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동양철학의 이해 (책소개)/7.동양철학이해

제자백가의 철학사상 1. 2. (2022)

동방박사님 2023. 9. 18.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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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이해하기 쉽게 서술된 동양철학사 정리본이다. 제자백가의 사상을 다른 책과 마찬가지로 '공자', '맹자' '묵가'들 사상가 별로 묶어서 설명했지만 '묵가 사상에 대한 〈장자〉의 기술과 비판적 평가나 '맹자의 다른 제자백가들에 대한 비판' 등 동양사상의 흐름과 사상간의 영향을 비교함으로서 동양철학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목차

제1장 천명론과 인문주의 사상의 맹아 / 1
제2장 공자의 인문주의적 이상과 교육론 / 34
제3장 묵가의 ‘만인 상호사랑’[兼相愛]과 사회 실천사상 / 78
제4장 양주학파의 개인주의 사상 / 139
제5장 『손자』에 나타난 군사변증법 사상 / 157
제6장 상앙商?학파 법치주의 진보성과 반동성 / 199
제7장 『노자』의 철학사상: ‘도’, 즉 ‘무’의 형이상학 태동과 다의적 철학사유 / 229
제8장 송견·윤문학파의 평화주의와 전쟁반대론 / 317
제9장 맹자孟子의 왕도王道 정치론과 인본주의 철학 / 340
제10장 장자의 상관적 사유와 자유주의 철학사상 / 397

저자 소개

저 : 송영배
 
전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 전 한국 동양철학회 회장 / 전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소장 서울대학교 철학과 학사, 석사 / 국립대만대학교 철학과 석사 / 프랑크푸르트대학교 철학박사 ▶ 저서 및 역서 고대 중국 철학사상, 2014. 10. 31. 중국사회사상사, 2012. 12. 17. 동서철학의 충돌과 융합, 2012. 4. 23. 제자백가의 다양한 철학 흐름, 2009. 3. 4. 동서철...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이해하기 쉽게 서술된 동양철학사 정리본이다.

제자백가의 사상을 다른 책과 마찬가지로 '공자', '맹자' '묵가'들 사상가 별로 묶어서 설명했지만 '묵가 사상에 대한 〈장자〉의 기술과 비판적 평가나 '맹자의 다른 제자백가들에 대한 비판' 등 동양사상의 흐름과 사상간의 영향을 비교함으로서 동양철학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저자는 사회의 변화와 철학의 다양성에 주목하면서, 중국 고대의 제자백가의 철학을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선진先秦시대의 철학을 가르치며 일찍이『제자백가의 사상』(현음玄音사, 1994)을 출판하였다.

그 후 노자老子에 관한 부분을 많이 연구하여 2008년에 드디어, 노자 텍스트가 기원전 5세기 노자老子 당시에 출현하여 3세기 전국戰國시대에 와서야 현재 우리가 보는 노자 텍스트가 나타났음을 입증하였다. 그리고『노자』에는 양주楊朱나 장자莊子에서 찬연히 빛나는 개인주의 철학의 일면을 가지면서도, 황로黃老학의 특성이 담긴 이중성을 발견하였다. 또한『관자管子』를 수년간 열독하여 처음으로 완정한『관자』한글 번역서를 출판하게 되었다. 또한『주역』에 대한 전국시대의 해설서인『역전易傳』을 완독하여『역전』의 철학사상을 소개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다양하게 전개된 제자백가 시대의 사상은 시대를 뛰어넘어서 오늘날 개방된 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새로운 의미로 읽힐 수 있을 것이다. 아직 강력한 정치체제가 결여돼 있던 이 시기에 등장했던 다양한 인문주의의 목소리는 오히려 개인의 권리와 자주적 주권을 기초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더욱더 절실하게 들려올 수 있다. 이 책‘제자백가의 사상’은 17장에 걸쳐서 각 사상의 개요와 발췌된 번역문과 원문을 함께 실어 놓았다. 이 책은 독자가 다양한 제자백가 사상의 진수를 쉽게 맛볼 수 있도록 각각의 사상적 요점을 발췌하여 정리된 점이 인상적이다. 고대 중국철학사를 쉽게 이해하고 싶은 대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 적극 추천할 만한 책이다.

목차

제11장 『관자管子』의 다양한 사상 / 529
제12장 혜시의 상대주의적 논리와 공손룡의 절대고립주의의 논리 / 675
제13장 후기 묵가의 논변사상 / 709
제14장 『역전易傳』의 철학사상 / 728
제15장 순자의 사회철학과 인본주의 사상 / 811
제16장 추연鄒衍의 역사발전 순환론 / 878
제17장 한비자의 철저한 법치주의의 이상과 비극 / 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