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성서신학 (연구>책소개)/2.성경설교연구

성경의 노래

동방박사님 2022. 2. 20. 11:05
728x90

책소개

- 드디어 3권 시가서(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출간(전5권)!
- 창세기 1장부터 요한계시록 22장까지 성경 전장(1,189장)을 각 장마다 시를 짓고 찬송가를 만들었다. 각 장에 대한 시와 해설을 읽고 찬송을 부르면 그 장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
- 초신자 그룹 스터디 성경 공부 교재, 목회자 성경 연구 참고자료로 추천한다

목차

시가서(욥기~아가) ……………………13
욥기/인생을향한하나님의절대주권 …16
욥의고난과논쟁과회복…………………16
탁월한극시로서의욥이야기……………16
욥기/우주만물을지으시다 ……………18
누가땅의기초를놓았느냐 …………… 19
욥1장욥에게닥친재난 …………………20
욥2장사탄의두번째시험 ………………22
욥3장그날이없었더라면 ………………24
욥4장엘리바스의1차변론(1)……………26
욥5장엘리바스의1차변론(2)……………28
욥6장엘리바스에대한욥의1차답변 … 30
욥7장욥의절망과혼의괴로움 ……… 32
욥8장빌닷의1차변론……………………34
욥9장빌닷에대한욥의1차답변 ……… 36
욥10장견디기힘든욥의고통 ………… 38
욥11장소발의1차변론 …………………40
욥12장소발에대한욥의1차답변 …… 42
욥13장욥의항변과간청…………………44
욥14장욥의체념과탄식…………………46
욥15장엘리바스의2차변론 ……………48
욥16장엘리바스에대한욥의2차답변 …50
욥17장욥의절망과탄식…………………52
욥18장빌닷의2차변론 …………………54
욥19장빌닷에대한욥의2차답변 …… 56
욥20장소발의2차변론 …………………58
욥21장소발에대한욥의2차답변 …… 60
욥22장엘리바스의3차변론 ……………62
욥23장엘리바스에대한욥의3차답변 …64
욥24장주께서는다아신다………………66
욥25장빌닷의3차변론 …………………68
욥26장빌닷에대한욥의3차답변 …… 70
욥27장욥의진실과결백…………………72
욥28장지혜의노래 ………………………74
욥29장욥의회상 …………………………76
욥30장욥의비참한처지…………………78

--중략--

아가원한사랑을읊은노래………… 516
풍부한시어의사랑노래 ………………516
성도들을향한하나님의사랑 …………516
극시적구성………………………………517
아가사랑의노래……………………… 518
나의사랑, 내어여쁜여자………………519
아1장사랑에빠진연인…………………520
아2장사랑을찾는노래…………………522
아3장혼인행렬 …………………………524
아4장신랑의사랑노래…………………526
아5장사랑의아픔 ………………………528
아6장사랑의회복 ………………………530
아7장사랑의성숙 ………………………532
아8장사랑의완성 ………………………534
총평 예술성과 성을 통한 하나님 체험과 교제
한성우(문학평론가)………………………539
저자자술연보 …………………………566

 

저자 소개 

저 : 김영진
 
1944년 경북 예천 출생으로, 안동사범병설중학교 시절 학원 성호운 작가로부터 문학 지도를 받았다. 이후 1천여 권에 이르는 독서와 왕성한 글쓰기를 통해 대학국문과에 재학 중인 21세 때 『초원의 꿈을 그대들에게』라는 시집으로 등단하였다. 감리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문학마을 신인상, 한국간행물 윤리상, 한국기독교 문학상, 동포 문학상, 한국수필 문학상, 한국잡지 언론상, 노산 문학상, 한국문학 예술대상, 대통령...
 

