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국제평화 연구 (책소개)/1.국제관계

촘스키, 세상의 물음에 답하다

동방박사님 2022. 5. 8. 09:52
728x90

책소개

세상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촘스키에게 듣다
지배권력의 ‘성역’과 ‘금기’를 까발리는 촘스키와의 대화, 10년의 기록


『촘스키, 세상의 물음에 답하다』는 촘스키가 10년 동안 간담회, 연설회, 세미나 등에서 청중에게 직접 받은 질문에 답변한 것들을 엮은 것으로, 촘스키의 독보적인 세계관과 정치적 입장은 물론 크고 작은 주제에 대한 그의 견해를 다각도로 접하게 해준다. 방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촘스키 정치사상의 고갱이와 세상을 읽는 통찰의 큰 줄기를 보여주는 내용을 치밀하게 가려 뽑아서 권력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촘스키의 혜안을 온전히 엿볼 수 있다. 이번 개정판은 소지하고 다니기에 편안한 판형을 변경하였고, 여러 차례에 걸쳐 개정된 한글맞춤법을 반영하였고, 다시 한 번 원문과 번역문을 꼼꼼히 대조하여 문맥과 문장의 표현이 좀 더 분명해지도록 했다. 그동안 변화를 겪은 인물의 최신 정보를 역자 주석에 추가하고, 인명, 지명, 기관명 등의 고유명사도 현재 표기법에 맞게 고쳤으며, 그사이 정립된 정치 용어 등을 밝혔다.

목차

옮긴이의 말 - 인류의 고통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연민
편집자의 말 - 한 권에 담은 촘스키의 정치사상

1장 권력의 ‘진실’과 여론조작을 말하다
1. 전쟁과 파괴의 배후에는 늘 미국이 있다
미국에서 반정부 운동이 이룬 것
미국이 조직한 테러 용병 국가들의 네트워크
제3세계 정부의 전복
정부의 비밀
2. 언론 권력은 결코 ‘우리’가 아니다
언론: 그 제도에 대한 분석
프로파간다 모델의 시험
언론과 엘리트의 의견
보도 통제
3. 언론은 늘 ‘찬란히 빛나는 거짓말’을 일삼는다
정직하게 일하지만 권력에 종속되어 있다
“더 잘 싸워라”: 언론과 베트남전쟁

2장 ‘점점 더 가난해지는 세계’를 말하다
1. 미국은 ‘봉쇄하기 위해’ 먼저 공격한다
냉전 기간 동안 소련을 ‘봉쇄한 것’
오웰의 세계와 우리의 세계
2. 권력은 더 많은 ‘나쁜 친구들’을 만들어낸다
현대의 가난
종교적 광신주의
“‘진짜’ 반反유대주의”
로널드 레이건과 민주주의의 미래
3. 자본의 폭력 아래서 민주주의는 허울일 뿐이다
세계적 이슈에 새롭게 등장한 두 가지 요소
자본주의 아래의 민주주의
‘제국’을 유지하는 이유
변화와 미래

3장 미국의 신新제국주의를 말하다
1. 제국은 날마다 ‘전쟁’을 먹고산다
군산복합체
영구적인 전쟁 경제
리비아의 테러리즘과 미국의 테러리즘
2. 미국의 ‘장난질’에 세계는 피바람 멈출 날이 없다
미국과 유엔
기업, 아파르트헤이트, 인종차별주의
베트남전쟁에서 이기기
‘제노사이드’: 미국과 폴 포트
3. 자칭 ‘지도자’라고 나서는 자들은 모두 사기꾼이다
영웅과 반영웅
반反지식인주의
관중 동원 스포츠
서유럽의 시민운동과 캐나다
환상 물리치기

