499
둘째:그리스도인의임무―자기자리에서있어야함,그리고
배회(徘徊)의위험성─505
든든히서도록모두를설득하기위해유념할
다섯가지고려사항─508
셋째:그리스도인은반드시서서살펴야함─516
그리스도인이서서살펴야하는이유─517
그리스도인이어떻게서서살펴야할까?─520
지침5하나님의전신갑주의부품들:
첫째부품―그리스도인의영적허리띠
제1부마음의띠인교리적진리529
첫째허리띠띠기:진리에대해확고한판단을갖기위해
힘쓰는것이그리스도인의임무임─530
그리스도인이진리에대해확고한판단을갖기위해
힘써야하는이유─532
적용─537
진리에대해확고한판단을갖기위한지침들─541
둘째허리띠띠기:자유롭고도담대하게진리를공언하는것이
그리스도인의임무임─548
진리를공언함으로써진리의허리띠를든든히
띠기위한지침들─555
진리를사랑하는체하는자들의세가지유형─557
제2부마음의진실함혹은순전함이
의지를위한허리띠임570
제1장순전함은그리스도인의부족한점을덮어줌─572
첫째질문:그리스도인의부족함점을덮어주는순전함은
과연무엇인가?─572
둘째질문:순전함은과연어떤부족함을덮어주는가?─583
셋째질문:순전함이어떻게성도의부족함을덮어주는가?─586
넷째질문:어떻게해서순전함이성도의부족함을
덮어주는가?─594
순전함으로부터필수적으로나오는두가지효과─599
첫째적용:외식의가증스러운본질,하나님이이를혐오하심─603
외식의죄악성을가중시키는몇가지요인들─608
외식자가가담하는일들과주장하는일들─611
둘째적용:모두에게주는권면―스스로순전한지
그렇지않은지를살피라─617
외식자의아첨의근거들과그거짓된점들─619
연약한그리스도인이자신의순전함에대해
의혹을갖는근거들과그허위성─625
마음의진실함혹은순전함의네가지특성─636
시험결과순전하지못하고마음이거짓된것으로
드러난자들에게주는지침─651
시험결과순전한것으로드러난자들에게주는바
진리의허리띠를띠라는권면─657
시험결과순전한것으로드러났는데도여전히의심가운데서
침체해있는자들을위한권면과위로─675
제2장순전함이그리스도인의영을강건하게함─686
첫째순전함은보존시키는힘이있음─687
둘째순전함은회복시키는힘이있음─693
셋째순전함은위로를주는힘이있음─695
지침6하나님의전신갑주의각부품들:
둘째부품―그리스도인의호심경
첫째탐구:의란무엇을뜻하는가?─715
둘째탐구:어째서의를호심경에비하는가?─721
호심경과허리띠의연관성─723
그리스도인이특별히조심할일―호심경을계속착용함─725
첫째대지:그리스도인이주의하여호심경을계속착용하여야
할이유들─726
첫째이유:하나님의크신계획―그백성의거룩함─727
둘째이유:사탄이거룩을대적하므로그거룩의
능력을유지해야함─735
셋째이유:거룩그자체가고귀하므로그거룩의능력을
유지해야함─739
둘째대지:그리스도인이거룩의능력을드러내
보여야하는경우들─749
첫번째경우:죄를향한성도의처신에서
거룩의능력이드러남─749
두번째경우:하나님을예배하는임무들에서거룩의
능력이드러남─756
세번째경우:그리스도인의세상과의관계에서거룩의
능력이드러남─762
네번째경우:거룩의능력이그리스도인의다른이들에대한
처신에서드러남─767
셋째대지:거룩의능력을유지하기를바라는이들을위한
열가지지침─780
첫째지침:든든한기초를세우라─780
둘째지침:삶의기준이되는올바른규범을
계속해서바라보라─782
셋째지침:의로우며거룩한삶에서올바른목표를지향하라─785
넷째지침:그리스도께서친히모범을통해서거룩한삶에대해여러
분에게보여주신그완전한패턴을바라보라─787
다섯째지침:하나님께의지하여행하라─789
여섯째지침:여러분이어떤사람들과함께어울리는지그것을
주의하라─790
일곱째지침:누구보다신뢰할수있고또한신실하게여러분을점검해줄수있다고여겨지는그리스도인친구를두라─791
여덟째지침:여러분이훗날임종시에지나간생을돌아보면서좀더
거룩하고의롭게살아왔더라면얼마나좋았을까라고
하며아쉬워하게될것을자주진지하게생각하라─792
아홉째지침:거룩한삶의여정을돕도록은혜언약을선용하라─793
열째지침:사탄은가능한한여러분의목적을산만하게흐트러트려서이의와거룩의호심경을여러분자신의육신적인관심사를방해하는거추장스러운것으로여겨옆으로제쳐두게만들고자하는데,이런사탄의계략을대항하여여러분자신을든든히방비하여야한다─795
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무력화시키려는사탄의계획들을무너뜨림─795
사탄의첫째계략: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인생의쾌락을
방해하는것으로제시하는것─796
사탄의둘째계략: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세상적인이익을
저해하는것으로제시하는것─805
사탄의셋째계략:그리스도인의호심경을세상의반대를
불러오는것으로제시하는것─809
적용─813
거룩과관련한두가지문제─813
몇몇부류의사람들에대한책망─815
성도들에게주는권면─824
지침7하나님의전신갑주의각부품들:
셋째부품―그리스도인의영적인신
제1부복음이란무엇을뜻하는가834
복음에담긴기쁜메시지의다섯가지특성─836
적용─840
복음을한번도들은적이없는자들을불쌍히여겨야함─840
복음이세상에서홀대당하는현실에대한슬픈애가─841
불신자들에게,또한신자들에게주는권면의말씀─847
제2부평안이란여기서무엇을뜻하는가854
평안의첫째종류:하나님과의평안―복음이주는복─855
1.하나님과의평안의필요성─855
2.복음이그필요한평안을누리게해줌─857
3.하나님은왜복음을통하여평안을베푸시는가─860하나님께서복음을통하여화목을이루는방법을취하시는구체적인이유들─862
그리스도안의우리의본성이아담안의우리의본성보다뛰어남─868
적용─872
1.죄인에게주는권면―복음에서베풀어지는
이하나님과의평안을받아들이라─873
2.어떻게하면하나님과의평안을얻을수있을지에
대하여죄인들에게주는지침─883
3.이미하나님과평안을누리는자들에게주는권면─895
평안의둘째종류:양심의평안―복음이주는복─902
양심에평안을주는논지─904
이논지를적용시켜양심에평안을얻기위해서는
