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기독교 신학연구 (독학>책소개)/7.신앙생활

오늘도 평안 (2024) - 하나님의 위로와 소망이 가득한 40일 묵상

동방박사님 2024. 7. 27. 08:22
728x90

책소개

사라, 모세, 룻, 한나….
성경 인물들은 시련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평안을 경험했는가?
재정, 건강, 인간관계 등 우리 삶을 뒤흔드는 문제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평안을 누리는 법!

우리는 염려가 일상화되고 평안은 찾아보기 힘든 세상에 살고 있다. 재정, 건강, 인간관계 등 우리 삶을 뒤흔드는 문제가 가득하다. 살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만나지 않는다고 해도, 매일 쏟아지는 책임이 여전히 우리 평안을 위협할 수 있다. 남편의 실직과 재정적 스트레스, 잦은 이사, 깨어진 관계, 세 번의 유산 등 많은 시련을 겪었던 저자는 성경 인물들의 삶을 연구하면서,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에게 얼마나 자주 평안을 허락하시는지를 발견하게 되었다. 구약에서든 신약에서든 하나님이 그분을 찾는 이들에게 치유와 온전함, 소망과 평안을 주시는 모습에 계속해서 놀랐다. 그러면서 주님에 대한 믿음이 자라기 시작했고, 염려와 두려움뿐이던 그녀 영혼에 평안이 자리 잡았다. 상황이 바뀌어서가 아니라 주님이 그녀의 마음을 바꾸고 계셨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성경 인물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정한 평안이 무엇인지 일깨우는 40일 묵상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라, 모세, 룻, 한나, 마리아, 제자들, 막달라 마리아, 바울의 삶에 주목한다. 시련 속에서도 소망을 발견하고 평안을 누린 이 인물들의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전하면서 성경적 평안의 정의를 살피고,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 안에서 평안을 찾는 법을 안내한다. 그리고 두려움을 극복했던 자신의 진솔한 경험담도 들려주며 오늘날 중압감에 시달리는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위로를 건넨다. 각 본문 끝에는 묵상 질문을 수록하여 본문을 되새기며 말씀을 삶에 적용하도록 돕는다. 성경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긴 성경 말씀을 읽으면서, 그리고 그들이 자신들의 삶과 이 세상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역사에 반응했는지를 살펴보면서 독자들도 믿음의 자극을 받게 될 것이다.

성경 인물들도 오늘날 우리처럼 염려가 가득할 때는 평안을 간절히 바랐고, 힘들게 일한 때에는 쉼을 원했다. 오늘날의 우리와 똑같은 감정을 느끼고, 똑같은 문제와 싸웠으며, 똑같은 책임과 갈등을 헤쳐 나갔다. 이들을 붙드셨던 하나님이 바로 지금, 바로 오늘 우리에게도 역사하고 계신다. 이 사실을 알고 오늘도 영혼의 안식을 누리라!

목차

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_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이 책의 활용법

1부. 사라: 새로운 부르심 가운데 임하는 평안

1일 하나님의 길을 신뢰할 때 오는 평안
2일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믿을 때 임하는 평안
3일 내 뜻대로 밀어붙이려 할 때 사라지는 평안
4일 이루어질 것 같지 않은 소명 가운데서 누리는 평안
5일 하나님이 약속을 이루어 주실 때 누리는 평안

2부. 모세: 원치 않는 역할 가운데 임하는 평안

6일 두려움을 느낄 때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찾은 평안
7일 하나님의 계획을 수용할 때 누리는 평안
8일 순종을 택할 때 찾아오는 평안
9일 순종해서 상황이 악화했을 때 얻는 평안
10일 하나님 안에서 확신에 찬 평안을 누리기

3부. 룻: 재정적인 어려움 가운데 임하는 평안

11일 빈손으로 누리는 평안
12일 불확실한 상황에서 하나님을 따르는 평안
13일 도움이 필요한 상태에서 누리는 평안
14일 결과가 우리 손을 떠났을 때 누리는 평안
15일 하나님의 넘치는 평안

