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교육의 이해 (책소개)/2.교육문제비평

일제강점기 한국 초등교육의 실태와 그 저항 (2016)

동방박사님 2023. 3. 18.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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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엄혹한 일제강점기, 한국 근대교육의 상처와 성장사를 살피다

이 책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연구위원 세 명이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 가운데 일제강점기 교육사와 관련한 내용의 글을 모아 묶은 것으로, 1910~1940년대까지 기간에 해당되는 글을 시기별로 나누어 구성했다. 1장은 일제강제병합 이데올로기와 식민지 교육정책, 2장은 일제강점 초기 한일초등학교 교과서의 한국인식, 3장은 일제강점 초기 개량서당의 기능과 성격, 3장은 1920년대 인천 지역 야학원동 실태와 성격, 5장은 1930년대 일본의 식민지교육의 실태, 6장은 일제 황민화 교육과 국민학교제의 시행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을 통해 독자 분들이 엄혹한 일제강점기를 겪어야 했던 한국 근대교육의 상처와 성장사를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1장 일제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 교육정책 / 이명화
1. 머리말
2. 일본의 한국강점과 강점논리
3. 병합조약의 체결과 통치논리
4. 강제병합 전후의 식민지교육정책

2장 일제강점 초기 한·일 초등학교 교과서의 한국 인식 / 윤소영
1. 머리말
2. 일본 소학교 역사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
3. 한국 보통학교 교과서의 한국 관련 기술
4. 맺음말

3장 일제강점 초기 개량서당의 기능과 성격 / 김형목
1. 머리말
2. 일어보급과 개량서당
3. 향학열 고조와 학령아동 규제
4. 개량서당의 성격
5. 맺음말

4장 1920년대 인천지역 야학운동 실태와 성격 / 김형목
1. 머리말
2. 3·1운동 이전의 야학과 국어강습회
3. 문화계몽운동 확산과 교육열
4. 야학운동 실태와 민족운동사에서 위상
5. 맺음말

5장 1930년대 간이학교와 신교육운동의 변용 / 윤소영
1. 머리말
2. 일제강점기 한국의 신교육사상과 교육 상황
3. 간이학교의 설치 목적
4. 간이학교의 설치와 운영
5. 교육내용
6. 맺음말

6장 일제 황민화교육과 국민학교제의 시행 / 이명화
1. 머리말
2. 제3차 조선교육령 개정과 대동아공영권 구상
3. 국민학교제의 시행과 운영
4.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