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불교의 이해 (책소개)/3.불교경전법문

정화 스님의 반야심경 (2024) - 강의 생명계 그 자체인 ‘나’들의 이야기

동방박사님 2024. 6. 23.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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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큰 지혜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가르침
『반야심경』에 대한 정화 스님의 특별한 강의!

과학의 언어로 불교의 교리를 설파해 온 정화 스님의 『반야심경』 강의책. 대승불교의 깊은 교리를 한자 260자 정도로 압축적으로 풀어 낸 『반야심경』을 관자재보살, 색즉시공 공즉시색, 제법공상, 반야바라밀다 등을 키워드로 삼아 총 6개의 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반야심경』은 대승불교 초기에 성립된 불교 경전인 『반야경』에 속하는데, 여기에서는 보살과 육바라밀, 그리고 공(空) 개념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이전의 소승불교에 대해 획기전인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반야’는 지혜로, 이 지혜가 충만하게 되면 모든 불만족이 사라지게 된다.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연생기와 온전히 계합할” 수 있는 빈 마음 상태를 지켜 가는 것, 곧 반야의 공성(空性)을 체화해 가는 과정을 현대과학 및 뇌과학의 언어로 설명하는 이 책은, 결국 “삶의 실상이 연대이므로 자신만의 것으로는 어느 것도 소유할 수 없”으며, 따라서 “보살 수행자는 비움으로 채움을 이루고 채움을 비워 내면서 시절인연과 상응한 삶, 곧 반야바라밀에 의지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관자재보살 - 마음의 빛으로 몸과 마음을 비추어 봄

마하반야바라밀다에 대한 핵심적인 가르침
하나인 생명의 장 : 마하
관자재보살
오온도 실재하지 않습니다
관이 자유자재한 보살
오온이 다 공합니다
아집과 법집
만족과 불만족

제2장 색즉시공 공즉시색 - 색도 색이 아니고 공도 공이 아닙니다

몸만으로의 몸은 없습니다
오온의 작용 양상
식도 공합니다
현상한 여섯 가지 마음
관수행의 특징
지혜가 충만한 몸 - 법신

제3장 제법공상 I - 18계도 12연기도 없습니다

6바라밀 성취
무명도 없습니다
눈의 세계도 의식의 세계도 없습니다
상상된 허구 - 자아상
12연기도 없습니다
여섯 가지 감각기관이 생겨난 까닭
명색도 없습니다
진화가 만든 여섯 가지 감각기관
애착할 것도 없습니다
취착할 것도, 취착의 주체(有)도 없습니다
생과 노사도 없습니다

제4장 제법공상 II - 사제(고집멸도)도 없습니다

마음을 바꾸는 방법 - 팔정도
그냥 지켜보기
돈오돈수와 돈오점수
바른 마음챙김
우리 모두는 공상으로 하나다
생명계 그 자체인 나들
두려워하지 않는 삶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습니다

제5장 의지 반야바라밀다 - 불보살님께서도 의지한 반야바라밀다

어느 것에도 머물지 않는 마음씀
본각이란 무엇일까
뭇 생명 모두는 불성으로 산다
공은 함께의 자리입니다
선정의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업습의 뿌리 - 신체상과 자아상

제6장 반야바라밀다 주 - 비움의 주문

반야바라밀다 주문
욕계·색계·무색계
삼계를 벗어남
크게 밝은 주문
마음을 비운다는 것 - 무상(無上)의 주문
일상에 가득한 반야지혜의 빛
무명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습니다
비움의 주문
의식의 확장
깨닫는 사건 또한 법계의 인연
가자 가자 깨달음으로

저자 소개 

저 : 정화
고암(古庵)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여 해인사, 송광사, 백장암 등에서 수행 정진했다. 지은 책으로 대승불교 초기 경전인 『섭대승론』을 풀어 쓴 『우리는 우리를 얼마나 알까?』, 공부공동체인 <남산강학원>과 <감이당>에서 했던 강의와 멘토링을 엮은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마세요』와 『나와 가족 그리고 가까운 이들을 그냥 좋아하기』가 있으며, 서양철학서와의 만남을 풀어낸 『생물이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베르그송의 ‘의식에...

