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문학의 이해 (독서>책소개)/4.한국고전문학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 작품론

동방박사님 2023. 1. 20.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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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작품론』은 작품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모두 담은 고전시가교육 개론서이다. 이 책은 고전시가 작품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인식하고 그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나아가 고전시가의 무엇을 왜 배워야 하는지, 혹은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는 고대가요부터 향가, 고려가요, 악장, 시조, 가사, 잡가에 이르기까지 57편의 고전시가가 갈래별로 수록되어 있다. 개별 작품마다 원문을 제시한 후 ‘맥락’과 ‘쟁점’, ‘꼼꼼히 읽기’, ‘엮어 읽기’를 두어 각 작품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우선 ‘맥락’에서는 작품이 생산되고 향유된 맥락에 대한 기록이나 언급 등을 직접 보여주어 고전시가 개별 작품에 대한 사실적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어 ‘쟁점’에서는 작품의 이해와 관련하여 논란이 되었던 내용을 다루어 작품을 둘러싼 해석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꼼꼼히 읽기’에서는 고전시가를 읽으면서 경험해야 할 작품의 의미를 드러냄으로써 고전시가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엮어 읽기’에서는 작품에 대한 이해를 좀 더 심화할 수 있도록 연관 지어 읽을 만한 다른 작품을 소개하였다.

 

목차

머리말 5

Ⅰ. 고대가요
01 공무도하가 16
02 황조가 25
03 구지가 32

Ⅱ. 향가
01 서동요 44
02 혜성가 51
03 모죽지랑가 59
04 헌화가 68
05 도솔가 75
06 제망매가 84
07 안민가 93
08 찬기파랑가 103
09 처용가 111

Ⅲ. 고려가요
01 정읍사 124
02 정과정 132
03 동동 139
04 정석가 149
05 청산별곡 156
06 서경별곡 164
07 사모곡 173
08 쌍화점 180
09 가시리 189
10 만전춘별사 198
11 한림별곡 208

Ⅳ. 악장
01 용비어천가 222

Ⅴ. 평시조
01 한 손에 막대 잡고 232
02 이화에 월백하고 238
03 흥망이 유수하니 245
04 강호사시가 252
05 가마귀 검다 하고 261
06 동지ㅅ달 기나긴 밤을 268
07 도산십이곡 275
08 고산구곡가 286
09 훈민가 295
10 북천이 맑다커늘 / 어이 얼어 잘이 306
11 만흥 313
12 어부사시사 322
13 서검을 못 일우고 333

Ⅵ. 사설시조
01 창 내고쟈 창을 내고쟈 342
02 개를 여라믄이나 기르되 351
03 나모도 바히돌도 358
04 두터비 파리를 물고 362
05 대장부 공성신퇴하야 366

Ⅶ. 가사
01 서왕가 376
02 상춘곡 384
03 면앙정가 392
04 관동별곡 402
05 속미인곡 415
06 규원가 424
07 누항사 433
08 만언사 444
09 농가월령가 454
10 우부가 462
11 용부가 473
12 연행가 482
13 덴동어미 화전가 492

Ⅷ. 잡가
01 유산가 506

표제 작품 목록 516
인용 작품 목록 517
 

저자 소개

저 : 염은열
 
청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문학교육연구자이자 인문학자로서 공부를 시작했으며, 수업비평과 읽기 따라잡기를 만나면서 많은 것을 새로 공부하고 배웠다. 지금은 학교 현장과 교사들의 의미 있는 도전에 고무되어 내가 서 있는 이 자리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연대할 것인지 깊이 고민하고 있다. 저서로는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공저),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작품론』(공저), 『유배, 그 무섭...

저 : 류수열

 
한양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및 동 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대표 논저로는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작품론』(사회평론아카데미, 공저), 『청소년을 위한 고전소설 에세이』(해냄), 『문학교육개론 Ⅱ』(역락, 공저), 「수능 국어 영역에 대한 비판적 점검과 발전적 방향 모색─수능 평가의 본질 회복을 향하여」 외 다수가 있다.

저 : 최홍원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교사를 거쳐, 이화여대, 한국외대, 경인교대 등에서 강의했다.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에서 국어교육의 실행적 국면과 관렪여 여러 일을 했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였다. 전주대 국어교육과 교수를 거쳐, 지금은 상명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있다. 문학교육, 고전시가부...
 

출판사 리뷰

고전시가, 무엇을 왜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가
작품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모두 담은 고전시가교육 개론서


문학교육 현장에서 고전시가는 현대어 해석이나 관련 지식을 암기하는 수업이 되고 있다. 그러나 고전시가 작품 한 편 한 편에는 저마다 고유한 가치가 있다. 언어 표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작품을 만들고 불렀던 배경과 그 의미를 음미할 수 있으며, 이 노래가 어떠한 현실을 보여주었고 그 속에서 어떠한 힘을 발휘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고, 오늘날의 언어 현상과 연관 지어보면서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이해할 수도 있다. 고전시가를 제대로 감상할 때, 이는 현재와 분리된 ‘죽은 말(dead language)’이 아니라 살아있는 교육 자료가 된다. 이 책은 고전시가 작품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인식하고 그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나아가 고전시가의 무엇을 왜 배워야 하는지, 혹은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총 57편의 고전시가 작품 수록

이 책에는 고대가요부터 향가, 고려가요, 악장, 시조, 가사, 잡가에 이르기까지 57편의 고전시가가 갈래별로 수록되어 있다. 개별 작품마다 원문을 제시한 후 ‘맥락’과 ‘쟁점’, ‘꼼꼼히 읽기’, ‘엮어 읽기’를 두어 각 작품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우선 ‘맥락’에서는 작품이 생산되고 향유된 맥락에 대한 기록이나 언급 등을 직접 보여주어 고전시가 개별 작품에 대한 사실적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어 ‘쟁점’에서는 작품의 이해와 관련하여 논란이 되었던 내용을 다루어 작품을 둘러싼 해석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꼼꼼히 읽기’에서는 고전시가를 읽으면서 경험해야 할 작품의 의미를 드러냄으로써 고전시가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엮어 읽기’에서는 작품에 대한 이해를 좀 더 심화할 수 있도록 연관 지어 읽을 만한 다른 작품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국어교육학과와 국문학과에서 신뢰할 만한 교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그러나 작품 자체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과 이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고루 다루고 있어, 국어교사를 준비하는 임용고시 수험생, 한국의 시가 작품이나 언어문화 유산 등 한국학을 공부하는 학생들, 고전시가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