능력이있어야함─908
적용─914
세부류의사람들에게주는책망─914
복음의평안의네가지성격─925
평안의셋째종류:사랑과연합의평안―복음이주는복─934
복음만이사람의마음을견고한평안으로묶을수있음─935
복음이사람의마음을묶는방식,그리고복음만이
그렇게할수있는이유─937
적용─942
성도들에게있는평안과악인들에게있는평안의차이점─942
분쟁을일으키는목사들의죄─944
평안의유지와증진을위하여성도들에게주는권고─947
평안의넷째종류:보호와섬김의평안―복음이주는복─962
제3부평안의복음의준비란무엇을뜻하는가965
첫째가르침:항상시련을준비하는것이성도들의임무임─968
항상시련을준비하여야할이유―그리스도와관련한이유들─970
항상시련을준비하여야할이유―그런자세의훌륭함에
근거한이유들─977
적용─985
참된그리스도인이적음─985
준비의신을신으라는권면─989
이영적인신을신도록돕기위한지침─992
둘째가르침:복음이주는평안의복이성도들로시련을준비하게함─1001
복음의평안이그특권들을통하여고난을위해
영혼을준비시켜줌─1004
복음의평안이그영향을통하여고난을위해
영혼을준비시켜줌─1006
적용─1012
책 속으로
“성경 외에 단 한 권의 책만을 읽는 것이 허용된다면, 나는 주저 없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를 택할 것이다.”
― 존 뉴턴(1725-1807). 「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를 쓴 회심한 노예무역상, 교구목사.
“거널의 책이 지닌 아름다운 특징은 예리하게 정곡을 찌르는 경구 같은 말들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당신은 흔히 한 줄 속에서도 아주 간결하면서도 너무나 풍부하게 표현되어 있는 어떤 위대한 진리를 발견하고서는, 어떻게 이토록 많은 생각을 이 짧은 몇 마디 속에 담아낼 수 있을까 하고 경탄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면면에 담겨 있는 것 같은 알찬 성경의 신학은 교회에서 소중히 여기고 연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성경을 믿음과 생활의 유일한 규범으로 여기고 경건한 마음으로 대하는 책들, 그리스도와 성령에게 합당한 자리를 내어드리는 책들, 칭의와 성화, 중생과 믿음, 은혜와 성경을 분명하게 명료하며 정확하게 드러내고 설명해내는 책들─이런 책들만이 진정으로 유익한 책들이다. 독자들로 하여금 바로 그러한 책들을 알아보고 음미하게 하는 것보다 더 시급하게 회복시켜야 할 것은 거의 없다.”
─ J. C. 라일(1816-1900) 리버풀의 주교.
“거널의 책은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귀하고, 견줄 만한 책이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 모든 문장이 한결같이 다 의미심장하다. 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다른 무엇보다도 설교자의 책이다. 나는 설교를 준비할 때에 그 어떤 영감을 받지 않고 씌어진 책보다 이 책에서 더 많은 영감을 받아 왔다. 내 자신의 불길이 활활 타오르지 않고 있을 때, 나는 흔히 이 책을 의지하였고, 그 때마다 거널의 화로에서 활활 타는 숯을 발견하지 못한 적이 거의 없었다.”
─ 찰스 스펄전(1834-1892).
― 존 뉴턴(1725-1807). 「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를 쓴 회심한 노예무역상, 교구목사.
“거널의 책이 지닌 아름다운 특징은 예리하게 정곡을 찌르는 경구 같은 말들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당신은 흔히 한 줄 속에서도 아주 간결하면서도 너무나 풍부하게 표현되어 있는 어떤 위대한 진리를 발견하고서는, 어떻게 이토록 많은 생각을 이 짧은 몇 마디 속에 담아낼 수 있을까 하고 경탄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면면에 담겨 있는 것 같은 알찬 성경의 신학은 교회에서 소중히 여기고 연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성경을 믿음과 생활의 유일한 규범으로 여기고 경건한 마음으로 대하는 책들, 그리스도와 성령에게 합당한 자리를 내어드리는 책들, 칭의와 성화, 중생과 믿음, 은혜와 성경을 분명하게 명료하며 정확하게 드러내고 설명해내는 책들─이런 책들만이 진정으로 유익한 책들이다. 독자들로 하여금 바로 그러한 책들을 알아보고 음미하게 하는 것보다 더 시급하게 회복시켜야 할 것은 거의 없다.”
─ J. C. 라일(1816-1900) 리버풀의 주교.
“거널의 책은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귀하고, 견줄 만한 책이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 모든 문장이 한결같이 다 의미심장하다. 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다른 무엇보다도 설교자의 책이다. 나는 설교를 준비할 때에 그 어떤 영감을 받지 않고 씌어진 책보다 이 책에서 더 많은 영감을 받아 왔다. 내 자신의 불길이 활활 타오르지 않고 있을 때, 나는 흔히 이 책을 의지하였고, 그 때마다 거널의 화로에서 활활 타는 숯을 발견하지 못한 적이 거의 없었다.”
─ 찰스 스펄전(1834-1892).
