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1 11

30년 전쟁 1618~1648 오늘의 유럽을 낳은 최초의 영토전쟁

책소개인류 최후의 종교 전쟁이자 최초의 영토 전쟁'30년 전쟁'의 모든 것유럽 세계를 말할 때 가장 중요한 다릿돌을 꼽으라면 17세기의 '30년 전쟁'을 들 수 있다. 이 전쟁은 수천 년의 유럽 역사 전체를 결론짓는 마지막 단계의 출발점이었고, 오늘날의 유럽 세계를 직접적으로 형성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17세기 초는 종교개혁의 후유증이 남아 있던 시절이었으므로 30년 전쟁은 종교 전쟁으로 시작해서 영토 전쟁으로 끝난다. 그런 점에서 이 전쟁은 중세 전쟁에서 근대 전쟁으로의 연결고리가 된다. 이후 20세기까지의 전쟁들은 국민국가들의 영토와 부를 놓고 벌인 전쟁이다.30년 전쟁의 전개 과정을 대단히 깊이 있고 상세하게 서술한 이 책은 영국을 제외한 유럽전역이 관련된 30년 전쟁의 복마전 같은 사건들을 풀어내..

[웹북] 30년 전쟁 (1618~1648)

30년 전쟁유럽 종교 전쟁의 일부전쟁의 엄청난 비극, 프랑스 화가 자크 칼로(Jacques Callot)의 그림. 1632년 작.날짜 1618년 5월 23일 ~ 1648년 10월 24일장소 유럽, 주로 독일결과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인한 평화.프로테스탄트의 종교 인정네덜란드 공화국과 스위스 서약동맹의 독립 인정스웨덴 제국, 프랑스 왕국 및 잉글랜드 왕국의 성장봉건 제도의 쇠퇴신성 로마 제국의 지방 분권화프랑스-스페인 전쟁이 1659년까지 지속가톨릭 교회의 영향력 및 세력 쇠퇴독일 인구의 3분의 1에서 3분의 2 사망독일 연방 제후국 파괴30년 전쟁30년 전쟁(독일어: Dreißigjähriger Krieg)은 유럽에서 로마 가톨릭교회를 지지하는 국가들과 프로테스탄트교회를 지지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벌어진 종..

세계사를 뒤흔든 5가지 생체실험 (2024)

책소개인류의 역사를 보면 비합법적이고 강제적인 생체실험 때문에 논란을 일으킨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생체실험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생체실험을 통해 어떤 지식과 정보를 얻었을까? 당대에는 생체실험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생체실험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이 책 『세계사를 뒤흔든 5가지 생체실험』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 역사에서 시행되었던 생체실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저자는 의학사의 권위자로 생체실험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고 생체실험의 의미를 평가한다. 생체실험이 우리에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과 논란을 살펴봄으로써 생체실험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균형 잡힌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인류의 과..

알파벳의 발명 (2024) - 문자의 기원을 향한 탐구의 역사

책소개지성사·문화사 최초학문의 대상으로서 ‘알파벳’을 탐구하다고대 그리스 역사와 신화적 구성물, 성서의 해석에서부터물증 조사, 고고학·고문자학·금석학·지리학적 연구법과현대의 프로그래밍언어, 영숫자표기법, 디지털 미디어 분석까지수 세기를 관통하는 전 지구적 문자의 정치학★ 비교언어학 · 고전학 · 고유물학 · 종교학 · 동양학……역사적 · 예술적 가치 지닌 도판 122컷 수록책과 인쇄 문화, 시각예술과 현대미술 분야에서 실험적이고 심도 있는 프로젝트를 주도한 조해나 드러커(UCLA 문헌정보학 교수)는, 40여 년간 ‘문자의 역사’ ‘실험 타이포그래피’를 연구해 온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역사가이다. 드러커의 연구물은 전 세계 디지털 인문학 분야의 연구자, 예술가, 문화평론가 들에게 널리 인용되고 있으며, 대중..

물의 시대 (2024) - 기록, 살인, 그리고 포르투갈 제국

책소개16세기 대항해 시대를 이끌며 전 세계를 연결한 포르투갈 제국기이한 미스터리, 그리고 충돌하며 뒤엉킨 두 개의 세계관* 주경철(서울대학교 역사학부 교수) 강력 추천* 「타임스」, 「프로스펙트」, 「타임스 리터러리 서플먼트」 선정 올해의 책* 2023년 프레미오 마레티카 상 수상작*유럽 대륙 서쪽 변방의 작은 나라 포르투갈은 대서양을 발판으로 삼아 전 세계에 서양의 영향력을 확대시키면서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열었다. 1497-1498년 바스쿠 다 가마가 인도로 가는 경로(카헤이라 다 인디아)를 개척한 이후로 눈부시게 꽃피기 시작하여 전 세계의 온갖 상품들이 수도 리스보아(리스본)의 광장을 가득 메우던 포르투갈의 시대, 세계가 변해가는 모습을 마주한 두 명의 남자가 있었다. 첫 번째 인물은 포르투갈의 왕..

만들어진 세계사 (2024) -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가?

