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역사이야기 (책소개)/7.독립운동이야기

여성 항일운동과 페미니즘

동방박사님 2022. 7. 1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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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민족주의, 제국주의, 그리고 페미니즘

여성독립운동가들은 엘리트 여성만이 아니라 다양한 계층의 여성들이었다. 또한 공적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의 영역에서도 여성들은 독립운동을 펼쳤다. 독립운동은 공적영역에서의 정치투쟁이었고, 여성에게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도전이었다. 가정의 영역에서도 전통적인 삶의 방식이 아니었다. 이제 가정의 영역은 민족주의 정신의 온상지이며, 일제에 대한 불복종 운동의 터전이었고, 민족독립운동의 학습장이었다.

명망가 집안의 여성들은 가정의 안주인으로서 가정과 민족의 문제를 동시에 감당하였다. 사람을 동원하여 거리로 나가 만세를 부르거나 무기를 나르며 의병활동에 참여하였다. 여성들은 처음으로 집안 남성의 관리 감독에서 벗어나 스스로 여성들만의 연대와 조직 활동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여성들은 공사영역을 넘나들며 자신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고, 자유와 평등이라는 새로운 삶의 가치를 느끼게 되었다.

목차

서론 제국주의, 민족주의 그리고 페미니즘ㆍ008

I. 국난극복에 나서다·········································· 016
불의에 나서다ㆍ017
의병에 출정하다ㆍ021
국채보상운동에 나서다ㆍ026

II. 민족에 충성하다·············································· 032
1.태극기 내려지다··················································· 033
2.일본순사가 온다 ··················································· 037
3.송죽비밀결사대, 민족혼을 지키다 ·····························044
4.대한독립여자선언서·············································· 053
식민지 여성 반제국주의 독립전쟁 선언하다ㆍ053
대한독립여자선언서 1919년 2월에 발표하다ㆍ057
누가 작성했는가?ㆍ059
세계사적 의미와 위상ㆍ061

III. 3.1만세운동,여성의 정치경력 시작················· 063
민족주의 정치시위ㆍ063
여학생 정치세력화로 등장ㆍ066
거리에 태극기 휘날리며 애국가를 부르다ㆍ067
민족공동체 의식ㆍ069

IV. 식민지 여성의 꿈과 희망·································· 073
1.희망의 정치조직화················································· 074
2.〈대한민국애국부인회〉, 20대 여성의 희망과 열정··········· 076
사회적 신분은 항일독립군ㆍ080
변절과 동지애ㆍ082
3.〈대한애국부인회〉, 항일이 진리다······························085
4.〈근우회〉, 여성들이여 단결하라·································089
성차별을 폐지하라ㆍ093
항일혁명에 동참하라ㆍ094

V. 식민지 감옥,정치투쟁 학습장·························099
정치범으로 수감되다ㆍ100
1.서대문 형무소 정치투쟁 훈련소····································· 105
성고문과 자궁테러를 견디며ㆍ108
2.대구 여감옥, 통치권력과 저항권력의 대결····················· 109
거짓말인가 정치적 저항인가ㆍ113
탈출에 성공하다ㆍ117
여성연대, 희망의 등불이 되다ㆍ120
3.평양 여감옥 ························································· 125
감옥개혁에 나서다ㆍ127
출산하며 대한독립을 외치다ㆍ129

VI. 한민족 여성 아리랑 디아스포라······················ 132
희망으로 가는 아리랑 고개ㆍ133
1.러시아 연해주 - 안중근 항일정신을 이어받아················ 136
볼셰비키 연대와 레닌의 독립자금 지원ㆍ138
항일정치활동ㆍ141
무장투쟁과 간호사 양성ㆍ143
2.만주벌판에서 부른 아리랑········································ 146
민족주의 가정으로 들어오다ㆍ146
가족의 수난과 희생ㆍ148
쌀 농사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다ㆍ153
독립군에게 의식주 제공ㆍ155
아내의 지지와 후원ㆍ159
3.미주지역-독립운동의 자금줄···································· 163
1) 민족을 위한 하와이 신부들의 분투기ㆍ164
꿈과 현실ㆍ164
대한부인구제회 : 일본제품 배격과 독립자금 모금ㆍ171
대한소녀리그 : 세계여성단체와 연대하다ㆍ175
영남부인회 : 경제활동으로 독립자금 모금하다ㆍ176
2) 미주지역의 재정지원ㆍ179
이혜련, 모계중심의 항일민족운동ㆍ179
대한여자애국단, 독립군 재정지원 산실ㆍ183
〈대한독립여자선언서〉낭독하다ㆍ186
전쟁 물품 지원과 군자금 모금ㆍ188
한국광복군 창설 재정지원ㆍ190
이민 2세 여성, 종군하다ㆍ191
4.임시정부를 움직인 여걸·········································· 193
김순애 혈연네트워크ㆍ194
신여성 네트워크, 애국부인회ㆍ197
공채판매에 나서다ㆍ203
국민 대표회의 참석ㆍ205
구여성의 밥상차림 정치ㆍ206
어머니의 권위 : 조마리아, 영웅을 낳다ㆍ209
영웅의 아내, 김아려ㆍ215
피난살이를 이끌다ㆍ219
곽낙원, 김구의 정신적 지주ㆍ222
한국애국부인회, 구여성과 신여성의 연대ㆍ226

