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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북] 역사적 예수

역사적 예수예수 Jesus / 예수 그리스도와 기독교 / 이름과 호칭그리스도기독론연대학동정녀  / 탄생공생애기적비유모욕십자가형매장부활재림성유물 배경예수의 언어 아람어논란계보인종과 모습예수의 관점성서의 예수종교적 관점기독교유대교이슬람탈무드요세푸스타키투스바르 세라피온신화역사적 예수 탐구 역사적신화론유즈 아삽문화 속 예수미술묘사예수주의역사적 예수(歷史的 - , 독일어: Jesus von Nazaret, 영어: historical Jesus)는 1세기 팔레스타인에서 살았던 나사렛의 예수에 관하여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신약성경에 나타난 예수상은 계몽된 이성으로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실제 역사적으로 있었던 예수상을 찾자"고 하여 신앙과 분리되어 예수에 관한 역사비평 방법(critical historical met..

[웹북] 예수 그리스도

예수: 기독교의 창시자숭배 기독교 / 경전 성경 / 출생 기원전 6년 또는 4년 헤로데 왕국 베들레헴 / 사망 서기 33년 4월 3일 금요일 오후 3시  / 로마 제국 유다이아 예루살렘 / 사인 십자가형에 따른 다량 출혈과 질식사부모 마리아요셉 / 예수Jesus / 예수 그리스도와 기독교 / 이름과 호칭그리스도기독론연대학동정녀 탄생공생애기적비유모욕십자가형매장부활재림성유물배경예수의 언어 아람어논란계보인종과 모습예수의 관점성서의 예수종교적 관점기독교유대교이슬람탈무드요세푸스타키투스바르 세라피온신화역사적 예수 탐구 역사적신화론유즈 아삽문화 속 예수미술묘사예수주의예수(히브리어: יֵשׁוּע 예슈, 히브리어: יֵשׁוּעַ 예슈아, 고대 그리스어: Ἰησοῦς 예수스, 기원전 4년경~ 기원후 33년경) 나사렛 ..

한국에서 바라본 일본의 차문화 (2024)

책소개다도의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점차 이웃나라의 차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 주변에는 중국차를 즐기는 사람과 중국차를 전문으로 다루는 찻집도 심심찮게 발견된다. 그 뿐만 아니라 일본의 차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일본 다도교실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이처럼 우리사회에서 다양한 차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단 환영할 만하다. 다양한 가치관과 취향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공존할 수 있다는 사회는 그만큼 관용적이고 건강하다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올바른 차문화에 대한 이해가 더해진다면 보다 더할 나위가 없는 바람직한 사회가 될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늘어나는 차인구에 비해 차문화의 연구는 턱없이 부족하다. 특히 일본의 차문..

천황 아키히토와 헤이세이 (2024) - 일본사 냉전 후 30년, ‘상징’천황이란 무엇이었나

책소개천황이 식민지 지배를 진솔하게 사과해야 한다고?그런데, 그것은 일본국헌법 ‘위헌’이라면?헤이세이의 천황 아키히토의 ‘상징천황’으로서의 적극적인 활동, 그 ‘공무’를 둘러싼 좌파와 우파의 전통적 구도의 뒤틀림, 그리고 천황의 그런 언행이 일본국헌법 ‘일탈’임을 지적하는 천황제 비판론자 와타나베 오사무 교수… 전후 일본 정치체제의 핵심 ‘상징천황제’의 본질을 해부한다!목차한국어판 서문들어가며제1장 ‘헤이세이’ 전기의 정치와 천황1. 냉전 후 정치의 대변모와 천황의 새로운 이용1. 천황의 역할을 둘러싼 새로운 대항의 대두―새 천황에 대한 우파의 회의와 비판1. 제1라운드: 한일 간의 ‘말씀’ 마찰을 둘러싼 정치와 천황(1) 노태우 대통령 방일과 천황의 ‘말씀’ 사건의 경위(2) ‘말씀’을 둘러싼 정치와 ..