책 속으로

욥1장시 욥에게 닥친 재난
우스 땅에 사는 큰 부자 욥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올곧은 사람
아들 일곱과 딸 셋을 둔 그는
죄를 짓지 않으려고 조심하네

사탄은 욥의 재산을 모두 빼앗으면
주를 저주할 것이라고 속삭이네
주께서는 욥의 목숨은 그냥 두고
재산과 자녀를 맡긴다고 하시네

욥의 자녀가 모여 잔치할 때
일꾼이 헐레벌떡 달려오네
스바 사람들이 짐승들을 약탈하고
종들을 죽다고 욥에게 보고하네

또 벼락이 떨어지고 약탈자가 공격하고
강풍으로 자녀가 모두 죽었다고 하자
놀란 욥은 겉옷 찢고 머리털면서
땅에 엎드려 주의 이름을 찬송하네

욥기 1장 메시지
욥기의 배경을 이루는 부분으로 의롭고 경건한 욥이 큰 재난을 당하는 장면이다. 재난이 닥치기 전, 욥의 경건한 신앙과 유복한 가정 분위기, 풍부한 재산을 소개한다. 이런 욥의 신앙과 복됨을 시기한 사탄이 하나님 앞에서 욥을 모함하며 고발하는 장면이 나온다. 욥을 시험해 보겠다는 사탄의 제안에 하나님은 욥을 믿고 허락한다. 하루에 큰 재난이 들이닥쳐 욥의 가정과 재산이 풍비박산된다. 그래도 욥은 하나님께 죄를 짓지 않는다.

욥기 1장 시작노트
1,2장은 서론으로 욥기의 기본적인 틀을 형성한다. 1장에는 욥기 이야기의 배경과 등장인물, 그리고 사건을 제시한다. 1연 첫 행 “우스 땅에 사는 큰 부자 욥”에서 “우스 땅”은 욥기의 지리적 배경이다. “욥”은 그 주인공이다. 2~4행은 욥에 대한 묘사이다. 그는 “큰 부자”이며 “아들 일곱과 딸 셋을”둔 의롭고 유복한 자이다. 이런 욥에게 2연에서는 예기치 않은 사건인 갈등이 발생한다. 하나님은 “욥의 목숨”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허락하신다. 3,4연은 2연에서 하나님과 사탄의 천상 회의 결과에 따라 욥에게 닥친 고난을 순차적으로 묘사한다. 4연3행은 재산과 자식들을 잃고 비통해하는 욥의 모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행에서 욥은 하나님을 원망하기보다는 “주의 이름”을 찬송한다. 그의 신앙심과 의로움은 변함없이 여전하다.

욥기 1장 찬송가 제목 : 우스 땅에 사는 욥은 (악보 생략)
곡 해설

우스 땅에 사는 의인 욥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바르게 살아가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 (8절) 라고 욥을 칭찬하신다. 사탄은 하나님께서 큰 복을 내리셨기 때문이며 병들고 가난하면 하나님을 저주할 거라고 반론을 제기한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에게 욥을 시험해 보라하신다. 이라하여 욥의 고난은 시작된다. “구주 예수 의지함이 심히 기쁜 일일세.” 이 찬송 곡조를 택한 이유가 여기 있다. 예수 잘 믿는다고 고통이 안오는 건 아니다. 믿음은 연단에서 자란다. 고통을 모르고 자란 나약한 사람은 역적 전쟁에서 패배한다. 주의 일꾼은 강해야 한다.
---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성경의 노래』는 전5권으로 구성

제1권 율법서(모세오경),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 187편 (기출간)
제2권 역사서, 여호수아부터 에스더까지 249편
(신간) 제3권 시가서, 욥기부터 아가까지 243편
-↓출간예정↓-
제4권 예언서, 이사야부터 말라기까지 250편
제5권 신약성서,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260편
(부록, 성경책 66편, 예수생애 40편, 성경인물 120편)

- 세계 기독교 출판 역사에 한 획을 그을 역사적인 도서, 20여 년의 오랜 기간에 걸쳐 만든 김영진 장로의 필생의 역작
- 창세기 1장부터 요한계시록 22장까지 성경 전장(1,189장)을 각 장마다 시를 짓고 찬송가를 만들다. 각 장에 대한 시와 해설을 읽고 찬송을 부르면 그 장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
- 성경 전장을 다음 구성으로 해설 ①시 ②메시지 ③시작 노트 ④성경 이해를 돕는 일러스트 ⑤직접 작사한 찬송가 ⑤곡 해설 ⑥작사 해설
- 초신자 그룹 스터디 성경 3공부 교재, 목회자 성경 연구 참고자료로 추천

