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국제평화 연구 (책소개)/5.미국정치

2008년 미국 대선을 말한다 - 변화와 희망

동방박사님 2022. 10. 11.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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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2008년 말, 미국의 대선은 여느 때와 달랐다. 공화국 건국 이후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라는 의의도 있지만, 오바마의 열풍과 함께 그 어느 때보다도 선거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다. 이 책은 미국 대선의 양당 예비선거과정, TV 광고, 정권인수양상, 등을 통해 미국의 대선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1부에서는 대통령 호부들과 그들이 대선과정에서 제시한 이슈에 대해 평가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후보자의 선거 전략과 그에 대응한 유권자의 선택을 분석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이옥연)

제1부 후보와 이슈

제1장 2008년 미국 대통령 예비선거(유성진, 조성대)
Ⅰ. 머리말
Ⅱ. 2008년 미국 대통령 예비선거의 제도적 특징과 전개과정
Ⅲ. 예비선거의 후보결정요인에 관한 이론적 논의
Ⅳ. 유권자의 사회경제적 배경, 정치성향과 후보 지지
Ⅴ. 예비선거 쟁점과 후보 지지
Ⅵ. 맺음말

제2장 2008 미국 대통령 선거에 나타난 사회이슈와 경제문제 분석(강주현, 한인택)
Ⅰ. 들어가면서
Ⅱ. 사회이슈의 분석
Ⅲ. 경제문제의 분석
Ⅳ. 맺는 말

제3장 미국 대선과 한.미관계(김재천, 조화순)
Ⅰ. 서론
Ⅱ. 세계안보질서와 세계무역질서의 변환과 미국 정치
Ⅲ. 오바마 행정부의 아시아 정책, 대북정책 및 한?미동맹
Ⅳ. 오바마 행정부의 통상정책과 한.미 통상관계
Ⅴ. 결론

제2부 후보자 전략과 유권자 선택

제4장 부시에 대한 평가 그리고 대통령 선거(가상준, 차동욱)
Ⅰ. 서론
Ⅱ.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한 이해
Ⅲ. 대통령 선거에 대한 기존 연구
Ⅳ. 2008년 대선과 부시에 대한 평가
Ⅴ. 이라크전쟁과 부시에 대한 평가
Ⅵ. 부시에 대한 평가와 대선 결과
Ⅶ. 결론

제5장 후보자의 미디어 전략과 대민(Grassroots) 선거 캠페인(주미영, 이소영)
Ⅰ. 머리말
Ⅱ. 2008년 선거 캠페인에서 전통적 미디어의 역할
Ⅲ. 후보자에 대한 미디어 보도 성향과 미디어 효과
Ⅳ. 오바마의 온라인 캠페인
Ⅴ. 오바마의 온라인 전략과 GOTV 캠페인
Ⅵ. 결론

제6장 2008 미국 대선에서의 유권자 투표행태(류재성)
Ⅰ. 서론
Ⅱ. 선거 구도
Ⅲ. 유권자 투표행태
Ⅳ. 결론

제7장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 정치자금의 변화와 지속성(엄기홍)
Ⅰ. 서론
Ⅱ. 미국 대통령 선거의 정치자금제도
Ⅲ. 미국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 정치자금의 변화와 지속성
Ⅳ. 결론

부록
1. 인구조사 지역 분류
2. 유권자 등록 주별 분류
3. 참정권 주별 분류
4. 2004년과 2008년 미국 대선 경선 일정
5. 2004년, 2006년, 2008년 주별 투표율
6. 1972~2008년 청년층(18~29세) 투표율
7. 2008년 미국 대선 기록
8. 건국 이후 분점-단점 정부
9. 상원선거 class (등급) 주별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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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진 소개
 

저자 소개

편자 : 미국정치연구회
집필진은 다음과 같다. 가상준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이다. 강주현 숙명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이다. 김재천 서강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이다. 류재성 계명대학교 미국학과의 교수이다. 엄기홍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의 교수이다. 유성진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이다. 이소영 현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의 연구원이다. 조성대 한신대학교 국제관계학부 교수이...
 

책 속으로

2008년 대선은 1932년 대선 이후 처음으로 심각한 경제위기의 와중에서 치러졌다. 경제위기의 심각성을 반영하듯이 선거전 여론조사 및 선거 당일 출구조사에서 대다수의 유권자들은 경제문제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았다. 경제위기가 발생하고 경제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게 된 상황에서 많은 분석가들은 (1) 경제위기의 발생이 다른 이슈들―특히 지난 선거에서 중요했던 사회이슈들―의 중요성을 격감시켰으며, (2) 경제문제가 유권자의 투표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결론지었다.

변화(change)를 모토로 하며 출범하는 오바마 정부의 출범은 세계정치와 한·미관계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나날이 변화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한·미관계의 변화는 한국이 기회와 위기의 갈림길에 서 있음을 의미한다.

2008년 미국대선을 특징짓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캠페인은 웹1.0의 환경에서도 가능한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들을 알리고 보여주는 것’ 이상의 활동을 의미한다. 그것은 바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거대한 네트워크 형성과 조직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2004년 공화당 캠페인의 네트워킹 전략의 온라인판이라고 볼 수 있지만 기하급수적 확산을 특징으로 하는 사이버 공간의 특성으로 인해 온라인 네트워킹은 그 속도와 규모면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사이버 선거판을 탄생시키고 발전시켰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