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세계국가의 이해 (책소개)/9.유럽연합 EU

현대 유럽의 이해 (2017 : William Outhwaite /김계동)

동방박사님 2023. 1. 21. 19:36
728x90

책소개

우리는 유럽을 알아야 하고 유럽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향하는 여러 가지 모델들이 유럽으로부터 나온 것들이기 때문이다. 정치제도 개혁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의원내각제는 유럽의 국가들이 사용하는 제도이고, 분권형 대통령제(이원집정제)는 프랑스가 채택하고 있는 제도이다. 선거제도에 있어서 결선투표제는 프랑스가 사용하는 제도이며, 독일의 혼합선거제도도 많은 논의가 되고 있다. 한반도 평화체제 또는 동북아 안보협력체는 유럽의 냉전을 종식시킨 안보협력회의(CSCE)를 모델로 하고 있으며, 유럽통합의 모델을 동북아 경제통합의 모델로 삼고 있다. 서독이 추진한 동방정책은 우리의 대북정책의 모델로 논의되고 있으며, 서독의 동독흡수통일 사례도 우리의 통일정책의 모델로 참고되고 있다.

이와 같이 여러 분야에서 우리의 모델이 되고 있는 유럽은 현재 역동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탈냉전 이후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유럽통합은 현재 28개국의 참여 하에 진전이 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연방국가인 유럽합중국(USE: United States of Europe)의 완성을 꿈꾸고 있다. 영국, 덴마크, 스웨덴이 유로화에 참여하지 않는 등 일부 장애요인은 있었지만, 유럽통합의 심화와 확대는 거침없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유로화의 위기는 유럽통합에 대해 새로운 부정적인 관점과 환경을 조성했다.
일부국가에서 유럽회의주의(Eurosceptic)가 나오기 시작했고, 일부 국가에서는 유럽통합으로부터의 탈퇴가 주장되기 시작했으며, 2016년 영국은 국민투표를 실시하여 탈퇴를 결정했다. 프랑스 등 일부국가에서도 탈퇴 주장이 나오고 있으며, 어쩌면 탈퇴의 도미노 현상이 나올지도 모른다.

『현대 유럽의 이해』는 유럽의 모든 분야를 여행지침서 식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유럽에서 가장 중요하게 논의되는 사항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을 한 책이다. 유럽의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균형적인 분석을 위하여 유럽회의주의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었으며, 세계질서 속에 유럽이 어떠한 위상과 의미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통찰력있는 분석을 했다. 특히 후기에 브렉시트의 동기, 투표결과 분석, 미래전망에 대한 내용을 포함했다.

 

목차

저자서문
역자서문
추천사
약어
제1장 하나의 유럽: 꿈과 현실
제2장 세계화와 유럽경제
제3장 영토와 거버넌스
제4장 유럽의 제도
제5장 유럽의 민주주의
제6장 유럽의 국민/민족
제7장 유럽회의주의: ‘유럽’을 반대하는 유럽인들
제8장 세계 속 유럽의 미래
후 기 브렉시트
부 록 유럽연합 역사에서 법적인 핵심 사례
인명색인
사항색인
저자 및 역자소개
 

저자 소개

 
역 : 김계동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에서 정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국가정보대학원 교수, 연세대학교 국가관리연구원 교수를 거쳐서, 현재 건국대학교 초빙교수 및 국립외교원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전쟁학회 회장, 한국정치학회 부회장, 국가정보학회 부회장, 그리고 국가안보회의, 국군기무사, 민주평통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 Foreign Interven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