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서양철학의 이해 (책소개)/1.서양철학사상

다시 헤겔을 읽다 : 사물의 본질을 통찰하는법

동방박사님 2021. 11. 4. 13:10
728x90

책소개

삶으로서의 철학 ─ 다시, 헤겔 읽기

헤겔은 ‘진리는 전체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진리는 우리의 삶 전체와 분리되어 또 다른 어떤 곳에 있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우리의 삶 전체가 진리임을 의미한다. 헤겔은 『정신현상학』을 통해 세계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진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는 것이 성숙한 인간의 삶인지를 보여주려 했다. 이는 한 위대한 철학자가 그의 삶 전체를 관통하며 탐구한 진리에의 추구가 결국 참된 현실은 무엇이며 또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 모색했던 지난한 여정이었음을 의미한다.

『정신현상학』에 대한 간략한 고찰인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헤겔이 보았던 이성적 세계, 그리고 그가 생각했던 철학이 무엇인지를 다시금 알게 될 것이다. 세계는 지금도 분쟁과 혼란 속에 빠져 있다. 세계사를 돌이켜 보면 더욱 그렇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역사는 야만의 역사이다. 하지만 이것이 역사의 모습 전부는 아닐 것이다.

헤겔이 말하듯이 인간은 욕구를 가진 존재이면서 동시에 이성을 가진 존재이다. 인간이 욕구를 가진 존재인 한 앞으로도 인간의 역사 속에는 끊임없이 갈등과 투쟁이 존재할 것이다. 반면 이성을 가진 존재이기에 인간은 이러한 혼란과 갈등의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즉 우리에게 역사는 열린 공간이며 우리는 어느 방향으로도 갈 수 있는 것이다. 만일 참된 것이 무엇이고 그 연장선에서의 의미 있는 삶의 방식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독자들이라면 그리고 진리 추구를 멈추지 않을 독자들이라면 이 책은 우리의 일상과 철학의 현실을 되돌아보는 소중한 기회를 안겨 줄 것이다.

  • 목차
  • 서문
    1 백마 위의 세계정신
    2 정신을 현상한다는 의미
    3 변증법이라는 반전
    4 진리에서 자유까지
    5 관념과 실천 사이
    6 주체, 이성을 비판하다
    나오며
  • 저 : 이광모
  • 성균관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에서 철학박사(독일관념론 전공)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헤겔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47.서양철학의 이해 (책소개) > 1.서양철학사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지식 중국고전  (0) 2021.11.04
절대지식 세계고전  (0) 2021.11.04
군주론 : 니콜로 마키아벨리  (0) 2021.11.02
인간불평등의 기원론  (0) 2021.11.02
자유론  (0) 202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