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미술의 이해 (책소개)/3.서양미술사

디자인을 위한 컬러사전

동방박사님 2022. 2. 20. 09:19
728x90

책소개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언제나 고민되는 색의 선택,
의미와 쓰임을 이해하면 쉽습니다!


색을 선택하는 것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일이다. 색에 대한 느낌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자이너에게는 적절한 색을 선택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단순히 색을 정의하는 것을 넘어 디자인에 자주 쓰이는 다양한 색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풀어내 색채 선택의 기준을 제공한다. 내용을 따뜻한 색, 차가운 색, 중성색으로 분류하여 유명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색을 사용했는지, 문화적 맥락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울리는 색들의 조합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실무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특히 엄선된 컬러 디자인 사례는 디자이너와 기획자가 어떤 느낌을 살려 색을 선택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서문
들어가며
용어 정리

1. 따뜻한 색
버터
코랄
푸크시아
오커
주황
피치
분홍
보라
빨강
스칼렛
바이올렛
노랑

2. 차가운 색
아보카도
파랑
샤르트뢰즈
초록
라이트 블루
민트
올리브
터콰이즈

3. 중성색
베이지
검정
갈색
회색
흰색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저 : 션 애덤스 (Sean Adams)
 
미국 캘리포니아의 저명한 디자인 회사 애덤스 모리오카의 설립 파트너이자 명문 디자인 스쿨인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의 그래픽 디자인 전공 학부 및 대학원 과정 교수. 미국 그래픽 디자인 협회(AIGA) 회장을 역임했고, 2014년 디자인 분야 최고 영예라 불리는 AIGA 메달을 수상한 바 있다. 세계 디자인 업계에서 가장 널리 언급되는 디자인 교육자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Top 10 디자이너 중 한 ...
 
역 : 이상미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를 졸업한 후 런던 예술 대학교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에서 여성복 디자인을 전공하고, 현지 디자이너 브랜드에서 근무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영국 디자인: 시간이 지날수록 발하는 명작의 가치』(시공아트), 『위대한 사진가들: 사진의 결정적인 순간을 만든 38명의 거장들』(시공아트), 『샤넬 디자인: 위대한 패션 브랜드의 탄생』...
 
“색만 잘 써도 디자인의 90%는 끝이다!
디자인과 브랜딩의 결과는 색에 달려 있다.”

미국의 명문 디자인 스쿨,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의
대표 교수인 저자가 쓴 세계적인 컬러 디자인 교과서!


컬러는 모든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요소다. 색을 어울리지 않는 맥락에서 쓴다면 디자인의 전 과정이 물거품이 되어버리기도 한다. 실제 디자인 필드에서 가장 흔히 일어나는 실수 중 하나가 색의 잘못된 선택이다. 이는 디자이너나 기획자가 다양한 색의 개념과 적용 맥락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션 애덤스 교수는 오랜 디자인 실무와 색채 디자인 강의 경험을 통해 그런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색채의 사회문화적 의미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했다. 그는 이 책에서 디자이너가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색의 이론과 의미를 최대한 담백하게 설명한다. 그래서 독자 누구나 컬러 디자인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빠르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색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쇄물, 제품, 명화 등 다방면에 적용된 각각의 색들을 직관적인 사례로 보여주며, 색이 어떤 의미로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지 깨닫게 한다. 각 컬러 섹션의 마지막에 제시되는 어울리는 색들의 조합은 실무에서 특히 유용할 것이다.


실무에 바로 활용 가능한 혁신적 구성!
1) 컬러 디자인의 기초 초스피드 정리
2) 색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유래
3) 인쇄물과 제품 등 유명 디자이너의 색 활용 사례
4) 색의 범위와 CMYK 팔레트로 색 조합 제시!

먼저 읽은 독자들의 극찬!
“ 색에 대해 느끼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설명하며 문화적, 역사적 연관성에 관해 상세히 다룬다.”
“색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갖도록 도와준다.”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실용적인 정보를 담은 유익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