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전쟁교훈여행 (2010~) (여행지)/1.접경지역 DMZ

임진각 납북자 기념관 - 귀환의 길

동방박사님 2018. 11. 28. 19:57
728x90

 

임진각 납북자 기념관 - 귀환의 길 Road to Return

이 조형물은 "남북의길"을 상징하는"미아리고개"를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미아리고개를 넘어가는 납북자들의 방향은 정북를 향해 있고, 미아리 고개 아래 돌아오는 귀환자의 발길은 정남을 향해 있다. 오랜 그리움으로 다시 이곳에서 납북자들을 맞이하고자 하는 의지와 희망을 담은 ,귀환의 길>은 비극의 역사를 끝내기를 염원하고 있다.

 

6.25 전쟁 납북자란?

6.25 전쟁 납북자 (拉北者) 란?   : 잃어버린 사람들 (북으로 납치해감)

"6.25전쟁 이전에 남한에 거주하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6.25전쟁중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북한에 강제로 끌려가 북한 지역에 억류되거나 거주하게 된 사람"을 의미한다. 6.25전쟁 중에 북한은 점령했던 모든 지역에서 우리나라 각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인사들 뿐아니라 사회발전의 근간이 되는 다수의 청년과 장년을 북으로 납치해 갔다. 북한 정권은 전쟁 전부터 납북을 계획했으며, 전쟁 발발 직후 조직적으로 납치를 실행에 옮겼다. 북한의 남한 민간인 납치는 북한체제를 확립하는 데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여 남한 체제의 인력활용에 타격을 주고, 전쟁 수행에 필요한 인력을 보충하려는 목적등이 혼재되어 있었다. 현재6.25전쟁 납북자 피해자는 대략 10만 명 정도 추정되지만, 납치이후의 행방을 확인할 수 없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정확히 수치를 알기 어렵다. 남북은 납북자와 납북자 가족들에게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가족과 함께 살 권리조차 누리지 못한채 평생을 그리움 속에 살게 했다. 전쟁후 60년을 훌쩍넘긴 지금, 이들이 가족의 생사라도 확인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나서서 6.25전쟁 납북 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