4부. 한나: 건강 문제 가운데 누리는 평안

16일 망가진 몸과 화해하기
17일 비교를 거부할 때 찾아오는 평안
18일 기도할 때 찾아오는 평안
19일 하나님의 때에 복종할 때 얻는 평안
20일 찬양으로 얻는 평안

5부. 마리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누리는 평안

21일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일 때 찾아오는 평안
22일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한 평안
23일 예상치 못한 조율을 통해 오는 평안
24일 최악의 상황에서 만나는 평안
25일 새로운 현실에서 누리는 평안

6부. 제자들: 쉽지 않은 관계에서의 평안

26일 친구와 원수 사이에서 누리는 평안
27일 다른 사람들이 떠날 때 평안하기
28일 교만을 버리고 겸손할 때 누리는 평안
29일 우리 마음속 평안으로 다른 사람을 용서하기
30일 기분이 상한 사람들 사이에서 평안하기

7부. 막달라 마리아: 놓아주는 평안

31일 자유가 가져오는 평안
32일 꿈을 포기할 때 찾아오는 평안
33일 섬김을 통한 평안
34일 부활을 통한 평안
35일 새 생명을 받은 평안

8부. 바울: 새로운 정체성에서 오는 평안

36일 당신의 세상이 뒤집혔을 때 오는 평안
37일 남들이 믿어 주지 않을 때 오는 평안
38일 시험 중에 오는 평안
39일 약함을 껴안을 때 오는 평안
40일 그리스도가 당신의 가장 큰 보화가 되실 때 오는 평안

맺는 글_ 채워지지 않은 갈망 가운데서 누리는 평안
감사의 글
 

저자 소개

그리스도의 진리와 사랑으로 여성들이 자유하게 되는 모습을 보기 원하는 작가이자 강사다. 드폴대학교와 시애틀퍼시픽대학교에서 글쓰기 석사 학위를 받았다. 복음연합(The Gospel Coalition), 잠언 31장 사역(Proverbs 31 Ministries), Risen Motherhood, Desiring God, Deeply Rooted, (in)courage를 비롯한 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했다. 그리스도 ...

책 속으로

성경이 말하는 평안에는 수많은 함의가 있지만, 성경적 평안을 이해하는 간단명료하고 아름다운 방법은 이것이다. 평안을 소유하는 것은 하나님 안에서 안식하는 영혼을 소유하는 것이다. 물론 평안은 평정심과 온전함과 조화를 뜻하기도 한다. 하지만 평안은 단순히 흘러가는 감정이나 스쳐 지나가는 생각이 아니다. 당신이 있는 바로 그곳에서 하나님으로 인해,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안식하는(만족하는) 것을 뜻한다.
--- 「시작하는 글」 중에서

많은 사람이 스스로 바꿀 수 없는 상황에, 우리가 선택하지 않은 새로운 부르심에 처하게 될 것이다. 사래가 그랬다. 그녀는 아브람에게 하나님 말씀을 무시하도록 강요할 힘이 없었다. 남편이 집을 정리하고 하나님을 따라 광야로 떠나는데 자기 혼자 남을 수는 없었다. 그러나 우리 각자는 바로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삶에 어떻게 반응할지 선택할 수 있다. 하나님 말씀을 사랑하고 그분께 순종하면,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이 어떠하든지 그분의 평안을 경험할 수 있다. 그게 늘 쉬울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을 따르면, 어떤 문제에 맞닥뜨리든 우리 영혼에 안식을 허락하시는 그분의 평안을 경험하게 된다.
--- 「1일. 하나님의 길을 신뢰할 때 오는 평안」 중에서

나는 우리 가족에게 아무런 변화도 없었던 그 시기에 하나님의 평안을 경험하기 시작했다. 말씀을 읽으면 읽을수록 하나님을 더 많이 알게 되었다. 하나님을 더 많이 알수록 그분이 내 삶과 남편의 삶, 우리 아이들의 삶에 아름다운 계획이 있으신 것을 깨닫고 신뢰하게 되었다. 나는 주님이 우리 삶을 계획하시고 이미 우리 발걸음을 정해 두셨다는 진리를 꼭 붙들었다(잠 16:9). 하나님이 우리 삶을 다스리고 계셨다. 남편이 직장을 잃고 5개월 가까이 되었을 때, 나는 내가 더는 내 안의 두려움이 아니라 내 밖에 계신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나님 말씀에 내 염려가 조금씩 녹아내렸고, 결국에는 주님의 평안이 온전히 그 자리를 차지했다.
--- 「10일. 하나님 안에서 확신에 찬 평안을 누리기」 중에서