1) 책을 펴낸 동기
1. 성경의 새로운 버전 모색
성경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리는 초베스트셀러로서, 오늘날까지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여전히 읽히고 있는 불후의 명작이다.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이루어졌다. 구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39권, 신약은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27권, 그러니까 성경은 도합 66권으로 구성되었다. 성경은 지금으로부터 3,500여 년 전부터 쓰여 2천여 년 전에 완성된 책으로, 대략 1,500여 년 동안 40여명의 저자들에 의해 쓰였다. 저자들의 직업은 선지자, 왕, 제사장, 목자, 농부, 정치가, 의사, 세리, 어부 등 각양각색이다.

성경은 기독교의 경전이기 전에 모든 시대를 초월하는 불후불멸의 명작으로, 서양 문화의 재료와 바탕이 되었다. 종교와 정치는 물론이고 음악, 미술, 건축, 문학 등 모든 분야에서 성경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따라서 성경을 모르고선 서양의 문화와 지식에 접근하기 힘들다. 문제는, 성경이 아주 방대한 책이라는 점이다. 신구약 66권에 1,189장과 31,102절로 이루어졌기에 대체로 2,000쪽에 이른다. 이보다 더욱 큰 문제는, 성경이 아주 오래 전에 쓰인 책으로 당대의 풍습과 어휘와 사고 양식을 지니고 있기에 그냥 읽어서는 그 내용을 이해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성경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채 기껏 일부 정도만 전해 들어 알고 있을 뿐이다.

저자는 이런 문제점에 주목했다. 방대한 분량과 어려운 어휘들과 고대의 사고 양식으로 되어 있는 성경을 쉽고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는 없을까? 고민했다. 사실 알고 보면, 본래 성경은 많은 부분들이 노래, 시(詩), 잠언, 비유 등과 같은 문학적 양식으로 기록되었다. 그리고 성경은 종교 이전에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의 시요 소설이요 노래요 드라마다. 또한 생생한 철학을 담고 있는 생명과 진리의 책이다.

성경의 주인공인 예수는 사람들이 알아듣기 쉽게 종종 비유와 이야기로 교훈을 전했다. 따라서 성경을 어렵게 해석하는 것은 잘못이다. 진짜 진리는 쉬운 법이다. 성경을 종교로 옭아매거나 교리에 가둬서는 안 된다. 신학(神學)에서 ‘ㄴ’ 받침 하나만 빼면 시학(詩學)이 된다. 우리는 성경을 교리나 신학으로만 연구하지 말고, 시학으로 접근해서 쉽게 시로 읽고, 찬송으로 노래할 필요가 있다. 마치 삼국지를 읽듯, 성경도 흥미진진하게 시와 노래와 소설식으로 읽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성경 전체 장인 1,189장을 각장 마다 시로 읊고 찬송으로 노래한 『성경의 노래』(전6권)는 바로 이 같은 동기에서 쓰인 책이다.

2) 책의 저작 과정
어느 날, 저자가 시편을 읽던 중 “성경 말씀으로 시를 지어 즐거이 주를 노래하자.”(시편 95:2)라는 말씀을 읽고 성경 전체를 시로 읊고 찬송으로 만들어보자는 계획을 세웠다. 그때가 지금으로부터 대략 20년 전인 1998년이다. 그날 이후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원문의 의미나 내용을 그대로 살리고 승화시켜 시에 담아내는 방대한 작업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막연하던 멀고 먼 길이었지만. 작심하고 서고에 틀어박혀 사시사철 불철주야 계속 써나갔다. 그렇게 20여 년을 쓰다 보니, 마침내 성경 전장(全章)인 1,189장을 전부 시로 썼다.

