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30 14

[웹북] 제13대 조선국왕 (명종)

명종明宗제13대 조선 국왕(명종)재위 1545년 7월 6일 ~ 1567년 6월 28일 (음력) / 즉위식 경복궁 근정전 / 전임 인종 / 후임 선조 / 이름 / 휘 이환(李峘) / 묘호 명종(明宗) / 시호 공헌헌의소문광숙경효대왕 (恭憲獻毅昭文光肅敬孝大王)능호 강릉(康陵)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 군호 경원대군(慶源大君)신상정보출생일 1534년 6월 28일 (음력) / 출생지 조선 한성부 경복궁 / 사망일 1567년 6월 28일(33세) (음력) / 사망지 조선 한성부 경복궁 양심당 / 부친 중종 / 모친 문정왕후 윤씨 / 배우자 인순왕후 심씨 / 자녀 순회세자 · 선조 (양자)명종(明宗, 1534년 7월 13일 (음력 5월 22일)~ 1567년 8월 12일 (음력 6월 28일))은 조선의 제13..

[웹북] 제12대 조선국왕 (인종)

인종仁宗제12대 조선 국왕 ( 인종} 재위 1544년 11월 20일 ~ 1545년 7월 1일 (음력) / 즉위식 창경궁 명정전 / 전임 중종 / 후임 명종 / 조선국 왕세자 / 재위 1520년 4월 22일 ~ 1544년 11월 20일 (음력) / 전임 폐세자 황 / 후임 순회세자 / 이름 휘 이호(李峼) / 묘호 인종(仁宗) / 시호 영정헌문의무장숙흠효대왕 (榮靖獻文懿武章肅欽孝大王) / 능호 효릉(孝陵)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신동신상정보출생일 1515년 2월 25일 (음력) / 출생지 조선 한성부 경복궁 자선당 / 사망일 1545년 7월 1일 (30세) (음력) / 사망지 조선 한성부 경복궁 청연루 / 부친 중종 / 모친 장경왕후 윤씨 / 배우자 인성왕후 박씨 / 자녀 없음인종(仁宗, 1515년 3..

[웹북] 제11대 조선국왕 (중종)

중종 中宗 제11대 조선 국왕재위 1506년 9월 2일 ~ 1544년 11월 14일 (음력)  / 즉위식 경복궁 근정전 / 전임 연산군 / 후임 인종이름휘 이역(李懌) / 별호 진성대군(晉城大君) · 진산대군(晉山大君) / 시호 공희휘문소무흠인성효대왕 (恭僖徽文昭武欽仁誠孝大王) / 능호 정릉(靖陵)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100길 1신상정보출생일 1488년 3월 5일 (음력) / 출생지 조선 한성부 경복궁 교태전 / 사망일 1544년 11월 15일(56세) (음력) / 사망지 조선 한성부 창경궁 환경전 / 부친 성종 / 모친 정현왕후 윤씨 / 배우자 단경왕후 신씨 / 장경왕후 윤씨 / 문정왕후 윤씨 / 자녀 9남 11녀 (14남 12녀)중종(中宗, 1488년 4월 25일(음력 3월 5일) ~ 1544..

[웹북] 프랑스혁명

프랑스의 역사 Histoire de France로베스피에르 만세!프랑스 혁명프랑스 혁명(프랑스어: Révolution française [ʁevɔlysjɔ̃ fʁɑ̃sɛːz], 영어: French Revolution, 1789년 5월 5일 ~ 1799년 11월 9일)은 프랑스에서 일어난 시민 혁명이다. 프랑스 혁명은 엄밀히 말해 1830년 7월 혁명과 1848년 2월 혁명도 함께 일컫는 말이지만, 대부분은 1789년에 일어난 혁명만을 가리킨다. 이때 1789년의 혁명을 다른 두 혁명과 비교하여 프랑스 대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프랑스 혁명 기념일은 매년 7월 14일로 국경일이자 공휴일이다. 프랑스 혁명의 발단이 된 바스티유 감옥 습격이 발생한 1789년 7월 14일을 기리기 위해서 이듬해 1790년 7..

사고전서에 나타난 발해조선의 역사 (2024) - 북경은 한국인의 고대영토, 역사주권 한국에 있다

책소개한반도 중심의 반도사관고조선의 수도는 현재의 북한 평양에 있었고 중국과의 국경선은 청천강이었다는 것이 반도사관의 핵심이다. 학자에 따라 다소의 견해차는 있지만, 큰 틀에서 고조선이 한반도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입장은 동일하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연燕나라 진秦나라 한漢나라 시대에 압록강 서쪽은 모두 중국 영토였고 한무제가 조선을 침략하여 설치한 한사군은 한반도 주변에 있었다는 논리가 된다.2000년 전에 한무제가 한나라의 식민지 한사군을 한반도에 설치했다면 시진핑이 “한국은 역사상 중국의 일부였다”고 한 말은 망언이 아니라 진실이다. 한국의 반도사학이 시진핑의 망언을 듣고도 말 한마디 못한 채 쥐죽은 듯이 있었던 것은 자신들의 주장이 시진핑의 망언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목차서문01 서양의 로..