---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영적 전쟁에 관한 최고의 고전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우리의 영혼 안에서 일어나는 영적 전쟁에 관한 최고의 고전이다. 이 책은 17세기 영국에서 리처드 백스터, 존 오웬, 존 번연, 스티븐 차녹, 토머스 왓슨 등 위대한 청교도들이 활약하던 청교도 전성기에 탄생했다. 저자인 거널은 이렇게 말한다.
“이 주제는 매우 엄숙합니다. 이는 곧, 성도와 사탄 사이의 전쟁인데, 이 전쟁은 너무나도 피비린내가 납니다…. 지금도 계속 싸우고 있는 싸움의 역사요, 그것도 여러분과도 직접 관련되는 싸움입니다. 이 전쟁이 벌어지는 무대는 각 사람의 영혼입니다. 이 전쟁에서 중립은 없습니다. 온 세상이 이 싸움에 개입되어 있습니다.”
거널은 이 책에서 전쟁 혹은 싸움을 지상에서의 삶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린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전쟁을 치르는 데 도움이 되는 짧으면서도 강력한 격려를 담고 있다. 주요 대목을 이루는 두 번째 부분은 전쟁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지침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싸움을 위한 무장의 필요성’, ‘전신갑주의 필요성’, ‘무장이 없는 상태의 위험성’, 그리고 ‘적절히 무장할 경우 승리의 확실성’, ‘싸움의 본질’, ‘그리스도인이 대적하여 싸워야 할 공격자 혹은 원수들의 성격과 능력’, ‘싸우는 동안 유지해야 할 자세’ 등이 제시된다.
또한 이 책은 에베소서에 언급된 전신갑주의 부품들인 그리스도인의 영적 허리띠, 호심경, 영적인 신, 영적 방패, 투구, 검 등에 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기도로 말미암아 하나로 엮어져 사용하기에 적절해진다. 이 책은 그러한 기도의 본질과 기도가 그리스도인에게 주는 특권과 혜택, 그리고 모든 성도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신들을 위하여 항상 기도해야 할 의무를 깊이 있게 설명한다.
매 줄마다 은혜와 지혜로 가득 찬 보물창고
국내 유일의 완역본인 이 귀한 보고에는 수많은 보물이 묻혀 있다. 이 책은 설교 자료와 주제의 보물창고라 할 만하다. 스펄전은 이 책을 이렇게 평했다.
“비견할 데가 없는 귀한 작품이다. 매 줄마다 지혜로 가득 차 있다. 매 문장마다 풍성한 시사점이 있다. 판단하건대 이것은 우리의 서재에서 독서를 통해 많은 생각을 낳게 하는 최고의 책이다.”
찬송가「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의 작사자이며, 복음주의 문필가로서 『존 뉴턴 서한집』의 저자인 존 뉴턴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내가 성경 이외에 단 한 권의 책만 읽어야 한다면, 나는 기꺼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를 선택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우리의 영혼 안에서 일어나는 영적 전쟁에 관한 최고의 고전이다. 이 책은 17세기 영국에서 리처드 백스터, 존 오웬, 존 번연, 스티븐 차녹, 토머스 왓슨 등 위대한 청교도들이 활약하던 청교도 전성기에 탄생했다. 저자인 거널은 이렇게 말한다.
“이 주제는 매우 엄숙합니다. 이는 곧, 성도와 사탄 사이의 전쟁인데, 이 전쟁은 너무나도 피비린내가 납니다…. 지금도 계속 싸우고 있는 싸움의 역사요, 그것도 여러분과도 직접 관련되는 싸움입니다. 이 전쟁이 벌어지는 무대는 각 사람의 영혼입니다. 이 전쟁에서 중립은 없습니다. 온 세상이 이 싸움에 개입되어 있습니다.”
거널은 이 책에서 전쟁 혹은 싸움을 지상에서의 삶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린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전쟁을 치르는 데 도움이 되는 짧으면서도 강력한 격려를 담고 있다. 주요 대목을 이루는 두 번째 부분은 전쟁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지침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싸움을 위한 무장의 필요성’, ‘전신갑주의 필요성’, ‘무장이 없는 상태의 위험성’, 그리고 ‘적절히 무장할 경우 승리의 확실성’, ‘싸움의 본질’, ‘그리스도인이 대적하여 싸워야 할 공격자 혹은 원수들의 성격과 능력’, ‘싸우는 동안 유지해야 할 자세’ 등이 제시된다.
또한 이 책은 에베소서에 언급된 전신갑주의 부품들인 그리스도인의 영적 허리띠, 호심경, 영적인 신, 영적 방패, 투구, 검 등에 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기도로 말미암아 하나로 엮어져 사용하기에 적절해진다. 이 책은 그러한 기도의 본질과 기도가 그리스도인에게 주는 특권과 혜택, 그리고 모든 성도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신들을 위하여 항상 기도해야 할 의무를 깊이 있게 설명한다.
매 줄마다 은혜와 지혜로 가득 찬 보물창고
국내 유일의 완역본인 이 귀한 보고에는 수많은 보물이 묻혀 있다. 이 책은 설교 자료와 주제의 보물창고라 할 만하다. 스펄전은 이 책을 이렇게 평했다.
“비견할 데가 없는 귀한 작품이다. 매 줄마다 지혜로 가득 차 있다. 매 문장마다 풍성한 시사점이 있다. 판단하건대 이것은 우리의 서재에서 독서를 통해 많은 생각을 낳게 하는 최고의 책이다.”
찬송가「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의 작사자이며, 복음주의 문필가로서 『존 뉴턴 서한집』의 저자인 존 뉴턴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내가 성경 이외에 단 한 권의 책만 읽어야 한다면, 나는 기꺼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를 선택할 것이다.”