4장 갈등과 화해, 전쟁과 평화를 말하다
1. 언론은 ‘그럴듯한 거짓말’로 권력과 공생한다
전체주의적 경향
리투아니아 가설
자유의 이름 아래 자행되는 세뇌의 영속화
러모인 식 저널리즘: 냉소적 양상의 한 가지 사례
2. ‘워터게이트’에는 권력 게임의 비밀이 숨어 있다
워터게이트 다시 생각하기
세뇌 피하기
3.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의 모델은 미국의 ‘인디언 학살’이다
서남아시아의 갈등 이해하기
평화의 위협
물과 점령지
제국주의적 야망과 아랍의 위협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향후 전망
역사의 정통성
세계적인 사건들을 언급할 수 있는 자격

촘스키 연보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 : 노암 촘스키 (Avram Noam Chomsky)
 
유대계 미국 언어학자이자 철학자, 인지과학자. 사회비평가이자 정치운동가로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러시아계 유대인 이민 2세로 태어났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 진학한 뒤 언어학자 젤리그 해리스를 만나면서 언어학의 세계에 발을 디뎠다. 대학을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의 특별연구원으로 있으면서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MIT에서 1958년(30세) 부교수, 1961년(33세)...
 

책 속으로

정부 비밀이라는 게 대부분 국가 안보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국민들에게 진상을 알리지 말자는 것일 뿐입니다. 많은 기밀문서는 30년이 지나면 비밀해제가 되는데 그 기다란 리스트를 면밀히 살펴보면 국가 안보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문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쓴 스티븐 준스[청중 속에 준스 교수가 있다]가 동의할지는 모르겠는데, 다양한 분야의 기밀문서를 읽어본 내 느낌으로는 그 안에서 국가 안보와 관련된 내용은 사실상 찾아볼 수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비밀을 유지하는 주된 목적은 진상을 일반 대중이 모르게 하자는 것, 그것뿐입니다.
--- p.42

그런데 모든 정부는 일반 대중을 겁줘야 할 필요가 있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정부 활동을 미스터리로 포장하는 것이지요. 정부 활동을 미스터리로 휘감는 방식은 저 멀리 헤로도토스[고대 그리스 역사가] 시대까지 소급됩니다. 헤로도토스의 책을 읽어보면 메데족과 기타 부족들이 투쟁을 통해 자유를 얻고도 다시 자유를 잃어가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권력 주위에 미스터리의 장막을 쳐서 왕권을 보호하려다가 그만 자유를 잃어버리고 말지요.
--- p.44

뉴스와 정보 제공에 관해 살펴볼 때에는 기본 구조를 감안해야 하는데, 이른바 ‘어젠다(의제)를 설정하는agenda-Setting’ 언론이 있다는 겁니다. 주류 언론이 기본 틀을 정하면 작은 언론은 그에 따라야 합니다. 대형 언론사는 중요한 자원을 많이 갖고 있고, 전국에 산재해 있는 작은 언론사들은 그들이 내놓는 틀을 가져다가 써야만 합니다. 가령 피츠버그나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신문사는 앙골라를 다룰 때 독자적으로 현지에 특파원을 보내고 자체 분석 기사를 쓰기가 대단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 p.51

물론 세상을 바라보기만 하면서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 관계로 나를 헷갈리게 하지 마. 너무 고통스러워.” 또는 “현실은 알고 싶지 않아. 그건 너무 추악해.” 이런 사람들은 뉴스를 더 이상 읽지 않습니다. ‘스타일’ 섹션이나 ‘스포츠’ 섹션만 읽을 겁니다. 하지만 세상일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의 경우는 다릅니다.
--- p.64

한번은 《보스턴글로브The Boston Globe》의 또 다른 편집자에게 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에 대한 보도가 그토록 편파적이냐고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편파적이었습니다. 그는 씩 웃더니 이렇게 말하더군요. “아랍인 광고주가 몇 명이나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걸로 대화는 끝났습니다.
--- p.67

가령 ‘방어’라는 말을 한 번 봅시다. 나는 공격적 행위를 하고 있다고 시인하는 국가를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늘 국가 방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선제 공격에 의한 방어’라는 말까지 있습니다.
--- p.104