무지의 역사 (2024) - 알지 못하거나 알기를 거부해온 격동의 인류사

책소개*하버드 역사학과 교수 데이비드 아미티지 추천*아직 많은 사람들이 믿는 지구평면설, 백신음모론…우리는 과연 과거 인류보다 무지하지 않다고 할 수 있을까?케임브리지대학교 종신 석학교수 피터 버크의인류 발전과 함께한 무지에 대한 역사적 고찰모든 시대는 자신들의 시대가 이전 시대보다 지식이 더 풍부하다고 생각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은 중세 시대를 암흑의 시대로 보았고,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미신을 이성으로 쓸어버리려고 노력했으며, 근대 국가는 무지라는 거인을 없애려 했다. 그리고 오늘날 인터넷 시대에는 정보가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정말 과거 인류보다 덜 무지한 걸까?《문화 혼종성》, 《폴리매스》, 《지식의 사회사》 등을 통해 전 세계 수백만 독자를 사로잡았던 이 시대 최고..

키케로와 친구들 (2023) - 카이사르 시대의 로마 사회

책소개오늘, 우리에게 도착한2천 년 전, 로마에서 보내온 편지키케로의 시대는 우리 시대와 너무나 비슷하다. 전통은 희미해지고 미래는 아직 밑그림조차 없다. 어디에 기대야 할지 어느 편을 들어야 좋을지 모른다. 오늘은 불만스럽고 내일은 막막해 안절부절못한다. 그 시대에서 우리 모습을 본다. 우리는 원칙을 지키려 행동하고 신념에 따라 죽은 사람들을 기억한다. 그들의 슬픔은 우리가 겪은 슬픔이다. 그들이 불평하던 해악은 우리도 앓고 있는 질병이자 불운이다.로마 공화정 말기는 프랑스대혁명 직후와 비슷하다. 역사가 부아시에는 키케로가 쓴 편지에서 고대 로마를 되돌아본다. 우리도 역사상 가장 괴롭고 힘겨운 이행기에 산다. 미래를 알 수 없기에 과거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2백 년 전, 부아시에가 전하는 키케로의 편..

죽음의 대천사 (2024) - 생쥐스트 프랑스대혁명의 젊은 영웅

책소개정의의 대천사, 혁명의 대천사 생쥐스트!죽음의 대천사, 공포의 대천사, 단두대의 천사 생쥐스트!그를 지지하든 반대하든생쥐스트는 프랑스대혁명의 상징이었다.『죽음의 대천사 생쥐스트 : 프랑스대혁명의 젊은 영웅』은 랄프 코른골트(1882~1964)의 『생쥐스트』(베르나르 그라세, 1937)의 한국어 번역본이다. 프랑스대혁명이라는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인류의 투쟁과 비극을 생쥐스트 한 사람의 생애를 통해 들려주는 보기 드문 책이다. 프랑스어판으로 먼저 출간된 뒤 유럽 각국에 번역본이 나왔다. 생쥐스트는 혁명의 절정이자 고비였던 1792년부터 1794년까지 단 3년간 공화주의 이상사회를 꿈꾸며 싸우던 프랑스를 구하려고 했지만, 동지들의 배신에 희생되었다. 프랑스대혁명의 진정한 주인공은 이름 없는 많은 시민이..

도시여행자를 위한 파리×역사 (2024)

책소개파리의 시간을 오롯이 느끼며도시의 기억을 따라 걷는 여행지적인 여행을 즐기는 도시여행자에게서양사학자 주경철이 들려주는 파리의 시간들깊이 있는 여행을 위한 도시와 역사의 콜라보―서양사학자 주경철의 도시 여행에 맞춤한 첫 역사책복잡한 서양사를 흥미롭고 명쾌하게 들려주는 역사 스토리텔러 주경철 교수가 도시의 깊은 맛을 즐기는 도시여행자들을 유럽 문명의 중심지인 ‘파리’로 안내한다. 건축, 미술, 음악, 음식, 패션 등 도시 여행의 테마는 다채롭지만, 그 무엇보다 여행자에게 유용한 것은 그 도시의 역사일 것이다. 유학생으로 젊은 날의 한때를 보낸 제2의 고향 같은 도시 파리를 역사가의 눈으로 읽어내려가며,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파리의 깊은 속내를 전달한다.많은 사람이 파리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그곳을 ..

