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기독교 신학연구 (책소개)/2.신학일반

언약신학으로 본 구약의 하나님 나라 (2022) - 성경 본문으로 읽는 언약 이해

동방박사님 2023. 9. 1. 08:12
728x90

책소개

이 책은 구약성경에 나타난 주요한 언약 본문들을 구원계시의 점진적 발전이라는 개혁주의 관점에서 상세히 풀어 제시한다. 창조 명령, 원복음, 노아 언약, 아브라함 언약, 모세 언약(시내산 언약, 모압 언약), 다윗 언약, 새 언약을 본문 중심으로 설명하면서, 그 언약들 사이에 구원 계시의 발전이 실제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영감된 말씀인데, 창세기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언약 계시들이 주어졌고, 그 계시들은 신약성경에 나타난 바 최종 완성된 계시의 일부분이며,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구약의 언약 계시들을 본문 중심으로 상세히 살필 수 있을 것이며, 언약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구약의 큰 그림을 충실하게 그려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으로 구약 전체의 집을 지은 후 구약 각 권에 대하여 세밀하게 연구해 나간다면, 구약 본문으로 건강하게 설교할 수 있는 견고한 기초를 놓게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7
제1장 구약신학이란 무엇인가 … 9
제2장 구약신학의 방법론 … 17
제3장 구원계시의 점진적 발전 … 33
제4장 창조사건 … 59
제5장 원복음 … 79
제6장 노아 언약 … 101
제7장 아브라함 언약 … 117
제8장 모세 언약 (1): 출애굽기에 나타난 모세 언약 … 147
제9장 모세 언약 (2): 신명기에 나타난 모세 언약 … 179
특별연구 신명기 28:1-14에 나타난 복에 대한 연구 … 205
제10장 다윗 언약: 사무엘서 맥락으로 이해한 다윗 언약 … 213
제11장 새 언약 : 예레미야서 … 273
부 록 부록1 … 297
부록2 … 317
 

저자 소개

저 : 김희석
 
서울대학교 경영학과(B.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Th.M),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Ph.D)에서 공부하였다. “잠언의 해석학적 서론으로서의 잠언 1-9장 연구”라는 주제로 박사논문을 저술했으며, 잠언을 비롯한 구약지혜문학, 시편, 이사야, 소선지서, 구약언약신학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

출판사 리뷰

이 책은 필자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가르치면서 구약 언약신학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통합한 결과물이다. 구약 계시들을 가장 잘 종합해낼 수 있는 ‘하나님 나라’의 주제를 ‘언약’이라는 관점으로 정리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이 책은 네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구원계시의 발전이라는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구약의 언약들을 살펴보았다. 세대주의적인 성경 이해, 이단적 성경 이해 등이 유투브 강의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널리 퍼져 있기에 건강한 구약신학에 대한 해설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시대에, 구원계시의 점진적 발전이라는 시각에서 연구한 결과물을 소개하게 되어 감사하고 기쁘다.

둘째, 세부적인 몇몇 본문에 집중하기보다는 구약 성경 전체의 언약 본문들을 서로 연결시켜서 거시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했다. 언약신학을 이해할 수 있는 ‘큰 집’ 곧 ‘큰 그림’을 독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창조 명령, 원복음, 아브라함 언약, 모세 언약, 다윗 언약, 새 언약 등 구약의 주요 언약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구약 언약신학의 큰 그림을 그려내고 있는지 거시적인 흐름을 조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한 신학자가 자신의 관점으로 구약의 흐름을 일관성 있게 설명해 내는 장면을 계속 목격하게 될 것이다. 필자의 견해가 유일한 정답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독자들은 필자가 제공하는 거시적 흐름을 이해한 후에, 성경 및 언약들의 각론으로 들어가 세부적인 연구를 통하여 더 풍성한 구약 성경 계시의 유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이 책은 구약의 언약들을 신학적인 서술로 설명하지 않았고, 오히려 성경 본문 읽기를 통하여 언약의 내용을 구성했다. 연역적 접근이 아닌 귀납적 접근을 시도한 것이다. 이러한 본문읽기 중심적 시도는 구약 성경 전체의 맥을 잡는데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후대 성경기자들은 이전 성경기자들이 사용한 본문의 표현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기에, 언약의 내용을 현대 신학자들의 표현 어법으로 이해해서는 성경 본문 자체를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성경을 이해하려면 성경의 표현에 익숙해야 한다. 아브라함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 언약 등을 각 언약의 핵심 본문의 어휘와 표현으로 익혀야, 이후의 언약과 계시들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넷째, 이 책을 앞의 세 가지 목적을 염두에 두고 저술하였기에, 학계의 세부적인 이슈들에 대하여 자세하게 논증하지는 않았다. 매우 중요한 신학적 근거가 필요하거나 혹은 독자들에게 기본적인 독서가 필요하다고 여겨질 경우에 각주에 참고자료를 소개하였다. 이 책은 성경 언약들에 대하여 필자가 히브리어 원문을 근거로 언약들의 본문을 연구한 내용들을 큰 그림으로 구성해 내면서 동시에 필자의 언어로 표현해 낸 결과물이다. 아무쪼록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구약의 구원계시를 풍성히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구약의 계시를 깊이 이해할수록 그 구약의 계시를 성취하는 신약의 계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필자는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교육개발원에서 출간하는 〈하나바이블〉의 구약 교과과정을 집필하였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의 주요 내용을 ‘하나님 나라’라는 관점에서 다음 세대에게 가르치는 소중한 교재이기에, 필자가 알고 있는 가장 중요한 성경해석들을 모두 하나바이블 교육과정에 쏟아넣은 바 있다. 이 책은 필자가 생각하는 하나님 나라와 언약의 가장 중요한 내용들을 자세히 해설하고 있기에, 하나바이블을 가르치는 교역자 및 교사들이 구약교육과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책의 부록으로 필자가 총신대학교 학술지인 신학지남에 출간했던 구약8 언약신학으로 본 구약의 하나님 나라언약신학 관련 소논문 2개를 실었다. 구원계시의 점진적 발전을 설명하는 예가 될 것이다. 이 책을 다 읽은 후 소논문들을 읽으면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된다. 이 책을 출간해주신 솔로몬의 박영호 대표님과 편집팀에 감사하며, 원고 작업에 도움을 준 손정은 전도사님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필자의 삶의 여정에 주님께서 주신 귀한 동반자인 아내 박성희에게 이 책을 헌정하며, 사랑하는 율, 유빈 및 부모님과 출간의 기쁨을 나누고자 한다. 모든 영광을 언약에 신실하신 분 곧 인자하신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