목차
지침8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각 부품들 :
넷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영적 방패
첫째 탐구 : 여기서 뜻하는 믿음의 종류
둘째 탐구 : 그 본질은 의롭다 하심을 얻는 믿음임
셋째 탐구 : 믿음을 방패에 비하는 이유
넷째 탐구 : “모든 것 위에”라는 표현의 의미
제1부 다른 은혜들을 뛰어넘는 믿음의 탁월함
첫째 대지 : 믿음이 다른 은혜들보다 뛰어난 네 가지 구체적인 사항들
첫째 사항 : 하나님께서 다른 은혜들보다 믿음을 크게 더 찾으신다
둘째 사항 : 다른 은혜들보다 믿음을 높이 칭찬한다
셋째 사항 :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일에서 믿음이 다른 은혜들보다 뛰어난 역할을 담당한다
넷째 사항 : 믿음이 모든 다른 은혜들에게 강력하고도 전포괄적인 영향을 미친다
적용 : 믿음이 모든 은혜들 위에 뛰어난 것처럼 불신앙도 죄 중에서 똑같이 뛰어남
둘째 대지 : “믿음의 방패” 자체와 그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법
첫째 지침 : 믿음을 이루시는 성령의 방식
둘째 지침 : 참된 믿음이 발휘될 때에 나타나는 특징들
첫째 특징 : 참된 믿음은 순종적임
둘째 특징 : 참된 믿음에는 기도가 있음
셋째 특징 : 참된 믿음은 한결같음
셋째 대지 : 불신자들에게 주는 권면 : “믿음의 방패”를 얻으라
첫째 지침 : 불신자는 자신의 불신앙을 마음으로 납득해야 함
둘째 지침 : 하나님의 성령이 믿음을 이루도록 도움을 주실 때에 그것을 저항해서는 안 됨
셋째 지침 : 불신자들은 믿음을 위해 기도로 외쳐야 함
넷째 지침 : 불신자는 믿음을 얻기 위해 약속을 많이 대하여야 함
다섯째 지침 : 불신자는 사람에게 믿어야 할 강력한 의무가 있음을 그의 심령에 강권해야 함
넷째 대지 : 신자들에게 주는 권면 : “믿음의 방패”를 보존하라
첫째 권면 : 믿음은 은혜 중에 가장 뛰어난 것이므로 지극히 조심스럽게 보존하여야 함
둘째 권면 : 신자에게 있는 믿음 혹은 하나님의 은혜를 반드시 인정해야 함
제2부 권면을 강화시키는 논지
제1장 성도의 원수를 묘사함
첫째 성도의 원수를 그 본성과 관련하여 묘사함
둘째 성도의 원수를 그 단일성과 관련하여 묘사함
셋째 성도의 원수를 그 장비와 무기와 관련하여 묘사함
제2장 원수를 이기는 믿음의 힘과 능력
첫째 믿음의 무력화시키는 능력
둘째 믿음의 소멸시키는 능력
사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 : 첫째 - 무신론의 불화살
사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 : 둘째 - 신성모독의 불화살
사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 : 셋째 - 절망의 불화살
지침9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부품들 :
다섯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투구
제1부 구원의 투구란 무엇인가
첫째 탐구 : 투구 역할을 하는 소망의 본질
둘째 탐구 : 이 소망을 구원의 소망이라 부르는 이유
셋째 탐구 : 소망을 투구에 비하는 이유
제2부 투구의 용도, 혹은 그리스도인의 전투에서의 소망의 역할
첫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그리스도인을 자극하여 고귀한 공적들을
지향하게 해줌
둘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아무리 하찮은 일에도 부지런하고 신실히
임하게 해줌
셋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극한 고난 중에서도 그를 지켜줌
넷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하나님이 그 약속을 더디 이루셔도 그 심령을고요하게 해줌
제3부 그리스도인의 투구의 가르침의 적용 - 투구를 가진 자에게나 가지지 않은 자에게나
모두 해당됨
첫째 요지 : 우리의 소망의 투구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시험
둘째 요지 : 소망의 투구를 가진 이들에게 주는 권고
셋째 요지 : 우리의 소망을 든든히 해야 할 이유와 또한 그 방법에 관한 논지들
넷째 요지 : 이 소망의 투구가 없는 이들에게 주는 권고
지침10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부품들 :
여섯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검
제1부 하나님의 말씀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첫째 요지 : 성경의 신성의 증거 : 그 주제
첫째 부분 : 성경의 역사적인 부분이 신성을 드러냄
둘째 부분 : 예언적인 성경들이 신성을 드러냄
셋째 부분 : 성경의 교리적인 부분이 신성을 드러냄
넷째 부분 : 성경의 교훈적인 부분이 신성을 드러냄
둘째 요지 : 초자연적인 효과들에 근거한 성경의 신성의 증거
첫째 효과 : 마음을 살피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둘째 효과 : 양심을 만지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셋째 효과 : 위로를 주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넷째 효과 : 회심시키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제2부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의 검이라 부르는 이유
“성령의 검”이라는 표현에 대한 두 가지 탐구
기록된 말씀은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이기게 하는 검임
첫째 원수. 박해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둘째 원수. 이단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셋째 원수. 부패와 정욕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넷째 원수. 안팎의 환난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적용 : 사람들에게서 이 신령한 검을 빼앗아 버리는 로마 교회의 잔인함과 경솔함
제3부 말씀의 검의 사용법
첫째 대지 : 박해자를 상대로 영적인 검을 사용하는 법에 대한 지침
첫째 지침. 박해자로 하여금 여러분을 향하여 격노하게 만드는 그 원리들과 행위들에
대하여 확실한 성경적인 근거를 얻도록 최선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둘째 지침.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좀 더 두려워할 것을 가르치는 성경
본문들을 잘 새겨야 합니다
셋째 지침. 박해자의 검으로부터 여러분의 목숨이 위협을 당하기 전에 먼저 성령의
검에게 맡겨 여러분의 정욕들을 확실히 도려내기 바랍니다
넷째 지침. 박해와 같은 처지에 특별히 관계되는 약속들 위에 여러분의 믿음을 든든히
세우기 바랍니다
둘째 대지 : 이단들을 상대로 말씀의 검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지침
첫째 지침. 거룩하지 않은 마음으로 성경에서 다가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둘째 지침. 여러분 자신의 이성을 표준으로 삼아 그것으로 성경의 진리들을 가늠하려
하는 일이 없기 바랍니다.