미국은 남베트남에서 ‘방어’를 한 것이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내가 면밀히 살펴본 언론 중에서 미국이 남베트남을 방어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 언론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미국은 남베트남을 방어한 것이 아니라 공격한 것입니다. 역사상 다른 침략이 그러하듯이 미국은 남베트남을 공격한 겁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간행물 말고 제대로 된 미국 신문에서는 이 공격이라는 단어를 눈 씻고 봐도 찾을 수 없습니다. 그것이 보도 불가不可인 까닭입니다.
--- p.110

‘온건한moderate’은 ‘미국의 명령을 잘 따르는’이라는 뜻이지요. ‘미국의 명령을 잘 따르지 않는’ 경우는 ‘과격한radical’이라고 하고요. ‘과격한’은 좌파나 우파와는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극우 인사도 미국의 명령을 잘 따르지 않으면 ‘과격한’ 사람이 되는 겁니다.
--- p.115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 수준이 너무나 낮다는 것은 미국 경제체제의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영아 치사율이나 생존율, 기타 다른 척도를 세계 수준과 비교해봤을 때, 미국 사람들의 생활은 그리 유복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미국은 그 리스트에서 한참 하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령 영아 치사율에서 미국은 20개 공업국가 가운데 20등입니다. 건강 수준은 가난한 제3세계 국가인 쿠바와 같은 수준입니다. 정말로 창피한 일입니다. 미국의 일반 대중은 여러 기준을 놓고 볼 때 다른 나라보다 훨씬 더 나은 삶을 살아야 마땅합니다. 선진국 가운데 미국처럼 자원이 많은 나라도 드뭅니다. 기본 문자 해독률도 높은 편이어서 잘 교육받은 인구를 갖고 있습니다. 미국은 비교적 균일한 인구를 갖고 있어서 전 지역에서 영어를 사용합니다. 세계의 다른 나라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미국은 엄청난 군사력을 갖고 있고 국경 주위에 이렇다 할 적성국이 있지도 않습니다. 역사상 강대국치고 이런 조건을 가진 나라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이런 것들은 아주 유리한 점인데도 불구하고 미국의 경제체제는 국민 복지와 연결시키지 못했습니다.
--- p.154

“제3세계에 대한 미국의 주안점은 민족주의적 정부의 등장을 막는 것이다. 이런 정부는 낮은 생활수준의 개선과 생산의 다변화를 요구하는 민중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는 곤란한데 그 까닭은 미국 기업의 투자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실현된 수익을 서방으로 보내는 것을 허용하는 사업 환경을 조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이 미국 고위층의 문서에서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데, 라틴아메리카에 대한 국가안전보장회의의 보고서 등이 대표적인 것입니다. 미국은 이런 행위를 전 세계에서 일삼아왔습니다.
--- p.164

방 안에 가만 앉아 있어서는 환상을 물리치지 못합니다. 이런 식으로는 성공할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 우리가 사는 세상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적 세상입니다. 여러분은 종종 그 세상에 개입하고-마땅히 개입해야 합니다-그것을 바꾸려 합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여러분은 배우게 되는 겁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살피고, 다른 사람들이 그 주제에 대하여 뭐라고 말하는지 알아내고,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것을 실현시키려고 노력하고, 프로그램 중 어떤 부분이 비현실적인지 살펴보고, 그로부터 경험을 얻고 이렇게 해서 배워나가는 겁니다.
--- p.253

미국 사람들이 지닌 중대한 환상 가운데 하나는-물론 이것은 세뇌 시스템의 주요한 부분입니다만-정부가 곧 권력 그 자체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권력 그 자체가 아닙니다. 정부는 권력의 한 부분만을 담당할 뿐입니다. 진정한 권력은 사회를 소유한 사람들 손에 있고, 국가 관리자들은 통상적으로 공무원에 지나지 않습니다.
--- p.289