세종실록에 숨은 훈민정음의 비밀 (2024)

책소개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만들지 않았다는철저한 고증을 통해 파헤친다.‘아는 역사’를 넘어 ‘잘못된 역사’의 이면'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했다'는 말은 사실(史實)이 아니다?문헌과 역사 기록을 샅샅이 뒤지고 전국을 20년 동안답사하며 얻은 의혹은 놀라웠다.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글을 세종대왕이 창제했다고 배운다. 이것은 국어학계와 역사학계에서 정설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그러나 한글을 만든 이가 세종대왕이 아닐 수도 있다는 ‘설’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이 책의 저자는 2002년 속리산 복천암에서 월성스님을 만나 훈민정음에 관련된 자료를 처음 접하고 깊은 충격을 받았다. 한글 창제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 세종대왕이라는 것은 기록으로 남아 있으며 한글 창제와 훈민정음에 대한 특별한 관심은 그렇게 시작..

소비의 한국사 (2024) - 우리는 무엇을 먹고 마시고 탐닉했나

책소개일상을 지탱하는 생필품 구매에서욕망을 파고드는 중독적 소비까지근현대사 속에서 살펴본 소비하는 한국인의 일상과 욕망젊은 역사학들이 보여 주는 색다른 한국사!쌀 · 물 · 라면 · 커피 · 부동산 · 가전제품 · 술생존에 꼭 필요한 생필품부터 사회 변화에 따라 일상적 소비재가 된 것들까지오늘날엔 쌀밥을 먹지 못해 굶주리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밥 굶던 시절을 이야기한다. 책의 첫 장〈밥 없이는 못 살아, 정말 못 살아〉에선 ‘밥 없이 살 수 없는’ 한국인들의 쌀밥을 향한 유별난 애정을 살피고, ‘가족과 함께 흰 쌀밥을 먹고 싶다’는 열망이 한 시대를 이끈 동력이었다고 말한다. 쌀에 이어 〈물의 무게와 소비, 물장수부터 생수 배달까지〉에서는 물장수에게 물을 사 먹던 시절부터, 수돗물..

현대문명의 묵시록 1차 세계대전史 (2024)

책소개유럽에서 일어난 전쟁은 어떻게 세계전쟁이 되었나이 책은 전쟁의 원인을 제공한 식민지 쟁탈전으로 시작하여, 종전 12년 후 베를린의 한 영화관에서 일어난 소동으로 끝난다. 당시 상영된 영화는 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작가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반전소설 [서부 전선 이상 없다]의 동명 영화였다. 당시 이 영화의 상영 방해를 주동한 사람이 저 유명한 괴벨스였다.한국사와 세계사를 넘나들며 일화당 6쪽 내외의 에피소드 형식의 역사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저자의 이번 탐구 주제는 ‘1차 세계대전’이다. 에피소드 형식으로 “나무와 숲”을 동시에 들여다보고 성찰하려는 저자의 의도가 이번에도 책의 주제의식을 관통한다.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 유럽에서 벌어진 전쟁에 왜 ‘세계’라는 거창한 이름이 붙..

한국 근현대사 강의 (2020)

책소개한국근현대사를 읽는 필독서오늘의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답을 얻다대한민국의 근현대사는 외세의 침략과 그에 맞선 항쟁, 일제의 강점과 독립운동, 해방과 분단, 그 이후 독재와 민주화운동까지 평탄하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긴 고난과 짧은 성취가 연속되었지만, 결국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루며 통일을 향해 나가고 있다. 『한국 근현대사 강의』는 한국근현대사학회에서 기존에 펴낸 『한국근대사강의』와 『한국독립운동사강의』 두 권의 개설서를 한데 묶는 데 그치지 않고, 근대사뿐만 아니라 현대사까지 보강해 새로운 내용으로 다시 썼다. 한국근현대사를 수강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역사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특정한 관점에 치우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서의 역사’를 설명해준다. 이 책을 통..

새롭게 쓴 한국 독립운동사 강의 (2020)

책소개반인류적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인류의 자유와 정의를 수호한 평화운동,한국 독립운동 전 과정을 아우른 필독서한국의 독립운동은 항일투쟁뿐 아니라 민족문제를 해결하고 근대화를 이루어가는 과정이었다. 민족운동을 통한 근대화 현상은 동학농민전쟁에서 발원했다. 봉건적 사회질서를 타파하기 위한 동학농민전쟁은 일제 침략을 맞아 반제 민족운동으로 전이되었고, 의병전쟁과 함께 3·1운동의 원류로 작용했다. 구시대와 신시대를 나누는 분수령이 된 3·1운동은 국제사회를 향해 진정한 평화를 외치며, 백성이 아닌 국가의 주인, 제국이 아닌 민국을 만들었다. 그 후 이념과 방략을 달리해 한인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독립운동이 일어났다.“한국 독립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가 멸망하는 날 약소민족의 해방을 위해 전개한 것..