셋째 지침. 말씀을 대할 때에 어느 분파나 어느 견해를 미리 갖고서 그것에 근거하여
판단하지 않도록 조심히십시오
넷째 지침. 말씀의 신비들을 여는 열쇠를 얻기 위해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가십시오
다섯째 지침. 성경과 성경을 서로 비교하십시오
셋째 대지 : 정욕들을 상대로 말씀의 검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지침
첫째 지침. 말씀에서 죄의 추한 모습들을 수집해야 함
둘째 지침. 사탄의 거짓 추론들에 대해 성경의 답변을 제시하여야 함
첫째 경우. 사탄은 한 가지 죄를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여 죄에게로 미혹함
둘째 경우. 사탄은 은밀히 죄를 범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죄에 빠지도록 유혹함
셋째 경우. 사탄은 다른 이들의 실례를 통해서 죄에게로 유혹함
셋째 지침. 죄의 유혹에서 우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말씀을 마음에 간직해야 함
넷째 지침.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죄에 관한 약속을 탄원하여야 함
넷째 대지 : 외적이며 내적인 환난들에 대항하여 말씀의 검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지침들
첫째 지침. 우리가 과연 그 약속들에 해당되는지를 선명히 바라보아야 함
둘째 지침. 약속들의 합당한 위치들을 잘 구별해야 함
셋째 지침. 약속들의 포괄성을 관찰해야 함
넷째 지침. 약속들을 많이 묵상하여야 함
다섯째 지침. 은혜의 보좌 앞에서 그 약속들을 탄원해야 함
여섯째 지침. 약속들을 이행하실 하나님의 권능과 신실하심에 대해 우리의 믿음을
발휘하여야 함
적용 : 특별히 이 검을 맡은 목사들에게 주는 권면
지침11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은 그리스도인에게 필수적인 임무 :
혹은 영적인 전신갑주를 계속 갈고 닦는 유일한 방법
제1부 임무를 명함. 그리고 말씀 전체와의 연결성
첫째 대지 : 기도는 영적 전쟁 중에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필수적인 임무임
둘째 대지 : 영적 전쟁 중의 그리스도인에게 기도가 필수적인 이유
첫째 이유 : 기도가 그리스도인을 방어하기 위한 다른 수단들과 협력하므로 필수적임
둘째 이유 :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은혜들에 영향력을 미치므로 필수적인 임무임
셋째 이유 : 기도는 하나님께 설득력이 있으므로 필수적인 임무임
적용 : 기도 없는 영혼들에 대한 책망, 그런 자의 황망한 상태
셋째 대지 : 기도는 대항하기 위한 사탄의 계교
첫째 음모 : 사탄은 기도를 하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 애씀
첫째 술책 : 사탄은 그리스도인에게 외식의 혐의를 씌움으로 기도를 하지 못하게 함
둘째 술책 : 사탄은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은사를 얕봄으로써 기도를 하지 못하게 함
셋째 술책 : 사탄은 기도가 내키지 않도록 함으로써 기도를 가로막음
기도의 때에 관하여 그리스도인을 속이기 위한 사탄의 두 가지 구실
기도의 기회를 방해하는 것에 대해 방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지침
넷째 술책 : 사탄은 요구하는 내용이 너무나 크다는 것을 구실로 기도를 가로막음
둘째 음모 : 사탄은 기도를 방해하려고 애씀
사탄이 기도를 방해하는 데에 사용하는 두 가지 계략
기도 중에 방황하는 생각들이 일어나는 네 가지 원인
셋째 음모 : 사탄은 기도의 성공을 방해하고자 온 힘을 기울임
첫째 방해법 : 사탄은 하나님께 환영받지 못하는 것으로 만들어 기도의 성공을 방해하려 함
둘째 방해법 : 사탄은 기도를 들으셨다는 믿음을 갖지 못하게 함으로써 신자의 기도의
성공을 방해하려 함
제2부 명령된 임무를 시행하는 법 - 기도를 위한 지침
제1장 기도를 위한 시간
“항상 기도하고”라는 표현의 세 가지 의미
제2장 기도의 종류
첫째 대지 : “모든 기도”는 양태의 다양성을 지칭함
첫째 구분 : 즉흥기도와 작성된 기도의 구분
둘째 구분 : 계획된 기도 : 은밀한 기도와 공중 기도로 구분됨
셋째 구분 : 공동 기도 : 가정 기도와 교회 기도로 구분됨
넷째 구분 : 여러 종류의 기도를 구별함 : 일상적인 기도와 특별 기도
둘째 대지 : “모든 기도”는 주제의 다양성을 보여줌
간구의 기도
간구의 기도의 첫째 종류 - 선을 구하는 간청의 기도
간구의 기도의 둘째 종류 - 악을 제거해 주시기를 구하는 간청의 기도
간구의 기도의 셋째 종류 - 악을 베푸시기를 구하는 간청의 기도
감사, 혹은 찬양의 기도
첫째 :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를 드려야 할 사안
둘째 : 감사의 틀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에 대한 열 가지 지침
적용 : 감사할 줄 모르는 세상을 향한 책망, 그리고 성도에게 주는 권고
제3부 기도의 내적 원리
첫째 대지 : 하나님께 상달되는 기도를 드리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그의 마음과 영으로
기도해야 함
첫째 : 영으로 기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식과 깨달음이 있어야 함
둘째 : 영으로 기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열정이 있어야 함
셋째 : 영으로 기도하기 위해서는 순전함을 지녀야 함
둘째 대지 : 자기의 영으로 기도하고자 하는 자는 하나님의 성령 안아서 기도해야 함
성령께서 기도에서 다른 누구보다 성도에게 주시는 도움
제4부 기도의 경계
기도를 위해 깨어 있는 임무
제5부 기도에 합당한 끈기
첫째 : “모든 인내로”라는 문구의 의미
둘째 : “모든 인내로” 기도해야 하는 이유
셋째 : 기도에 인내하는 임무에 더욱 정진하게 해주는 몇 가지 고려 사항들
넷째 : 기도에 인내하도록 연약한 그리스도인을 돕기 위한 권면과 지침
제6부 기도의 포괄성