청중 1: 우리가 비판하고 건설적인 비평을 계속해나가면 시스템을 바꿀 희망이 있다는 겁니까?
─ 건설적인 비평이 대규모 대중운동을 이끌어내는 지점에 도달하면 그때는 시스템을 바꿀 수 있는 뭔가가 생겨납니다. 그러면 희망이 있는 거지요. 만약 미국 식민지 사람들이 팸플릿이나 쓰고 그 이상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다면 미국혁명(독립전쟁)은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청중 2: 그럼 건설적 비평을 계속하면서 포기하지 않는 요령은 뭐죠? 많은 사람들이 그걸 필요로 하는 것 같은데.
─ 그 요령은 ‘고립되지 않는 것’입니다.
--- p.297

언론은 나중에 자기를 뒤집어엎을지도 모르는 민중을 교육하는 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설령 그 과정에서 이익을 올린다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가령 당신이 사회민주적 노선 또는 노동자의 경영 참여를 요구하는 과격한 노선의 신문을 발행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루퍼트 머독(미디어 업계의 ‘황제’)을 설득했다 하더라도, 그는 그런 신문을 발행하지 않을 겁니다. 이익보다 더 중요한 것은 권력 시스템을 온전히 유지하는 것이지요.
사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 엘리트들은 사회적 지출보다 군사적 지출을 더 선호하는 겁니다. 납세자의 돈을 군사 시스템에 쓰기보다 사회적으로 유용한 목적에 사용하는 것이 더 많은 이득을 올릴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고 군사적 지출 쪽으로 시선을 돌리는 겁니다. 사회적 지출은 권력의 기본적인 특혜를 침해하기 때문이지요. 그걸 하게 되면 감시하는 시민 단체가 생겨나고 그러면 가능한 한 피하고 싶은 부작용이 생겨나기 때문이지요.
--- p.300

MIT 교수이기 때문에 내 말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난센스입니다. 어떤 연설이 의미를 갖는 이유는 그 연설의 내용 때문이지, 연설자의 이름 뒤에 따라오는 직함 때문이 아닙니다. 상식적인 사안에 대해서 논평하는 데에도 특별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는 생각은 또 다른 속임수일 뿐입니다. 그것은 민중을 주변화하려는(소외시키려는) 술수이므로 당신은 그런 속임수에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 p.335

매일 저녁 절망을 느끼지요. 정말 절망적인 사람이 되기로 마음먹는다면 이 세상에 절망을 느낄 만한 일은 대단히 많습니다. 인간이 다음 세기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한다면 그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내 말은, 절망에 빠져서 허우적거리며 아무것도 안 한다면 그게 무슨 의미냐는 겁니다.
--- p.337~338
 

출판사 리뷰

진격의 미국, 미국 그리고 또 미국

촘스키는 권력과 언론이 한편이 되어 어떻게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해왔는지 그리고 세계질서에서 미국의 제국주의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철저히 밝힌다. 또 냉전 이후의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 최근 미국 외교정책의 변화와 국제 경제 정세에 관한 분석, 미국 지식인 사회의 전체주의적인 모습에 대한 고발뿐만 아니라 대중운동의 전략과 전술 등의 주제를 넘나든다. 이 밖에도 실패한 사회주의의 경험, 새로운 제국주의, 다국적기업의 횡포, 아나키즘과 유대인, 음모론에 대한 이야기,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시민운동 방법, 대안 미디어의 모색, 양서를 주입하는 교육의 문제, 시민운동가의 고단한 삶, 촘스키 개인의 삶에 대한 소회 등 때로는 고백적이고 때로는 논쟁적인 질의응답이 끝없이 이어진다.
이 책은 그물처럼 얽혀 있는 다양한 주제를 통찰해 이 세상을 이해하는 촘스키만의 특별한 관점과 세계관을 보여준다. 촘스키의 독보성은, 사실에 입각한 정보를 풍성하게 제시하면서 전 세계 권력기관들의 만행과 기만을 쉬운 말과 위트 있는 입담으로 완벽하게 폭로해버린다는 데 있다.