책 속으로

대승의 수행법은 내외부에서 일어나는 세상의 소리를 있는 그대로 관하면서, 곧 인연의 장과 상응하여 일어나는 마음의 소리를 관하면서 생명계의 일원이면서 생명계 그 자체인 보살의 마음을 닦아 가는 것입니다. 이 수행은 보살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지혜를 완전하게 성취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수행을 성취한 분이 관자재보살인데, 세상의 소리를 관한다는 뜻에서는 관세음보살이라고 하고, 관이 자유자재하다는 뜻에서는 관자재보살이라고 합니다. 삶의 장인 생명계가 경계 없이 큰(마하) 줄 알고 그에 맞게 살아가는 것이 반야바라밀(지혜의 완성) 수행이기 때문입니다. 이 수행이야말로 연기적 네트워크의 울림과 상응하는 것으로, 특정한 상태에 머물지 않는 마음을 쓸 수 있는 신체를 완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험된 앎의 세계는 관이 자유자재한 보살 수행자가 경험한 연기공성의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살이란 깨달은(보리) 중생(살타)의 줄임말입니다. 깨달음의 내용은 낱낱 생명체는 그 모습 그대로 자신의 우주를 실현하는 생명체로 존재하지만, 그렇게 존재하고 활동할 수 있는 것은 환경과 이웃 생명체들과 맺고 있는 생명의 네트워크 속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니, 보살 수행자의 수행 내용이 여섯 가지 바라밀법을 실천하는 것일 수밖에 없겠지요. 바라밀이란 생명활동 본연의 내용을 온전히 체화한다는 뜻이기에, 완성 또는 피안(분별을 통해 겪게 되는 불만족이 없는 세계)에 이른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 「1장 관자재보살」 중에서

수용된 정보라고 하더라도 법화가 되지 않는 것은 의식될 수 없으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특정한 선정의식 상태에서는 인식 대상이 사라지기도 하고, 인식주관인 듯한 식이 사라지기도 하니, 메타 의식과 의식이 아는 주체인 듯하지만, 대상이 없이는 인식주관으로서의 주체가 성립될 수도 없습니다. 이 말은 오온에서 상(想)이 만들어지는 무의식적 과정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면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기가 뒤따를 수 없다는 것이며, 생각이 없으니 생각 등을 알아차리는 메타의식이 작용한다고 할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 「2장 색즉시공 공즉시색」 중에서

무명이란 생명활동이 연기적인 생명공동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근본 무지입니다. 오온이 공한 것을 깨닫지 못한 것이지요. 그렇기에 자신의 생존을 위해 이런저런 활동을 (진심으로 사심 없이 했다고 가정하더라도) 가열차게 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자신의 삶을 힘들게 하는 앎의 작용이 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생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근본바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 「제3장 제법공상 I」 중에서

부처님께서 제시하는 삶에 대한 바른 이해는 연기법으로 낱낱 생명현상을 보는 것입니다. 생명현상 하나하나마다가 상호의존하는 생명계 전체의 율동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나’는 있는 듯하지만 ‘나만의 나’는 있을 수 없다는 관점, 곧 ‘나’를 ‘나로서 나타나는 사건’으로 보는 관점이 연기법이라는 뜻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으로 육바라밀 수행에서 보시바라밀을 실천하는 것을 첫번째로 둔 까닭도 여기에 있습니다. 어쩌면 대승불교는 ‘보시수행이 전부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함께하는 생명계의 의존 네트워크가 잘 운용될 수 있도록 하지 않고서는 결코 ‘나인 것 같은 나’도 잘 살기 어렵지 않겠어요.
--- 「제4장 제법공상 II」 중에서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성취하게 됐다는 것은 생명활동의 새로운 방향성이 밝혀졌다는 것을 넘어선 일이 됐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낱낱 삶의 모습들은 그 모습들 이면에 있는 본질로부터 현상한 것이 아니라, 관계망을 통해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과 생명계의 지성활동 또한 그렇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을 뿐만 아니라, 생명계의 실상을 깨달을 수 있는 방법론인 팔정도와 육바라밀을 설했기 때문입니다. 팔정도의 가르침이 있었기에 다른 분들도 보다 쉽게 크게 원만한 지혜를 성취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절인연에 부합하는 빈 마음을 자재하게 쓸 수 있게 됐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상태를 선의 스승들은 ‘배고프면 먹고 졸리면 잔다’라고 말합니다.

반야지혜는 유용했던 경험을 갖고 그것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아니라 오늘을 오늘로 종결하는 능력이면서, 곧 오늘을 비우는 능력이면서 내일에 수순하는 기억의 배선을 새롭게 설정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해서 반야지혜의 작용 능력을 기억정보의 이미지에 매이지 않는 공능이라고 합니다. 상(相)에 매이지 않는(無) 능력이며, 상을 비워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니 상호의존하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연기법을 바탕으로 인연 따라 그냥 그렇게 살아가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것도 그것으로 자신의 얼굴이 되면서 인연의 얼굴이 되니 본래부터 비교 자체가 가능하지도 않거든요. 해서 있는 그대로를 그 자체로 인정해 주라고 이야기합니다. 의미와 가치를 다 비우고 그냥 그대로를 인정하는 일입니다.
--- 「제6장 반야바라밀다 주」 중에서

출판사 리뷰

현대 과학의 언어로 설명한 『반야심경』 강의!

