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이데올로기 연구 (책소개)/6.민족주의

3차대전은 '파시즘'의 막둥이 (2019 김신우) - 아베의 민족주의

동방박사님 2022. 10. 19.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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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역사는 되풀이된다. 반드시 그렇다.

임진왜란이 그렇고 한일합방이 그랬다. 무수한 왜구의 침탈은 제껴두더라도.
5,000년의 장구한 한민족의 역사에서 무수히 침탈당한 한반도 침략의 역사를 되돌아 본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자명한 사실이라 할 것이다.

작금의 상황을 돌이켜보매 임진왜란 전의 조선의 상황과 유사한 일면에서의 데칼코마니가 떠오른다. 극심한 당파싸움이 첫째이며 열강들의 극렬한 세력싸움이 둘째이다. 십만양병설(十萬養兵說)을 주장한 이이(李珥)의 남왜북호(南倭北胡)의 침입 가능성을 남일북중(南日北中)으로 바꾸면 딱 맞는 상황이 될 것이다. 또한 전쟁이 두려워 독일이 자행한 잔혹한 ‘수정의 밤’을 방치하고 묵인한 유럽과 국제사회의 행태는 결국 뮌헨협정(1938.9.30.)으로 면죄부를 획득한 나치의 극악무도한 인종학살을 승인해 준것과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작금의 국제정세를 바라보건데 유사한 상황일 것 같은 느낌을 받는건 나혼자만의 걱정일까? 군사대국을 넘어 전쟁국가화 되어가는 일본의 군국주의와 이를 묵인하다시피 하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태와 중국과 러시아 등 열강들의 강 건너 불구경이 마침내는 세계대전이라는 인류 최악의 결과를 양산하는 시초가 될수도 있다는 경고를 보내고자 한다.
핵이라는 강력한 전쟁 억지력으로 인해 그나마 평온한 세계평화가 지속된다지만 이러한 평화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이라 장담하는가? 누가 장담하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 장담하건대 아무도, 누구도 책임질 수 없다.
절대명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도 믿지 말고 누구를 의지하지도 말라!

스스로 해내자!

목차

3차 세계대전은 “파시즘”의 막둥이!
아베의 “민족주의”

< 목차 >

Prologue
1장. 국수주의란 무엇인가? 7
1) 개요 8
2) 구체적 성향 8
3) 국수주의의 행태 11
(1) 애국 마케팅 11
(2) 특정 민족 혐오 12
(3) 타국을 향한 과도한 혐오 감정 및 행동 : 혐일(혐한) 등 13
(4) 타민족 무시 및 비하 14
(5) 각국의 사례 : 북한,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기타 15
4) 어록 18
5) 국수주의자/집단/용어 20

2장. 국수주의의 원조 : 파시즘 23
1) 발생 배경 27
(1) 발생과 발전 28
(2) 정의 및 특징 29
2) 이데올로기 30
3) 파시즘의 범위 31
4) 이탈리아의 파시즘 : 무솔리니의 파시즘 32
5) 파시즘의 요소들 35
6) 파시즘의 영향력 36
(1) 파시즘과 인권 36
(2) 경제 37
(3) 지지 계층 38
(4) 통치자들 39
(5) 동맹국과 영향력 39
3장. 하일 히틀러(Heil Hitler, 히틀러 만세) : 나치즘 41
1) 나치스 42
2) 전범기 45
3) 나치즘의 인종 46
4) 숫자로 보는 나치의 만행 46
5) 나치의 생체실험 : 감압실험, 냉동실험, 말라리아 실험, 술폰아미드 실험, 뼈 등 이식실험, 불임실험, 발진티푸스 실험, 독실험, 안락사 실험 등 47
6) 배상 청구 및 독일의 거듭된 사죄 50
(1) 그리스 독일에 나치 피해 배상 추진 50
(2) 나치의 만행 또 사죄한 메르켈 총리 51
7) 비극의 밤, 크리스탈나흐트(Kristalnacht) : 유대인 절멸, 국가폭력, 특정 집단 혐오, 회피 결과, 방치와 유화의 대가, 북한 인권과 난민 문제 등 52
8) 히틀러의 도약, 자행된 만행 56
(1) 히틀러를 정치스타로 만든 뮌헨 폭동 56
(2) 홀로코스트 58
(3) 홀로코스트 과정 : 유대인 탄압, 인접 국가의 동향, 마다가스카르 계획, 집단수용소 학살, 저항운동, 결과와 의의 59
(4) 히틀러는 왜 600만 유대인을 죽였나? : 개인적 측면, 사회적 측면, 역사적 측면 63
(5) 홀로코스트의 흔적 69
9) 네오 나치 : 네오 나치의 탄생, 아베-네오 파시즘, 히틀러-아베의 롤모델, 군국주의 야욕 노골화 70