책소개제멋대로 조작된 역사의 숨겨진 진실!“역사란 당시 그곳에 없었던 사람들이 말하는 일어나지 않았던 사건들에 관한 거짓말 모음이다.”-조지 산타야나(Geoge Santayana)역사적 사건들이란 사실 신화와 전설, 오보와 거짓말, 과장과 각색, 그리고 엄청난 혼란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 시대를 살지 않았던 사람들이 당시 어떤 일이 왜 일어났는지를 설명한 것이 역사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역사적 ‘사실’이란 것도 따지고 보면 학교나 미디어 등에서 주입 시킨 사실일 뿐 실제 일어났던 상황과는 다를 수 있다.《만들어진 세계사》는 이러한 관점으로 우리가 상식으로 생각하고 있던 역사를 뒤집어 보고 그 속에 숨겨진 갖가지 오류를 예리하게 꼬집고 분석했다. 역사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흥..

바칼로레아 세계사 (2024) - 깊이 있는 질문은 시대를 관통한다

책소개“인류가 수 세기 동안 켜켜이 쌓아온 삶의 지혜를 이 한 권에 응축시켜 놓았다.”- 美 워싱턴포스트 도쿄·서울지국장 강력 추천로마 제국부터 영국 식민지 시대의 미국, 르완다 대학살에 이르기까지….시대의 전환점을 인문학의 상징 바칼로레아 질문으로부터 다시 배우다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라고 하는 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한 국제 공인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은 학생의 사고력을 평가하는 프랑스 논술 대입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Baccalaureat)와 같다. 습득한 지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IB 고등과정의 사회탐구영역 중 하나인 역사 과목의 재정립된 질문으로부터 이 책은 시작한다. 고대 유럽이 중세 유럽인의 생활에 끼..

일본 근대소설사 (2023)

책소개일본 근대소설의 역사를 알기 쉽게 설명한 입문서. 메이지 문명개화기에 '소설'이라는 개념을 정립한 쓰보우치 쇼요에서부터 일본을 넘어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 전후 민주주의의 기수로 일본 문단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오에 겐자부로에 이르기까지 장대한 일본 근현대소설사를 간결하고 정확하게 기술하였으며, 소설 원문을 가능한 많이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문학사가 외면하고 누락시켜 온 재일조선인, 오키나와인, 타이완인 등 이들의 존재를 두루 시야에 넣고자 하는 시도가 돋보인 책이다.목차들어가며제1장문명개화와 ‘문학’이라는 개념의 변화1. 계몽 논설과 게사쿠 문학2. 번역소설과 정치소설3. ‘소설’과 노벨novel4. 후타바테이 시메이의 고투제2장메이지 중기의 소설 문체1. 언문일치의 ..

전쟁은 일본인의 밥상을 어떻게 바꿨나 (2024) - 중일전쟁부터 패전 이후까지

책소개먹거리의 부재에서 전쟁의 본질을 찾다이 책은 사이토 미나코의 『전시하 레시피(?下のレシピ)』(이와나미쇼텐(岩波書店), 2015)를 완역한 것이다. 저자는 오랜 전쟁으로 피폐해져 가는 일본인의 먹거리 사정을 당대 여성지에 실린 요리 레시피를 통해 밝힌다. ‘총력전은 절미부터’, ‘관민 하나가 되어 절미운동’, ‘부엌의 전투 배치’, ‘장엄한 결전 비상식’ 등의 장 제목에서도 드러나듯, 전쟁 전 풍요로운 먹거리 시대를 구가하던 일본이 중일전쟁, 아시아태평양전쟁을 거치며 일반 가정의 밥상에까지 ‘대동아공영권’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우게 되는 과정이 실감 나게 펼쳐진다.주부들은 식구들의 굶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적은 양의 쌀을 몇 배로 불려 밥을 짓고, 평상시에는 거들떠보지 않던 길가의 잡초까지 식자재로 활..

인도 100문 100답 2 (2024) - 인도를 이해해야 세계에 다가선다

책소개인도 경제는 계속 성장할까?인도가 중국을 대체하는 시장이 될까?모디의 인도는 어디로 가는가?편견 없이 다가가는 ‘한 걸음 더’ 인도 교양서국내 유일, 최고를 자부하는 인도 지역 전문가 이광수 교수(부산외국어대)의 두 번째이자 ‘어쩌면’ 마지막 인도 교양서. 유튜브 채널 [최준영 박사의 지구본 연구소]에서 1년 넘게 강의하면서, 기타 여러 단체나 기관의 특강 자리에서 만나고 접한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일종의 피드백이다. 2018년 문답 형식으로 엮은 인도 교양서를 출간한 뒤 사람들이 경제나 비즈니스보다 사회나 정치, 문화에 관한 질문을 주로 던지는 데에서 착안하여 본인의 전공이기도 한 역사 기반의 두 번째 교양서를 펴내게 되었다. 사람들이 인도에 관해 알고 싶어도 인도 역사에 대한 이해가 없다시피 하..

[웹북] 08월 01일 (1907 정미의병 발생)

08월 01일  한국사 주요 사건일지1402 조선태종, 신문고설치 / 1907 정미의병발생 / 1920 김좌진, 이정천, 대한의용군조직 / 한국 최최의 월간 종합지 개벽 강제폐간 /1927 경성무선국 완성, 통신 개시 /시인 고은 출생 / 1945 조선인 징병제 실시 / 1966 시내버스, 승차권제 실시  / 1983 국제 자동전화 개통  / 1985 창작과 표현의 자유에 관한 문학인 401인 시국선언 / 1987 몰타와 국교수립 / 1989 전조교 가입 공립학교교사 485명 직위해제 / 1991년 경찰청 발족 정미의병(丁未義兵) 정미의병(丁未義兵)은 1907년 (융희 1년 ) 고종의 강제 퇴위와 정미칠조약 강제 체결, 군대 해산 등을 계기로 1907~1910년 사이 발생한 항일구국적 근대 의병봉기다.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