과학의 언어로 불교의 교리를 설파해 온 정화 스님의 『반야심경』 강의책이 나왔다. 『반야심경』은 일반인에게도 가장 널리 알려진 불교 경전 중 하나이며, ‘동아시아 불교에서 가장 많이 암송되고 연구된 경전’이다. 대승불교 초기에 성립된 ‘반야경’(대표적인 반야경이 당나라 때 현장玄?이 번역한 600권에 달하는 『대반야바라밀다경』이다)의 요체를 한자(漢字) 260자에 담아 낸 경전이 오늘날 우리가 주로 보는 『반야심경』이다. 궁극적으로 모든 존재는 인연에 따라 생겨나고 사라지며 실체가 없다고 하는 ‘공’(空) 사상을 말하며 이런 인식은 반야바라밀(지혜의 완성)에 의거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반야심경』의 기본 논지다. 『반야심경』은 유명한 만큼, 전문가용 입문자용 할 것 없이 해설이 담긴 많은 판본이 시중에 출간되어 있다. 현대적인 언어로 수월하게 해석하고 해설한 책들도 적지 않지만 정화 스님의 이 책은 『반야심경』이 압축한 대승불교의 요체를 현대 진화생물학과 뇌과학, 생명공학 등 현대 첨단 과학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언어로 표현하여 이해를 돕는 점에서 확연히 다르다.

실제로 생명활동을 한다는 것은 외부의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이를 열린계라고 이야기합니다), 내부의 비움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받아들인다는 뜻이 성립될 수 없으니, 비움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온전한 생명활동을 이어 가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생명계가 열린계, 곧 경계의 막이 열려 있다는 것은 어떤 생명체건 고립된 개체로서의 삶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고 하겠습니다. 이를 연기법이라고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정화 스님의 반야심경 강의』, 32쪽)

‘열린계’는 자연과학의 개념으로, 외부와 물질 및 에너지를 서로 주고받는 물리적 계(系)를 뜻하는데, 어떤 생명체건 고립된 개체로 있을 수 없다는 이 개념을 가지고 정화 스님은 불교의 ‘연기’(緣起)를 말한다. 공성의 장에서 인연 따라 모든 현상이 생겨나고 사라진다는 ‘연기’는 생명의 장 자체가 앎의 장이라는 말과 같은데, 마음현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반야바라밀다 수행이 깊어지면 조건의 변화에 따른 인연의 장, 곧 앎의 장이 만들어 내는 패턴 변화를 직관하게 된다고 말이다. 자연과학의 생명계를 불교의 ‘연기법계’와 연결하며, 고립된 막으로 닫힌 자아가 있을 수 없다는 말을 무아(無我)에 연결해 간다. 또한 대승불교의 중요 개념인 보살(깨달은[보리] 중생[살타])을 설명할 때도 보살의 깨달음의 내용이 바로 낱낱의 생명체는 그 모습 그대로 자신의 우주를 실현하는 생명체로 존재하지만, 그렇게 존재하고 활동할 수 있는 것은 환경과 이웃 생명체들과 맺고 있는 생명의 네트워크 속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보살 수행자의 수행이 육바라밀을 실천하는 것일 수밖에 없다고 말이다. 바라밀이란 “생명활동 본연의 내용을 온전히 체화한다는 것이기에, 완성 또는 피안(분별을 통해 겪게 되는 불만족이 없는 세계)에 이른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정화 스님은 이처럼 현대 과학의 개념들로 고집멸도(苦集滅道)의 사성제(四聖諦)와 팔정도(八正道)는 물론 오온(五蘊), 육근(六根), 법신(法身) 등 핵심적인 불교 용어들을 풀어 가며, 『반야심경』이 주문을 외며 마음의 평안을 찾는 경전을 넘어 “중생계 그 자체를 부처세계로 만드는 깨닫는 사건”에 나아가는 책으로 실감하게 하고 있다. 하여 “생명활동은 언제 어디서나 이미 깨달음을 실현하는 찬연한 삶, 반야바라밀다의 핵심적인 가르침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는 삶”이라 할 수 있으니, 삶의 모습마다가 그 자체로 소중하다는 것을 잊지 않고, 시절인연을 온전히 살아가자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