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문학의 이해 (책소개)/2.전쟁문학

25.스타십 트퍼스 (로버트 A. 하인라인)

동방박사님 2022. 1. 10. 13:30
728x90

책소개

환상문학전집' 27권. 아이작 아시모프, 아서 C. 클라크와 더불어 20세기 중반 SF의 황금시대를 일궈낸 작가로 꼽히는 '미스터 SF' 로버트 하인라인의 대표작. 1997년 폴 버호벤 감독이 만든 동명의 영화를 통해 대중들에게도 잘 알려졌으며 이전에도 두세 차례 출간되었던 작품이다.

미래 사회의 군대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강화복(powered suit)을 비롯한 여러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후대에도 큰 영향을 주었지만 한편으로 작품 전반에 병역과 시민권의 관계, 엘리트주의 등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치적 메시지가 짙게 흐르는 탓에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럼에도 하인라인의 다른 대표작인 <더블스타>, <낯선 땅 이방인>, <달은 무자비한 밤의 여왕>과 마찬가지로 휴고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병역이 완전한 시민권을 담보하는 미래 사회.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후안 '조니' 리코는 친구를 따라 지구 연방군에 입대하기로 결심하고 기동보병 사단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혹독한 훈련과 군 생활을 거치며 기동보병으로서의 긍지를 느끼고 진정한 군인으로 거듭나기 시작한다. 이윽고 지구 연방은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함락을 계기로 클렌다투 행성의 외계 거미 종족과의 전쟁에 돌입하고 마는데…

<작가소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동시에 논쟁적인 하드 SF 작가였다. 그의 작품은 동시대 작가들이 거의 충족시키지 못했던 높은 과학적·공학적 개연성을 갖추고 있었고, 장르의 문학적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그는 순수한 과학 소설로 1940년대 후반에 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 같은 일반 주류잡지에 글을 실었던 최초의 작가이기도 했다. 그는 지금과 같은 매스마켓 시대에서 장편 길이의 과학소설로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초기 작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아서 클라크, 아이작 아시모프와 함께 과학소설의 기틀을 다진 3대 거장(Big Three) 가운데 한 사람이다. 특히 스토리텔링에 발군의 솜씨를 보였다. 클라크가 우주를 향한 원초적 동경에 충실했고 아시모프가 재기 넘치는 플롯의 달인이었다면, 하인라인은 개성적인 캐릭터와 역동적인 이야기를 조합해내는 데 천재였다.(--- 위키디피아)

1907년 미국 미주리 주에서 태어난 하인라인은 명예나 리더십 같은 군인의 도덕률을 흠모하다가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했다. 1929년에 임관한 뒤 항공모함 렉싱턴 호 등에서 근무했지만 1934년에 폐결핵으로 의가사제대를 했고, 그 뒤 UCLA 대학원에서 수학과 물리학 수업을 들었으나 몇 주 만에 그만두었다. 그러고는 정치에 관심을 가져 퓰리처상 수상 작가인 업튼 싱클레어가 민주당의 캘리포니아 주지사 후보전에 나갔을 때 그의 캠프에서 일하기도 했다.

1939년에 단편 <생명선>으로 시작된 그의 작가 경력은 승승장구 그 자체였다. 일찌감치 SF계에서 자리를 굳힌 하인라인은 1947년에 <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에 <지구의 푸른 언덕>을 실으면서 SF 작가로서는 사실상 처음으로 주류 매체에 자기 작품을 발표하였고, 그 뒤로 20세기 중반을 관통하며 40여 년 이상 최고의 SF 작가로 군림했다.

하인라인이 쓴 대부분의 작품은 급진적 개인주의, 자유주의, 종교, 육체적인 사랑과 정신적인 사랑 사이의 관계, 그리고 탈인습적 가족관계에 대한 고찰 같은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런 주제들에 대한 그의 파격적인 접근방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리곤 했다. (--- 위키디피아)

그는 히피 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낯선 땅 이방인 Stranger in a Strange Land>(1961), 군국주의 파시즘 찬양 논쟁을 유발했던 <스타십 트루퍼스 Starship Troopers>(1959) 등 생전에 32편의 장편소설과 60여 편에 이르는 단편을 발표했다. 화성에 그의 이름이 붙은 크레이터가 있으며 1985년에 발견된 한 소행성도 하인라인으로 불린다.

그는 장편으로 "휴고상"을 네 번 수상했다. 게다가 출판된 지 50년만에 그의 작품 가운데 세 편이, 휴고상이 시상되지 않았던 해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수여되는 상인 "레트로 휴고 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는 "미국 과학소설 작가 협회가 선정한 그랜드 매스터"에 첫번째로 선정되기도 했다.

