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전쟁연구 (책소개)/8.전쟁기억평화

세계사 속의 갈등과 통합

동방박사님 2022. 9. 23. 07:46
728x90

책소개

세계사의 특정한 역사적 국면에서 나타난 전형적인 갈등 양상을 찾은 뒤 이와 관련된 사료들을 모아서, 그것을 동아시아사와 유럽사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 현상이 생기고 또 해소 혹은 전화(轉化)되어 가는 과정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유관 사료 한 쌍을 연이어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갈등의 역사적 의미는 당연히 해석자의 몫이지만, 이처럼 묶여진 사료들을 통해 해당 사안에 대한 인간들의 다양한 대응 방식을 당시 현장으로 되돌아가 직접 파악 가능할 것이다.

사실 세계사의 복잡한 전개 속에는 흥미로운 사실들이 숱하고, 그 유관 사료들 또한 엄청나게 많다. 하나의 책에 이 모든 것을 담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저자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 갈등과 관련된 극히 일부 사료만을 엄선하여 여기에 실었다. 하지만 낯선 여러 가지 언어로 적힌 이 사료들을 통하여, 넓은 시야에서 사료에 입각한 역사 연구의 한 묘미를 느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성균관대학교 사학과의 동아시아사와 유럽사 담당 교수들이 대학원에서의 교육을 염두에 두고 만든 이 책이 학교 바깥에서도 역사를 더욱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서문

동아시아: 중국
왕조의 흥망: 隋와 唐
관인선발제도의 변화: 察擧와 科擧
8세기 중엽의 稅役制度 변화: 租庸調 제도와 兩稅法
‘道’에 대한 인식
원말의 농민봉기와 명왕조의 사회안정정책
명청시기 華夷思想의 변용
1930년대 중국 노동문제와 그 해결방안
중국근현대시기 농민문제와 토지개혁의 실현

동아시아: 일본
사무라이와 신분제의 위기
질서의 재구축
근대일본의 구상
근대일본의 대외관계와 사회질서

유럽
잉글랜드의 정치적 갈등과 화합
경제적 갈등과 통합
사회 갈등과 통합
중세 서유럽 교회의 분열과 화합
파리 코뮌 이후
상업의 대두에 대한 농업사회의 반응
근대 유럽의 종교적 분열
미술품 약탈
“통합된 유럽”의 꿈과 현실
 

저자 소개

저 : 하원수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당대(唐代)의 진사과(進士科)와 사인(士人)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성심여자대학교(현 가톨릭대학교), 서울대학교 등의 강사를 거쳐 1997년부터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있다. 동양사학회 편집이사·중국고중세사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하버드옌칭연구소(Harvard-Yenching Institute)와 칭화대학(淸華大學)의 방문학자를 지냈다. 그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