VII. 여전사,항일혁명전쟁을 이끌다······················230
1. 남자현 - 만주벌판을 누빈 의병··································· 233
2. 안경신 - 임산부 의열단···········································240
3. 이화림- 의열단에서 조선의용군으로·························· 247
4. 박차정 - 이론가에서 혁명군으로································ 265
5. 오광심- 만주 유격대에서 한국광복군으로·····················280
6. 지복영- 태극기를 휘날리며 행군하다··························289
결론 여성독립운동가들이 대한민국을 탄생시키다ㆍ298

 

 

저자 소개

저 : 이성숙
 
1961년 경상남도 창녕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했다. 이십 대이던 1980년대에는 당시 주류 이데올로기였던 정치적 민주화, 노동 및 계급 문제에 몰두했으나, 나이가 들면서 이 땅에서 힘없는 여성 개인이 혼자서도 잘 살아갈 수 있는 삶의 방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런 고민을 안고 유학을 더나 2000년 영국 서섹스 대학에서 여성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7년 현재 여성사연구...
 

책 속으로

이 책은 일제강점기 민족해방과 여성해방운동을 이끌었던 여성들의 꿈과 희망의 정치적 서사이다. 일제강점기 복종은 최고의 미덕으로, 불복종은 최고의 악덕으로 간주되었다. 여성독립운동가들은 미래비전의 원칙과 내면적인 양심에 따라 일본제국주의 권위에 불복종을 선택하였다.
간디의 불복종이 인도를 자유롭게 했듯이, 한국여성의 불복종은 민족의 독립과 여성해방의 시작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불복종이 대한민국 탄생을 가져왔다. 일제의 식민주의 담론에 취해 잠들어 있는 사람을 깨우고, 여성들을 모아 단체를 조직하였고, 함께 거리로 나가 집단적인 행동을 하고, 함께 일제의 경찰에 끌려갔다. 그들의 목소리는 광야의 울림으로 전세계인의 공감을 불러왔고, 얼마후 환희의 민족해방합창이 되었다.
이 모든 과정에 여성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려는 정치적 행위가 녹아있다.
정치란 무엇인가? ‘가치를 창조하고, 가치를 표현하고, 집단적인 공유와 의도적인 행위로 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희망적인 행위’로 개념을 규정한다면, 한국여성의 참정권운동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서 본격화되었다.
--- 「서론」 중에서

여성독립운동가들은 엘리트 여성만이 아니라 다양한 계층의 여성들이었다. 또한 공적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의 영역에서도 여성들은 독립운동을 펼쳤다. 독립운동은 공적영역에서의 정치투쟁이었고, 여성에게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도전이었다. 가정의 영역에서도 전통적인 삶의 방식이 아니었다. 이제 가정의 영역은 민족주의 정신의 온상지이며, 일제에 대한 불복종 운동의 터전이었고, 민족독립운동의 학습장이었다. 명망가 집안의 여성들은 가정의 안주인으로서 가정과 민족의 문제를 동시에 감당하였다. 사람을 동원하여 거리로 나가 만세를 부르거나 무기를 나르며 의병활동에 참여하였다. 여성들은 처음으로 집안 남성의 관리 감독에서 벗어나 스스로 여성들만의 연대와 조직 활동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여성들은 공사영역을 넘나들며 자신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고, 자유와 평등이라는 새로운 삶의 가치를 느끼게 되었다.
그러나 여성들은 결혼으로 가사일과 자녀양육으로 공식적인 항일활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가정에 머물면서 생계의 책임자로서 자녀교육의 책임자로 그리고 독립자금 모금에 나섰다. 독립운동과 여성해방운동은 결코 중단한 적이 없었으며 후퇴한 적도 없었다. 독립의식이 높을수록 여성해방 의식도 높았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녀출산, 양육의 책임을 맡았기 때문에 공적영역에서 정치활동 참여는 어려웠다. 그러나 자녀출산과 양육은 가문의 유지하고 민족의 미래세대를 양성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 본문 중에서
 

추천평

국립여성전시관 관장을 지낸 저자는 전시관에서의 각종 기획전을 개최하기 위해 수많은 여성독립운동가와 그들의 후손들을 만났습니다. 서구 여성사 연구의 권위자이기도 한 저자는 세계 여성사에 대한 깊은 인식을 토대로 19세기말 이후 서구 열강들의 세력 다툼 속에서 누구보다 앞서갔던 우리 여성들의 치열했던 삶을 재인식하게 되었고, 이러한 바탕 하에서 이 책은 저술되었습니다. 수많은 질문과 역사적 성찰을 통해 완성된 이 책을 통해, 앞서간 여성들의 삶과 오늘날 우리 여성들의 삶이 어떻게 역사적 씨줄과 날줄로 얽혀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대답을 얻게 될 것입니다.
- 윤정란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