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문학의 이해 (책소개)/6.현대사상고전

게몽의 변증법 (1947: 막스 호르크하이머 ,테오도르 W. 아도르노)

동방박사님 2023. 1. 30. 12:41
728x90

책소개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두 지성이 함께 쓴 우리 시대의 고전. 나치즘을 통해 그 타락한 몰골을 드러낸 서구 중심적인 이성과 문명을 역사철학적 관점에서 비판했다. 아도르노 연구자인 역자가 문예출판사에서 이 책을 공동 번역, 출간한 바 있으나 문학과지성사에서 새로 저작권 계약을 하여 기왕에 작업을 했던 역자가 기존의 번역본을 수정, 보완하여 개정판을 냈다.

이 책은 집단 수용소의 대량 학살과 전쟁을 통한 살육이 한창이던 2차세계대전의 와중에 두 망명 지식인이 "왜 인류는 진정한 인간적 상태에 들어서기보다 새로운 종류의 야만 상태에 빠졌는가"를 밝히기 위해 총체적이고 역사적인 해석을 시도한 저서로서, 적어도 사회적 차원에서는 - 심미적 차원이 아닌 - 그러한 야만 상태를 벗어날 수 있는 희망의 불빛을 찾을 수 없다는 절망이 밑바닥에 깔려있다. 기술 진보가 절정에 달한 시대에 가공할 야만 상태를 빚어낸 현대는 어떤 시대이며 인류는 어떻게 이러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는가를 해명하고 있는 이 책에 대해 하버마스는 "세계에서 가장 어두운 책 중의 하나"라고 표현했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이 책에서 현대의 학문과 사상이 기술적, 실증주의적 정신의 지배를 받아 역사의 의미를 망각하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그에 저항하고 있다.

목차

개정판 서문
서문

계몽의 개념
부연 설명 1 : 오디세우스 또는 신화와 계몽
부연 설명 2 : 줄리엣 또는 계몽과 도덕
문화산업 :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반유대주의적 요소들 : 계몽의 한계
스케치와 구상들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저자 소개

공저 : 막스 호르크하이머 (Max Horkheimer)
 
유태계 독일 철학자로, 데카르트와 칸트로 대표되는 부르조아 철학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인다. 사상적으로는 사회민주주의자이며, 학문적으로는 헤겔 철학의 소양과 정신분석학의 지식을 결합시킨, 현대의 특색 있는 사회철학자이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사회조사 연구소 창설에 참가해 1958년까지 사회조사연구소를 이끌면서 프랑크푸르트학파를 탄생시켰고, 현대 사회의 문제를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전망을 제시했다. 그는 1...

공저 : 테오도르 W. 아도르노 (Theodor Wiesengrund Adorno,테오도어 W. 아도르노, Th.W.아도르노)

소위 프랑크푸르트학파 1세대에 속하는 대표적 비판이론가로서, 전후 독일 사상계를 주도했던 주요 인물로 손꼽힌다. 철학자로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나 사회학자이자 문화비판가로도 유명하며, 또한 작곡가 및 예술철학자로서의 활동도 빼놓을 수 없다. 철학자로서 아도르노는 칸트, 헤겔, 마르크스 등의 영향을 특히 크게 받았으나, 어느 특정한 철학적 전통으로 편입될 수 없는 고유성과 독자성을 갖고 있다. 또 그는 호르크하이머...
 

역자 : 김유동

서울대 독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고, 베를린 자유대학과 미국의 듀크 대학에서 수학했다. 주요 논문으로 「인문학의 위기와 세계화의 재앙」,「포스트모더니즘, 아도르노, 제임슨」,「벤야민의 새로운 천사」,「아도르노와 하버마스: 이론의 심미화 대 실천의 구제」,「니체와 아도르노: 총체적 니체상 정립을 위한 시론」,「루카치냐 아도르노냐」등과 저서로 『아도르노 사상』이 있다.
현재 경상대학교 독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