식민지적 근대와 조선 사회 1.2 (2004)

책소개흔히 사용하는 근대 개념은 한국 근대의 현실이나 사실에 조응하지 않는다. 세계사 차원에서 근대사로 이해되는 일제강점기는 근대를 특징짓는 개념(주권 국가, 민주주의, 자본주의)과는 동떨어진 시대였기 때문이다. 국가를 상실한 식민지에서 이 세 개념은 오히려 압살되었고 한국인들이 일제와의 투쟁을 통해 추구해야 하는 과제였다. 이러한 ‘식민지적 근대’ 사회는 구미나 일본의 근대 사회보다 훨씬 복합성이 컸다. 그래서 책의 제목도 “식민지적 근대와 조선 사회”로 설정했다.한때 일제가 조선을 개발했는가, 수탈했는가를 둘러싸고 수탈과 개발 사이의 상관관계를 대립적으로 바라본, 의미 없는 논쟁이 벌어진 적도 있었다. 어느 입장이든 식민지 경제를 ‘반(半)’봉건적이라고 인식한 선험적 규정이 일제강점기 이래 고착된, ..

전쟁과 동원문화 (2020)

책소개근현대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전쟁을 거치면서 더욱 깊숙이 일본제국주의에 편입되었으며, 일본이 패전한 후 미국과 소련이 남과 북에 진주하여 구축한 냉전체제에 강한 영향을 받았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어난 한국전쟁을 계기로 분단체제가 고착화되었고, 남한에서는 반공이데올로기가 절대적인 이념으로 굳어졌다.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이라는 두 개의 전쟁 사이에서 형성된 ‘전쟁문화’와 ‘전쟁 장치’는 장기지속적으로 효력을 발휘하여 동서 양대 진영의 냉전체제가 무너진 현재에도 혼종·착종된 형태로 여전히 한국사회에 맹위를 떨치고 있다.일본과 식민지 조선 사이에 만들어진 역사적 관계나 세계적 냉전체제의 틀 속에서 변형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분단체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투로서의 전쟁’..

역사를 읽는 법 (2024)

책소개“같이 생각하고 싶은 문제를 질문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정답이라고 내 주장을 우기기보다는 답을 찾는 과정을 독자와 같이하고 싶다. … 역사는 재미있고 매력 있다는 것을 전하고자 한다. 최대한 역사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 속에서 그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독자에게 생각할 거리를 준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이 의미 있지 않을까 한다.”(13쪽)2024년 현재, 일반적인 한국인에게 역사 공부는 크게 두 가지를 목표로 한다. 하나는 수능의 ‘한국사’ 과목에서 등급 컷을 맞추는 것, 다른 하나는 공공기관 취업이나 임용고시 합격에 필요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급수를 따는 것.후자의 시험에는 지원자가 많아 접수 대란이 일어나기도 하고, 관련 교재나 인강의 스타 강..

기호와 탐닉의 음식으로 본 지리 (2024) - 축복받은 자연은 어떻게 저주의 역사가 되었는가

책소개기호와 탐닉의 음식으로 본 지리축복받은 자연은 어떻게 저주의 역사가 되었는가영국인의 티타임은 추악한 전쟁을 일으켰고 달콤한 설탕과 초콜릿은 노예노동과 아동노동의 산물이다. 거의 모든 제품에 들어가는 팜유가, 전 세계인의 식탁에 오르는 새우가 열대의 밀림과 맹그로브 숲을 파괴하고 있다. 홍차, 설탕, 초콜릿, 팜유, 바나나, 새우, 와인. 우리 입맛을 지배하는 일곱 가지 음식을 통해 역사와 지리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간과 자연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돌아본다.목차들어가며 71장 차나무와 홍차홍차의 기원 19전쟁을 부른 차 무역 28누가 홍차를 지배하는가 36차의 영원한 라이벌, 커피: 커피 세계화의 빛과 그림자 582장 사탕수수와 설탕설탕, 참을 수 없는 달콤함의 유혹 73사탕수수의 기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