첫째 명제 :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를 보여야 함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를 보여야 하는 이유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가 결핍되어 있는 현실을 애도함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를 갖도록 격려하기 위한 고려 사항들
둘째 명제 : 기도에서 성도들을 특별히 기억해야 함
기도에서 특별히 신자들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
적용
셋째 명제 : 성도들을 위해 기도할 때에 모두 다 포괄해야 함
성도들을 위해 기도할 때에 “모두”를 다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
적용
지침12 전신갑주를 입고 기도로써 공적인 그리스도의 목사들을 도와야 할 개개인
그리스도인의 임무
첫째 대지 : 바울이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에게 기도를 요청함
다른 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물론 다른 이들의 기도를 원하는 것도 우리의 임무임
복음의 목사들은 신자들의 기도를 요청할 특별한 권리가 있음
둘째 대지 : 바울이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의 기도를 요청하는 내용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의 기도를 바라는 주요 내용
그가 “말씀”이 주어지기를 위해 기도해 주기를 요청할 때에, 그 요청의 세 가지 의미
셋째 대지 : 바울이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의 기도를 요청하는 목적
첫째 관찰 : “비밀”이란 무엇을 뜻하며, 어떤 점에서 복음이 비밀인가
“비밀”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어째서, 혹은 어떤 점에서 복음이 비밀인가
적용
둘째 관찰 : 복음을 알리는 것이 목사의 임무임
오직 복음만이 영혼을 구원할 수 있고, 또한 알려줄 때에만 그 일이 이루어짐
적용
셋째 관찰 : 목사는 복음을 담대히 선포하여야 함
넷째 대지 : 신자들의 기도에 대한 요청을 강화시켜 주는 바울의 두 가지 논지
첫째 논지 : 바울이 그의 청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그의 직분에서 취한 논지
첫째 : 목사들을 가리켜 사신이라 부르는 이유
둘째 : 하나님이 사신을 보내어 그의 복음을 전하시는 이유
셋째 : 하나님이 천사들이 아니라 사람들을 그의 사신들로 사용하시는 이유
적용
둘째 논지 : 바울의 요청에 대한 한 가지 논지 : 자신의 현재의 환난 상태에서 취한 것
바울이 사슬에 매여 있다는 사실에서 얻을 수 있는 다섯 가지 관찰
넷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영적 방패
첫째 탐구 : 여기서 뜻하는 믿음의 종류
둘째 탐구 : 그 본질은 의롭다 하심을 얻는 믿음임
셋째 탐구 : 믿음을 방패에 비하는 이유
넷째 탐구 : “모든 것 위에”라는 표현의 의미
제1부 다른 은혜들을 뛰어넘는 믿음의 탁월함
첫째 대지 : 믿음이 다른 은혜들보다 뛰어난 네 가지 구체적인 사항들
첫째 사항 : 하나님께서 다른 은혜들보다 믿음을 크게 더 찾으신다
둘째 사항 : 다른 은혜들보다 믿음을 높이 칭찬한다
셋째 사항 :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일에서 믿음이 다른 은혜들보다 뛰어난 역할을 담당한다
넷째 사항 : 믿음이 모든 다른 은혜들에게 강력하고도 전포괄적인 영향을 미친다
적용 : 믿음이 모든 은혜들 위에 뛰어난 것처럼 불신앙도 죄 중에서 똑같이 뛰어남
둘째 대지 : “믿음의 방패” 자체와 그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법
첫째 지침 : 믿음을 이루시는 성령의 방식
둘째 지침 : 참된 믿음이 발휘될 때에 나타나는 특징들
첫째 특징 : 참된 믿음은 순종적임
둘째 특징 : 참된 믿음에는 기도가 있음
셋째 특징 : 참된 믿음은 한결같음
셋째 대지 : 불신자들에게 주는 권면 : “믿음의 방패”를 얻으라
첫째 지침 : 불신자는 자신의 불신앙을 마음으로 납득해야 함
둘째 지침 : 하나님의 성령이 믿음을 이루도록 도움을 주실 때에 그것을 저항해서는 안 됨
셋째 지침 : 불신자들은 믿음을 위해 기도로 외쳐야 함
넷째 지침 : 불신자는 믿음을 얻기 위해 약속을 많이 대하여야 함
다섯째 지침 : 불신자는 사람에게 믿어야 할 강력한 의무가 있음을 그의 심령에 강권해야 함
넷째 대지 : 신자들에게 주는 권면 : “믿음의 방패”를 보존하라
첫째 권면 : 믿음은 은혜 중에 가장 뛰어난 것이므로 지극히 조심스럽게 보존하여야 함
둘째 권면 : 신자에게 있는 믿음 혹은 하나님의 은혜를 반드시 인정해야 함
제2부 권면을 강화시키는 논지
제1장 성도의 원수를 묘사함
첫째 성도의 원수를 그 본성과 관련하여 묘사함
둘째 성도의 원수를 그 단일성과 관련하여 묘사함
셋째 성도의 원수를 그 장비와 무기와 관련하여 묘사함
제2장 원수를 이기는 믿음의 힘과 능력
첫째 믿음의 무력화시키는 능력
둘째 믿음의 소멸시키는 능력
사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 : 첫째 - 무신론의 불화살
사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 : 둘째 - 신성모독의 불화살
사탄의 두려움을 주는 시험 : 셋째 - 절망의 불화살
지침9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부품들 :
다섯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투구
제1부 구원의 투구란 무엇인가
첫째 탐구 : 투구 역할을 하는 소망의 본질
둘째 탐구 : 이 소망을 구원의 소망이라 부르는 이유
셋째 탐구 : 소망을 투구에 비하는 이유
제2부 투구의 용도, 혹은 그리스도인의 전투에서의 소망의 역할
첫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그리스도인을 자극하여 고귀한 공적들을
지향하게 해줌
둘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아무리 하찮은 일에도 부지런하고 신실히
임하게 해줌
셋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극한 고난 중에서도 그를 지켜줌
넷째 역할 :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투구로서, 하나님이 그 약속을 더디 이루셔도 그 심령을고요하게 해줌
