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한일관계사 연구 (책소개)/3.재일조선인

재일 조선인 역사교육

동방박사님 2022. 4. 8.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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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몇 년 전부터 현장의 자이니치 역사교육자들은 새로운 교재 만들기를 하고 성과를 내고 있다. 자이니치가 주도하는 자기 역사 만들기와 역사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자이니치 역사는 타자가 아닌 한민족사의 일부이다. 따라서 그들은 분단의 극복을 역사교육을 통해 적극 고민해 오고, 현장에서 이를 실천해 왔으며,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들도 분단의 현실과 무관할 수는 없다. 그러나 고민의 결실은 절대 작지 않다고 생각한다. 미래 우리 민족의 주역은 한민족 청소년이다. 한국을 넘어 세계 속의 우리 청소년은 세계의 주인이 될 것이다. 이들은 단순한 한민족이 아닌 지구촌 평화 공동체의 주역이다. 이들의 국경을 넘은 역사인식은 바로 역사교육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이런 가운데 자이니치 청소년은 그 출발점에 있다. 이들의 선배, 아버지, 할아버지의 경험이 이들에게는 좋은 귀감이 될 것이다. -저자의 말 중에서

목차

책을 내면서


Ⅰ. 역사교과서와 재일조선인 서술

1 한일 양국의 근현대사 서술과 재일조선인사 인식
2 일본 중학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관련 서술의 변화
― 재일조선인에 대한 서술을 중심으로 ―
3 한국 역사교육 속의 재일조선인과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

Ⅱ. 재일조선인 역사교육

4 1948年 한신(阪神)교육투쟁과 재일조선인 역사교육
5 해방 후 재일본조선인연맹의 민족교육과 정체성
― 『조선역사교재초안』과 『어린이 국사』를 통해 ―
6 재일조선인 민족교육과 東京朝鮮中學校의 설립
― 『도쿄조선중고급학교10년사』를 중심으로 ―
7 재일조선인총연합회의 역사교재 서술체계
8 『역사 교과서 재일 코리언의 역사(在日コリアンの歷史)』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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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자 : 김인덕
청암대학교 조교수이자 재일코리안연구소 부소장. 성균관대학교를 졸업(문학박사)했으며 재일조선인사, 근현대한일관계사를 전공했다. 주요 저서로는 『식민지시대 재일조선인운동 연구』, 『재일본조선인연맹 전체대회 연구』, 『재일조선인 사회의 역사학적 연구』 등이 있다.