어제보다 강해진 정치 · 경제 · 언론 권력, 여전히 유효한 촘스키

그간 세 번의 대통령선거를 치른 한국 사회, 그리고 미국을 필두로 한 국제 정세가 달라졌음에도 여전히 이 책이 읽히는 이유는, 언론, 권력, 제국주의 등 세상을 지배하는 것들의 본질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 정부에서 재부상하고 있는 개념인 ‘리버테리어니즘libertarianism’(2권 5장), 애플과 삼성 사이에서 첨예하게 대립, 분쟁하고 있는 ‘특허권’에 이미 내재한 문제(2권 8장),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화학기업들(듀폰 등)의 다국적기업으로의 성장 과정(3권 10장), 올해만 300만 명이 탈출한 시리아 등지의 난민에 대한 문제(1권 4장, 2권 6장, 3권 8장), 최근 시리아 사태처럼 착한 사마리아인의 탈을 쓴 미국의 군사 개입과 숨은 의도(1권 1~4장, 2권 5장, 7장, 3권 8장), 2013년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는 미국의 이스라엘 달래기 혹은 끌어안기(1권 4장, 2권 5장) 등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변했음에도 귀담아 들을 만한 이야기가 풍부하다.

내가 만약 촘스키를 직접 만난다면 꼭 묻고 싶은 것들을 모두 담은 책

이 책은 다른 인터뷰집과 달리, 청중이 한 질문에 촘스키가 직접 답변한 것이어서,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반론이 있을 경우 곧바로 추가 질의응답이나 논쟁으로 이어진다. 촘스키의 답변은 솔직한 고백 같으면서도 예상치 못한 내용으로 충격을 줄 때도 있다. 때로는 청중 한 명이 제기한 의문에 나머지 청중들이 반론을 제기하기도 하고, 촘스키가 강연장에 앉아 있는 인사를 직접 거명하여 말을 걸기도 한다. 그래서 실제 몇 사람이 둘러앉아 다양한 사회문제나 정치적 이슈로 갑론을박하는 광경에 동참한 듯이 느껴지다가도 마치 격 있는 토론 프로그램을 방청하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촘스키, ‘분노는 나의 힘’, 그러나 ‘민중에 대한 사랑’을 담아

이 책에는 촘스키 사상이 농밀하게 집약되어 있다. 그가 10년에 걸쳐 행한 거의 모든 대담의 녹취 가운데 겹친 부분은 덜어냈고 주제별로 뼈대를 잡았으며, 읽다가 막힐 만한 부분에는 간명한 해설을 달아 이해를 도왔다. 게다가 두 명의 탁월한 엮은이가 촘스키 제자 그룹의 도움을 받아 본문보다 더 방대한 ‘온라인 주석’(A4 용지 449매 분량)을 작성하였다. 촘스키가 주장하는 바의 논거를 풍부하게 예시하고 있는 이 주석은 더 깊은 공부를 하기에 더없이 훌륭한 재료다.
이 책의 엮은이들은 서문에서 “우리의 목표는 촘스키의 정치사상을 일목요연하게 개관할 수 있도록 녹취록을 단행본 형태로 편집하되, 촘스키 학술서의 엄정함과 인터뷰 형식의 친근함을 종합적으로 살릴 수 있는 그런 책을 만드는 것이었다”며 편집 의도를 밝히고 있으며, 옮긴이는 서문에서 “나는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혹시 이런 개인 권력에 대한 분노가 촘스키를 움직이는 힘이 아니었을까 궁금해하면서 셰익스피어의 《코리올라누스Coriolanus》에 나오는 다음의 대사를 많이 생각했다. ‘분노는 나의 힘Anger is my meat. 나는 분노를 나의 식사로 삼았으나 그것은 먹으면 먹을수록 더 나를 배고프게 한다.’ 그러나 이 책을 거듭 읽으면서 분노보다는 ‘민중에 대한 사랑’이 그를 움직이는 힘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고 했다.