제3부 그리스도인의 투구의 가르침의 적용 - 투구를 가진 자에게나 가지지 않은 자에게나
모두 해당됨
첫째 요지 : 우리의 소망의 투구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시험
둘째 요지 : 소망의 투구를 가진 이들에게 주는 권고
셋째 요지 : 우리의 소망을 든든히 해야 할 이유와 또한 그 방법에 관한 논지들
넷째 요지 : 이 소망의 투구가 없는 이들에게 주는 권고
지침10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부품들 :
여섯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검
제1부 하나님의 말씀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첫째 요지 : 성경의 신성의 증거 : 그 주제
첫째 부분 : 성경의 역사적인 부분이 신성을 드러냄
둘째 부분 : 예언적인 성경들이 신성을 드러냄
셋째 부분 : 성경의 교리적인 부분이 신성을 드러냄
넷째 부분 : 성경의 교훈적인 부분이 신성을 드러냄
둘째 요지 : 초자연적인 효과들에 근거한 성경의 신성의 증거
첫째 효과 : 마음을 살피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둘째 효과 : 양심을 만지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셋째 효과 : 위로를 주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넷째 효과 : 회심시키는 말씀의 능력이 그 신적인 기원을 증명함
제2부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의 검이라 부르는 이유
“성령의 검”이라는 표현에 대한 두 가지 탐구
기록된 말씀은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이기게 하는 검임
첫째 원수. 박해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둘째 원수. 이단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셋째 원수. 부패와 정욕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넷째 원수. 안팎의 환난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너짐
적용 : 사람들에게서 이 신령한 검을 빼앗아 버리는 로마 교회의 잔인함과 경솔함
제3부 말씀의 검의 사용법
첫째 대지 : 박해자를 상대로 영적인 검을 사용하는 법에 대한 지침
첫째 지침. 박해자로 하여금 여러분을 향하여 격노하게 만드는 그 원리들과 행위들에
대하여 확실한 성경적인 근거를 얻도록 최선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둘째 지침.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좀 더 두려워할 것을 가르치는 성경
본문들을 잘 새겨야 합니다
셋째 지침. 박해자의 검으로부터 여러분의 목숨이 위협을 당하기 전에 먼저 성령의
검에게 맡겨 여러분의 정욕들을 확실히 도려내기 바랍니다
넷째 지침. 박해와 같은 처지에 특별히 관계되는 약속들 위에 여러분의 믿음을 든든히
세우기 바랍니다
둘째 대지 : 이단들을 상대로 말씀의 검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지침
첫째 지침. 거룩하지 않은 마음으로 성경에서 다가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둘째 지침. 여러분 자신의 이성을 표준으로 삼아 그것으로 성경의 진리들을 가늠하려
하는 일이 없기 바랍니다.
셋째 지침. 말씀을 대할 때에 어느 분파나 어느 견해를 미리 갖고서 그것에 근거하여
판단하지 않도록 조심히십시오
넷째 지침. 말씀의 신비들을 여는 열쇠를 얻기 위해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가십시오
다섯째 지침. 성경과 성경을 서로 비교하십시오
셋째 대지 : 정욕들을 상대로 말씀의 검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지침
첫째 지침. 말씀에서 죄의 추한 모습들을 수집해야 함
둘째 지침. 사탄의 거짓 추론들에 대해 성경의 답변을 제시하여야 함
첫째 경우. 사탄은 한 가지 죄를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여 죄에게로 미혹함
둘째 경우. 사탄은 은밀히 죄를 범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죄에 빠지도록 유혹함
셋째 경우. 사탄은 다른 이들의 실례를 통해서 죄에게로 유혹함
셋째 지침. 죄의 유혹에서 우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말씀을 마음에 간직해야 함
넷째 지침.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죄에 관한 약속을 탄원하여야 함
넷째 대지 : 외적이며 내적인 환난들에 대항하여 말씀의 검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지침들
첫째 지침. 우리가 과연 그 약속들에 해당되는지를 선명히 바라보아야 함
둘째 지침. 약속들의 합당한 위치들을 잘 구별해야 함
셋째 지침. 약속들의 포괄성을 관찰해야 함
넷째 지침. 약속들을 많이 묵상하여야 함
다섯째 지침. 은혜의 보좌 앞에서 그 약속들을 탄원해야 함
여섯째 지침. 약속들을 이행하실 하나님의 권능과 신실하심에 대해 우리의 믿음을
발휘하여야 함
적용 : 특별히 이 검을 맡은 목사들에게 주는 권면
지침11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은 그리스도인에게 필수적인 임무 :
혹은 영적인 전신갑주를 계속 갈고 닦는 유일한 방법
제1부 임무를 명함. 그리고 말씀 전체와의 연결성
첫째 대지 : 기도는 영적 전쟁 중에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필수적인 임무임
둘째 대지 : 영적 전쟁 중의 그리스도인에게 기도가 필수적인 이유
첫째 이유 : 기도가 그리스도인을 방어하기 위한 다른 수단들과 협력하므로 필수적임
둘째 이유 :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은혜들에 영향력을 미치므로 필수적인 임무임
셋째 이유 : 기도는 하나님께 설득력이 있으므로 필수적인 임무임
적용 : 기도 없는 영혼들에 대한 책망, 그런 자의 황망한 상태
셋째 대지 : 기도는 대항하기 위한 사탄의 계교