여기에 덧붙여 성경 각장의 시마다 2백 자 내외의 해설 식 ‘메시지’를 실었고, 또한 3백 자 안팎의 설계도면 식 ‘시작(詩作) 노트’를 실었다. 각장의 성경시는 4연 4행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찬송가사로 쓸 수 있게 배려하였다. 4연 4행의 운율이 살아있는 시로 성경의 내용을 파악하고, 시에 대한 메시지와 시작노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소화한 다음, 찬송을 통해 신앙고백의 삶이 될 수 있도록 다면적이고도 입체적으로 구성했다. 이처럼 성경 전장(全章)을 시와 메시지와 찬송으로 풀어쓴 성경의 노래는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성경말씀에 다가서게 하자는 오랜 계획 하에 각고의 노력과 혼신의 정성이 담긴 결과물이다.

성경시를 쓰는 도중에 완성된 작품은 [국민일보]에 연재하였는데, 10년 넘게 연재할 동안에 독자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계속 개선해 나갔다. 그리고 성경 전장의 시를 쓰다 보니 추진력이 생겨 1,189장의 성경시 외에 기독시 823편도 썼다. 곧 성경책 66편, 예수 생애 40편, 성경인물 120편, 성지순례 100편, 주기도문 10편, 사도신경 14편, 조직신학 72편, 그리고 묵상기도 365편 및 교회예식기도 36편도 썼다.

여기에 덧붙여, 성경시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함축하여 일러스트로 표현하는 작업까지 감행했다. 이 일은 김천정 화백이 맡아주었는데, 성경 전장의 시를 꼼꼼히 읽은 후 그 내용을 함축하는 명품 일러스트를 1,189장의 성경시에 맞춰 일일이 그렸다. 따라서 독자는 성경의 각장을 시로 읽고 눈으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성경의 노래』는 절반이 ‘찬송가’로 구성되었다. 신구약 성경 전체인 1,189장을 먼저 4연 4행의 성경시로 지은 후, 그 성경시를 하나하나 개작하여 매장을 찬송으로 만든 것이다. 성경시를 개작하여 찬송으로 만드는 일은 오소운 목사가 담당하였다. 오소운 목사는 일평생 찬송가 연구에만 매달린 그 분야의 탁월한 전문가다. 그런 분이 필자가 지은 성경시를 개작하여 찬송으로 만드는 그 어려운 일을 불철주야 해냈다. 성경시에 맞도록 일일이 곡을 선정하고, 개작하고, 악보 하나하나를 정사하여, 마침내 1,189곡의 찬송이 빛을 보게 되었다.

3) 책의 특장
『성경의 노래』는 7대 특장을 갖고 있다.
1. 성경 전장을 빠짐없이 4연 4행의 시로 읊은 1,189편의 성경 대서사시
2. 성경 1,189장의 내용에 맞도록 일일이 작사한 1,189곡의 찬송가
3. 성경 전장의 내용을 시로 배우고 찬송으로 부르는 획기적인 성경탐구
4. 20여 년의 오랜 기간에 걸쳐 만든 필생의 대역작
5. 1,189장의 모든 시에 메시지와 시작노트를 덧붙인 친절한 성경 가이드
6. 1,189장의 모든 시에 김천정 화백이 그린 1,189개 명품 일러스트 첨가
7. 찬송가 1,189곡에 곡해설과 작사해설을 덧붙인 소중한 교회음악 자료

4) 책의 활용
각종 교회 모임에서 사용할 때: 3단계로 사용하여 성경공부를 할 수 있다.

【1단계】 성경시 낭독 - 각종 교회 모임 즉 구역(셀) 모임, 기도 모임, 교육 모임, 기타 다양한 성경공부 모임에서 간단한 예배를 드릴 경우, 각 모임의 인도자는 신구약 성경 1,189장 중 그날 모임의 성경에 맞는 해당 장을 선정한 후, 먼저 4연 4행으로 된 성경시를 낭독한다. 인도자 혼자서 성경시 제목과 내용을 전부 낭독해도 좋고, 인도자와 모임 구성원이 한 연씩 교독하는 것도 좋다. 아니면, 전부가 다함께 합독할 수도 있을 것이다.