1장에서 촘스키는 주로 권력과 자본이 어떻게 한편이 되어 거짓말을 일삼으며 프로파간다를 통해 대중을 현혹시키는지 말한다. 정부의 비밀은 국가 안보와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언론은 비단 국가 안보 문제가 아니더라도 ‘자유 아래서의 세뇌 활동’을 통해 대중의 논의를 틀 안에 가둠으로써 정부 방침에 기여한다. 결국 언론은 우리 편이 아니고, 언론인들의 정보원 또한 기득권 세력이다. 그렇다면 대안 미디어는 어떻게 가능할까?
2장에서는 미국이 ‘방어’를 구실로 냉전 기간 동안 소련을 ‘봉쇄’한 진짜 이유와 미국이 세계 전역에서 추진하는 ‘평화 과정’의 숨은 의도를 밝힌다. ‘보수’와 ‘가난’의 의미는 과거와 달라졌으며, 오늘날 미국의 빈민가는 ‘황량하고 아무 희망이 없’는데 이런 빈민가에 마약이 살포된 시기는 정치적 저항운동이 결성되던 시기와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부시 행정부는 종교까지 끌어들여 동유럽 출신의 나치들이 운영하는 조직과 손을 잡았고 국내외에서 벌어진 사건들에 무지했던 무능한 레이건은 거짓말할 능력조차 없었다. 마지막으로 세계적으로 급부상한 중요한 두 가지 주제, 국제경제의 변화와 환경 문제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오늘날 경제적으로 성공한 국가들의 파시즘적 성격과 미국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벌인 제국주의 전쟁을 폭로한다. 미국의 무기 생산에 필수적인 첨단기술 개발은 납세자의 세금으로 미국 정부가 보조한 것이다. 이는 194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뉴딜 정책으로 본격화되었다. ‘국제 테러리즘’으로 규정한 리비아에 대한 미국의 폭격은 대규모 조작극이었으며, 이 외에도 베트남, 아프가니스탄, 캄보디아 등에서 미국이 행한 잔학 행위를 열거한다. 마지막으로 ‘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지식인 사회를 꼬집고, 서유럽과 캐나다의 시민운동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제노사이드에 가까운 니카라과에서의 미국의 잔학 행위가 어떻게 언론에 보도되었는지 파헤친다. 언론은 매체에서 반대 의견이 표출되지 않도록 기자들마저 전문직 훈련 과정이라는 명목으로 세뇌시킨다. 이런 ‘교육’은 이념을 통제하는 아주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그리고 워터게이트와 같은 시기 벌어진 코인텔프로를 폭로한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증거와 사례를 통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에서 ‘두 나라의 정착’을 표방하면서도 결국 이스라엘의 손을 들어준 미국의 패악을 폭로한다.

 

목차

옮긴이의 말 - 인류의 고통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연민
편집자의 말 - 한 권에 담은 촘스키의 정치사상

5장 세상을 지배하는 제국의 방식을 말하다
1. 왜곡된 ‘전제’를 바로잡아 말하다
소련의 경제개발 대 서방의 경제개발
테러 지지하기
‘인민 민주 사회주의 공화국’
2. 분별을 잃은 제국의 폭력을 말하다
장기 매매
쿠바의 진짜 범죄
파나마와 인기 있는 침공 작전
3. 친미 정권 수립을 위한 ‘악마의 작업’을 말하다
무슬림과 미국의 외교정책
아이티: 수출 기지에서의 소요 사태
텍사코와 에스파냐 혁명
이탈리아에서 민주주의 훼방 놓기
소말리아의 홍보전
4. 제3세계를 다루는 제국의 법칙 을 말하다
걸프전
보스니아: 개입의 문제
인도 가지고 놀기
오슬로협정과 제국주의의 부활