첫째 음모 : 사탄은 기도를 하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 애씀
첫째 술책 : 사탄은 그리스도인에게 외식의 혐의를 씌움으로 기도를 하지 못하게 함
둘째 술책 : 사탄은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은사를 얕봄으로써 기도를 하지 못하게 함
셋째 술책 : 사탄은 기도가 내키지 않도록 함으로써 기도를 가로막음
기도의 때에 관하여 그리스도인을 속이기 위한 사탄의 두 가지 구실
기도의 기회를 방해하는 것에 대해 방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지침
넷째 술책 : 사탄은 요구하는 내용이 너무나 크다는 것을 구실로 기도를 가로막음
둘째 음모 : 사탄은 기도를 방해하려고 애씀
사탄이 기도를 방해하는 데에 사용하는 두 가지 계략
기도 중에 방황하는 생각들이 일어나는 네 가지 원인
셋째 음모 : 사탄은 기도의 성공을 방해하고자 온 힘을 기울임
첫째 방해법 : 사탄은 하나님께 환영받지 못하는 것으로 만들어 기도의 성공을 방해하려 함
둘째 방해법 : 사탄은 기도를 들으셨다는 믿음을 갖지 못하게 함으로써 신자의 기도의
성공을 방해하려 함
제2부 명령된 임무를 시행하는 법 - 기도를 위한 지침
제1장 기도를 위한 시간
“항상 기도하고”라는 표현의 세 가지 의미
제2장 기도의 종류
첫째 대지 : “모든 기도”는 양태의 다양성을 지칭함
첫째 구분 : 즉흥기도와 작성된 기도의 구분
둘째 구분 : 계획된 기도 : 은밀한 기도와 공중 기도로 구분됨
셋째 구분 : 공동 기도 : 가정 기도와 교회 기도로 구분됨
넷째 구분 : 여러 종류의 기도를 구별함 : 일상적인 기도와 특별 기도
둘째 대지 : “모든 기도”는 주제의 다양성을 보여줌
간구의 기도
간구의 기도의 첫째 종류 - 선을 구하는 간청의 기도
간구의 기도의 둘째 종류 - 악을 제거해 주시기를 구하는 간청의 기도
간구의 기도의 셋째 종류 - 악을 베푸시기를 구하는 간청의 기도
감사, 혹은 찬양의 기도
첫째 :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를 드려야 할 사안
둘째 : 감사의 틀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에 대한 열 가지 지침
적용 : 감사할 줄 모르는 세상을 향한 책망, 그리고 성도에게 주는 권고
제3부 기도의 내적 원리
첫째 대지 : 하나님께 상달되는 기도를 드리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그의 마음과 영으로
기도해야 함
첫째 : 영으로 기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식과 깨달음이 있어야 함
둘째 : 영으로 기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열정이 있어야 함
셋째 : 영으로 기도하기 위해서는 순전함을 지녀야 함
둘째 대지 : 자기의 영으로 기도하고자 하는 자는 하나님의 성령 안아서 기도해야 함
성령께서 기도에서 다른 누구보다 성도에게 주시는 도움
제4부 기도의 경계
기도를 위해 깨어 있는 임무
제5부 기도에 합당한 끈기
첫째 : “모든 인내로”라는 문구의 의미
둘째 : “모든 인내로” 기도해야 하는 이유
셋째 : 기도에 인내하는 임무에 더욱 정진하게 해주는 몇 가지 고려 사항들
넷째 : 기도에 인내하도록 연약한 그리스도인을 돕기 위한 권면과 지침
제6부 기도의 포괄성
첫째 명제 :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를 보여야 함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를 보여야 하는 이유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가 결핍되어 있는 현실을 애도함
기도에서 공적인 자세를 갖도록 격려하기 위한 고려 사항들
둘째 명제 : 기도에서 성도들을 특별히 기억해야 함
기도에서 특별히 신자들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
적용
셋째 명제 : 성도들을 위해 기도할 때에 모두 다 포괄해야 함
성도들을 위해 기도할 때에 “모두”를 다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
적용
지침12 전신갑주를 입고 기도로써 공적인 그리스도의 목사들을 도와야 할 개개인
그리스도인의 임무
첫째 대지 : 바울이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에게 기도를 요청함
다른 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물론 다른 이들의 기도를 원하는 것도 우리의 임무임
복음의 목사들은 신자들의 기도를 요청할 특별한 권리가 있음
둘째 대지 : 바울이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의 기도를 요청하는 내용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의 기도를 바라는 주요 내용
그가 “말씀”이 주어지기를 위해 기도해 주기를 요청할 때에, 그 요청의 세 가지 의미
셋째 대지 : 바울이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신자들의 기도를 요청하는 목적
첫째 관찰 : “비밀”이란 무엇을 뜻하며, 어떤 점에서 복음이 비밀인가
“비밀”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어째서, 혹은 어떤 점에서 복음이 비밀인가
적용
둘째 관찰 : 복음을 알리는 것이 목사의 임무임
오직 복음만이 영혼을 구원할 수 있고, 또한 알려줄 때에만 그 일이 이루어짐
적용
셋째 관찰 : 목사는 복음을 담대히 선포하여야 함
넷째 대지 : 신자들의 기도에 대한 요청을 강화시켜 주는 바울의 두 가지 논지
첫째 논지 : 바울이 그의 청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그의 직분에서 취한 논지
첫째 : 목사들을 가리켜 사신이라 부르는 이유
둘째 : 하나님이 사신을 보내어 그의 복음을 전하시는 이유
셋째 : 하나님이 천사들이 아니라 사람들을 그의 사신들로 사용하시는 이유
적용
둘째 논지 : 바울의 요청에 대한 한 가지 논지 : 자신의 현재의 환난 상태에서 취한 것
바울이 사슬에 매여 있다는 사실에서 얻을 수 있는 다섯 가지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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