【2단계】 메시지 낭독 - 해당 성경시의 아래에 있는 ‘메시지’는 해당 장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강해한 것이다. 따라서 해당 장의 시를 읽은 후에 메시지까지 읽으면, 해당 장의 내용이 완벽하게 정리된다. 메시지 낭독은 모임 인도자가 혼자 낭독해도 좋고, 모임 구성원 중 한 명이 읽어도 좋다. 아니면, 대략 1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모임 구성원 각자가 조용히 마음속으로 읽어도 좋다.

【3단계】 찬송가 합창 - 해당 장의 성경시와 메시지를 전부 읽은 후에는, 다함께 찬송가를 부른다. 해당 찬송가는 성경시와 메시지의 내용에 기초하여, 음률, 리듬, 박자에 맞도록 적절히 개작한 것이다. 성경시가 곡조에 녹아들어 찬송으로 승화되도록 생기를 불어 넣었다. 『성경의 노래』에 나오는 모든 찬송가 곡조는 익히 알려져 입에 익은 쉬운 곡조, 즉 21세기 찬송가(새찬송가), 세계 각국의 유명한 가곡, 성가, 영가(靈歌) 중에서 선정했으므로, 그런 곡조에 가사만 바꾸면 누구든지 어렵지 않게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설교자가 강단에서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1. 성경시의 사용: 설교자가 설교 중에 설교본문과 관련 있는 해당 성경시를 찾아, 4연 4행의 내용을 모두 낭독해도 좋고, 그 중 일부 연과 행만을 낭독해도 좋다. 그렇게 하면, 설교 분위기를 한층 문학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찬송가의 사용: 설교자는 설교본문의 장과 절이 있는 해당 찬송가를 찾아, 설교 도중 적당한 데서 독창하거나 혹은 성도들과 함께 부를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설교 내용이 더욱 감명 깊게 심령의 비석에 오래 새겨질 수 있을 것이다.

【기타 사용】 『성경의 노래』 중 시작(詩作) 노트, 곡(曲) 해설, 작사(作詞) 해설 부분은 보다 깊은 묵상이나 성경공부, 찬송가 연구 및 시문학(詩文學) 연구, 나아가 학술 연구나 학사 및 석박사 논문 등을 위해 개인적으로 적절하게 활용할 수 귀중한 자료다.

추천평

예술성과 영성을 통한 하나님 체험과 교제

독자들은 이제 성경을 지금까지처럼 신학적인 교리서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하나의 문학 작품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대량 생산과 소비 시대에 문학 수용자인 독자 중심으로 바뀐 출판 문화 시장을 반영한 변화이다. 폭넓은 성경의 대중화도 무시할 수 없다. 성경의 교리적인 내용이 침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당대 독자들의 취향과 기호를 반영하는 것이 복음 전파와 선교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독자들에게 경전으로서의 성경보다 한 권의 시집으로서의 성경이 친밀하게 느껴질 수 있다. 시를 통해 성경을 좀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하나님을 피상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지금 여기’ 에서 살아 역사하시는 인격체로 만나 대화하고, 교제를 나누고, 말씀을 내재화하는 경험적인 독서를 하게 될 것이다. 수동적인 태도로 성경을 읽거나 설교를 듣는 것이 아니라, 성경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인물들의 행동에 독자들이 참여하는 능독적인 성경 읽기이다.

성경의노래 시가서에는 연약하고 희망 없고 기댈 곳 없는 인간들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으며 도움을 요청한다.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을 희망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비록 눈으로, 귀로, 손으로, 보고 듣고 만질 수 없는 불가시적인 존재이지만, 하나님께서 개개인의 속마음까지 관통하고 감찰하시는 인격화된 존재로 굳게 믿는다.

성경의노래 시가서 작품은 하나같이 이러한 영성을 지향한다. 믿음이 하나님과 분리된 인간적 의지의 산물이라면, 영성은 하나님과 통합된 성령의 산물이다. 믿음은 가변적이고 상실할 수도 있지만 영성은 지속적이고 통합적이다. 읽으면 읽을수록 영적 작용으로 임마누엘하시는 하나님의 모습과 말씀 속에 빠져든다. 시의 예술성이 정서의 미학적 감동이라면 영성은 하나님과 일치되는 영적 감동이다.
- 문학평론가 한성우 (한남대 대학원 객원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