4장. 일본의 민족(제국)주의 77
1) 일본 민족(제국)주의의 변천사 : 메이지 시대(초, 중기), 제국주의 교육, 1905년~1947년 이후, 일본 국내의 우익 77
2) 전쟁 가능 국가 일본 81
(1) 731부대 81
(2) 욱일기(Rising Sun Flag, 旭日旗) 83
(3) 욱일기 논란 기사 : 캐나다 교실, JTBC, 논란의 스타들, 욱일기 패션, 합성사진 수사, 욱일기 디자인 상품 등 85
(4) 욱일기 옹호 글 : 스가 관방장관, 만화가 윤서인, 위키백과 등 114
(5) 야스쿠니 신사 : 어떤 곳?, 실체, 신사 참배 등 121
3) 아베 총리의 면면 : 일거수 일투족(一擧手 一投足) 언론 취합 147
(1) 아베 신조의 이상한 신조(논리) 147
(2) 교실에 군국주의 부활하나? : 교육칙어 148
(3) 아베 총리! 군위안부가 거짓말쟁인가? 156
(4) 아베의 아름다운 나라 ‘대일본 제국’ 159
(5) 전쟁 가능 국가로~日 평화헌법 운명은? 162
(6) 군국주의식 ‘집단 광기’ 재연하는 일본 173
(7) “강한 일본” 강조한 아베, 한/중과 역사, 영토문제 강경 예고 174
(8) 아베 총리 ‘기미가요’ 제창, “일본을 되돌리는 첫걸음” 176
(9) 반미주의자 아베, 제국을 꿈꾸다 176
(10) 아베 내각 출범 ‘신군국주의’ 예고 181
(11) ‘극우 본색’ 아베, “침략 정의 확실치 않아” 184
(12) 거꾸로 가는 아베(安倍)의 시계 192
(13) 아베의 ‘억지’ 주장 “야스쿠니, 군국주의 상징 아냐” : 두 얼굴의 아베, 우경화 마이웨이, 항공모함급 이즈모, 집단 자위권, 개헌 드라이브, 미사일 군국주의, 전쟁하는 나라 일본, 아시아판 히틀러 등 195
(14) 아베가 우익으로 치달리는 까닭은? ‘귀태‘ 255
(15) 아베의 ’폭주‘ 패전국 멍에 벗기에 올인 : 아베의 혼네(속마음), ‘싸움에 진 개(마케이누, 負け犬)’의 심리 등 257
(16) ‘독도 日 영토’ 강변, 교과서 개입 271
4) 망언, 망언 끝없는 망언의 연속 : 열도 뒤덮는 극우 망령 284
5-1) 아베는 누구인가? : 성장기, 정계 입문, 1차 내각, 사임 뒤 재기, 2/3/4차 연속 내각, 경제정책(아베노믹스), 이민정책, 선거 연승, 선거 이력 287
5-2) 아베는 누구인가? : 아베노믹스 317
5-3) 아베는 누구인가? : 역대 담화들(미야자와, 고노, 무라야마) 344
6) 한국 VS 일본 필연인가, 악연인가? 382
(1) 임진왜란 382
(2) 현대 일본의 정치현황 : 세습정치 391
(3) 한일관계 : 고대/중세/근세/근현대, 아베의 극우 본색 399
(4) 대한민국의 파시즘 444
결어 445

참고 자료 446
 

저자 소개

저 : 김신우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이다. (주) BP기술거래 이사와 국립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총동문회장을 맡고 있다. 고입 그리고 대입 검정고시를 거쳐, 서울디지털대학교 행정학 학사를 공부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 석사 과정에 「효과적 부패방지를 위한 양형기준의 합리화 방안」이라는 논물은 냈고, 숭실대학교 행정학 박사 과정에 「고령시대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역모기지 가입의사 결정요인 연구」 논문을 냈다. 저서로...
 

출판사 리뷰

국수주의가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또 하나의 특성은 억압적, 폭력적, 군사적 팽창주의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혈통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것은 다른 민족과 문화권, 국가에 대한 폭력과 지배로 나타나게 되며 이는 결국 군사적 팽창으로 이어져 크고 작은 전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아베 “A급 전범은 국내법상으로 범죄자가 아니다” -> 극우 본색
“야스쿠니 신사 참배“ ”군국주의 망령“
일본에 출몰하는 ‘나치의 추억’
“텐노 헤이카 반자이( 天皇 陛下 萬歲 · 천황 폐하 만세).”
아베의 ‘군국주의 회귀’로 70년 만에 되살아 난 ‘교육칙어(국가에 위급한 상황이 오면 일왕을 위해 한 목숨 바친다)’
“민족적 자신감과 독립의 기백을 되찾기 위해 우리는 우리 손으로 만든 헌법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1954년, 기시 노부스케 전 일본 총리)
“국가의 골격은 일본 국민의 손으로 백지상태에서 만들어야 한다. 헌법 개정이야말로 독립 회복의 상징이다.”(2006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의 아름다운 나라 ‘대일본제국’ -> “헌법개정과 교육개혁“ -> 전쟁국가
작금의 일본 지도부가 갖고 있는 근본 사상이다. 어떤 평가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