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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북] 경복궁

경복궁경복궁 景福宮 / Gyeongbokgung Palace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사적종목 사적 제117호 (1963년 1월 21일 지정)  / 면적 432,703m  /시대 조선 태조 4년(1395) / 소유 대한민국 정부 (국가유산청) / 관리 국가유산청 경복궁관리소 / 참고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궁궐·관아 / 궁궐위치서울 종로구은(는) 서울특별시 안에 위치해 있다.서울 종로구서울 종로구 / 서울 종로구(서울특별시) / 주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161 (세종로, 경복궁) 경복궁(景福宮, 영어: Gyeongbokgung Palace)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에 위치한 조선 왕조의 법궁(法宮, 정궁)이다. 1395년 창건되어 1592년 임진왜란으로 전소되었고, 1868년 ..

울 밑에 선 봉선화야 - 홍난파 평전 (2017)

책소개『울 밑에 선 봉선화야』(원제 : 『봉선화鳳仙花』, 엔도 키미꼬 지음)는 2002년 4월에 일본에서 발행된 도서를 홍난파 탄생 120주년(2017년 4월 10일)을 기념해 단국대 일문과 교수 송귀영의 번역으로 출판한 것이다.엔도는 1988년에 한국과 일본의 음악 교과서를 비교 연구하면서 홍난파를 알게 되었고, 당시 일본에서는 전혀 알려지지 않은 홍난파 작곡의 ?고향의 봄?이 한국의 거의 모든 교과서에 실려 있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엔도는 식민지 청년 지식인 난파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그의 발자취를 따라 그의 조국 한국과, 그가 유학했던 일본 등지를 직접 취재하고 관련자와 면담을 통해 난파의 삶을 현실감 있게 구성하였다. 엔도는 난파를 일제강점기에 한국과 일본, 양국의 경계에서..

홍난파 음악 연구 (2010)

책소개음악가 홍난파에 대한 연구를 담은 책. 바이올린 연주자로 음악에 입문한 홍난파는 작곡·평론·음악교육·지휘·방송·레코드 분야에 걸쳐 폭넓은 활동을 하며 한국 근대 시기 대표적인 서양음악가가 되었다.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한국근대음악사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그의 음악에 대해서는 학술적 연구보다 사회적 논의가 더 많았다. 이 책에서는 사회적인 평가보다는 홍난파를 초창기 실용적 음악 작곡가라는 입장에서 살펴본다.홍난파의 출신 배경, 서양음악 입문과정, 음악계몽운동과 창작음악활동 등 홍난파의 삶과 음악활동을 역사적 사실에 입각해 고찰한다. 이어서 홍난파의 음악론을 크게 근대주의적 음악론, 신조선음악론, 실용주의적 음악론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홍난파 음악의 양식과 특징을 작품분석을 통하여 알..

[웹북] 08월 30일 (1941 홍난파 사망)

1170 정중부의 난 / 1882 제물포조약 체결 / 1897 소설가 염상섭 출생 / 1910 대한매일신보가 매일신보로 개칭 총독부아 기관지가 됨 / 1941 홍난파 사망 / 1962 엘살바도르와 국교수립 /1967 한일항공협정 발효 / 1972 제1납북적십자회담 평양서 개막 / 1995 아르헨티나와 범죄인 인도협정 체ㄹ / 2010 페루와 FTA(자유무역협정) 협상타결홍난파홍난파본명 홍영후 / 출생 1898년 4월 10일 / 조선 조선 경기도 남양군 둔지곶면 활초동 / 사망 1941년 8월 30일(43세) / 일제강점기 일제 강점기 경기도 경성부 휘경정 경성요양원 / 성별 남성 / 직업 작곡가 / 지휘자 / 피아니스트 / 바이올리니스트 / 교육인 / 음악평론가 / 장르 서양 고전음악배우자 김상운(사별)..

음양오행설과 주자학 (2013)

책소개음양오행설에는 중국 고대인들의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색의 결과가 용해되어 있다. 음양오행설은 중국의 철학에는 물론, 중국 문화의 전반에 대해 심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주자학 역시 음양오행설의 세계관을 이론전개의 한 축으로 삼았다. 이 책은 먼저 음양오행설의 기초적 이론 및 철학적 특성에 대해 논하고, 주희가 음양오행설을 수용하게 된 배경을 3가지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본론 부분에 가서는 주희의 우주론과 심성론에서 음양오행설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를 논하였고, 끝으로는 음양오행설의 현대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해보았다.목차제1장 서론1 음양오행설 드러내기2 음양오행설에서 주자학 보기제2장 음양오행설의 기초적 이해 및 철학적 특성1 음양오행설의 기초적 이해1) 음양ㆍ오행의 의미㈎ 음양의 의미㈏ 오행의 의..

음양오행설의 이해 (2016)

책소개음양오행설은 전국시대 이후로부터 점차 인간과 우주를 해석하는 공식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왔다. 음양오행설은 일상생활과 자연현상에 대한 경험적 통찰과 사색을 통하여 점차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이것은 고대로부터 명암을 동시에 머금고 민중에서부터 최고 통치자에게까지 심대한 영향력을 발휘해왔다.음양가의 대표자인 추연(鄒衍)은 ‘음양’과 ‘오행’이란 개념을 통하여 세계의 제 현상들을 귀납적으로 해석하려 하였다. 이것은 세계를 해석하는 방식이 종교적인 색체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사색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의식이 종교적 영역에서 과학적 영역으로 방향을 바꾸었음을 뜻한다. 물론, 여기서의 과학은 벤자민 스워츠나 앤거스 그레이엄이 표현했듯이 ‘원시과학(proto-science)’의 단..

도교백과 (2018)

책소개도교의 세계를 읽다그믐날 잠을 자지 않는 풍습은 ‘수경신’의 도교 문화이다. 경신일(庚申日)이 되면 우리 몸속에 있던 삼시신(三尸神)이 하늘에 올라가 선관(仙官)에게 사람들의 죄과를 고하고, 그 죄과에 따라 사람의 수명이 줄어들기에 잠을 자지 말라는 것이었다. 눈썹이 희어지는 것은 잠을 자서 삼시신이 선관에서 그 사람의 죄과를 고한 탓에 그 만큼 수명이 줄어들었다는 의미이다. 부뚜막 신을 위한 제사도 마찬가지이다. 부엌에도 신이 있어 한 집안의 죄과를 선관에게 고하기에 그를 위로하는 제사를 지낸 것이다. 이처럼 도교의 풍습과 문화는 우리의 기층문화 중에 자리하고 있다. 이 책에는 이러한 도교의 사상과 문화, 풍습 등이 우리 문화 속에 녹아들어 있는지 알게 해 주는 내용이 적지 않다.도교는 중국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