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기독교-개신교 (독서)/8.한국교회재조명

살아 있는 교회 (2009) - 현존하는 최고의 복음주의자 존 스토트의 교회에 대한 확신

동방박사님 2024. 3. 9. 21:40
728x90

책소개

현대 기독교 지성을 대표하는 복음주의자이자 신약학자인 존 스토트는 자신이 평생을 통하여 깨닫고 추구해 온 교회에 대한 진리를 소개한다. 그는 교회의 본질, 예배, 전도, 사역, 교제, 설교, 연보, 영향력 등 각 영역에서 성경이 말하는 진리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단호한 확신, 구체적인 적용점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교회에 대한 소망을 지켜 온 자신의 인생 여정을 담은 내밀한 고백까지 함께 담고 있다.

목차

추천의 말
머리말: 새롭게 나타나는 교회들
1. 교회의 본질: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비전
2. 예배: 하나님의 성호를 자랑함
3. 전도: 지역 교회를 통한 선교
4. 사역: 열둘과 일곱
5. 교제: 코이노니아의 의미
6. 설교: 다섯 가지 역설
7. 연보: 열 가지 원리
8. 영향력: 소금과 빛
결론: 21세기의 디모데를 찾아서

부록‘살아 있는 교회’와 존 스토트의 삶
I. 나는 왜 여전히 영국 성공회 교인인가?
II. 나에게는 살아 있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III. 어느 여든 살 노인의 묵상

저자 소개 

저 : 존 스토트 (John Robert Walmsley Stott)
현대 기독교 지성을 대표하는 복음주의자이자 신약학자요, 저술가다. 20세기 최고의 설교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1921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케임브리지 리들리 홀에서 목회 수련을 받았으며, 어릴 적부터 다녔던 영국 런던의 올 소울즈 교회(All Souls Church) 주임 사제로 30여년간 섬기면서 강력하고 혁신적인 목회 사역을 수행했다. 영국을 비롯한 범세계적인 복음주...

역 : 신현기

IVP 대표로 일했다. 『기도: 하나님과의 우정』 『어린이를 위한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 『크리스마스 트롤』 『모든 사람을 위한 하나님 나라 신약성경』(이상 공역),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살아 있는 교회』 『새로운 청년 사역이 온다』 『영성의 깊은 샘』 『1세기 교회 예배 이야기』 『1세기 그리스도인의 하루 이야기』 『사랑,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이상 IVP), 『사회적 하나님』(청림), 『이 사람을...

책 속으로

나에게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다리는 교회로서, 교인들은 자신들이 이 땅에서 이방인들이요 순례자들임을 기억하기 때문에 결코 물질적 풍요나 편안함 속에 머물지 않을 수 있고, 주님이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고 고대하기 때문에 더욱 충성스럽고 적극적이며, 어둡고 절망적인 세상 속에서 기독교적 희망의 불꽃을 계속 타오르게 하고, 그리스도의 날에 부끄러움으로 그분을 피하지 않고, 즐거이 일어나 그분을 맞이하는 교회입니다. 나에게는 기다리는 교회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현대 복음주의 거장 존 스토트,
성경에 뿌리 박은 ‘살아 있는 교회’를 꿈꾸다!


존 스토트는 이 시대 최고의 복음주의자이자 일생을 사역에 헌신한 목회자로서, 자신이 평생을 통하여 깨닫고 추구해 온 교회에 대한 진리를 소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회의 본질, 예배, 전도, 사역, 교제, 설교, 연보, 영향력 등 각 영역에서 성경이 말하는 진리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단호한 확신, 구체적인 적용점을 제시한다. 그뿐 아니라, 살아 있는 교회에 대한 소망을 지켜 온 자신의 인생 여정을 담은 내밀한 고백까지 덧붙임으로써, 이 거장은 우리 모두를 동일한 여정으로 초대한다.

특징
- 깊이 있는 성경 연구와 오랜 목회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결하지만 심도 있는 교회론을 담고 있다.
- 평생을 목회자와 복음주의자로 살아온 저자의 삶과 목회적 소망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독자 대상
- 존 스토트의 교회론에 대해 관심 있는 이들
- 교회란 과연 무엇인가, 교회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이들.
- 오늘날 교회의 역할과 사명에 대하여 고민하는 이들.
- 목회자, 신학생

추천평

존 스토트는 일생에 걸친 성경 연구와 목회 경험을 바탕으로, 시대를 막론하여 모든 시대 모든 교회에 적용되는 교회론의 진수를 명쾌하게 보여 줍니다.
일평생에 걸쳐 뜨겁게 교회를 사랑한 목회자이자 성경의 진리를 굳게 믿는 복음주의자인 그의 교회론은 간결하면서도 심오합니다. 깨달음과 함께 행동을 불러일으킵니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가 자신을 성찰하고 변화하는 데 더없이 귀한 지침입니다.
- 옥한흠 (사랑의교회 원로목사)

존 스토트 목사님은 목회 현장에서 특별한 기교나 방법이 아닌 성경의 원리로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한국 교회, 마땅함을 잃어버렸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잃어버린 것들을 하나하나 찾아 마땅한 길을 가도록 해줍니다.
또한 이 책은 한국 교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상한 마음들에게 교회에 대한 깊은 애정을 다시 불러일으킵니다. 그런가 하면 현실에 경도되어 교회의 본질을 타협하려는 사람들에게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시선으로 초점을 맞추게 해줄 것입니다. 교회를 향한 열정을 잃어버린 성도와 목회자들에게 다시 한 번 우리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회를 향한 꿈을 꾸게 만들 것입니다. 존 스토트 목사님의 탁월한 균형감에 의해 성경의 원리가 아름답게 정리된 이 책은 주님의 교회를 향한 한없는 사랑의 마음을 읽게 합니다.
- 홍정길 (남서울은혜교회 담임목사)

우리는 이 책에서 경건하고 충성스런 한 복음 사역자의 심장이 고동치는 소리를 듣게 된다.
- 데이비드 잭맨 (프로클러메이션 재단 회장)

저자는 이 책에서 성실하고도 엄정한 성경 강해, 명쾌함 그 자체, 폐부를 찌르는 필치로 현대적인 적용을 촉구한다.

본 로버츠 (옥스퍼드 세인트 엡 교회 교구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