프랑스 혁명의 고독한 파수꾼 (2024)

책소개혁명의 추진자이자 파수꾼인 베르트랑 바래르,그가 전해주는 프랑스 혁명의 전모프랑스사 연구자인 서정복 교수의 『프랑스 혁명의 고독한 파수꾼』이 서양근대사총서 9로 출간되었다. 프랑스 혁명의 추진자이자 파수꾼인 베르트랑 바래르가 혁명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영향을 끼쳤는지 심도 있게 살폈다. 바래르를 통해 프랑스 혁명의 전모가 밝혀진다.목차· 책머리에제1부 프랑스 혁명 이전의 바래르제1장 진보적 가문에서의 성장기1. 교육에 대한 부모의 열정2. 어머니의 사랑과 불운한 가정생활제2장 인민의 변호사1. 인문주의적 변호사2. 연구하는 변호사3. 자선변호사회의 결성과 활동제2부 아카데미와 바래르제1장 프랑스 아카데미의 간략한 역사1. 계몽사상과 프랑스 아카데미2. 이탈리아에서 재생한 그리스 아카데미아3..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 (2024) - 스탠퍼드대 최고의 말하기 강의

책소개*** 아마존 베스트셀러 분야 1위 ****** TEDxTALK 강연 5000만 뷰 기록! ****** 10년 연속 스탠퍼드대 인기 강의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어느덧 말하기 고수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_강원국“빠르게 생각하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은 사람에게 가장 완벽한 책이다!”_찰스 두히그말 한마디에 흥하기도, 망하기도 하는 시대,즉흥적으로 말하는 기술에 당신의 인생이 달려 있다!말의 ‘설득력’을 쑥쑥 올리는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법칙“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질문에 우리는 당황하거나 말을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다. 뇌가 갑자기 정지된 사람처럼 대화를 잇지 못한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두렵다. 즉 남들 앞에서 잘 말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우..

고전이 답했다 (2024) - 마땅히 살아야 할 삶에 대하여

책소개“사람에 묻지 말고, 고전에 물어라. 그 안에 진짜 길이 있다.”*** 7만 명의 매일 아침을 바꾼 강연 ****** 16주 연속 베스트셀러 작가 신간 ****** 1000일 긍정 확언 결정판 ***매일 아침 7만 명이 유튜브 강의를 찾아 듣고, 한 달에 20여 차례 전국의 강연장을 찾아가 독자들을 만나는 이 시대 최고의 강연자. 30만 독자가 기다린 베스트셀러 저자 고명환이 지난 10여 년간의 인생 내공이 응축된 책,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살아야 할 삶에 대하여』에서 고전(古典)에서 길어 올린 흔들림 없는 삶의 내공을 전한다. 1000일간 매일 외친 ‘아침 긍정 확언’은 매년 찾아오던 우울증을 떨쳐버리기 위해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다가 발견한 해답이었다. ‘불안감’을 ‘기대감’의 ..

세계를 향한 의지 (2024) - 셰익스피어는 어떻게 셰익스피어가 됐는가

책소개《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퓰리처상,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작전미비평가협회상 최종 후보작《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도서상 최종 후보작《뉴욕 타임스》 올해 최고의 책 10권에 선정《타임》 올해 최고의 논픽션 도서 1위 선정《워싱턴 포스트 북 월드》 극찬《이코노미스트》 올해 최고의 책 선정《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올해 최고의 책 선정《시카고 트리뷴》 올해 최고의 책 선정《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 올해 최고의 책 선정《피츠버그 포스트가제트》 올해 최고의 책 선정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밀스럽고도 놀라운 일생이그의 모든 작품과 엘리자베스 시대를 가로질러 눈부신 이야기로 되살아난다!작은 시골 마을에 살던 한 젊은이가, 어느 날 놀라울 정도로 짧은 기간에 그 자신의 시대뿐 아니라 인류 역사에..

시대예보 : 호명사회 (2024)

책소개마인드 마이너 송길영의 두 번째 시대예보서로의 이름을 불러주는 ‘호명사회’“이제 나보다 내 직업이 먼저 죽는다!”길어진 생애, 늘지 않는 정년, 무섭게 발전하는 기술…우리가 먹고사는 방법은 ‘내 이름’을 찾는 것이다2023년 ‘핵개인’이라는 세상에 없던 단어로 개인을 새롭게 정의한 송길영이 두 번째 시대예보로 돌아왔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사람들의 일상을 탐구하는 호기심, 그리고 거대한 변화의 전조 증상을 알아채는 관찰력으로 누구보다 빠르게 시대의 변화를 읽어온 송길영. 그는 변화의 시그널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시대정신에 주목한다. ‘핵개인의 시대’에 이은 그의 두 번째 시대예보는 ‘호명사회’다. 핵개인들이 서로의 이름을 부르는 호명사회는 조직의 이름 뒤에 숨을 수도, 숨을 필요도 없는 사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