바울은 무슨 일이 닥치든 만족하는 법을 배운 제자다. 물질이 많든 적든, 칭찬을 받든 무시당하든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다. 예수님을 소유한 그는 모든 것을 가진 자다. 그리스도와 하나 되었기에 그에게는 감옥에서부터 풍부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황을 견딜 능력이 있다. 우리도 바울처럼 좋은 일과 나쁜 일, 기쁨과 슬픔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도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었다. 물론 하나님이 바울을 이 땅에서 독특한 사역을 하도록 구별하셨지만, 그는 위대한 영웅은 아니었다. 그는 만족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어떤 상황을 만나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을 누릴 방법을 배워야 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은 가장 힘든 순간에 절로 찬양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법을 배울 수는 있다.
--- 「38일. 시험 중에 오는 평안」 중에서

출판사 리뷰

추천 독자

- 일상에서 스트레스, 염려, 불안, 번아웃에 시달리는 성도
-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그분의 위로와 평안을 누리고 싶은 성도
- 불확실한 상황에 굴하지 않고 언제나 변함없이 하나님의 약속과 소망을 붙들길 원하는 성도

저자는 자신의 아픔을 나누고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인정하면서, 풍부한 상상력과 사랑의 권면을 통해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든지 하나님 안에서 평안을 찾을 수 있음을 일깨워 준다.
- 엘시 우디첼로 팜하우스 스쿨하우스(Farmhouse Schoolhouse)

추천평

저자가 진리를 제시할 때 다정하면서도 진심이 느껴지는 목소리가 독자들을 반갑게 맞이한다. 신실한 글쓰기를 통해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하나님 나라 사역을 감당하는 저자에게 감사한다.
- 에밀리 젠슨 (Risen Motherhood 공동 설립자, 『Risen Motherhood: Gospel Hope for Everyday Moments』 공저자)
저자는 ‘어쨌든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식의 공허하고 진부한 이야기를 전하지 않는다. 하나님 말씀의 소망과 진리가 어떻게 가장 뜻밖의 자리에서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평안과 능력을 길러 주는지 보여 주는 동시에, 고통스러운 현실도 인정한다.
- 사라 월턴 (『Hope When It Hurts』, 『당신의 가정에 폭풍이 몰려올 때』 공저자)
이 40일 묵상집은 당신 영혼에 위안을 주고, 소망의 등불이 되며,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확실한 인자하심을 선포할 것이다.
- 그레첸 새플스 (『The Well-Watered Woman: Rooted in Truth, Growing in Grace, Flourishing in Faith』 저자)
특히나 혼란스럽고 시끄러웠던 팬데믹 기간에, 세상은 우리를 위로하고 평안을 찾을 많은 방법을 제시했지만 하나같이 만족스럽지 못했다. 저자는 신자들이 그리스도를 통해 약속받은 평안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보여 준다.
- 자미 나토 (작가 겸 기업가)
저자가 다시 들려주는 풍성한 성경 이야기는 독자들의 흥미를 사로잡아 그들을 성경으로 인도할 것이다. 페이지마다 하나님이 살아 숨 쉬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평안으로 향하는 길을 발견한다.
- 메건 힐 (복음연합(The Gospel Coalition) 편집자, 『Patience: Waiting with Hope』 저자, 목사 사모)
이 책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정신을 강화하여 흐트러지지 않은 마음으로 매일의 도전에 맞설 수 있게 도와주는 유용한 자료다. 적극 추천한다.
- 캐런 이먼 (저자 겸 강사, 잠언 31장 사역(Proverbs 31 Ministries))
나는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순종하며 특별한 일을 해낸 평범한 성경 인물들을 집중 조명하는 저자의 방식이 마음에 든다. 우리는 모두 불만족과 고통에 관한 하나님 말씀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 알리사 키튼 (레블레이션 웰니스(Revelation Wellness) 설립자, 『The Wellness Revelation』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