저자 소개

저 : 로버트 A. 하인라인 (Robert Anson Heinlein)
 
로버트 하인라인은 아이작 아시모프, 아서 C. 클라크와 함께 ‘빅 3’로 불리는 SF 문학계의 거장. 20세기 중반 SF의 황금시대를 이끈 장본인으로, SF 역사상 처음으로 주류 잡지에 진입한 작가이기도 했다. 특히 스토리텔링에 발군의 솜씨를 보였다. 클라크가 우주를 향한 원초적 동경에 충실했고 아시모프가 재기 넘치는 플롯의 달인이었다면, 하인라인은 개성적인 캐릭터와 역동적인 이야기를 조합해내는 데 천재였다. ‘...

역 : 김상훈 (강수백)

 
SF 평론가이자 번역가. 필명 강수백. 시공사의 『그리폰북스』와 열린책들의 『경계 소설』 시리즈, 행복한책읽기의 『SF 총서』, 현대문학 폴라북스의 『필립 K. 딕 걸작선』과 『미래의 문학』 시리즈, 은행나무의 『조지 R. R. 마틴 걸작선』 등을 기획하고 번역했다. 주요 번역 작품으로는 테드 창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 『숨』, 필립 K. 딕의 『파머 엘드리치의 세 개의 성흔』, 『유빅』, 스타니스...
 

출판사 리뷰

SF 3대 거장의 한 사람인 '미스터 SF' 로버트 하인라인의 대표작
짙은 정치적 함의와 과학적 아이디어가 두드러진 밀리터리 SF의 고전
휴고 상 최우수 장편상 수상


아이작 아시모프, 아서 C. 클라크와 더불어 20세기 중반 SF의 황금시대를 일궈낸 작가로 꼽히는 ‘미스터 SF’ 로버트 하인라인의 대표작 『스타십 트루퍼스』가 출간되었다. 1997년 폴 버호벤 감독이 만든 동명의 영화를 통해 대중들에게도 잘 알려졌으며 이전에도 두세 차례 출간되었던 작품으로, 절판으로 인해 아쉬워하던 독자들에게는 바라 마지않던 희소식이 될 것이다. 미래 사회의 군대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강화복(powered suit)을 비롯한 여러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후대에도 큰 영향을 주었지만 한편으로 작품 전반에 병역과 시민권의 관계, 엘리트주의 등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치적 메시지가 짙게 흐르는 탓에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럼에도 하인라인의 다른 대표작인 『더블스타』, 『낯선 땅 이방인』, 『달은 무자비한 밤의 여왕』과 마찬가지로 휴고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현재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각본가인 잭 스텐츠에 따르면 이번 영화는 원작의 내용을 더욱 충실하게 반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장르의 존재 양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작가가 ‘미스터 SF’라는 이명(異名)을 가진 하인리안이라는 점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 본서는 SF 출판계뿐만 아니라 그를 일종의 문화적 아이콘(icon)으로 보고 있었던 미국 사회에 큰 파문을 던졌고, 결과적으로 초기와 중기 하인라인을 가르는 분수령 역할을 하게 된다.―해설 중에서

시대를 초월하여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걸작 SF

『스타십 트루퍼스』는 병역이 완전한 시민권을 담보하는 미래 사회에서 평범한 청년이었던 후안 리코가 우연히 지구 연방군에 입대하여 훈련을 상세하게 그리고, 이후 이어지는 외계 종족과의 전쟁을 통해 군인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사실 이 작품에서 전투 자체가 차지하는 비중보다는, 내부인인 주인공이 군대 조직을 경험하며 얻는 성찰과 작중 뒤부아 선생이라는 인물의 입을 빌려 제시되는 정치적 고찰이 주를 이룬다. 그로 인해 군국주의를 옹호하는 작품이라며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이 작품이 담고 있는 테마가 독자로 하여금 생각해 볼 화두를 던진다는 점은 분명하다. 또한 ‘밀리터리 SF’란 하위 장르의 탄생에 도화선 역할을 한 이 작품에서 가장 매력적인 요소라면 바로 ‘강화복’일 것이다. 주인공이 소속한 기동보병이 전투 시에 입는 일종의 갑옷으로 개인의 능력을 초인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이 아이디어는 게임 스타크래프트와 애니메이션 「모빌슈츠 건담」 등 후대의 SF 콘텐츠의 설정뿐만 아니라 실제로 미군의 연구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 책. 수십년 동안 여러 아류작들이 탄생했지만 이 작품의 인기와 광채는 사그라들지 않는다.―SF Reviews

하인라인의 천재성이 절정에 달했을 무렵 씌어진 시대를 초월한 고전. 출간되었을 때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의미 있는 작품이다.―SF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