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역사기행 (독서)/3.통일평화기행

세계의 전쟁 유적지를 찿아서 3 : 중동.태평양.대양주.아시아

동방박사님 2021. 11. 28. 13:19
728x90

책소개

목적과 철학이 있는 테마 여행을 시작해보자
배낭 하나 메고 찾아가는 세계 전쟁 유적지 가이드북!

신종태 교수의 테마기행 ‘세계의 전쟁 유적지를 찾아서’ 시리즈는 저자가 세계 50여 개국을 배낭 여행한 이야기를 엮는 책이다. 군사학 전문가인 저자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 전 세계의 전쟁 유적지를 답사하며 직접 체험하고 겪은 경험과 군사학적 지식을 총망라해 책에 담았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세계의 전쟁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저자는 “독자들이 이 책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도, 한반도의 안보현실과 전쟁역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목차

중동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요르단
터키
레바논

태평양

마리아나 제도
오키나와

대양주

호주
뉴질랜드

아시아

인도
방글라데시
한국
 

저자 소개

저 : 신종태
 
6·25전쟁 격전지였던 낙동강을 끼고 있는 창녕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전쟁을 경험한 많은 어른들의 이야기를 들었고, 주변의 전쟁 잔해를 보면서 성장했다. 이는 전쟁 역사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고, 자연스럽게 마산고교를 졸업하면서 육군사관학교로 진학했다. 1977년 장교로 임관 후, 전쟁과 한반도의 운명을 늘 고민하면서 다양한 야전 생활을 경험했다. 영국 런던 King’s College 전쟁학과 정책연수 시에는 유럽·중동 지역 전쟁 유적지를 답사하며 관련 자료들을 축적했다. 2009년 군에서 전역한 후, 본격적으로 세계 약 50여 개국의 군사박물관·격전지 현장을 방문했다. 특히 배낭여행 간 현지 주민 및 참전군인들의 증언을 들으며 생생한 실전 상황을 느끼려고 노력했다. 또한 합동군사대학교 군전임교수, 조선대 군사학과 초빙교수로 재직하면서 전쟁 역사의 중요성을 후학들에게 강의했다. 현재는 세계 분쟁 지역을 수시로 답사하면서 「신종태 교수의 테마기행」 시리즈를 계속 집필 중에 있다.

육군사관학교 졸업(이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 석사), 영국 런던 King’s College 전쟁학과 정책연수, 국방대학원 안보과정 졸업, 충남대학교 대학원 군사학과를 졸업(군사학 박사)했다. 현 통일안보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 융합안보연구원 전쟁사 센타장, 육군군사연구소 자문위원장이며, 조선대 군사학과 초빙교수, 육군교육사 지상전연구소 연구위원, 국가보훈처 “6 · 25전쟁 영웅” 심의위원, 합동군사대학교 군전임교수, 충남대/국군간호사관학교 외래교수, 합참 전략본부 군구조발전과장, 육본 작전참모부 합동작전기획장교 등의 경력이 있다. 저서로는 『세계의 전사적지를 찾아서』(1·2권), 『대화도의 영웅들』이 있고 주요 논문은 「6 · 25전쟁과 대북유격전 연구」, 「북한 급변사태시 대비 방향」, 「미래 한반도전쟁시 특수작전 발전방안」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