6장 공동체의 시민운동을 말하다
1. 시민운동, 패러다임의 변화를 말하다
토론 클럽
초창기의 평화운동과 1970년대의 변화
핵 동결 운동
2. 시민운동의 인식과 행동 그리고 본질을 말하다
인식과 행동
지도자와 운동
변화의 수준
비폭력
3. 제국의 ‘제한 없는 자본주의’를 말하다
자본주의 초월하기
키부츠 실험
‘아나키즘’과 ‘리버테리어니즘’
비전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필요’를 만들어내기
4. 체제 권력과 저항에 대하여 말하다
반체제 인사: 무시되거나 비방을 당한다
저항에 대하여 가르치기
헌신 그리고 소외와 희생
5. 인간의 본성과 과학의 사기 를 말하다
과학과 인간의 본성
과학의 사기꾼
애덤 스미스: 진짜와 가짜
컴퓨터와 쇠막대

7장 지식인의 책무와 사회 변화를 말하다
1. 지식인의 위상과 지적 기만을 말하다
레닌주의ㆍ자본주의 지식층
마르크스 ‘이론’과 지적 기만
2. 교육과 통제, 길들여지는 사회를 말하다
과학과 인문학의 이데올로기 통제
학교의 기능과 교육의 실종
은근한 통제 방법
노골적인 통제 방법
3. 정직한 지식인의 운명과 노동계급의 태동을 말하다
정직한 지식인의 운명
노동계급 문화의 형성
4. 현대 경제학의 기만과 시장의 왜곡을 말하다
현대 경제학의 기만
진정한 시장
자동화와 생존의 딜레마
도덕적 가치의 혁명적 변화

촘스키 연보
찾아보기
 
 

목차

옮긴이의 말 - 인류의 고통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연민
편집자의 말 - 한 권에 담은 촘스키의 정치사상


8장 민중의 투쟁, 그 방식과 의미를 말하다
1. 새로운 형태의 억압과 ‘적극적 자유’를 말하다
새로운 형태의 억압을 찾아내다
언론의 자유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2. 사이버공간과 자유무역협정을 말하다
사이버공간과 시민운동
‘자유무역’협정
국방부의 연구 자금 지원과 ‘깨끗한 돈’
우호국과 적성국
3. 캐나다와 중국을 말하다
캐나다의 미디어
퀘벡, 캐나다에서의 분리 문제
‘중국’ 이해하기
4. 동티모르 학살의 배후와 핵 확산의 원흉을 말하다
인도네시아의 킬링필드: 미국은 동티모르 대학살의 공범
집단 살인자들이 하버드 대학교에
인도네시아의 변화
핵 확산과 북한
5. 팔레스타인의 운명과 서남아시아의 평화 전망을 말하다
삼손 옵션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운명
PLO의 야심
민족국가 시스템

9장 시민운동, 새로운 길을 말하다
1. 매스미디어 운동과 그 ‘주역’을 말하다
영화 〈여론조작〉
매스미디어 운동
2. 좌파의 실체와 제3세력의 모색을 말하다
미국 좌파의 자기 파멸
민중교육
제3당 정치
3. 투쟁의 방식과 생존의 조건을 말하다
불매운동
‘프락시스’
노동조합 파괴 작전
도심 빈민가의 학교
복지국가 옹호
연금 기금과 법률
4. ‘음모’의 역설과 ‘참여’의 빈곤을 말하다
음모론
참여 의지
5. 인간의 본성과 도덕적 가치를 말하다
‘인간의 본성은 사악하다’
도덕의 발견
낙태
도덕적 가치

10장 전환점에서 미래를 전망하다
1. 풍요 속의 빈곤과 왜곡된 복지를 말하다
미국 내의 제3세계 현상
복지: 콩 한 알과 산더미
2. 폭력과 억압의 악순환을 말하다
범죄 통제와 ‘남아도는’ 사람들
폭력과 억압
3. 새로운 제국주의 시대와 국제적 연대를 말하다
국제 자본: 새로운 제국주의 시대
환상적 경제
국제 노동조합의 창설
초창기의 운동과 다가오는 위기
4. 엘리트들의 궤도 이탈과 다가오는 혼란을 말하다
엘리트들의 사회 계획, 궤도를 이탈하다
혼란스러워하는 국민들
5. 파시즘으로 치닫는 미국과 역사의 미래를 말하다
파시즘의 전야
역사의 미래

촘스키 연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